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희, 임수정, 한예슬, 문근영, 최강희, 신민아… 이들의 공통점은 바로 얼굴만으로는 나이를 가늠할 수 없다는 것이다. 몇 년 전부터 불어온 ‘동안’ 열풍이 식을 줄을 모른다. 동안 열풍은 동안 성형을 만들어냈고, 최근에는 회춘 성형까지 등장했다. 강남 유명 성형외과인 페이스라인 성형외과 전문의 이진수·이태희 원장, 치과교정과 전문의 이신정 원장과 함께한 동안 성형과 회춘 성형에 대한 궁금증 해부.

동안 열풍은 비단 한국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동안은 전 세계적인 추세다. 세계적인 유명 디자이너의 패션쇼에 오르는 모델들 역시 동안을 자랑한다. 지금 전 세계 여자들은 ‘아기 같은 얼굴’에 열광한다. 페이스라인 성형외과 이진수 원장은 동안 열풍이 사회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말한다.

“4~5년 전부터 불기 시작한 동안 열풍은 사회 변화와 깊은 연관이 있어요. 사회 활동을 시작하는 연령이 높아지고 결혼과 출산, 자녀를 결혼시키는 시기는 늦어지잖아요. 그렇다 보니 사람들은 자신의 실제 나이보다 얼굴이 어려 보여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된 거예요. 그게 동안 열풍의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죠. 또 하나는 나이 들어 보이는 얼굴을 가진 사람은 시대에 뒤처진다는 생각을 한다는 거예요. 사람들은 나이 들어 보이는 이들을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고리타분한 사람, 감각이 뒤떨어지는 사람으로 보는 경향이 있거든요.”

이런 동안 열풍 덕분에 미인형도 달라졌다. 예전에는 세련되고 성숙한 미를 풍기는 김희선이 최고의 미인이었다면, 지금은 앳되고 귀엽고 사랑스러운 이미지의 김태희가 최고 미인으로 손꼽히는 것이다. 이진수 원장은 동안 열풍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동안 광풍에 따른 동안 성형
사람들은 동안인 배우들에게 열광하고, 그들처럼 되기 위해 갖은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이진수 원장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의 평균 얼굴과 우리나라 사람들이 예쁘다고 생각하는 얼굴 사이에는 괴리가 존재한다고 한다. 그 괴리가 바로 동안 성형을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

동안 성형이란 특정한 시술을 가리킨다기보다는 얼굴의 윤곽과 피부 상태 등을 개선해 현재보다 더 젊어 보이도록 하는 모든 시술법을 말한다. 동안 성형은 얼굴의 전체적인 선을 부드럽고 입체감 있게 교정해 얼굴의 크기를 작게 하고 주름을 개선시켜 실제 나이보다 훨씬 더 어려 보이는 효과를 주는 데 중점을 둔다.

“‘동안(童顔)’이란 어원 그대로 어린아이의 얼굴이란 뜻이에요. 넓은 의미의 동안은 나이보다 어려 보이는 젊은 얼굴을 의미하고, 좁은 의미의 동안은 정말 어린아이 같은 얼굴을 말해요. 요즘에는 동안 성형을 하는 분들이 나이보다 어려 보이는 데 그치는 게 아니라 정말 어린아이 같은 얼굴을 원해요.”

이진수 원장의 말이다. 동안 성형에는 안면 윤곽과 지방 이식, 주름 제거, 프티 성형 등이 있다. 이 가운데 사람들로부터 가장 각광받는 것은 안면 윤곽이다. 안면 윤곽이 어린아이의 얼굴에 가장 가깝게 갈 수 있는 방법이며, 가장 근원적이면서 영구적인 시술법이기 때문이다. 지방 이식은 비교적 간단한 시술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다.
나이가 들면서 얼굴 살이 빠지는 건 자연스런 현상이다. 얼굴 살이 빠지면 골격이 드러나고, 이로 인해 젊었을 때보다 얼굴 윤곽이 두드러져 보이는 것. 나이가 든 사람들의 일반적인 얼굴이 울퉁불퉁한 반면, 동안인 사람들의 얼굴은 윤곽선의 드나듦이 없이 매끈하다.

“울퉁불퉁한 얼굴의 해결 방안은 두 가지예요. 튀어나온 걸 들어가게 하거나 울퉁불퉁한 사이를 메우는 거죠. 튀어나온 걸 들어가게 하는 게 안면 윤곽이에요. 안면 윤곽을 하면 실제로 얼굴이 작아지는 효과도 얻을 수 있어요. 울퉁불퉁한 걸 메우는 건 지방 이식이에요. 지방 이식 같은 경우는 실제로 얼굴이 작아지는 건 아니고, 통통한 얼굴로 돌아가는 개념이죠. 지방 이식은 비교적 간단한 시술로 가능하지만 안면 윤곽에 비해 영구성은 좀 떨어져요.”

안면 윤곽은 특히 턱이나 얼굴이 평균적인 얼굴 사이즈에 비해 조금 작은 듯하면서 울퉁불퉁한 사람에게 적합하다. 얼굴이 좁아지면서 매끈해져 동안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만일 얼굴이 길고 울퉁불퉁한 사람이라면 지방 이식이 더 효과적이다.

페이스라인 성형외과에서는 안면 윤곽은 이진수 원장이 집중적으로 맡고, 지방 이식과 프티 성형, 주름 제거는 이태희 원장이 담당한다. 이태희 원장은 나이가 어릴수록 안면 윤곽을,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지방 이식이나 주름 제거를 많이 한다고 전한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안면 윤곽은 20~30대 여성이 많이 해요. 물론 40~50대 여성도 안면 윤곽을 받긴 하지만 연령대가 좀 어린 편이죠. 반면, 지방 이식이나 프티 성형, 주름 제거는 40~50대 여성들이 많이 해요. 요즘에는 딸이 예쁘게 변한 걸 본 어머니가 수술하러 오는 경우도 많아요. ‘평생의 한을 풀었다’고 만족해하는 분들을 보면 제가 더 기분이 좋아요.”

복합얼굴축소술로 동안 만들기
과거에는 심한 주걱턱이나 대칭이 맞지 않는 얼굴 때문에 고민인 사람들이 뼈 수술을 받았다. 턱이나 광대를 줄이는 축소술이나 치아가 포함된 턱뼈를 움직이는 턱 교정술이 그것이다.

요즘에는 동안으로 보이기 위해 위턱뼈와 아래턱뼈를 함께 움직이는 양악수술을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진수 원장의 전문 분야가 양악수술인 것만 봐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이진수 원장은 양악수술을 복합얼굴축소술이라고 이름 붙였다. 기존의 양악수술이 교정적인 측면이 강했다면 복합얼굴축소술은 얼굴형을 예쁘게 만든다는 미용적인 의미가 더욱 강조된 것이다.

“안면윤곽수술은 다른 어떤 수술보다 경험이나 기술이 필요해요. 치아가 포함된 양 턱을 움직이는 수술이다 보니 규모가 큰 편이어서 예전에는 자주 시행하지 않았어요. 지금은 의학 기술이 많이 발달해서 보편화되고 있는 상황이에요. 동안이 되길 원하는 사람이나 얼굴형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이 복합얼굴축소술을 통해 고민을 해결할 수 있어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턱이 크고 약간 앞으로 나와 있는 형태를 띤다. 그렇기 때문에 교합에 문제가 있는 정도는 아니지만 약간 주걱턱에 가까운 경우가 많다. 입부분만 약간 튀어나온 사람들은 돌출입수술이 효과적이다. 하지만 보통의 경우 입이 나오면 턱이 같이 나오거나 치아 교합이 맞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복합얼굴축소술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페이스라인 성형외과가 복합얼굴축소술로 유명한 데는 성형외과 전문의와 치과교정과 전문의의 협진 시스템 덕분이다. 이곳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성형외과 전문의와 치과교정과 전문의가 한 병원에 상주한다. 단순히 두 병원이 협조하는 차원이 아니라 그 분야의 전문의가 한 곳에서 유기적으로 협진해 최고의 효과를 선보인다.

“안면윤곽수술 중에서 광대 축소술, 턱 축소술, 턱끝 수술은 치아와 연관이 많지 않아요. 하지만 돌출입수술이나 양악수술은 치아 교합과 연관성이 커요. 치과 중에서도 교정과와 협진이 필수적인 이유죠.” (이진수 원장)

“교정 전문의와 성형의가 각각 아무리 실력이 뛰어나다 해도 서로 중요하게 보는 포인트가 다른 경우가 많아요. 저희는 수술 진행을 함께하니까 최선의 방법을 찾을 수 있는 거죠. 환자 입장에서는 병원을 두 군데나 다녀야 하는 번거로움도 없고요.” (이신정 원장)

두 전문의의 협진 시스템은 제대로 된 사후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도 빛을 발한다. 이런 협진 시스템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는 매우 높은 편. 이진수 원장은 고객들이 만족할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낀다고 한다.

“수술을 받은 분들이 만족해하고 자신감을 얻는 것을 보면 참 뿌듯해요. 어느 날 복합얼굴축소술을 받고 작고 예쁜 얼굴을 갖게 된 20대 초반의 한 여성에게 전화가 걸려왔어요. ‘큰 얼굴 때문에 모자나 선글라스를 못 썼는데, 수술을 한 뒤 선글라스를 사러 갔다. 매장 직원이‘`당신은 얼굴이 작아서 어떤 스타일의 선글라스를 껴도 잘 어울린다고 했다’는 말을 전하면서 울더라고요. 그렇게 고마움을 전하는 환자들이 꽤 있어요.”

젊음 되찾는 회춘 성형
얼마 전까지만 해도 부모님들에게 젊음을 되돌려주기 위해 자녀들이 ‘효도 성형’을 선물하곤 했다. 이 효도 성형이 발전, 최근에는 시부모님께 드리는 예단으로 ‘회춘 성형’이라는 신조어가 생겼다. 말 그대로 ‘젊음을 돌려드린다’는 의미의 성형으로, 회춘 성형이 이불이나 보료, 밍크코트 같은 예단 품목의 자리를 대신하게 된 것이다.

회춘 성형은 노화가 진행되어 보이는 얼굴 부위를 보정함으로써 보다 젊은 외모를 되찾아주는 것을 말한다. 예단으로 인기 있는 회춘 성형으로는 눈꺼풀 처짐, 눈밑 지방, 그리고 주름이다. 이 부위들은 노화로 인해 변화된 것이기 때문에 수정만으로도 감쪽같이 젊음을 되찾을 수 있어 인기가 높다.

회춘 성형이 예단 품목으로 각광받게 된 것은 결혼식은 결혼을 하는 당사자들뿐 아니라 부모님께도 최고의 순간이기 때문이다. 자녀의 결혼식에서 돋보이고 싶은 마음에 성형을 생각하는 부모들이 늘고 있는 것. 특히 결혼식을 통해서 오랜만에 만나게 되는 친척이나 친구들에게 세월의 흐름을 보여주고 싶지 않은 마음이 강한 것도 이유가 된다.

“자녀들의 결혼이나 황혼 이혼으로 새 출발을 앞두고 있는 분들이 회춘 성형을 원하세요. 특히 이혼 뒤에 회춘 성형을 하는 분들은 이를 통해 새롭게 태어나고 싶어 하는 마음이 큰 것 같아요. 또 50대 후반에서 60대에 재취업이나 창업을 하려는 분들도 많이 찾아오세요. 회춘 성형을 한 대부분의 분들이 자신감을 얻었다고 말씀하세요.”

이태희 원장에 따르면 회춘 성형을 하는 중장년층의 경우 젊은 사람들처럼 연예인 사진을 들고 와서 ‘누구누구처럼 해주세요’라고 말하지는 않는다고 한다. 이미 맺고 있는 사회적 관계들이 많은 탓에 얼굴을 대대적으로 고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 대신 그들은 자신이 젊은 시절에 찍은 사진을 들고 와 ‘그때의 모습으로 돌아가고 싶다’고 말하는 경우가 많다고.

회춘 성형에는 눈꺼풀 처짐이나 눈밑 지방, 지방 이식, 레이저·고주파 주름 치료, 검버섯 치료 등이 있다. 회춘 성형의 대표라 할 만한 미세지방이식이란 가느다란 관을 가진 주사기로 배나 허벅지의 남는 지방을 채취한 뒤 특수한 원심분리기를 이용해 순수 미세지방으로 정제한 후 원하는 부위에 넣는 걸 말한다. 자기 지방으로 남는 부위의 살을 빼다가 모자란 부위에 채워준다는 개념이다. 미세지방이식은 자가 지방을 이용하므로 이물질 반응이 없으며, 주사기로만 시술하므로 흉이 남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이태희 원장은 회춘 성형을 염두에 두고 있는 사람들을 향한 충고도 아끼지 않았다. 성형에 대한 지나친 환상을 버리라는 것.

“성형수술이 꼭 해야 하는 수술은 아니잖아요. 정상적인 모습인데 좀 더 보기 좋게 만드는 것일 뿐. 그런데 가끔 지나친 환상을 갖고 오는 분들이 계세요. 비현실적인 기대를 하는 분들이죠. 물론 특별한 사연을 갖고 성형을 하려고 하는 분들이 많다는 건 알아요. 하지만 성형수술 자체로 자신의 모든 것이 변할 수 있다고 믿는 분들, 성형수술에 인생의 모든 걸 거는 분들에게는 객관적으로 이야기해드려요. 어디까지가 가능하고, 어느 부분이 불가능한지 말이에요.”

자연스러움이 곧 아름다움이다
그렇다면 성형외과 전문의가 생각하는 진정한 아름다움은 무엇일까. 이진수 원장이나 이태희 원장 모두 ‘자연스러움’이라는 큰 틀에서 의견을 같이했다.

“자연 그대로의 것이 가장 아름다워요. 인공적으로 만든 피조물보다는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어떤 형태 말이에요. 그 형태가 굉장히 뾰족하다 할지라도 자연 상태라면 아름다운 거죠. 자연스러움이 아름다움의 기본 전제라고 생각해요.” (이태희 원장)

“저는 아름다움이란 조화와 균형이라고 생각해요. 어느 한 곳으로 치우치거나 흐트러지지 않은 상태 말이에요. 뼈 수술을 하면 굉장히 자연스러워져요. 성형 미인 같지 않은 자연스러움이 묻어나죠.” (이진수 원장)

이어 이진수 원장은 흥미로운 이야기를 해주었다. 동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곳은 한류 열풍이 부는 곳과 일치한다는 것. 중국, 일본, 대만, 그외 동남아시아 지역이 그곳이다. 성형수술 중에서도 특히 윤곽수술은 한국이 경쟁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는 이진수 원장은 동북·동남아시아로 진출할 꿈도 갖고 있다.


동안 성형 성공 사례


비포&애프터 ① 안면 윤곽
복합얼굴축소술과 턱 축소술을 한 29세 여성의 수술 전후 모습. 턱이 나왔고 아래턱 전체가 커서 나이가 들어 보였는데 복합얼굴축소술과 턱 축소술을 동시에 한 결과 얼굴이 짧고 좁아졌다. 요즘 인기 있는 동안 얼굴로 변한 것.


비포&애프터 ② 지방 이식
볼에 지방 이식을 한 33세 여성의 수술 전후 모습. 얼굴에 살이 없는 케이스로 턱이 나와 보이고 얼굴이 길어 보였다. 미세지방이식술로 볼을 메워준 결과 얼굴 윤곽선이 매끈해졌다. 얼굴도 상대적으로 짧아 보인다.


얼굴 부위별 최고 미인은 누구?
동안 열풍 덕분에 미인형도 달라졌다. 한때 세련되고 성숙한 미를 풍기는 김희선이 최고 미인으로 칭송받았으나, 지금은 앳되고 귀엽고 사랑스러운 이미지의 김태희가 최고 미인으로 꼽히는 것. 우리나라 여자 연예인 중 얼굴 부위별 최고 미인은 누구인지, 페이스라인 성형외과 의료진과 함께 분석해보았다.



요즘 최고 미인 김태희
이마- 매끈하고 반듯하고 적당한 넓이의 이마가 매력.
눈- 가로와 세로길이가 길고 검은 눈동자가 많이 보이는 눈이 크고 시원한 느낌을 준다.
얼굴형- 요즘 각광받는 동안 얼굴의 대표 미인.




한가인-직선처럼 뻗은 코가 샤프한 느낌.
손예진-도톰하고 부드러운 느낌의 코.

입술
김혜수-섹시한 분위기를 내는 두꺼운 입술.
송혜교-너무 크지 않으면서 윗입술보다 조금 더 도톰한 아랫입술이 돋보인다.




얼굴형
한예슬-볼록하고 입체감 있는 매력적인 얼굴.



안면 윤곽

이영애-코끝에서 윗입술, 아랫입술, 턱끝으로 이어지는 라인이 완벽한 수준. 우리나라에서 정말 보기 드문 미인형이다.



글 / 김민정 기자 사진 / 원상희, 경향신문 포토뱅크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