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맛 떨어지는 여름, 시원한 냉국 한 그릇이면 한끼 식사를 거뜬히 해결할 수 있다. 입안이 얼얼하고 가슴속까지 저려오는여름 메뉴, 냉국 만들기에 도전하자. 국물 맛내는 포인트까지 자세히 챙긴 다양한 여름 냉국.





5색 냉국



재료 가래떡 80g, 애느타리버섯·고사리 50g씩, 다시마 10cm, 미나리 4줄기, 마른 표고버섯 2장, 당근 1/4개, 찬물 4컵, 국간장·잣가루 1큰술씩, 소금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마른 표고버섯은 흐르는 물에 씻어 미지근한 물에 잠기도록 담가 불린 다음 건져내고 다시마는 흰 가루를 닦아내고 찬물에 우려 담가둔다. 2. 느타리버섯과 고사리는 물에 불려 깨끗이 씻어둔다. 3. 미나리는 줄기만 남겨 손질하고 당근은 5cm 길이로 가늘게 채썬다. 4. 가래떡은 5cm 길이로 자른 다음 세로로 1/4등분한다. 5. 냄비에 표고버섯과 다시마 우려낸 물을 붓고 끓인다. 이때 우려낸 다시마도 넣는다. 6. ⑤의 국물이 끓으면 다시마는 건져내고 여기에 표고버섯과 손질한 고사리, 미나리, 가래떡, 느타리버섯, 당근을 넣고 끓인다. 7. 3분 정도 끓여 국물 맛이 우러나면 야채와 가래떡을 건져내고 국물에 간장과 소금을 넣어 간한 다음 차게 식힌다. 8. 건져낸 고사리와 미나리, 느타리버섯은 5cm 길이로 썰고 표고버섯은 가늘게 채썬다. 9. 그릇에 ⑧과 건져낸 가래떡을 돌려 담고 ⑦을 부은 다음 잣가루를 띄워 낸다.



국물 맛내기

다시마 우려낸 물과 표고버섯 우려낸 물을 합해 국물을 만들어 깊고 진한 맛을 낸다. 냄비에 두 종류의 우린 물을 넣고 끓일 때 다시마를 함께 넣고 끓이다가 건져낸다.





무 다시마채 냉국



재료 무 120g, 염장 다시마 100g, 게맛살 1줄, 실파 1대, 오이 1/3개, 생수 3컵, 무즙 1/4컵, 식초·설탕 2큰술씩, 청주 1큰술, 와사비 1/2작은술, 소금 적당량



이렇게 만드세요!

1. 무는 6cm 길이로 채썰어 소금과 식초, 설탕을 각각 1큰술씩 넣고 버무려둔다. 2. 다시마는 찬물에 담가 짠물을 빼내고 깨끗이 씻은 다음 돌돌 말아 가늘게 채썬다. 3. 오이는 껍질째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다음 5cm 길이로 채썰고, 맛살은 5cm 길이로 가늘게 찢는다. 4. 생수에 무즙을 넣고 청주와 식초, 설탕을 1큰술씩 넣은 다음 소금으로 간한다. 5. ④에 와사비를 넣어 잘 풀고 여기에 ①, ②, 오이를 넣은 다음 냉장고에 넣어 차게 두었다가 먹기 전 실파와 게맛살을 띄워 낸다.



국물 맛내기

다시마와 무가 어우러진 시원한 국물 맛을 내기 위해서는 생수에 식초, 설탕, 청주로 간한 다음 갈아만든 무즙을 넣는다.







우무냉국



재료 우무묵 150g, 실파 10cm, 오이 1/3개, 생수 4컵, 식초 4큰술, 설탕 2큰술, 콩가루·깨소금·국간장 1큰술씩, 소금 적당량, 다진 마늘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우무는 찬물에 헹궈 물기를 빼두었다가 다진 마늘과 소금 1/2작은술을 넣고 밑간한다. 2. 실파는 송송 썰고, 오이는 껍질째 소금을 약간 묻혀 비벼 씻은 다음 4cm 길이로 가늘게 채썬다. 3. 생수에 식초와 설탕, 국간장, 소금을 넣고 간한 다음 냉장고에 넣어 차게 둔다. 4. 볼에 ①의 우무를 담고 실파와 오이를 올린 다음 ③의 냉국을 붓는다. 5. 깨소금과 콩가루를 뿌린다.

국물 맛내기

생수에 식초와 설탕, 국간장, 소금을 넣어 간을 하는데 찬물이므로 잘 저어가며 완전히 녹인 다음 차게 식힌다.







조개 부추 냉국



재료 바지락 1봉지, 부추 50g, 다시마 10cm, 홍고추 1/3개, 레몬 슬라이스 1조각, 찬물 4컵, 청주 1큰술, 다진 마늘·생강즙 1작은술씩, 소금·쑥갓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다시마는 흰 가루를 닦아내고 찬물에 30분 정도 담가 우려낸다. 2. 바지락은 옅은 소금물에 해감한 다음 소금으로 비벼가며 여러 번 씻어 잘 헹궈둔다. 3. 부추는 깨끗이 손질한 다음 3cm 길이로 채썬다. 4. 냄비에 ①을 붓고 팔팔 끓으면 다시마는 건져내고 ②를 넣고 바지락이 입을 벌릴 때까지 끓인다. 5. ④에 청주를 넣어 비린 맛을 날린 다음 찌꺼기가 남지 않도록 고운 면보에 걸러낸다. 6. ⑤를 다시 한 번 끓이다 부추를 넣고 1분 정도 더 끓인 다음 마늘과 생강즙, 소금을 넣고 간을 맞춘다. 7. 냉장고에 넣어 차게 식혀 두었다가 레몬과 송송 썬 홍고추를 띄워 함께 낸다.



국물 맛내기

다시마 우린 물을 끓이다 다시마는 건져내고 그 국물에 바지락을 넣고 끓여야 조개와 다시마가 어우러져 시원한 국물 맛이 난다.


요리 / 최지은( F.I.M, 357-4330)  진행 / 강수정 기자  사진 / 김석영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