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만드는 똑똑한 독서 지도법


[1] 어릴 때 부터 책을 읽어주면 좋은 이유


▣ 다양한 자극을 통한 사고력 향상

아이가 어릴때 부터 엄마가 책을 읽어주면 아이는

엄마의 목소리나 몸짓, 눈에 비치는 그림과 글자등으로 부터 자극을 받게 된다. 그림과 글자의 형태가 다르고 여러가지 색깔이 잇다는

점을 알고, 엄마의 다양한 목소리를 통해 상황 판다도 하게 된다. 이야기를 들으며 기쁨과 슬픔등 정서적인 교감을 느끼게 되어 차츰

사고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 반복적인 이야기에 어휘력 발달

여러가지 책을 반복적으로 읽어주다보면 많은 단어를

듣게 되어 어휘력 발달이 자연스럽게 이뤄진다. 말문이 트이기 시작할 무렵, 아이의 뜻밖으 표현에 깜짝 놀라기도 하는데 이는 우연히

들은 말이나 독서의 효과, 그만큼 독서 경험이 많은 아이는 그렇지 못한 아이보다 쉽게 말을 배우고 어휘력이 매우 풍부해 진다.


 

▣ 듣고 읽고 느낀점이 많아 표현력과 문장력 발달


엄마가 책속에서 등장하는 동물이나 인물의 목소리를

흉내내면서 읽어주다 보면 아이는 자연스럽게 그러한 모습을 배우게 된다. 따라서 아이는 손짓 발짓으로 자신으 감정을 표현하기 시작해서

몸짓으로, 또는 말로 표현하는데 주저함이 없게 된다. 이러한 능력은 곧 자신감을 더하고 글로 표현하는 문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많이 듣고 읽으면 문맥과 문장의 짜임새에 익숙해 지기 때문. 책을 잘 읽는 아이가 글을 잘쓰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 엄마의 목소리와 숨결, 눈길을 통해 정서적인 안정감


엄마가 책을 읽어주는 것은 글자와 그림을 보여주고

들려주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다. 아이는 무슨 내용인지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엄마의 다정한 목소리와 눈길에서 안정감을 느끼게 된다.

엄마가 자신을 사랑하고 있음을 직접 느끼는 계기가 되므로 이런 기회를 자주 경험한 아이일 수록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낀다. 이는

매사에 긍정적이고 낙천적이며   자신감 있게 행동하는 성격의 밑바탕이 된다.


[2] 독서 지도 기본 노하우


◎… 절대 하지 말아야할 기본 5 가지


1. 책을 읽어주면서 한자한자 가르치려

하지말것, 글씨를 가르치려는 욕심에 주력하다보면 아이는

책에 대한 거부감과 싫증을 느끼게 된다.

2. 음의 고조, 장단

없이 지루하고 따분하게 읽어주는 것은 NO! 내용에 따라

크게, 작게 소리에 강약을 주고 등장하는 인물이나 동물을 흉내내며 실감나게 읽어주면 아이는 더욱 흥미를 느끼게 된다.



3. 엄마의 눈높이에서 책을 고르고

강요하는 것은 금물. 아이가 고른 책에 토를 달거나

참견하지 말고 선택의 자유를 준다.

4. 아이가 책을

읽기를 싫어하고 산만하다고 조급해 하지 말자. 아이가

스스로 책을 찾아 읽을때 까지 기다려 주는 것도 한 방법이다.

5. 아이가 아직 읽지도 않은 페이지를

넘기려 할 때는 제재하지 말자 아이는 그림을 볼뿐 아직

글을 읽는게 아니므로 호기심이 생기는 페이지에 더 관심을 갖기 때문이이다.


◎… 꼭 알아 두어야 할 기본 5 가지

1. 하루에 3가지 이상의 이야기를 소리내어

읽어주자. 어휘력, 사고력, 판단력은 물론 집중력과 문제

해결 능력까지 발달하게 된다.

2. 광고 전단지,

포장지. 표지판, 게시판, 포스터, 자동차 번호판 등도 좋은 읽을거리.아이가 흥미를 갖는다면 놓치지 말고 읽어주자

3. 가능하면 규칙적으로 같은 환경에서

읽어준다. 예를 들면 잠자기 전 침대에서, 아이의

책상에서, 점심식사 후 등 집안 분위기와 상황에 맞게 책 읽어주는 시간을 조절해도 좋다.

4. 책읽기는 일찍 시작할 수록

좋다. 어릴 때 부터 책 읽는 습관을 들인 아이는 이야기

할때 집중력돠 상상력도 풍부하다.

5. 눈맞춤은

필수. 말을 못하는 아이는 상대방의 소리와 표정, 눈빛

등으로 정서를 교감하는데, 눈 맞추기에 소홀하면 아이는 상대방이 자신에게 관심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 동화책 더 재미있게 읽어주는 방법

1. 리듬감 있게 읽어주기


아이들은 리듬감 있는 소리를 좋아하는 특성에

맞춰서 마치 노래를 부르듯 리듬감 있게 읽어주자.
 

2. 주인공 바꿔서 이야기 만들기


아이가 주인공이었다면 어떻게 행동할 지를

물어본다.  상상력괴 깊이 있는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된다.


 

3. 좋은 구절 찾아 메모하거나 밑줄긋기


이런 과정에서 아이는 생각이 깊어지고 표현력도

좋아진다.
 

4. 책 읽고 난 후 내용을 정리해 이야기

하기

줄거리를 이야기 하게 한 후 그 다음 이야기는

어떻게 전개될 지 상상해서  이야기 해본다.
 

5. 연기자 처럼 목소리와 표정에

변화주기

등장인물 들의 표정과 몸짓등을 재미있고 다양하게

연출해서 보여주면 아이는  호기심을 갖고 더 열심히 듣게 된다.


 

6. 친숙한 어투로 각색해서 읽어주기


글자를 그대로 읽기 보다는 옛날 이야기를 들려주듯

일어주면 효과적이다.  

올바른 독서법을 통해 아이들의 기본 논리력을 키우고 풍부한 상상력을 키워

봅시다.

'정보의바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룡사전  (0) 2008.02.14
도연명의 삶  (0) 2008.02.14
계절의 신호 24절기  (0) 2008.02.14
나비박사 석주명의 생애  (0) 2008.02.14
꽃말  (0) 2008.02.14
비행기의 무덤, 모하비 사막  (0) 2008.02.14
블랙홀(Black Hole), 화이트홀(White Hole), 웜홀(Worm Hole)이란?  (0) 2008.02.14
엘가  (0) 2008.02.14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