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favorite steak

고급 레스토랑에서 먹었던 스테이크를 집에서 즐겨보자. 제대로 된 레서피와 약간의 아이디어만 있다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스테이크 전문점 인기 메뉴의 맛과 담음새를 카피해 만든 스페셜 레서피를 소개한다. ※ 모든 메뉴는 2인분 기준입니다.




사골 간장소스스테이크

쇠고기 안심 50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사골 간장 소스 버터·밀가루 1큰술, 집간장 1작은술, 생크림·소금·흰 후춧가루 약간씩, 사골 육수½컵
샐러드 채소 부추·달래 50g씩, 굵은 파 10㎝, 사과 ¼개
드레싱 사과식초 1½큰술, 멸치액젓·설탕 1큰술씩, 다진 마늘 2작은술, 참기름·깨소금 1작은술씩, 고춧가루 ½작은술, 레몬즙 약간


1 쇠고기는 핏물을 제거하고 고기망치로 두드려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2 팬에 버터를 녹인 뒤 밀가루를 넣고 타지 않게 볶는다. 여기에 사골 육수를 조금씩 부어 끓인 뒤 집간장과 생크림을 넣고 농도를 조절한 다음 소금과 흰 후춧가루를 넣어 소스를 만든다.
3 사과는 씨를 빼고 부채꼴로 썰고 부추, 달래, 굵은 파는 4㎝ 길이로 썰어 한데 섞은 뒤 분량의 재료를 섞은 드레싱을 끼얹는다.
4 달군 팬에 쇠고기를 넣고 센 불에서 앞뒤로 구워 소스를 끼얹은 뒤 샐러드를 곁들여 낸다.

퓨전 한식 스타일
퓨전 한식 레스토랑인 ‘멜리데’나 그릴 레스토랑 ‘더 그릴’의 메뉴를 응용한 한식 스타일 스테이크. 서양식처럼 가니시를 곁들이지 않고 구운 스테이크에 소스를 뿌리고 샐러드만 곁들였다.


카레 햄버거스테이크


쇠고기·돼지고기 200g씩, 달걀 1개, 양파 ½개, 빵가루 4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소금·후춧가루·올리브유 약간씩
카레 쇠고기 50g, 감자·당근 ½개씩, 양파 ⅓개, 사과 ¼개, 고형 카레 1개, 카레가루 1½큰술,  버터 1작은술, 물 2컵


1 쇠고기와 돼지고기는 핏물을 뺀 뒤 다지고 양파도 곱게 다진다. 여기에 달걀, 마늘, 소금, 후춧가루, 빵가루를 넣고 잘 치댄 뒤 둥글넓적하게 빚는다.
2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패티를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3 카레에 넣을 쇠고기와 감자, 당근, 양파는 사방 1.5㎝ 크기로 깍뚝썬다.
4 냄비에 버터를 녹여 쇠고기를 볶다 감자, 당근, 양파를 넣고 볶아 겉면을 익힌다.
5 고기와 채소가 어느 정도 익으면 물을 부어 푹 익힌 뒤 카레를 넣고 뭉치지 않게 풀어 끓인 뒤 사과를 갈아 넣고 카레를 완성한다.
6 접시에 구운 햄버거 패티를 올리고 카레를 곁들여 낸다.


퓨전 일식 햄버거스테이크
햄버거스테이크 전문점 ‘스테키팬’의 특징은 화이트크림 소스, 카레 소스, 토마토 소스, 요구르트 소스 등 여러 가지 소스 중 원하는 토핑을 주문해 자신만의 스타일로 먹을 수 있다는 것. 잘 구운 햄버거 패티 위에 카레를 올려 일식풍 햄버거스테이크를 완성한다


뉴욕식 안심스테이크


쇠고기 안심 600g, 레드 와인 ¼컵, 주키니·가지 ¼개씩, 소금·후춧가루·올리브유 약간씩
브라운소스 브라운 스톡(소뼈 육수) 1컵, 버터·밀가루 1큰술씩, 채썬 양파 ¼개분, 채썬 당근 20g, 토마토페이스트 1작은술, 설탕·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드레싱 올리브유 3큰술, 발사믹식초 1큰술, 설탕 1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감자무스 감자(중간 크기) 2개, 우유 40㎖, 버터 2작은술, 넛맥·향신료(타임, 파슬리)·소금·흰 후춧가루 약간씩


1 쇠고기는 핏물을 제거하고 고기망치로 두드려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2 팬에 버터를 녹여 밀가루를 넣고 갈색이 돌도록 볶다가 당근과 양파를 넣어 볶는다.
3 ②에 갈색이 돌면 토마토페이스트를 넣어 볶다 브라운 스톡을 조금씩 부으며 뭉근히 끓인다. 체에 걸러 농도를 조절하며 졸인 다음 설탕, 소금, 후춧가루로 간해 소스를 만든다.
4 감자는 소금을 넣은 물에 삶아 껍질을 벗기고 뜨거울 때 으깨 소금, 흰 후춧가루, 넛맥을 넣는다. 여기에 냄비에 우유와 버터를 넣고 버터가 녹을 정도로 데워 조금씩 부어가면서 거품기로 섞은 뒤 향신료를 넣어 감자무스를 만든다.
5 가지와 주키니는 어슷하게 썰어 소금을 뿌린 다음 간이 배면 키친타월로 물기를 닦고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둘러 앞뒤로 굽는다.
6 팬에 밑간한 안심을 넣고 센 불에 앞뒤로 굽다가 와인을 붓고 향을 날린다.
7 접시에 감자무스와 안심을 담고 소스를 끼얹는다. 구운 채소에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드레싱을 뿌려 곁들여 낸다.

캐주얼 아메리칸 스타일
요즘에는 ‘쿠킨 스테이크’, ‘잭 스테이크’ 등 1만원대에 스테이크를 즐길 수 있는 프랜차이즈 스테이크 전문점이 인기다. 정통적인 느낌보다 캐주얼한 느낌의 스테이크로 이탈리안 드레싱을 곁들인 신선한 채소나 감자무스를 곁들이면 먹는 재미가 있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