<제우스>
올림포스 최고신. 명칭은 하늘, 낮, 빛을 의미하는 인도-게르만어의 디에우스(dyeus)에서 유래하였고, 로마신화의 주피터(Jupiter)와 동일시 되었다.
그는 일반적으로, 특히 호메로스에 의해 '신들과 인간의 아버지'로 일컬어졌다.

<헤라>
신들의 여왕. 여성, 결혼, 가정생활의 수호신

<포세이돈>
바다와 물의 신, 지진의 신. 로마신화의 넵투누스(Neptunus)와 동일.

<헤데스>
지하세계의 신, 죽은 자들의 지배자.

<데메테르>
곡물 및 대지의 여신. 로마신화의 케레스(Ceres)와 동일시된다.

<헤스티아>
불,화로의 여신. 로마신화의 베스타(Vesta)에 해당된다.

<아폴론>
광명, 의술, 음악, 예언, 가축의 신, 로마신화의 아폴로(Apollo)와 동일시 된다.

<아르테미스>
사냥의 여신. 로마신화의 디아나(Diana)와 동일시된다

<헤르메스>
도둑과 협작꾼, 장사꾼, 목동, 나그네의 수호신, 행운의 신, 전령의 신이다.
로마신화의 메르쿠리우스(Mercurius)같은신.

<아테나>
지혜, 기술, 전쟁의 여신. 처녀신이다.
로마신화의 미네르바(Minerva), 이집트의 네이트와 동일시된다.

<아레스>
전투의 신. '해를 끼치는 사람'이라는 뜻이며, 로마신화의 마르스(Mars)와 동일시 되었다.

<아프로디테>
사랑과 미의 여신. 로마신화의 베누스(Venus), 영어이름은 비너스에 해당한다.

<디오니소스>
주신(酒神), 포도 재배의 신, 그리스 비극 희극의 수호신. 바코스(Bakchos)라고도 한다.

<에로스>
사랑의 신. 로마신화의 큐피도(Cupido) 또는 아모르(Amor)에 해당한다.

<프로테우스>
티탄신족의 한사람. 이아페토스와 테미스(혹은 클뤼메네)의 아들로 아틀라스, 에피메테우스, 메노이티오스와 형제.
프로메테우스(먼저 아는자)는 모든 것을 미리 아는 혜안을 갖고 있다고 한다.

<셀레네>
달의 여신. 로마신화의 루나(Luna)에 해당된다.

<님프>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요정. 님페(Nymphe), 늄페(Numphe)라고도 한다. 산천 초목이나 어떤 장소, 지방, 도시, 국가 등의 정령으로, 그리스어의 님페(Nymphe)에 해당하는 말이다. 혹은 그 의인화된 젊고 아리따운 여신들이다.

<니케>
승리의 여신. 로마신화의 빅토리아(Victoria)와 동일시 된다. 영어식 발음은 나이키(Nike)이다.

<크로노스>
'시간', 세월이라는 뜻의 크로노스는 로마신화에서는 농경신 사투르누스(Saturnus)와 동일시되었다.

<무사이>
문예, 음악, 철학, 천문 등 인간의 모든 학문과 예술 및 지적 활동을 관장하는 아홉여신.
무사(Musa)의 복수형이 무사이. 제우스와 기억의 여신 므네모시네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녀들에 관한 독립적인 신화는 적다.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 이래 그녀들을 숭배하는 단체가 학교에 있었다는 데서 알렉산드리아에서 무세이온(Museion ; 무사의 신전이라는 뜻)이라는 말은 교육, 연구 기관의 명칭이 되었다. 영어, 독일어, 프랑스 권에서는 뮤즈(Muse)로 통한다.

<모이라이>
운명의 여신. 로마신화의 파르카(Parcae), 파튬(Fatum), 영어이름은 페이트(Fate)이다

<판>
목양의 신. 로마신화의 파우누스(Faunus)와 동일시 되었다. 영어식은 폰(Faun)이다.

'정보의바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좋은 이름 모음~  (0) 2008.03.24
시린 이, 칫솔질과 치약만 바꿔도 한기를 막는다  (0) 2008.03.24
태국의 수도 방콕의 진짜 이름..  (0) 2008.03.24
국가별 수도 이름  (0) 2008.03.24
세계 각 나라 이름  (0) 2008.03.24
사찰 이름 100개  (0) 2008.03.24
나무 이름들..  (0) 2008.03.24
꽃 이름 100개 / 물고기 이름100가지  (0) 2008.03.24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