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우뉴스]

최근 SF영화에서나 나올 법한 ‘얼굴로봇가면’이 등장해 자신처럼 생긴 로봇과 함께 다니는 날이 멀지 않을듯 싶다.

’WD-2’(Waseda-Docomo face robot No.2)라는 이름의 이 ‘얼굴로봇’은 사람의 얼굴표정을 똑같이 표현해내는 표정 전문 로봇.

지금까지 만들어진 로봇들 중 인간의 얼굴표정을 가장 다양하고 세심하게 묘사해낼 수 있는 최신 버전으로 지난 2005년 개발에 착수해 2년만에 모습을 드러냈다.

’WD-2’에는 인간의 ‘얼굴형(形’)과 ‘얼굴표정’을 모사하는 주요기능이 있어 한 사람의 얼굴표정에서 드러나는 심리 상태 및 감정을 세계최초로 표현해냈다는 평을 얻고 있다. 또 얼굴 근육의 미세한 움직임까지 포착해 실제 사람의 얼굴과 똑같다는 반응이다.

’WD-2’는 눈, 코, 입 등 얼굴의 특징이 드러나는 곳에 총 56개의 연결점들이 있어 각각의 점들이 실제 사람의 얼굴 움직임을 읽어들인다.

또 ‘WD-2’는 신축성과 내구성이 뛰어난 ‘셉톤’(Septon)이라는 소재로 만들어졌으며 마스크에는 ‘산화티탄’이라는 물질이 혼합돼 빛을 반사, 3차원적인 얼굴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이번 연구개발에 참여한 와세다대학의 아쓰오 타가니시(Atsuo Takanishi)교수는 “가까운 미래에는 인간과의 상호작용과 공동작업이 가능한 ‘퍼스널로봇’이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며 “상호작용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얼굴이라 생각돼 표정을 다양하게 취할 수 있는 로봇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고 제작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사진=아쓰오 타카나시 교수 홈페이지

기사원문 :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S2D&office_id=081&article_id=0000149968&section_id=105&section_id2=228&menu_id=105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