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 년 만에 수은주를 쭉쭉 올리는 더위가 찾아온다는 여름의 초입! 가만히 앉아 있어도 땀이 흐르는 날씨에 시원한 물만으로는 2% 부족하다. 물 대신 땀도 식혀주고 건강도 챙겨주는 시원한 약선 음료로 초여름 더위를 휘어잡자!



▲ 결명자차



재료 결명자 15g, 물 5컵, 조각 얼음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결명자는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씻어 건진다.

2 냄비에 분량의 물을 붓고 결명자를 넣어 색이 진하게 우러나도록 끓인다.

3 결명자는 체에 건지고 차게 식힌 뒤 조각 얼음을 띄워 마신다.



알아두세요!

결명자는 간장과 신장의 기운을 돕고 입술의 혈색을 좋게 한다. 숙취와 사독(蛇毒)에 효과적이며, 오랜 눈병에는 결명자 두 되를 가루 내어 죽에 섞어 먹으면 좋다. 변비 증세가 있다면 매일 결명자차 500ml를 2~3회에 나눠 마시면 효과가 있다.



Make 1. 물 대신 마시는 한방차





▶ 감잎차



재료

감잎 10g, 물 4컵, 조각 얼음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감잎은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씻어 건진다.

2 냄비에 분량의 물을 붓고 감잎을 넣어 한소끔 끓으면 감잎은 건지고 차게 식힌다.

3 조각 얼음을 띄워 차게 즐긴다.



알아두세요!

감잎속의 비타민 C는 열에 강하고 비교적 안정적이어서 끓였을 때 다량 우러나온다. 감잎차의 담백하고 그윽한 맛을 음미할 수도 있으나, 우려낸 감잎차에 매실주를 한 방울 떨어뜨리거나 유자청을 한 쪽 띄워 마시면 맛이 한결 상큼해진다. 감잎은 약산성이기 때문에 알칼리성 약초차와 함께 마시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다.



◀ 영지차



재료

영지 20g, 대추 4개, 물 8컵, 꿀 2작은술, 조각 얼음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영지는 슬라이스한 것으로 구입하거나 통으로 준비해 흐르는 물에 씻는다.

2 대추는 씻어 반 가른 뒤 씨를 발라낸다.

3 냄비에 분량의 물을 붓고 영지와 대추를 넣어 푹 끓인 후 건지는 건지고 꿀을 넣어 조각 얼음을 띄워 마신다.



알아두세요!

영지 다당체는 항암 작용을 한다고 알려졌는데, 이것은 암세포를 직접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인체의 면역력을 높여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보인다. 영지를 오래 복용하면 위장의 영양 흡수 기능을 촉진하고 자양 강장 효과가 있다.



▶ 두충차



재료

두충잎 10g, 수삼 뿌리 5g, 구기자 1큰술, 물 5컵, 조각 얼음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두충잎은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씻고, 수삼 뿌리는 씻어 길쭉하게 자른다.

구기자도 씻어 물기를 뺀다.

2 냄비에 분량의 물을 붓고 두충잎과 수삼 뿌리, 구기자를 넣어 팔팔 끓인다.

건더기는 건지고 완전히 식혀 조각 얼음을 띄워 마신다.



알아두세요!

「대관본초(大觀本草)」에 따르면 두충차를 오래 복용하면 간과 담낭의 기능이 활발해지고 팔다리의 무력감을 없애주며, 몸이 가벼워질 뿐만 아니라 정력도 좋아져 늙지 않는다고 한다.



Make 2 손님에게 내놓으면 좋은 냉보양차



◀ 오미구기차



재료

오미자·구기자 10g씩, 물 5컵, 꿀 2큰술, 허브·조각 얼음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오미자와 구기자는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2 오미자는 그릇에 담아 분량의 물을 붓고 반나절 이상 색을 우린 후 건진다. 그 물을 냄비에 담고 구기자를 넣어 한소끔 끓인 뒤 차게 식힌다.

3 꿀과 조각 얼음을 넣고 허브를 띄워 마신다.



알아두세요!

오미자는 신장을 보호하고 체질을 강화해 식은땀이 흐르는 체질을 개선하고 신장이 약해 몸이 자주 붓는 사람에게 좋은 약차다. 그리고 구기자 가루나 즙, 꿀을 넣은 흰죽은 환자의 회복식으로 좋고, 구기주는 허리를 튼튼하게 한다. 잘 익은 구기자 열매를 들기름에 섞어 두 달 정도 두었다가 머리에 바르면 머리가 세는 것을 방지하며, 화상을 입은 데도 좋다.



▶ 산사차



재료

산사 열매 20g, 물 5컵, 꿀 2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 산사 열매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2 냄비에 분량의 물을 붓고 산사 열매를 넣어 한소끔 끓인다. 건지는 건지고 꿀을 더한 후 차게 식힌다. 기호에 따라 조각 얼음을 띄워 낸다.



알아두세요!

산사나무는 장밋과의 낙엽 교목으로 이 나무의 열매 말린 것을 ‘산사자’라고 한다. 봄에 흰 꽃이 피고 가을에 열매가 열리는데, 열매는 차를 끓이거나 한약재로 사용한다. 육류를 요리할 때 산사 몇 알을 넣으면 고기가 연해지고, 과즙은 숙취 해소에 효과적이다.



◀ 산약차



재료

산약 10g, 물 5컵, 꿀 2큰술, 대추 2개



이렇게 만드세요!

1 냄비에 분량의 물을 붓고 산약을 넣어 부드러워질 때까지 약한 불에서 끓인다. 건지는 건지고 꿀을 넣어 차게 식힌다. 2 씨를 발라내고 곱게 채썬 대추를 산약차에 띄워 낸다.



알아두세요!

산약(山藥)은 참마를 말려 약재로 만든 것을 가리킨다. 영양분이 풍부하고 유효 성분이 많아 불로장생의 건강 죽으로 손꼽힌다. 소화 기능이 약하고 입맛을 잃은 사람이 인삼과 같이 달여 먹으면 생기를 얻고 식욕이 증진되며, 오랜 설사로 급격하게 기운이 떨어졌을 때 볶아서 가루 낸 뒤 미음으로 먹으면 좋다.



Make 3 증상에 따라 골라 마시는 한방차



▶감비차



재료

마른 연꽃 15g, 물 5컵, 꿀 2작은술, 조각 얼음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마른 연꽃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2 냄비에 분량의 물을 붓고 마른 연꽃을 넣어 한소끔 팔팔 끓인다.

3 건더기는 건지고 꿀을 넣은 뒤 조각 얼음을 띄워 차게 준비한다. 다 마신 후에 건져 놓은 건더기에 끓는 물을 다시 부어 마셔도 좋다.



알아두세요!

예부터 연꽃은 ‘불로식’이라 하여 식용과 약용으로 애용했다. 어혈을 제거해서 혈을 잘 돌게 하며, 장복하면 사람의 마음을 맑게 하여 기분을 좋게 해준다. 특히 감비차는 중국 고대부터 전해지는 살을 빼는 약차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죽엽대추차



재료

대나무잎 말린 것 10g, 대추 5개, 물 6컵



이렇게 만드세요!

1 말려서 굵직하게 채썬 대나무잎은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씻어 건진다.

2 대추는 반 갈라 씨를 발라내고 준비해 냄비에 담고 ①의 대나무잎과 분량의 물을 붓고 끓인다. 한소끔 끓으면 불을 약하게 줄이고 은근하게 달인다.

3 건더기는 체에 건지고 국물만 따라 내어 식힌 후에 마신다.



알아두세요!

죽엽은 대나무의 푸른 잎을 말린 것으로 피를 맑게 하고 열을 식히는 작용을 한다. 여름철 더위를 먹고 입맛이 없을 때, 몸에 기운이 없고 피로할 때 마시면 좋다. 죽순은 나물로 요리하여 먹는다.



▶생맥산차



재료

인삼 20g, 오미자 15g, 맥문동 10g, 물 6컵, 꿀 2큰술, 조각 얼음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인삼과 오미자, 맥문동은 깨끗이 씻어 냄비에 담고 분량의 물을 부어 한소끔 팔팔 끓인다.

2 건지는 건지고 꿀을 넣어 맛을 낸 후 시원하게 마신다.



알아두세요!

생맥산(生脈散)이란 ‘맥을 살린다’는 뜻으로 여름철 심장과 폐의 기운을 북돋워 기력이 살아나게 하고, 거담·진해 작용을 해 기관지의 염증을 가라앉히며, 더위와 갈증 해소에 효과가 있다. 맑은 차로 끓이면 여름철 음료로도 적당하다.


도움말 / 손소정(강남 함소아한의원 원장, 563-4700)  요리 / 최승주(올리브 쿠킹스튜디오, 586-8141)  진행 / 박현숙 기자  사진 / 송미성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