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 감기, 기침 등을 주증세로 호소하는 환자들이 증가 추세에 있다. 그중에 비염으로 내원하는 환자들이 꼭 한번 씩 물어오는 말이 있다.

비염이 완치가 가능한가요? 인터넷에 찾아보니까 불가능하다고 하던데요?

오늘은 한의학적인 비염치료의 특징을 살펴보면서 과연 비염치료에 있어서, 완치라는 의미가 어떤 것인지 생각해보자.

한의원에 비염, 축농증 환자가 오면, 체열검사, 비내시경검사, STI 테스트, 축농증 확진을 위해 필요하다면 CT결과, 기타 기존의 한의학적인 망문문절(望聞問切) 사진(四診), 그리고 그 환자의 생활습관과 가족력, 기왕력 등을 고려하여, 코질환의 원인이 한열허실중 어디에 속한 것인지, 어떤 장부의 균형이 깨어진것인지 판단을 한다.

물론, 알러지비염, 혈관운동성비염, 만성, 급성 등을 나누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실제로 한의학적인 치료로 접근을 하고자 할 때는, 한열허실과 장부허실을 정확하게 찾아내는 것이 관건이 된다고 본다. 이렇게 진단을 내리면, 환자의 특성에 맞게 처방을 하고, 적절한 침치료와 뜸요법, 그리고 특수 연구 제작된 외용제 등으로 내치, 외치를 겸해서 치료를 하게 된다. 

내외겸치의 궁극적인 목적은 체질개선이다. 체질개선이 함은 외부로부터 스스로를 지켜내고 이겨내는 힘을 키워나가 우리 몸의 기능들이 과민하지 않고, 정상적인 수준으로 돌아가도록 하는 것이고, 지속적인 치료가 없더라도 치료된 증상이 일정수준으로 유지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비만환자가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2년 정도 꾸준히 유지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요요현상으로 쉽게 몸무게가 증가하는 것처럼, 이런 면역계통의 질환을 치료한 환자는 그 병이 비염이든 아토피든 간에 치료 후, 향후 몇 년 동안은, 특히 잘 이환되는 계절이나 환경에서는, 우리 몸을 잘 관리 해 주어야, 그 적정상태를 몸이 인식하고 유지할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비염과 축농증 치료에 있어서 완치라는 개념은, 한 번 앓고 나면 다시는 걸리지 않는 홍역치료와 같은 개념으로 받아들일 것이 아니라, 일정수준의 치료 상태를 오랫동안 유지하며, 다음에 똑같은 질환에 이환되었다하더라도 내 몸 안의 힘이 강해진 만큼, 좀 더 약하게 걸리고 빨리 이겨낼 수 있는 몸의 상태를 만들어간다는 것에 의미를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아울러, 치료수단의 선택에 있어서도 자기의 방어기능을 향상시켜가며 적을 물리칠 수 있는 방법으로 가야한다. 이것은 마치 나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해외의 유능한 용병을 쓰는 것이 장기적으로 봐서는 오히려 국방력을 저하시키는 것과 같다. 자국의 국방력향상은 그 나라 군인을 강하게 훈련시키고 전쟁에 경험이 많은 자국의 군인을 많이 확보하는 것을 통해 얻을 수 있다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보면 된다.
Posted by Redvirus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국대 식품공학과 연구팀은 삼겹살, 생선, 닭 가슴살 등 육제품이나 어류에 속하는 다소비 식품 100개를 선정해 끓이기, 굽기, 졸이기 등 방법을 달리한 후, 조리 방법에 따른 발암물질의 생성량을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삼겹살구이와 고등어구이에서 각종 암의 발생 위험을 높이는 발암물질인 HCA가 가장 많이 검출됐습니다.

HCA는 육류나 어류처럼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가열했을 때 생성되는 물질인데요.

국제 암 연구소에서는 HCA를 발암 가능물질과 발암 우려물질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또, 패스트푸드인 치킨버거에서도 HCA의 한 종류인 PHIP가 검출됐습니다.

[신한승 교수/동국대 식품공학과 : 고기를 높은 온도에서 오랜시간 굽거나 직화 구이를 할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헤테로사이클릭아민(HCA)이 많이 생성됩니다.그래서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조리 방법인 삶거나 찌거나 하는 조리법을 이용한다면 발암성 물질의 일종인 헤테로사이클릭아민의 형성이 줄어들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평소 조리 방법을 바꾸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중불 정도의 적당한 조리 온도를 사용하면서 불로부터 가능한 멀리 조리하고 지나치게 검게 태우지 않아야 하는데요.

고기를 구울 때 나오는 육즙에는 발암물질인 HCA가 특히 많기 때문에 제거해야 하고 조리시간을 최소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고기를 먹을 때 같이 먹게 되고 고기양념에 많이 들어가는 마늘, 양파, 올리브유 등은 발암물질을 제거하는 대표적인 항산화 식품인데요.

따라서 이들 식품과 같이 먹거나 고기를 미리 절여두게 되면 발암물질 섭취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Posted by Redvirus
,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는 이름없는 배우다. ‘매주 TV에 들이미는데도’ 사람들은 얼굴만 기억한다. MBC ‘신비한TV 서프라이즈’와 SBS ‘솔로몬의 선택’의 재연극에 출연하는 배우 이중성(32·사진). 바람둥이·사기꾼·사이코 역으로 단골 출연한다. 지난 가을엔 연극 ‘옥수동에 서면 압구정동이 보인다’, 최근엔 뮤지컬 ‘스노우드롭’으로 무대에도 섰다. 연기하면서 보여준 가벼운 이미지와 달리 직접 만난 그는 진지했다. 대학에서 철학을 공부했고, 연기자 이전에 춤꾼이었으며, 배우지만 연예인은 아니라는 그의 삶과 이야기도 예상을 비켜가긴 마찬가지였다.

-실물이 더 잘 생겼다.

“잘 모르겠다. 처음엔 왜 내게 여자 꼬시는 역할만 시키는지 이해할 수 없었다. 겸손이 아니라 외모 콤플렉스도 있다.”

-철학 전공이라니 의외다.

“뜻밖이겠지만 인문학·사회과학 공부를 좋아한다. 아버지가 억지로 밀어넣은 학교에서 영문학을 했는데 마음에 안 들었다. 편입시험을 봐서 외대로 옮겼다. 그리고, 어차피 평생 연기를 할 건데 왜 대학에서까지 연기를 공부해야 하나.”

-원래는 춤을 췄다는데.

“뮤지컬이 하고 싶어서 오디션을 봤다. ‘브로드웨이 42번갗 코러스가 첫 배역이었다. 노래가 좋아 시작했는데 춤이 금세 늘더라. 넉 달 만에 강사로 나섰으니까. 재즈댄스 가르치고, 방송국 안무도 했다. 삼성그룹 신입사원 연수 교육강사로 퍼포먼스 지도도 했다.”

-TV연기는 어떻게 시작했나.

“뮤지컬에선 연기할 기회가 별로 없었는데, TV에서 기회가 좀 더 쉽게 왔다. 2002년이었다. 사실 하고 싶었던 건 아니다. 사생활에 지장이 생기니까 얼굴 알려지는 걸 안 좋아한다.”

-재연배우에 대한 사회적인 편견이 있는데.

“그래서인지 인터뷰도 틀이 정해져 있더라. 고단하고 힘들다는 말을 기대한다. 여재구 선배 돌아가셨을 때도(지난해 5월 재연배우 여재구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어떤 분이 ‘춥고 힘들게 종일 촬영하고 7만원’이라고 했더라. 냉정히 말해서 일당 7만원이 적은가. 재연배우라 힘든 게 아니라, 어떤 일을 하던 자리잡긴 어렵다.”

-수입은 어떤가.

“일주일에 프로그램 2개, 사흘 정도 녹화하면 보통 직장인 월급만큼은 번다. 나머지 시간에 다른 촬영이나 공연도 하니까 수입은 더 된다.”

-스타가 되고 싶지 않나.

“예전엔 그랬지만 지금은 아니다. 김희선·장동건 같은 톱스타를 보면 너무 예쁘고 잘 생겨서 사람 같지 않다. 그런 극소수가 이루는 걸 못한다고 내가 불행할 필요는 없다.”

-연기 욕심은 있을텐데.

“보는 사람이 즐거운 걸 하고 싶다. 가슴 저린 감동도 좋지만 그런 걸 할 연기자는 나 말고도 많다.”

-작년엔 드라마도 찍었다.

“PD가 나를 좋게 보고 캐스팅했는데, 재연배우를 정극에 출연시키는 건 PD 입장에서 쉽지 않다. 드라마 할 땐 좋으면서도 두려웠다. 끝나면 실망할테니까. 인생 보너스 받은 걸로 치기로 했다.”

-너무 현실적이지 않나.

“요즘 서른 넘은 남자로서 인생을 제대로 사는 게 뭘까를 생각한다. 누가 그러더라. 지금 딱 좋으니까 하는 일 계속하면서 열심히 돈 모으라고. 내가 가진 재주가 성실 하나니까 맞는 말 같다. 난 지금처럼 제 자리에 있을 거다.”

-극 중 모습이랑 달라도 너무 다르다.

“그래서 내 이름이 이중성이다.”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