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자 베이컨볶음

● 재료
감자(알감자) 3개, 베이컨 4장, 양파 ½개, 올리브유 3큰술, 소금 ⅓작은술, 굵은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들기
1_알감자는 굵은소금으로 박박 문지르며 여러 번 헹궈 씻은 다음 각각 동그랗게 3등분해서 물에 씻어 체에 밭쳐둔다. 베이컨은 2㎝ 길이로 썰고 양파는 가늘게 채썬다.
2_냄비에 감자를 넣고 물을 자박자박하게 부어 뚜껑을 덮고 삶는다. 꼬챙이로 찔렀을 때 쑥 들어가는 정도로 익힌다. 너무 푹 익지 않도록 주의한다.
3_달군 팬에 올리브유 1큰술을 두르고 베이컨을 넣어 약한 불에서 달달 볶다가 양파를 넣고 같이 볶는다.
4_양파의 숨이 죽고 약간 갈색이 돌 때까지 중불에서 천천히 볶다가 양파에 색이 돌면 나머지 올리브유 2큰술과 감자를 넣고 볶는다.
5_감자 표면에 갈색이 돌면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간을 맞춘다. 후춧가루 대신 통후추를 갈아 넣으면 더 맛있다.



▷ 포슬포슬 감자샐러드

● 재료
감자(밸리) 2개, 오이 ½개, 삶은 메추리알 8개, 옥수수 통조림·완두콩 4큰술씩, 미니 파프리카(노랑·주황·빨강) 1개씩
요구르트 카레 드레싱 : 플레인 요구르트 100g, 마요네즈 3큰술, 카레가루(인스턴트) ½큰술, 다진 양파 ¼개분, 꿀 1큰술, 올리브유 1½큰술, 소금 ⅓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들기
1_감자는 빗살 모양이 되도록 길게 6~8등분한다. 냄비에 감자를 넣고 물을 자박자박하게 부은 뒤 소금을 약간 넣고 물기가 완전히 졸아들고 감자가 푹 익도록 삶는다. 물기가 거의 없어질 때 냄비를 흔들어가며 수분을 날리면서 감자의 표면이 포슬포슬해지도록 만든다.
2_오이는 1㎝ 길이로 썰어 소금에 살짝 절인 뒤 물기를 짜고 파프리카는 길이로 4등분한다. 완두콩은 끓는 물에 파랗게 삶아 건지고 옥수수는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3_분량의 재료를 섞어 요구르트 카레 드레싱을 만든다.
4_그릇에 감자와 오이, 메추리알, 옥수수 알갱이, 완두콩, 파프리카를 섞어 담고 먹기 직전에 요구르트 카레 드레싱을 끼얹는다.



▷ 아삭한 감자나물

● 재료
감자(밸리)·마른 붉은 고추(또는 실고추 약간) 1개씩, 굵은 파 1대
양념장 : 간장 2큰술, 설탕 1작은술, 다진 생강·연겨자 ½작은술씩, 식초 1큰술, 참기름 ½큰술, 통깨 약간

● 만들기
1_감자는 곱게 채썰어 물에 살짝 헹군 뒤 끓는 물에 1분 정도 데친다. 체에 밭치고 냉수에 담갔다가 물기를 뺀다.
2_굵은 파는 속의 심은 빼고 하얀 대 부분만 곱게 채썬다. 마른 붉은 고추는 씨를 빼고 가늘게 송송 썬다.(실고추는 적당한 길이로 뜯는다.)
3_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_감자와 파채, 마른 고추를 섞어 그릇에 올리고 양념장을 끼얹어 먹는다.




▷ 전라도식 가자미 감자조림

● 재료
감자(햇감자) 2개, 반건조 가자미(중간 크기) 3마리, 양파 1개, 청양고추 2개, 굵은 파 1대, 다시마 5×5cm 1장
매운 조림장 : 다진 붉은 고추 2개분, 고춧가루 3큰술, 고추장 ½큰술, 간장·청주 2큰술씩, 맛술 1큰술, 소금 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들기
1_가자미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닦는다.
2_감자는 1.5㎝ 두께로 동그랗게 썰고 양파는 1㎝ 너비로 채썬다. 청양고추와 굵은 파는 어슷썬다.
3_냄비에 다시마를 깔고 감자를 넣은 다음 물을 자박자박하게 부어 중불에서 국물이 우러나도록 한소끔 끓인 뒤 다시마는 건져낸다.
4_분량의 재료를 섞어 매운 조림장을 만든 다음 ③에 반을 고루 끼얹고 양파와 청양고추, 가자미를 얹은 뒤 나머지 양념을 고루 끼얹어 조린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