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용어정리
 AcceleratorPC의 데이터 처리를 고속으로 향상시켜 주는 하드웨어. 그래픽 액셀러레이터 보드가 흔히 이용된다.
 Access디스크 드라이브에 있는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검색하거나 또는 통신이나 모뎀을 통해 자신의 컴퓨터와 연결된 다른 컴퓨터에 있는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검색하는 것.
 Access Control시스템의 보안을 보증하기 위한 방법으로 로그인명과 패스워드 입력 등이 여기에 속한다.
 Access Privileges네트워크에서 다른 컴퓨터에 있는 디렉토리, 파일, 프로그램을 열거나 수정할 수 있는 자격.
 Access Time메모리로부터 정보를 요청받고 그 정보를 전달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으로, 보통 나노초(ns)로 표기된다.
 Account유닉스 환경의 대형 컴퓨터에서는 사용자들에게 ID와 비밀번호를 발급하고 컴퓨터 내에 일정량의 하드 디스크를 배정해 주는데 이렇게 부여되는 공간을 계정이라 한다.
 ACE-Net(Angel Capital Electronic Network)미국 중소기업청의인가를 받은 인터넷상의 투자 정보 네트워크.
 Acoustic Coupler셀 방식이 아닌 표준 방식의 송화기 부분과 수화기 부분을 첨가한 모뎀으로서 마이크로폰과 컴퓨터의 디지털 신호를 소리 등으로 바꿔주는 스피커가 포함되어 있다.
 Active Matrix Display노트북 컴퓨터에서 화면 픽셀들 각각이 자체 트랜지스터에 의해 제어되는 컬러 액정 디스플레이를 말한다. 이것은 값싼 패시브 매트릭스 디스플레이보다 해상도와 명암이 뛰어나다.
 Active Movie마이크로소프트 사에서 만든 멀티미디어 재생 프로그램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 3.0 안에 포함되어 있으며, 이것을 설치하면 매체 재생기의 '장치' 메뉴에 'ActiveMovie' 항목이 추가되어 MP2 파일과 MPEG, 비디오 CD의 DAT 파일들까지 플레이할 수 있다.
 ADB(Apple Desktop Bus)키보드와 마우스, 트랙볼 및 그밖의 입력 장치를 애플 사의 매킨토시 컴퓨터에 연결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A/D Converter아날로그 형태의 데이터나 신호를 컴퓨터 코드인 디지털 포맷으로 변환시켜 주는 장치.
 Add-On Program해당 응용 프로그램의 능력을 이용해서 작업하거나 그 능력을 확장하기 위해 설계된 보조 프로그램이나 유틸리티 프로그램.
 Address정보가 저장된 곳을 알려주는 문자, 숫자 및 기호의 조합.
 ADI(Apple Desktop Interface)모든 매킨토시 응용 프로그램의 외양과 작업 방식을 비슷하게 만들려는 의도로 애플 컴퓨터가 개발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Adlib Card87년 캐나다의 애드립 사가 개발한 사운드카드로서 PC용 사운드카드로 널리 쓰이나 저음에 약하다.
 ADPCM(Adaptive Differential Pulse Code Modulation)멀티미디어에서 실제 값을 암호화하는 대신 연속적인 샘플간의 차이를 암호화시키는 이진 전파 압축 방식으로서, CD-ROM XA와 CD-I디스크에서 많이 사용하는 저장 기법이다.
 ADSL(Asynchronous Digital Subscriber Loop)기존 전화선을 통해 일반 전화 통화뿐 아니라 압축된 고품질의 비디오 신호를 초당 1.5MB의 비율로 전송하는 방법.
 Agent인터넷에서 네트워크를 누비며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정보를 대신 찾아 주는 컴퓨터 프로그램. 기존의 반복적이고 단순하며 시간을 많이 소비하는 정보의 가공과 여과의 임무를 맡고 있다.
 AGP(Accelerated Graphics Port)인텔에서 제시한 AGP는 기존의 PCI버스 전송 속도의 네 배에 해당하는 533MB/sec의 데이터 전송 능력을 지닌 그래픽카드 전용의 인터페이스 방식으로, 3D 분야와 MPEG등에 적합하다. AGP는 그래픽 데이터를 주메모리에서 바로 그래픽 컨트롤러로 전달하므로, CPU와 메모리를 거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에 비해 전송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아울러 주메모리를 그래픽카드의 메모리처럼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단, 고속의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CPU와 메모리를 요구하기 때문에 SDRAM과 팬티엄II가 장착된 시스템에서 그 능력을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97년 연말부터 출시되기 시작할 'PC98' 규격의 메인보드에 기본으로 채용될 것으로 보인다.
 AI(Artificial Intelligence)자연어의 이해나 불확실한 조건 하에서의 추론 등 인간의 지능과 관련된 일부 능력을 컴퓨터에 부여함으로써 컴퓨터를 개선하고자 하는 컴퓨터 과학 영역.
 Algorithm문제 해결을 위한 수학적 또는 논리적 절차. 알고리즘은 어려운 문제를 몇 개의 쉬운 단계로 쪼개면서 옳은 답을 찾는 방법이다.
 Alpha Blending/Fogging알파 블랜딩이란 그림이나 3D 객체 등에 투명 정도를 순차적으로 변화하는 단계로 나눠주고, 이것으로 투명한 상태나 반투명 상태 등을 표현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물이나 얼음, 멀리 있어 잘 보이지 않는 물체 등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포깅은 말 그대로 안개처럼 뿌연 반투명 상태를 만들어주는 것으로, 안개 효과를 낼 때 잘 쓰이는 효과 필터이다. 앞의 모든 기능들은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3D 엑셀리이터에서 지원해주지 않으면 소프트웨어적으로 한꺼번에 모두 표현하기는 어렵다. 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 사양에 따른 한계가 있고, 시스템에 따라 성능 차이가 크다. 물론 하드웨어에서 직접 처리할 경우에는 시스템의 성능에 상관없이 같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이는 386에서도 MPEG카드만 있으면 비디오 CD를 무난하게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Alpha Chip알파칩은 지난 1992년 11월, '디지털이큅먼트(DEC)'사가 발표한 150MHz 알파 21064로 처음 세상에 소개된 마이크로프로세서이며, 현재까지 600MHz알파 21164와 알파21164PC가 개발된 상태다. 세계에서 가장 빠른 CPU로 기네스북에 기록된 알파칩은 64비트 RISC아키텍쳐를 선택했고, 97년 말경 800MHz의 알파 21264가 발표될 예정이다. 한편, 이 알파칩 기술은 지난 10월말 인텔에 매각되었다.
 ALU(Arithmetic-Logic Unit)수학적인 계산과 그것이 수행하는 논리적 기능을 기반으로 하여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위한 모든 결정을 내리는 중앙 처리 장치의 한 부분이다.
 AMD(Advanced Micro Devices)K5 포르세서로 잘 알려진 AMD 사는 1969년 설립된 개인용 및 네트워크 컴퓨터와 통신시장 관련 집적회로의 세계적인 공급업체로 25억불의 매출액과 12,600명의 사원 수를 가지고 있다. 1987년 AMD Korea로 국내에 진출해 있는 AMD 사는 미국 캘리포티아의 AMD 서브마이크론 개발센터에서 설계와 기술 개발을 하고 있으며 올해 독일의 드레스텐에 유럽지역에서는 첫 생산 시설인 Fab 30의 착공을 계획하고 있다. 지난 4월 윈도 호환 MMX 지원 K6 프로세서를 발표하였다.
 Anonymous FTP인터넷에 연결된 시스템에서 접근 권한이 없는 원격 컴퓨터 시스템에 접근한 후 공용 디렉토리를 로그온하여 그 컴퓨터에서 자신의 디스크 저장 영역으로 파일을 전송받기 위해 FTP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을 말한다.
 Anti-Aliasing화면에 표시되는 픽셀은 모두 사각형으로 이루어져 있어 둥근 원을 그려도 깨끗하지 않고 테두리가 거칠어 보인다. 이 때문에 화면에 표시되는 색 가운데 원 모양과 접해 있는 주변의 모든 색들을 약간 혼합해서 색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드는 편법을 사용하는데, 이렇게 하면 저해상도에서도 상당히 부드러운 원으로 보이게 된다.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할 때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서 만드는 인터페이스.
 AppleShare File Server애플톡(AppleT!alk)LAN에서 모든 네트워크 사용자가 매킨토시에 저장되어 있는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실행시키는 소프트웨어.
 Applet!썬마이크로시스템 사가 웹 커뮤니티에 자바를 소개한 이래 보편화된 말로, ?페이지에 있는 작은 응용 프로그램을 가르킨다. 애플릿은 웹페이지에 일부로 존재하다 클라이언트로 동장하는 웹브라우저로 다운로드 된 후 동작하게 된다. 기술적으로는 자바 프로그램의 한 유형을 가르키는 말이지만, 자바스크립트의 등장으로 자바 스크립트를 사용해 개발한 스크립트들을 지칭하는 용도로서 사용되고 있다.
 AppleT!alk애플컴퓨터 사가 개발한 LAN표준, 애플톡은 최대 32개의 매킨토시 컴퓨터와 IBM호환 PC및 레이저 프린터 등의 주변기기들을 연결할 수 있다.
 Application특별한 작업을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글 작성프로그램, 자료 처리프로그램, 숫자 계산기프로그램, 그래픽프로그램, 음악프로그램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Application Software문서 편집이나 데이터베이스 관리 등 특정 작업을 실행하는 프로그램. 컴퓨터 시스템을 유지하고 구성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나 시스템을 유지하고 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틸리티와는 다르다.
 Archie인터넷 시스템에 연결된 유닉스 방식 시스템에서 익명 FTP를 사용하여 공개된 파일과 디렉토리가 어디에 있는가를 알려주는 프로그램. 즉 인터넷에서 소프트웨어만을 전문적으로 찾기 위한 서비스를 말한다.
 Archive저장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하나 이상의 파일을 압축시켜 저장하는 것.
 ARPANet(Advanced Research Projects Administration Network)인터넷의 원조로 60년대와 70년대 미국 국방부가 시작했다.
 ArtWork메인보드나 그 밖의 전자제품 기판 위의 부품(저항, 다이오드, 컨덴서 등)을 은 구리판이 선을 그리며 부품과 부품상이를 연결해, 하나의 완성된 회로를 만들어 주는 것을 아트워크라 한다. 각 부품을 연결해 만드는 회로를 어떤 경로로, 어떤 방식으로 연결하는지 설계하는 기술은 고도의 기술이며, 잘못된 아트워크는 부품간의 간섭으로 인한 성능저하로 이어지게 된다. 일반적으로 메인보드의 아트워크는 4∼6층 구조로 되어 있어 까다로운 설계를 요구한다.
 ASCII(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Latin 문자, 번호, 구두점등을 기계번역하는,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암호. 모두 유일한 이진 번호인 128개의 암호가 있다: 0000000에서 1111111 (이진 번호).
 ASIC주문형 반도체로 사용하는 시스템업체가 특정회로부분을 하나의 반도체로 설계해 제조업체에 주문해서 만드는 특정용품 제품. 쉽게 말해서 다른 것이 기성품이라면 ASIC는 맞춤인 셈이다.
 Assembler컴퓨터가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도록 어셈블리어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하는 프로그램.
 Assembly Language사람들이 항상 사용하고 있는 문자를 써서 상징적으로 기계어를 표헌할 수 있도록 정해 놓은 기호 언어.
 Asychronous Communication클럭 신호에 의해 데이터 비트가 동시에 전송되는 것이 아니라 시작 비트와 종료 비트로 데이터 단위의 시작과 끝을 표시하도록 하여 하나가 전송된 후에 다른 하나가 전송되도록 하는 데이터 통신 방법. 이것은 전송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비동기 통신용으로 일반 전화선을 사용할 수도 있다.
 AT BusIBM PC AT에서 사용하는 16비트 확장 버스와 인텔 80386과 80486마이크로프로세서를 사용하는 컴퓨터의 32비트 버스를 말하는 것으로, 초기 IBM PC의 8비트 버스와는 다르다. 대부분의 80386과 80486은 하향 호환성을 위한 AT호환 확장 슬롯ㅇ르 가지고 있다.
 ATM(Asynchronous Transfer Mode)비동기 전송모드의 약어로 통신전송방식 중의 하나. ATM은 한 가닥의 전송로를 여러 대의 단말이 공용해 통신을 가능케 하기 위해서, 어떤 단말이 데이터를 송출 중일 때 다른 복수의 단말이 동시에 데이터를 송출할 수 있도록 하는 제어방식을 말한다. ATM 송출정보는 48바이트의 정보와 5바이트의 헤더로 된 53바이트의 셀 형태로 온라인 전송되며, ATM 교환기도 전송정보를 셀 단위로 교환, 접속하여 패킷(Packet)교환과 같이 일정한 길이 이하의 블록으로 분할해 회선이 비어 있을 때 셀을 전송한다.
 Attatch인터넷상에서 메일을 보낼 때 문서를 함께 보내는 것. 어떤 메일 프로그램이든지 이 기능을 제공하는 버튼이 있는데, 어태치(Attatch)되는 문서는 바이너리 형태로 전달된다.
 ATX(Advanced Technologys eXtension)인텔이 95년에 발표한 PC제조에 관한 새로운 규약. PC제조 원가를 낮추고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메인보드, 케이스, 전원 공급 장치의 모양을 효율적으로 재설계했다.
 ATX Main Board기존의 메인보드인 AT, 베이비AT보드를 대체할 새로운 표준규격. AT, 베이비AT보드에 최근에 나온 멀티미디어 관련 주변 장치를 추가로 설치할 때에는 CPU의 열을 식혀주는 쿨러라든지 CPU전원 조절용 방열판, 하드디스크 가이드 등의 영향으로 설치가 까다롭게 되었다. 또한 CPU의 클럭 주파수와 성능으로 인해 CPU가 많은 열을 발산하게 되면서 PC내부의 온도가 상승하여 그로 인해 시스템이 오동작하는 등 문제점이 대두됐다. 이러한 문제점을 수정하기 위해 인텔을 비롯한 몇몇 기업이 만든 규격이 ATX메인보드이다.
 AVIMOV와 함께 동영상 파일의 선두 주자로 꼽히는 파일 형식. 이 파일을 보려면 비디오 포 윈도를 설치해야 한다. 한편 MOV파일을 볼 때에는 퀵 타임 플레이어가 필요하다.
 AUTOEXEC.BAT기본적인 램 상주 프로그램이나 시스템 설정, 경로 등을 지정해 주는 프로그램 파일. 램 상주 프로그램이 많이 올라오면 올수록 시스템 메모리를 많이 차지한다.
 Automatic Backup5분 또는 10분 등으로 지정한 시간마다 자동으로 문서를 저장하는 응용 프로그램의 기능. 정전이 되거나 시스템이 충돌하더라도 응용프로그램을 다시 실행시키면 최근에 자동 백업되었던 파일을 검색할 수 있다.
 A/UX유닉스 운영 체제의 애플 컴퓨터 버전. A/UX를 사용하려면 모토롤라 68020 또는 68030 마이크로프로세서와 4MB메모리를 가진 매킨토시가 필요하다.
 AUX보조 포트(auxiliary port)의 줄임말로 도스가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통신포트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COM1을 말한다.
 Average Seek Time디스크에서 데이터를 읽거나 쓰기 위해 헤드가 정해진 위치로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 디스크 안에는 데이터가 순차적으로 기록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각각의 위치에 따라 접근 시간이 달라진다. 따라서 이 값들의 평균을 낸 것이 평균 접근 시간이다. 이것은 하드디스크의 성능을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Backbone
네트워크 대부분의 정보가 통하는 High Speed Line이나 한 그룹의 connections 이다. 작은 네트워크의 Backbone은
은 큰 네트워크의 Backbone이 아닌 Line 보다 작을 수 있다. ( Network 참고)
Back End프로그램이 수행해야 할 처리 작업을 달성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의 일부분을 말한다.
 Background동시에 하나 이상의 작업이 가능한 컴퓨터에서, 사용자가 전면에서 응용 프로그램으로 작업하는 동안 문서 인쇄나 파일 다운로드 등 다른 작업을 실행하는 환경을 말한다.
 Backlit Display노트북 컴퓨터와 랩톱 컴퓨터에서 자주 사용되는 액정 디스플레이(LCD)
 Backup중요한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안정성이 좋은 다른 저장 매체로 옮겨 보관하는 것. 이전의 백업은 단순 보관을 목적으로 테이프 백업 등의 장비를 사용했으나, 중요한 데이터의 안전을 위해 일반 사용자들도 다른 디스크에 사본을 남겨두는 것이 좋다.
 Backup File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여 원본 파일을 똑같이 복사해 둔 파일을 백업 파일이라고 한다.
 Backward Compatibility프로그램의 이전 버전 또는 이전 모델의 컴퓨터와 호환되는 것.
 Bad Sector플로피 디스크나 하드 디스크는 작은 부분으로 나뉘어지는데 이 작은 부분들을 섹터라고 한다. 이러한 섹터 중 손상된 섹터를 일컫는다.
 Bandwidth한번의 접속으로 정보를 전송하는 양. Bandwidth의 기본단위는 보통 bits-per-second (bps)로 한 페이지(영문)는 16,000 비트다. Full-motion, Full-screen Video는 최 소한 10,000,000 bps가 필요하다. (56K,Bps, Bit, T-1 참고)
 Banner현수막이나 플래카드 등을 만드는 프로그램이나 그 기능. 라인 방식의 도트 프린터에서 더욱 간편하며 여러 가지 모양과 글꼴, 큰 크기 지원 등이 이 프로그램의 특징이다.
 Bar Code숫자 코드를 기계가 읽을 수 있는 형태로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넓고 좁은 수직 막대의 인쇄 형태
 Bar Code Reader바코드를 인식하는 바늘이 달려 있는 입력 장치로, 바코드를 숫자로 바꿔 화면에 표시해 준다.
 BasebandLAN에서 정보를 싣고 있는 신호를 변조하지 않고 디지털 형태로 직접 케이블에 올리는 통신 방식. 애플톡이나 이더넷 같은 LAN의 한 형태로 동축 케이블이나 트위스티드 페어케이블로 연결된 기기들 간의 전송 터널을 통해 디지털 형태로 메시지가 전달되는 방식. 이 통신망에서 각 메시지들을 패킷 단위로 전송되며, 각 패킷은 데이터와 발신지 그리고 목적지에 대한 정보를 갖는다. 이 통신망의 적정 거리는 2마일 정도이며 통신망이 과중하게 사용될 경우에는 거리가 보다 짧은 것이 좋다.
 Baseware하드웨어 자원을 관리하는 소프트웨어.
 BasicPC에서 사용되는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
 Batch File일일이 입력하지 않아도 차례차례 명령이 실행되도록 하는 일련의 도스 명령어로 구성된 파일. 도스에서 배치 파일은 'bat'라는 확장자를 갖는다.
 Batch Processing사용자의 간섭없이 프로그램 명령들이 차례로 실행되도록 하는 컴퓨터 운영 모드.
 Battery Pack랩톱 컴퓨터나 노트북에서 외부의 주전원을 사용할 수 없을 때 전원을 공급해 주는 충전지.
 Baud Rate전신이나 전화 통신로에서 전송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이나 컴퓨터에서는 자료의 흐름을 나타내는 단위로도 사용된다. 보오는 1초당 발생할 수 있는 통신 회로의 전기적 상태의 최대 변화 수를 말한다.
 Bay컴퓨터 케이스 내부에 주변기기를 부착할 수 있도록 만든 곳. 주로 하드디스크나 플로피디스크, CD-ROM드라이브 등을 설치하며, 5.25인치 베이와 3.5인치 베이가 있다.
 BBS(Bulletin Board System)많은 사람들이 서로 토론하며 파일들을 올리고, 다운받고 발표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Bell 103A미국에서 사용되는 컴퓨터 모뎀을 위한 변조 프로토콜, 초당 300비트의 속도로 전송과 수신을 관리
 Benchmark서로 다른 회사의 장치 성능을 테스트하기 위해 사용되는 표준 측정 방법.
 Berkeley UNIX버클리에 있는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개발한 유닉스 운영체제 버전.
 Beta site소프트웨어의 베타 테스트 권한을 가진 회사나 대학의 학과 또는 개인.
 Beta Software컴퓨터 소프트웨어를 테스트할 때 실제 조건에서 프로그램을 테스트할 목적으로 테스트 사용자에게 배포하는 프로그램 준비 버전.
 Beta Test사용으로 발표하기에 앞서서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테스트하는 두 번째 단계. 베타 테스트는 소프트웨어를 제조한 회사 밖에서 이루어진다.
 Beta Version제품이 완성되기 직전 단계의 테스트 판. 최종 제품의 사양에 있는 기능은 거의 다 갖고 있지만 버그가 남아 있거나 설명서가 갖춰지지 않는 등의 불완전한 부분이 있다.
 Bezier Curve불규칙한 곡선을 나타내기 위해 수학적으로 만든 선. 베지어 곡선이라는 말은 이 곡선의 특성을 맨 처음 설명한 프랑스의 수학자 피에르 베지어의 이름을 딴 것이다.
 Binary0과 1만을 사용하는 계산 시스템. 파일과 연관되서는 2진 파일 전송에서와 같이 프린트할 수 없는 문자들을 포함한 파일을 말한다.
 Binary File컴퓨터가 읽을 수 있는 형태로 된 데이터 또 프로그램 명령이 들어 있는 파일.
 Binary Transfer단말기 소프트웨어를 통해 컴파일된 이진 파일을 원거리의 컴퓨터로 전송하는 파일 전송 프로토콜
 Binhex(BINary HEXadecimal)Non-text 파일들을 ASCII 포맷으로 변경하는 방식이다. 인터넷 E-mail은 ASCII만 가능하므로중요하다.(ASCII 참고)
 BIOS(Basic Input/Output System)하드웨어를 제어하는 펌웨어로서 하드웨어의 각 부분을 통솔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ROM에 저장된다.
 Bit(Binary DigiT)이진수 체계에서 정보의 기본 단위를 말하는 것으로서, 컴퓨터 내부의 전기회로를 높은 전류와 낮은 전류로 구별하여 0과 1중 하나로 표현한다. 이러한 기본적인 고/저, 인지/아닌지, 예/아니오 단위의 정보를 비트라고 한다.
 BitMap이미지를 이루는 각각의 점들의 연속을 말한다. 이미지를 확대하면 사각형의 점들로 보이게 되는데, 이 각각의 점들이 모여 이미지를 이루는 방식이다. 포토숍 등 대다수의 이미지가 이러한 방식을사용하고 있으며, 각 픽셀 계산으로 이미지를 변형한다.
 Bit-Mapped Font각 문자가 점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 화면 폰트나 프린터 폰트를 말한다. 이 비트맵 폰트를 디스플레이하거나 인쇄하려면 컴퓨터나 프린터가 메모리 내에서 각 문자 전체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BITNET미국과 캐나다, 유럽에 있는 1,000여개의 단과대학과 종합대학들을 연결하는 광역 통신망. BITNET(Because It's Time Network)은 비영리 교육 협의회인 에듀콤에서 학술용 통신을 위해 개발했다.
 Block정보를 처리하거나 전송할 때의 단위로서, 크기가 매우 다양하다. 통신에서는 한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로 전송되는 정보의 단위를 블록이라고 한다.
 BMP마이크로소프트 윈도에서 해당 파일에 윈도 호환 비트맵 그래픽이 들어 있음을 나타내는 확장자.
 Bookmark아래아한글의 책갈피와 같은 기능으로 인터넷이나 문서 검색 중 찾기 쉽게 하기 위해 표시해 두는 기능을 말한다. 네스케이프 등의 웹 브라우저에서 북마크는 HTML문서로 저장되며 잘 분류해두면 자신만의 링크 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
 Boolean'0'과 '1'또는 '참'과 '거짓'으로 표현되는 논리 수학의 일종을 부울 대수라고 하는데, 부울 대수는 디지털 논리 회로에서 사용된다. 기본적으로 'AND', 'OR', 'NOT'이 있으며 이것이 확장된 형태도 있다. 이러한 부울 대수를 이용하여 검색하는 것을 불리안 검색이라 하며, 대부분의 검색 사이트에서는 이 검색을 지원한다.
 Booting메모리를 비우고 운영체제를 읽어 들여 컴퓨터 사용을 위한 자동 준비 과정을 시작하는 것. 부트라는 용어는 '장화를 신고 몸을 일으키다'라는 말에서 유래했다.
 Boot SectorIBM PC호환 디스크의 첫번째 트랙(트랙 0). 전원을 켜면 롬에 들어 있는 부팅 소프트웨어는 이 트랙의 첫번째 블록을 읽어서 그곳의 모든 프로그램을 읽어 들이도록 컴퓨터에 명령한다. 시스템 디스크를 읽으면 부트 레코드에 들어 있는 프로그램은 루트 디렉토리에 도스를 로드하도록 컴퓨터에 지시한다.
 Boot Virus운영체제가 부팅할 수 있도록 하는 디스크의 첫번째 섹터를 부트 섹터라고 하는데 이 영역을 감염시키는 바이러스를 부트 바이러스라 한다. 이 바이러스에 걸리면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은 부팅 디스크로 부팅한 후 FDISK/MBR명령으로 부트 영역을 복구해야 한다.
 BPS(Bits Per Second)1초 동안 몇 개의 비트가 전송되는지를 나타내는 정보 전송 속도 단위이다. 통신이나 모뎀 장치 등에서 사용된다. 28.8kbps 모뎀은 1 초에 28,800 bits 를 전송받을 수 있다. (Bandwidth, Bit 참고)
 Branch프로그램의 실행 순서를 변경하여 다른 명령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것
 Branch Prediction프로세서가 명령을 처리할 때 일련의 수행 과정을 예측해 다음 명령을 미리 준비하는 것을 말한다. 분기 예측이 적중할 경우 명령 수행의 속독가 빨라지지만 적중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오히려 수행 속도가 저하된다.
 Bridge두 네트워크 사이에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 브릿지는 데이터와 함께 전송되어 오는 주소를 판독하고 기록되어 있는 주소 목록과 대조하는 역할을 한다.
 Broadband대역폭이 넓은 것이 특징인 아날로그 통신 방법. 동축 케이블이나 광섬유 케이블에 의해 연결되며, 사용되는 케이블은 데이터나 목소리, 영상 등을 다전송 채널로 동시에 보낼 수 있도록 만들어진다. 광대역 네트워크는 고속 동작(20Mbps 이상)이 가능하지만 베이스밴드 네트워크보다 비싸고 설치가 어렵다.
 Broadcast Message컴퓨터 네트워크에서 시스템에 로그온해 있는 모든 사용자에게 전송되는 메시지. 예를 들어, 유지 보수를 위해 시스템 서비스가 일시 중지됨을 알릴 때 공지 사항이 사용된다.
Browser인터넷에서 World Wide Web에 대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Client 프로그램 또는 소프트웨어다. (Client,URL, WWW 참고)
 BRS(Business Recovery Service)특정 기업의 전산 센터가 뜻밖의 재해로 기능이 마비되었을 때 업무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평소에 복구 계획과 예비자료 대책을 세워 주고 훼손된 전산 시스템을 복구하는 동안 서비스 업체의 재해 복구 센터에 마련된 전산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
 Brush컴퓨터 그래픽에서 그림을 그리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 화면 위에 붓을 이용해 종이 위에 붓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낸다.
 Bubble Memory공업용 제품 응용에 적합한 고체 상태의 반도체와 자기 저장 장치.하드디스크만큼 빠르며 전원이 없어도 내용을 보존할 수 있다. 공모양의 버블(비트)들이 이 계층 내의 원 스트링에 전자기적으로 만들어진다.
Buffer정보를 임시로 보관하기 위한 기억 장치로, 특히 느린 시스템 구성요소의 동작을 기다리는 동안 사용된다.
 Bug프로그램이나 컴퓨터 장치를 사용하는 도중에 생기는 이상현상으로 컴퓨터 작동을 방해하는 전기적, 기계적, 또는 전자적인 결함이나 코딩 과정에서 일어나는 오류를 말한다. 이 말은 옛날에 컴퓨터 회로 기판에 벌레가 붙어서 타죽은 바람에 컴퓨터 작동이 멈추었다는 것에서 유래 되었다.
 Built-In Font프린터의 롬에 영구적으로 기록되어 있는 프린터 폰트.
 Built-In Pointing Device노트북 컴퓨터의 케이스에 고정되어 있는 트랙볼을 말한다.
 Bundled Software일반적으로 컴퓨터나 하드웨어를 구입할 때 제공되는 소프트웨어. 최근에는 패키지화된 메인 프로그램에 부가적으로 제공되는 다른 업체의 소프트웨어도 포함하는 개념으로 사용된다. 번들로 제공되는 제품은 독자적으로 판매되는 상용 프로그램이며 컴퓨터나 패키지 판매 업체가 이들 업체로부터 제품을 구입하여 함께 제공하는 것이다. burn-in/번-인 새로 조립한 컴퓨터의 고장 여부를 검사하는 작업. 메모리 칩이나 마이크로프로세서 등의 반도체 요소는 사용 초기나 수명이 다 되었을 때 고장나는 일은 있어도 얼마간 사용한 뒤 고장나는 경우는 없다. 그러므로 컴퓨터 소매상들은 시스템을 소비자에게 팔기 전에 24시간에서 48시간 동안 시스템을 테스트한다.
 Bus여러 장소로 정보를 전송할 경우 회로 구조가 간단하도록 설정된 정보 전송 통로를 말한다.
 Bus Master확장보드나 소프트웨어가 입출력하는 버스의 점유권을 쥐고 버스를 직접 제어하는 것을 말한다. 버스의 데이터 입출력 제어는 CPU에서 일괄 관리하나 주변기기가 고성능화되면, 대량의 데이터를 고속으로 주고받을 때가 있다. 그러나 이런 경우는 CPU의 간섭으로 속도가 느려진다. 그래서 버스 상에서 데이터 전송처리를 일임하는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확장보드에 탑재하거나, 소프트웨어적으로 이를 컨트롤하는데, 이를 버스 마스터링 기술이라 한다.
 Bus Slave버스 마스터의 허락을 받아서 버스를 사용하는 장치.
 Button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에서 명령 수행, 옵션 선택, 다른 대화 상자 열기 등을 사용하는 대화 상자 옵션.
 Byte연속적인 8개의 비트로 이루어진 PC의 기본적인 데이터 단위. 1바이트에는 영문 1문자를 저장할 수 있으며 컴퓨터의 저장 용량은 측정하는 기본 단위이기도 하다. 컴퓨터 구조는 대부분 이진수를 기본으로 하므로 바이트는 2의 몇 제곱으로 계산된다.
 C전문 프로그래밍용으로 널리 사용되는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 72년에 벨 연구소에서 개발됐다.
 C++AT&T사의 벨 연구소에서 개발한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 C언어의 모든 장점과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장점을 결합했다.
 CA(Certificate Authority)컴퓨터 사용자의 신분을 인증해 주는 기관. 이 기관은 공공성을 띤 신분증을 발급할 수도 있고 기업이나 학교, 기관 등에서 자사 직원들을 위한 신분증을 발급할 수도 있다.
 Cable주변 장치를 컴퓨터에 연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선.
 Cable Connector두 개의 케이블을 연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커넥트. DB커넥터, DIN커넥터, RS-232C커넥터 등이 있다.
 Cable Modem전화선이 아닌 케이블 TV를 위해 설치된 동축 케이블을 이용하여 PC통신을 하는 것으로서, 케이블 방송용이 아닌 남은 대역을 이용하면 고속을 실현시켜 준다.
 Cache빠른 메모리 장치를 이용하여 정보의 흐름을 빠르게 해주는 것을 캐시라고 한다. 컴퓨터의 작업 속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기억장치로 메모리나 하드 디스크에 비해 기억 속도가 빠르다. 그리고 캐시를 목적으로 사용되는 메모리를 캐시 메모리라고 한다.
 Cache Controller메모리나 하드디스크에서의 데이터 검색, 저장, 전송을 관리하는 칩
 Cache Memory램으로부터 가장 자주 엑세스되는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따로 할당된, 빠른 메모리 칩으로 이루어진 특정 영역.
 CAD(Computer-Aided Design)기계에서부터 현대적인 가전제품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산업 상품을 설계하기 위해 컴퓨터와 캐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
 CADD(Computer-Aided Design and Dragting)산업적 설계나 제도를 위해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 CADD소프트웨어는 캐드 소프트웨어와 아주 유사하지만 설계자가 공학적인 관례를 따를 수 있게 해주는 추가 기능이 들어 있다는 점에서 구별된다.
 CAI(Computer-Assisted Instruction)훈련, 연습, 교육, 테스트 등의 학습을 실행하기 위해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
 CakeWalk미디 음악을 만들 수 있는 트웰브톤 사의 시퀀서로, 대중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프로그램이다. 케이크워크로 만들어진 미디 파일은 *.wrk라는 확장자를 가지며, 국내 통신사에서도 쉽게 저장 기능 외 특별한 제약이 없는 케이크워크 5.0 데모 버전을 구할 수 있다.
 CALS(Commerce At the Light Speed)모든 정보를 국제 표준에 맞처 디지털화한 뒤 컴퓨터를 통해 기업간, 국가간에 유통시킴으로써 빛의 속도만큼 빠르게 상거래와 물류 자금 결제 등 모든 산업 활동을 하게 하는 생산-거래-운영 통합 정보 시스템을 가리킨다.
 CALS/EC생산-거래-운영 통합 정보 시스템과 전자상거래를 묶은 말.
 CAM(Computer-Aided Manufacturing)컴퓨터의 각종 기능을 공장에서의 제품 생산에 이용하는 것으로서, 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기기를 제조하는 것을 물론이고 전체적인 공정의 제어, 데이터 기록의 처리, 기기간 혹은 다른 지역간의 통신등을 통해 생산 자동화를 이룩하는 것을 말한다. 수치제어나 처리제어, 로봇 공학 및 재료 요구 계획 등에 이용될 수 있다.
 Capture화면에 나타난 내용을 디스크 장치에 파일로 저장하는 것을 말한다. 갈무리라는 말로 많이 사용된다.
 Card컴퓨터의 확장 버스 슬롯에 꽂도록 설계된 전자 회로 기판, 어댑터라고도 한다.
 Cartridge자기 디스크나 자기 테이프와 같은 기억 매체나 전자 회로를 담고 있는 사각형 케이스.
 Cartridge fontHP의 레이터젯 프린터 및 그 복제품에 연결되는 롬 카트리지 형태로 제공되는 프린터 폰트.
 CASE(Computer-Aided Software Engineering)프로그래밍 단계를 거쳐 정보시스템을 개발할 경우, 각 과정마다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분석 및 설계 단계에서 이용되는 것이 자료사전과 다이어그래밍 툴이라면, 이들을 CASE라고 정의할 수 잇다. 구조화 프로그래밍 기법을 문서화하는 자동화된 방식을 지원하는 CASE툴은 프로그램 제작을 신속하게 해준다.
 CBT(Computer-BAsed Training)훈련과 교육을 위해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으로 코스웨어라고도 불린다. 대화식 훈련 과정을 제공하며, CD-롬과 비디오디스크, 그래픽을 사용해 프로그램이 구성된다.
 CCD(Charged Coupled Device)실리콘 웨이퍼 위에 초소형 금속 전극을 여러 개 배치하여 광학 정보를 전기적 형태로 기억, 전송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반도체 기억 소자를 말한다. 따라서 CCD카메라는 이 기억 소자를 이용해 영상을 녹화하거나 정지 화상을 촬영할 수 있는 카메라를 뜻하며, 일반적으로는 CCD를 사용한 비디어 카메라를 일컫는다.
 CCITT(International Telegraph & Telephone Consultative Committee)국제 전신전화 자문위원회의 약어로 CCITT 인터페이스는 UN의 통신에 관한 표준으로 미국의 공업협회(EIA) 표준인 RS-232B 또는 RS0232C와 비슷하며, 데이터 단말 장비와 데이터통신 장비 사이에 필요한 접속기이다.
 CD-DA(Compact Disk-Digital Audio)레드북이라고 불리우는 이것은 1980년 소니사와 필립스사에 의해 만들어진 것으로 디지털 오디오에 대한 표준을 담고 있는 것이다.
 CD-G(Compact Disk-Graphic)디지털 오디오에 대한 표준안인 레드북을 발표할 때, 레드북에는 CD에 담겨져 있는 오디오에 맞추어 그림정보를 포함할 수 있는 것도 포함되어 있었다. 그래픽 정보는 각각 의 오디오 섹터에 들어있는 통제 바이트지역(Control-Byte Area) 안에 기록되는 것이다. 이렇게 그래픽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CD-G를 CDP에 넣고 구동하면 그래픽 데 이터는 읽어들이지 않고 오디오 데이터만을 읽어들이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CD-G를 구동시키려면 CD-I 플레이어를 이용해야 한다.
 CD-I(Compact Disk-Interactive)CD-I 표준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표준뿐만 아니라 CPU, 운영체계, 메모리, 비디오 디스플레이 콘트롤러, 오디오 출력, 데이터의 압축 등에 대한 표준을 담고 있 다. CD-I 시스[@템은 플로피디스켓이나 하드디스크 등이 들어있는 시스템을 필요로 하지 않고 단지 CD-I에 들어있는 내용을 보여줄 디스플레이 장치만 있으면 구동된다. CD-I가 개발된 이유는 컴퓨터가 없는 가정에서 CD-ROM에 실릴수 있는 텍스트나 애니메이션 등의 자료를 텔레비전과 스테레오 오디오를 이용하여 재생하기 위해서다.
 CDMA(Code Division Multiple Access)주파수 대역을 넓게 확산시킨 후 디지털화한 음성 정보에 부호를 부여, 개개인이 부호에 따라 신호를 전송하는 방식. 통화할 때 음성 신호를 비트 단위로 분할해 부호화한 후 이 신호를 통신 주파수 대역에 삽입한다. 채널당 수용 용량은 FDMA방식의 10-20배이다.
 CD-R(Compact Disk-Recordable)광기억 장치인 CD에 소리, 문자, 영상 등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장치를 말한다. CD는 데이터를 재생만 할 수 있을 뿐인데 CD-R디스크는 데이터를저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다.
 CD-ROM(CompactDisk Read-Only Memory)콤팩트 디스크에 음악 대신 컴퓨터에서 읽을 수 있는 정보를 기록해 놓은 것으로 약 600메가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장치이다. 자성을 이용하는 일반 디스크와는 달리 광학적인 방법을 이용하므로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고 보관이 용이하다. 가격 또한 용량에 비해 저렴한 편이다.
 CD-ROM Interface Board과거에는 CD-ROM을 설치하려면 전용의 인터페이스카드를 필요로 했으나 지금의 CD-ROM은 이런 인터페이스를 모두 CD-ROM 하단부에 내장하고 있어 메인보드에 직접 연결할 수 있다. 또한 인터페이스보드는 헤더가 읽은 데이터를 전송 받기 위해 헤더와 얇은 두께의 필름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다.
 CD-ROM XA(CD-ROM eXtended Architecture)필립스와 소니, 마이크로 소프트 3사가 공동 개발한 컴팩트 디스크 데이터 저장 표준으로, 오디오 데이터와 비디오 데이터를 컴팩트 디스크에 함께 저장함으로써 오디오 신호와 비디오 신호에 동시에 접근할 수 있게 한다.
 CD-RW(CD-ReWriter)데이터를 한 번만 기록할 수 있는 cD-리코더와 달리 일반 디스크처럼 여러 번 데이터를 기록하고 삭제할 수 있게 만든 전용 미디어. 현재 일본 리코 사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보통 미디어 하나에 1,000번 정도의 기록 및 삭제가 가능하다.
 Cell표 계산에서 표의 한 토막, 각 셀은 종회의 위치(번지)로 표시된다. 제1번째 열의 제3번째 셀은 A3등으로 나타낸다.
 Centrallized Processing모든 데이터를 1개 이상의 컴퓨터에서 통합, 관리, 수행하는 처리 기법. 모든 단말기가 자료 센터의 컴퓨터들과 연결돼 있는 것을 말한다.
 Centronics InterfaceIBM PC호환 컴퓨터에 있는 병렬 프린트 포트를 가리키는 것으로, 이 인터페이스 표준의 전신을 설계한 센트로닉스 사의 이름에서 그 명칭을 땄다.
 CEO(Chidf Executive Officer)말그대로 최고 의사 결정권자, 즉 한 회사를 대표해 회사의 비전과 전략을 수립, 최종적인 결정을 내리는 최고 경영자.
 CERNhigh-energy physics 연구원들의 유럽 협회(핵 연구를 위한 유럽 기구).
 CGA(Color Graphics Adapter)IBM PC호환 컴퓨터용 비트맵 그래픽 디스플레이 어댑터. 이 어댑더는 가로 200픽셀*세로 320라인의 해상도로 네가지 색을 동시에 나타내거나 가로 640픽셀*세로 200라인의 해상도로 한 가지 색만을 나타낸다.
 CGM(Computer Graphics Metafile)서로 다른 시스템이나 프로그램 사용자 간에 CGM파일을 교환할 수 있도록 장치와는 무관하게 객체지향 그래픽을 저장할 수 있게 해주는 국제적인 그래픽 파일 형식. CGM파일은 다른 프로그램이 파일을 만드는 데 필요한 명령어뿐 아니라 그래픽 이미지도 포함하고 있다.
 Channel AccessLAN에서 컴퓨터를 연결하는 데이터 통신 채널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 일반적으로 컨텐션, 폴링, 토큰링의 세 가지 방법이 있다.
 Character단일 알파벳 문자, 숫자, 소수점이나 쉼표와 같은 특수한 기호를 말하며, 한 문자는 한 바이트로 나타내진다. 한글 한 문자는 두 바이트로 표시된다.
 Charactr ModeIBM과 IBM호환 PC에서 컴퓨터가 내장문자 세트에 포함된 무자만을 나타내는 디스플에이 모드를 말하며 텍스트 모드라고도 불린다.
 Character String프로그램이 한 묶음으로 처리하는 여백을 포함한 일련의 문자들.
 Chatting잡담이라는 뜻이지만 컴퓨터 통신에서는 컴퓨터 통신을 이용하여 여러 사람이 대화하는 것을 말한다. 컴퓨터 통신에서는 주로 키보드로 글자를 쳐서 대화를 나누지만 최근에는 그림과 글자, 음성 등을 이용해 채팅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가 나타나고 있다.
 Checkpoint시스템 오류 발생시 이를 복구하는 방법. 체크포인트는 마지막으로 실행된 명령어와 디스크에 저장된 컴퓨터 메모리의 복사본이 된다.
 Chip얇은 실리콘 조각이나 웨이퍼에 탑재된 소형 전자회로.
 Chipset어떤 기능들을 수행하기 위해 함께 작동하도록 설계된 칩들.
 CHRP(Common Hardware Reference Platform)애플과 모토롤라, 그리고 IBM이 파워PC마이크로프로세서를 사용하는 개인용 컴퓨터를 위해 만든 표준 규격. 애플의 PPCP라는 개념에 통합될 예정인데, 이 규격에 따라 만들어진 컴퓨터는 6가지의 운영체제 가운데 어떤 것이라도 수행할 수 있다.
 CIO(Chidf Information Officer)정보 담당 중역. 정보 기술과 관련된 인사권과 예산권을 갖고 실제적인 집행권을 갖고 있는 의사 결정자. 정보 담당 최고경영자를 말한다.
 CISC(Complex Instruction Set Computer)단순한 명령 처리에서 복합적인 명령 수행까지 하나의 명령 집합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여러 개의 명령어를 가진 구조. CISC는 하나의 명령으로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므로 편리하지만 명령이 수행되면 전체의 처리 속도가 저하되거나 여러 개의 트랜지스터를 하나의 칩으로 CPU내에 넣어야 하는 문제가 있다.
 Circuit Board전기적인 전도 회로가 덧씌워진 평평한 플라스틱 판, 인쇄 회로기판이라고도 한다.
 Circuit Capacity하나의 회선에서 그 회선을 통해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통신 채널의 개수를 말한다.
 CKO(Chief Knowledge Officer)최근 등장하고 있는 신개념으로서 CIO가 다소 업무 처리 측면에 비중을 두고 있다면 CKO는 경영 측면에 비중을 더 많이 둔다. CKO는 경영 혁신에 필요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가치를 창출하고 략화하는 의사 결정자를 말한다.
 Class자바와 같은 객체 지향 프로그램에서 유사한 성질의 객체를 총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객체. 클래스에는 각각 유사점을 가지는 객체의 구조와 그 객체에서 사용될 수 있는 방법을 정의한다.
 Class Library일반적으로 라이브러리는 '관수'라는 기능 단위로 구성되어 있는데, 클래스 라이브러리는 '클래스'라는 개념 장치를 단위로 이루어진다. 프로그래머는 클래스에 독자적인 기능을 추가하거나 클래스를 고치는 작업을 통하여 애플리케이션을 만든다.
 Clean Disk Booting바이러스에 감염된 캄퓨터를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팅 디스크.
 Click우리말로 '딸깍'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마우스 단추를 누를 때 나는 소리를 표현한 것이다.컴퓨터에서는 마우스 단추를 누르는 작업을 클릭이라고 한다. 더블 클릭은 마우스 단추를 빠르게 두 번 누르는 것을 말한다.
 Client다른 컴퓨터 즉 서버나 프로그램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컴퓨터나 프로그램을 지칭하는 말로 Client소프트웨어는 특정한 서버의 종류에만 접근하고, 또한 각 서버 는 특정한 Client의 종류하고만 상호작용할 수 있다.(Server 참고)
 Client-Server Architecture프로그램들이 분산되어 있는 서비스들을 이용하고 제공하는 구조.
 Clip-Art소유권이 있는 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사진, 도표, 지도, 도면, 기타의 도형을 책이나 디스크의 형태로 수록한 것. 이들은 컬렉션에서 클립하여 다른 문서로 받아들일 수 있다.
 Clipboard마이크로소프트 윈도나 매킨토시 파인더와 같은 윈도 환경에서 특정파일이나 프로그램 또는 문자열을 저장해 놓을 수 있는 메모리에 있는 임시 저장 장소.
 ClipperdBASE소프트웨어 명령 언어로 난터킷 시스템 사에서 개발한 컴파일러.
 Clock초당 수백만 사이클의 속도로 일정 간격의 펄스를 만드는 전자 회로. 펄스는 컴퓨터의 내부 통신 채널에서 정보의 흐름을 동기화(synchronize)하기 위해 사용된다. 어떤 컴퓨터는 시,분,초 각각에 대한 회로를 가지고 있기도 한다.
 Clock Frequency클럭이라는 것은 클럭 발생기로부터 발생되는 타이밍 신호로서 PC신호 처리를 위해 이용된다. 클럭 주파수가 높은 것일수록 처리 속도는 빨라진다.
 CloneIBM PC용으로 제작된 모든 소프트웨어 및 주변 장치들을 사용할 수 있는 PC등을 가리키는 말로서, 특정한 하드웨어 장치의 기능을 복제한 것을 말한다.
 Clock Speed컴퓨터 내부 처리 회로에서 작업 속도를 설정하는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내부 클럭 속도로서, 메가헤르츠(MHz)로 측정된다.
 Cluster클로피디스크와 하드디스크 위에서의 데이터 저장에 대한 기본 단위. 한 클러스터는 두 개 이상의 섹터를 포함한다.
 CMS(Cash Management Service)전산 시스템을 개발하여 기업의 자금을 은행이 관리하는 펌뱅킹의 일종으로 은행과 기업간에 컴퓨터를 통신 회선으로 연결, 기업이 은행에서 계좌 정보 등 각종 정보를 즉시 검색토록 한 것
 CMOS(Complementary Metal-Oxide Semiconductor)집적도가 높고 저전력에서 동작하는 반도체의 종류이다. 메인보드는 ROM과 CMOS한쌍을 가지고 있다. ROM에는 컴퓨터를 체크하는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고 CMOS에는 하드디스크의 종류라든가 도브의여러 가지 데이터 내장 시계를 가지고 있다. 메인 보드의 CMOS는 내장 베터리를 통해 전력을 공급받고 있으며, 배터리가 모두 방전되면 데이터를 잃어버린다.
 Coaxial CableLAN에서 케이블의 중심부에 절연 와이어가 들어 있는 높은 대역폭을 가진 연결 케이블. 절연 와이어 주위는 딱딱한 물질이나 망사 물질로 두 번째 와이어가 둘러싸고 있다. 동축 케이블은주로 전화선으로 사용되는 겹꼬임 케이블보다 비용이 휠씬 많이 들지만 더 많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대역폭을 가지는 광대역 시스템에서 필요하며, 이더넷과 같이 빠른 베이스밴드 시스템에서도 필요하다.
 COBOL(COmmon Business Oriented Language)업무용 프로그램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
 CODASYL프로그램 언어 개발에 공헌도가 높은 협회로, 59년에 설립됐다. 코다실에서 개발한 대표적인 상품 중 하나가 바로 COBOL이다.
 Cold Boot시스템의 전원 스위치를 켜서 시스템을 시작하는 것.
 CollisionLAN에서 둘 이상의 워크스테이션이 같은 시간에 같은 네트워크 케이블로 전송할 때 생기는 왜곡된 전송.
 COM도스에서 컴퓨터에 사용되는 직렬 통신 포트를 가리키는 장치명. 최대 네 개의 COM포트를 가질 수 있는데, 도스에서는 COM1, COM2, COM3, COM4로 지정되어 있다. 파일명에서 확장자로 사용할 경우, COM은 64K로 그 크기가 제한된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 파일을 나타낸다. COM파일을 실행시키려면 확장자 없이 파일명을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르면 된다.
 COMDEX매년 봄과 가을에 열리는 세계 최대 크기의 컴퓨터와 컴퓨터 기술에 관계된 전시회이다.
 Command특정 작업의 시작이나 종료 또는 그밖의 제어를 하도록 컴퓨터 프로그램에게 보내는 사용자의 신호.
 COMMAND.COM도스에서 명령어 프로세서가 들어 있는 파일.
 Communications Program전화 시스템을 통해 멀리 있는 컴퓨터와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자신의 컴퓨터를 단말기로 전환해 주는 응용 프로그램.
 Communications Protocol단말기와 컴퓨터간의 자료를 전송하기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표준 규격. 통신 규약은 하나의 규약이 다른 것에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복잡하지만, 복잡도에 상관없이 개념은 동일하다. 데이터 오류 없이 자료 전송 관리 및 통제를 목적으로 하며, 대표적인 것으로 OSI표준 규격이 있다.
 Communications Server통신망에서 외부 통신망과의 접속을 관리하는 컴퓨터. 여러개의 변조기를 관리하며 서로 다른 통신망 게이트웨이를 지원한다.
 Company NetworkDECNET(Digital Equipment사의 내부 전자 네트워크)등의 원거리 컴퓨터 네트워크로서, 알파넷이나 비트넷등의 네트워크에 접할 수 있는 통로가 있어서 전자우편이나 파일 전송 등의 기능도 한다.
 Compatibility주어진 컴퓨터 구조와 모델을 사용하는 또는 그에 맞추어 작동하는 주변장치, 프로그램, 또는 어댑터의 능력을 말한다. 또한 한 컴퓨터에서 실행되도록 작성된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수 있는 다른 컴퓨터의 능력을 가리킨다.
 Compiler파스칼이나 모듈러-2 등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문장을 기계가 읽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번역해 주는 프로그램.
 Compression데이터나 프로그램 파일의 크기를 줄이는 기술. 압축된파일은 보관소에 저장된다.
 Composite Color Monitor빨강, 녹색, 파랑의 신호를 썩어 컬러 이미지를 만드는 표준 아날로그 비디오 신호를 받아들이는 모니터, 디스플레이의 품질은 RGB모니터보다 뛰어나다.
 Compuserve미국의 대표적인 온라인 서비스 업체. 다양한 폭넓은 서비스, 많은 정보로 해외에서도 인기이다. 최근에는 인터넷으로까지 사업을 확장했으며, 뉴스 캐스팅 등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Computer Simulation많은 비용이 필요하거나 위험한 실험을 위해 컴퓨터를 이용해 마치 실제로 실험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내도록 하는 것.
 Concurrency Control응용 프로그램의 LAN버전에서 둘 이상의 사람이 동일한 프로그램 기능이나 데이터 파을을 액세스 할 때 발생하는 결과를 조정하는 프로그램의 기능.
 CONFIG.SYS도스와 윈도에서 기본으로 사용되는 여러 가지 디바이스 파일들과 기본 환경 설정을 지정해 준다. 디바이스 파일이 많이 올라올수록 시스템 메모리를 많이 차지한다.
 Configuration사용자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컴퓨터 시스템이나 응용 프로그램의 환경을 설정할 때 해야 하는 선택.
 Configuration File응용 프로그램에 의해 생성된 피일로서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만들어지는 선택 사항들을 저장하여 나중에 프로그램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Connectivity특정 컴퓨터나 프로그램이 네트워크에서 작동하는 범위.
 Connectivity PlatformLAN을 통해 서로 다른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해 다른 프로그램의 기능을 강화시키도록 설계된 프로그램이나 유틸리티.
 Console컴퓨터 시스템에 자료를 입력하고 처리된 작업 결과를 참조하게 되는 일반 단말기와 달리 시스템 조작원이 시스템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특수한 기능의 단말기를 말한다. 시스템 조작원은 이러한 단말기를 통하여 현재 시스템의 동작 상태를 확인하고 작업을 조작하거나 시스템을 재시동시키는 작업 등을 수행한다.
 Context-Sensitive Help응용 프로그램 패키지에서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 모드, 동작과 관련된 문서를 화면상에 나타내는 사용자 보조 모드를 말한다.
 Control Panel마우스, 모니터, 키보드 등의 하드웨어 장치용 옵션을 나열한 유틸리티 윈도.
 Control Unit프로그램 명령을 받아들여서 그것을 실행하라는 신호를 보내는 CPU의 한 구성 요소.
 Convention Memory)도스가 프로그램을 실행하는데 사용하는 메모리의 640KB 영역을 말한다.
 Conversion하나의 파일이나 데이터베이스 형식의 자료를 다른 데이터 형식으로바꾸는 것.
 Cost Performance하나의 제품에 대해 가격과 성능을 비교한 수치.
 Coprocessor수학적인 계산 처리나 비디오 디스플레이상의 이미지 표현 등 특정작업을 담당하는 마이크로프로세서 지원 칩. 컴퓨터 시스템에서 부동 소수점 이하의 데이터를 빠르게 계산하기 위한 보조장치이다.
 Copy Protection소프트웨어의 불법 복사를 막기 위해 프로그램에 포함된 숨은 명령어들.
 CougarW3C에서 개발 중인 차세대 HTML코드의 이름. HTML3.5라고도 하며 기존의 HTML3.2표준에 새로운 기능들을 추가해 만들어지고 있다.
 Courseware컴퓨터 보조 학습(CAI)이나 컴퓨터 방식 훈련(CBT)응용 프로그램용으로개발된 소프트웨어.
 CP/M(Control Program for Microprocessor)8비트 인텔 8080과 Zilog Z-80마이크로프로세서를 사용하는 PC운영체제.
 CPS(Character Per Second)레이저 프린터를 제외한 도트 매트릭스 프린터와 잉크젯 프린터 등의 작업속도를 측정하는 기준 또는 디스크 드라이브 등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기들의 성능 기준으로서 1초 동안 전송할 수 있는 문자 수를 나타낸다.
 CPU(Central Processing Unit)컴퓨터 시스템의 중앙처리장치로서 주기억 장치, 연산장치, 제어장치, 특수 레지스터 등을 갖추고 있다. 이 장치는 데이터 처리 및 동작을 하는 부분으로 컴퓨터의 두뇌라고 할 수 있다.
 Cracker컴퓨터 보안 시스템에 액세스하여 그 시스템을 방해하려 하는 컴퓨터 광.
 Crash프로그램 실행의 비정상적인 종료로서 주로 키보드가 먹통이 되거나 시스템의 상태가 불안정해진다.
 CRC(Clclic Redundancy Check)송신한 각 문자의 총계와 이 합을 수신한 문자의 총계와 비교하는 것으로 만일 이 두 총계가 일치하지 않으면 에러가 발행한 것이 되어 해당 데이터 블록을 자동적으로 재송신한다.
 Cross-Platform Computing호환되지 않는 컴퓨터 구조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실질적으로 동일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것.
 CRT(Cathode Ray Tube)CRT라는 약자로 불려지는 '음극선관'은 TV나 컴퓨터 모니터 등과 같은 화면 출력장치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화면 장치이다. 이는 일종의 진공관 형태의 전자관인데, 후면에 장치된 전자총에서 생성되는 열 전자를 가속시킨 후 형광물질이 발라진 화면에 충돌시켜 이 때 발광하는 빛을 눈으로 볼 수 있게한다.
 CRT Controller모니터로 출력될 동기 신호를 발생시키는 역할을 담당하며, 흔히 말하는 수평, 수직 동기 신호와 화면을 1초에 몇 번이나 그릴 수 있는가를 나타내는 '리플레시 타이밍(Refresh Timing)'을 결정, 제어한다.
 CSMA/CD(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Detection)LAN에서 통신 채널에 대한 컴퓨터의 액세스를 제어하기 위해 널리 사용하는 방법. CSMA/CD를 사용하면 노드라는 네트워크의 각 구성 요소가 통신 채널에 대한 동등한 접근 권한을 갖는데, 두 컴퓨터가 동시에 네트워크에 접근하려 할 경우 네트워크를 사용할 컴퓨터를 임의적으로 결정한다.
 CSO(Central Services Organization)중앙 서비스 기구(Central Services Organization).databases안에서 이용자와 site address들을 찾기 쉽게 해주는 service.
 CTO(Chief Technology Officer)기술 담당 중역. 기업의 연구 개발과 관련, 프로젝트 과제를 정하고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연구소장 역할은 물론 기업의 중장기적인 기술 전략을 수립하고 세우는 의사 결정자.
 CUG(Closed User Group)PC통신 서비스 이용 형태의 하나로 특정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서비스 또는 사용자 그룹을 의미한다.
 Cut-Sheet Feeder낱장으로 용지를 공급하는 장치.
 Cyberpunk인터넷을 무척 좋아하고 인터넷 등 컴퓨터에 대해 잘 아는 사람들로 컴퓨터 통신이나 인터넷이 만들어내는 가상 공간에서 매우 활동적으로 일하는 컴퓨터 광들을 말한다.
 CyberspaceWilliam Gibson의 소설 "Neuromancer"에서 처음 사용된 단어로 요즈음에는 단지 컴퓨터 네트워크로 구현된 논리적인 세계를 나타내는 의미로 쓰인다. 컴퓨터 통신을 이용하여 정보를 나누고 얻을 수 있는 가상 공간이다. 이러한 통신을 통해 만들어지는 공간을 이용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또한 영화를 보고, 음악을 듣는 등 실제 생활에서 체험할 수 있는 것과 같은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는 곳이다.
 DAC(Digital Analog Converter)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 주는 장치.
Daemon시스템의 운영에 관련된 일을 백그라운드에서 처리하는 프로그램으로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을 때 프로그램이 수행되는지 여부를 알지 못한다. 항상 외부로부터의 처리 요구를 대기하고 있는 상태이며 해당 데몬이 처리할 수 있는 정보가 들어왔을 경우 자동적으로 실행하여 작업을 처리하게 된다. 인터넷상의 웹 서버도 일종의 데몬으로, 이 데몬은 웹브로우저로부터 정보 요구가 있을 때까지 항상 기다리고 있으며, 웹브라우저로부터 요구가 있을 경우 자동적으로 백그라운드에서 프로그램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해당 작업을 처리하게 된다.
 Daisy Chain주변 장치들을 직렬로 연결하고 버스를 통해서 차례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으로 연속적인 접속 이라고도 한다.
 DASD(Direct Access Storage Device)테이프 장치 등의 순차적인 장치와 대조적으로 저장된 데이터를 임의 또는 직접적으로 액세스하는 하드디스크 등의 보조기억장치.
 DAT(Digital Audio Taperecorder)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이 아닌 디지털 방식으로 음성을 기록, 재생하는 카세트식 오디오 테이프 리코더로 소니 사에서 최초로 만들었다. CD 수준의 음질과 물리적인 오류정정이 가능해 데이터 보존력이 높은 DAT는 높은 가격으로 인해 일반 사용자에게 널리 보급되지 못했으나, 방송 기재나 일부 디지털 작업이 필요한 사용자에게 많이 사용되고 있다. 73×54×10.5mm 크기의 DAT 테이프는 VHS 방식과 같이 사용할때에만 뚜껑이 열리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2시간 분량의 데이터를 녹음할 수 있다.
 Data Bus마이크로프로세서가 램과 데이터를 교환하는 내부의 전자적 통로. 보통 16비트나 32비트인 데이터 버스의 폭은 한 번에 전송되는 데이터의 양을 결정한다.
 Data Communication한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로 정보를 전송하는것. 전송은 LAN에서와 같이 직접 연결된 케이블을 통해 또는 모뎀을 사용할 경우에는 전화선을 통해 이루어진다.
 Data Field자료를 구성하는 세부 항목을 저장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억 장소 항목 혹은 기억 장소 구조.
 Data Flow하나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실행되는 각각의 세부 작업들 사이에서 자료가 입력되고 출력되는 모습.
 Data Mart개별적인 부서 혹은 사용자 그룹에 의해 사용되는 단일 주제의 데이터 웨어하우스.
 Data Mining다량의 실제 데이터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는 것.
 Data PrivacyLAN에서 네트워크에 다른 사용자가 파일의 내용을 볼 수 없도록 그 파일에 대한 액세스를 제한하는 것.
 Data Rate데이터 통신에서 1초 동안 전송되는 자료의 개수를 말하는 것으로 보통 보오나 bps로 표기된다.
 Data Warehouse기업의 의사결정 과정을 지원하기 위한 주제 중심적이고 포괄적이며 시간성을 가진 체이터 자료의 집합.
 Daughter Board컴퓨터 주기판을 흔히 마더보드라고 하는데 이것의 반대 개념으로 자식이라는 의미로 도터보드라는 말을 사용한다. 도터 보드는 마더 보드의 슬롯에 끼워 사용하는 회로 기판을 말하여 애드인보드라고도 한다.
 DBASE미국 소프트웨어 회사인 애시톤테이트 사가 개발한 IBM PC용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 이름. 현재는 애시톤테이트를 합병한 볼랜드 사에 의해 계속 발전되고 있다.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PC에서 정보, 저장, 구성, 검색 기능을 제공하면서 때로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의 공유 필드 (shared field)를 통해 동시에 여러 데이터베이스에 액세스하기도 하는 데이터를 조직화하는 프로그램.
 DCI(Display Control Interface)동화상을 화면에 표현할 때 필요한 기능들을 하드웨어로 구현하여 VGA컨트롤러 칩에 집적한 것을 일컫는 것으로 하드웨어적인 줌기능, 수평/수직 하드웨어 인터폴레이션 기능, 필터링 기능 등 여러 기능들을 구현할 수 있다.
 DDC(Display Data Channel)VGA보드와 모니터 간에 데이터 교류를 가능하게 하는 규격으로 국제 표준 기구인 VESA에서 정의했다. DDC규격 1은 VGA보드가 시스템 부팅시 모니터 정보를 참조하여 최상의 화면을 구현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정되었다. DDC규격 2는 VGA보드가 시스템 부팅시 모니터의 정보를 읽어서 이를 인지한 후 다시 VGA보드가 모니터에 필요한 새로운 정보를 설정할 수 있도록 정의한 규격이다.
 DDE(Dynamic Data Exchange)마이크로소프트 윈도 응용 프로그램들 사이에 원활한 정보 교환을 위해 사용되었던 방법. DDE는 정보가 변경되는 즉시 데이터 교환을 위해 프로그램들을 동시에 실행시킬수 있다. OLE1.0이 사용되었던 윈도3.1에서는 OLE와 함께 응용 프로그램 사이의 자료 교환을 위해 DDE가 독립적이었다. 그러나 OLE2.0에서부터는 DDE를 내부에 포함하고 있어 더 이상 독립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Debugger주로 프로그램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에 들어 있는 유틸리티로, 소스 코드상의 구문 오류나 그밖의 오류를 프로그래머가 찾아서 수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Debugging프로그램에서 오류를 찾아서 고치는 절차.
 Dedicated file serverLAN에서 네트워크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네트워크 운영체제를 실행하는 역할만 하는 컴퓨터.
 Dedicated line특정 기관이나 특정 부서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설치된 전용 통신 회선.
 Defacto비공식적인 표준으로 대형 회사에서 만들어지고 많은 사용자를 갖고 있거나 다른 대체할 만한 표준이 없을 경우 적용된다. IBM의 PC운영 시스템인 윈도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Default기본값 또는 표준값을 말한다. 사용자가 특별히 값을 주지 않을 때 주어지는 값이다.
 Default Setting사용자가 설정을 바꾸지 않는 한 프로그램이 사용하도록 되어 있는 설정값.
 Defragmentation각 파일의 모든 부분이 연속적인 섹터에 기록되도록 하드디스크상의 모든 파일들을 재기록하는 절차.
 Demo잠재적인 고객에게 프로그램의 기능을 알리려고 무상으로 보급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의 예고 버전.
 Demodulation원거리 통신에서 아날로그 신호를 받아서 컴퓨터가 사용하는 디지털 신호를 변환하는 절차.
 Demo Version프로그램을 구입하기 전에 일단 한번 써보고 결정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만든 회사가 공짜로 나눠주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통신을 통해 쉽게 구할 수 있다. 돈을 주고 사야 하는 정품 프로그램에 비해 몇 가지 기능이 없는 경우가 있거나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이 제한된 경우가 대부분이다.
 Density플로피디스크 등의 자기 보조 저장 매체에서 1평방인치 정사각형안에 저장될 수 있는 정보의 양을 측정한 것.
 Desktop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에서 처리해야 할 서류철, 즉 매일 반복되는 작업을 컴퓨터 화면으로 나타낸 것.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에서 이 용어는 특히 윈도, 아이콘, 대화 상자가 나타나는 화면의 배경을 가리킨다. 제어 패널에서 화면 배색을 선택하면 데스크톱의 색상과 무늬를 변경할 수 있다.
 Desktop Computer책상 위에 올려 놓고 사용할 수 있는 크기의 개인용 컴퓨터를 말한다. 무릎 위에 올려놓고 쓸 수 있는 크기의 컴퓨터를 랩톱이라 하고, 그 보다 작은 크기의 컴퓨터로는 노트북 컴퓨터와 수첩 크기의 핸드 컴퓨터가 있다.
 Desktop Presentation데스크톱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차트나 그밖의 삽화들을 나타내기 위해 프레젠테이션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슬라이드 쇼 기능을 사용하는 것. 프레젠테이션을 자동을 실행하거나 옵션 메뉴들을 제공하도록 프로그램에 지시할 수 있다.
 Desktop Video비디오 카세트 레코더나 레이터 디스크 플레이어에 연결된 PC가 일반 사진이나 움직이는 이미지의 디스플레이를제어하도록 해주는 멀티미디어 응용 프로그램.
 Device Driver운영체계가 프린터 등의 특징 장치에서 작업할 때 필요한 정보를 운영체계에 제공하는 프로그램. 도스에서 일반적인 키보드, 모니터, 프린터만 가지고 작업하는 데는 DEVICE 명령어가 필요없다. 그러나 그밖의 장치를 사용하려면 config.sys파일에서 DEVICE나 CEVICEHIGH명령어를 사용하여 드라이버를 로드해야 한다.
 Diagnostic Program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알기 위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테스트하는 유틸리티 프로그램.
 Dialog Box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사용자에게 정보를 알려주거나 정보를 요구하는 화면상의 메시지 상자.
 Dial-Up데이터 통신에서 상대방을 호출하기 위해 전화기 다이얼을 이용해 전화를 걸기 시작하는 것.
 DiamondTron모니터의 브라운관 방식이다. 브라운관은 제조 방식에 따라 기존 형태의 컴벤셔널과 원통 모양의 다이아몬드트론으로 나뉜다. 컨벤셔널 브라운관은 평면도가 낮고 빛이 통과하는 개구율이 낮아 전체 밝기와 하질이 나쁜 반면 다이아몬드트론 방식은 평면에 가까운 구조이고 개구율도 높아 화면이 선명하다. 이 규격은 현재 소니 사에서 만든 트리니트론과 뷰소닉 사의 소닉트론, 미쓰비시 사의 다이아몬드트론의 3가지 타입이 있다.
 DIB(Dual Independent Bus)마더 보드의 클럭에 따라 작동하는 L2캐시로 인해 인한 CPU와 메인보드 사이의 병목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L2캐시를 CPU와 같은 클럭으로 작동하게 하기 위해 버스를 2개로 확장시켜 L2캐시와 주기억 장치가 각각의 독립된 버스에 의해 작동하게 만든 구조.
 Digital Camera영상을 촬영한 후, 그 데이터를 디지털화하여 내부에 저장할 수 있는 카메라. 컴퓨터와 연결하여 PC에서 이미지 처리를 할 수 있다.
 Digital Cash실제 세계가 아니라 사이버 공간에서 통용되는 돈.
 Digital Postit종이 없이 컴퓨터에 간단한 메로를 적을 수 있는 프로그램. 포스트잇 종이를 한장 찢어 내용을 메모하듯 마우스로 버튼을 한번 누르면 모니터에 조그만 메모장이 나타나고 여기에 키보드로 필요한 내용을 적은 적은 방식이다.
 Digital Transmission온-오프 펄스로 기호화된 정보를 전달하는 데이터 통신 기법. 디지털 전송은 전송하는 양끝 끝에서 디지털을 아날로그로, 아날로그를 디지털로 서로 바꿔줄 필요가 없다. 그러나 아날로그 전송이 더 빠르며 한 번에 여러 채널을 전송할 수 있다.
 Digitize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형태로 전환하는 절차. 스케너는 연속적인 색조의 이미지를 비트맵 그래픽으로 변환하고 CD-롬은 음조와 소리 크기에 대한 개별적이고 이산적인 디지털화된 크기값을 가지고 있다.
 Digitizing Tablet캐드에서 그림이나 드로잉 등의 그래픽을 컴퓨터가 수행할 수 있는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기 위해 커서라는 포인팅 장치와 함께 사용되는 주변장치.
 Digitizer캐드나 정밀한 그래픽 작업에 사용되는 마우스보다 움직임이 섬세한 입력 장치이다. 화면의 위치를 나타내주는 판과 펜 혹은 버튼이 있는 라인 커서로 구성되어 있다.
 DIP(Dual In-line Package)집적 회로 장치를 표준으로 포장하여 탑재하는 것. 예를 들어 DIP는 DRAM칩용으로 포장되는 경우가 많다. 딱딱한 플라스틱 재료로 만들어진 케이스가 회로를 싸고 있고 회로의 리드선이 아래 방향으로 두 줄로 배열되어 있는데 이 핀들은 소켓에 안전하게 연결되도록 설계되어 있다.그 핀들을 회로판에 직접 납땜할 수도 있다.
 DIP Switch이중 인라인 패키지라는 작은 플라스틱 케이스에 들어 있는 하나 이상의 토글 스위치. 이 플라스틱 케이스는 핀들이 모두 아래로 향하도록 설계되어 있어서 회로 보드의 소켓에 끼워 넣거나 회로판에 직접 납땜할 수 있다. 딥 수위치는 컴퓨터 프린터, 그밖의 전기적인 장치에 대한 구성 설정값을 변경할 때 자주 사용된다.
 DIMM(Dual In-line Menory Module)메모리 모듈 양쪽에 DRAM을 붙여 용량을 증가시킨 메모리. SIMM을 두 개 붙인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이는 수가 한정된 메모리 뱅크의 한계를 의식한 것으로, 하나의 메모리 모듈이 두 개의 용량을 가지게 된다.
 Direct Call오늘날 전화 장치와 같이 중간 단계의 교환을 거치지 않고 다이얼을 돌려 직접 상대방과 접속하도록 하는 방법.
 Directory디렉토리란 파일들을 넣어둘 수 있는 디스크 안의 공간이다. 즉 파일을 책이라고 하면 디렉토리는 칸칸이 나뉘어진 책장의 한 칸 한 칸에 비유할 수 있다.
 Directory Tree디렉토리와 서브디렉토리를 나무 구조로 나타내어 디스크의 안에 들어 있는 내용을 그림으로 보여주는 것.
 Direct X마이크로소프트 사에서 멀티미디어 수행 능력 강화를 위해 하드웨어들을 직접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게 만든 드라이버로, 다이렉트 드로, 다이렉트 사운드, 다이렉트 3D 등으로 분류된다. 윈도용 게임에서 필수적이다.
 Disk Capacity플로피디스크나 하드디스크의 저장 용량을 가리키는 말로서 KB나 MB로 계산된다.
 Disk Drive Controller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 플로피디스크와 하드디스크 중 하나나 둘 모두의 물리적 작업을 제어하는 회로.
 Diskless WorkstationLAN에서 CPU와 RAM은 있지만 자체 디스크 드라이브는 없는 워크스테이션.
 Distributed Processing System각 사용자에게 완벽한 기능의 컴퓨터를 제공하는 다중 사용자용으로 제작된 컴퓨터 시스템. PC사용에서 분산 처리는 LAN의 형태를 취하는데, 여기에서 각 부서나 조직의 PC는 고속 케이블에 의해 서로 연결된다.
 Dithering백과 흑, 2가지 도트의 배분을 변화시켜 회색처럼 중간층 색조를 표현하는 것. 그림의 회색 부분을 백과 흑이 불규칙하게 늘어선 점의 집합으로 디지털화한다.
 DLL(Dynamic Link Library)프로그램에서 자원을 공유하기 위해 제작하는 라이브러리로서 윈도에서 공유하는자원들을 위한 것이다.
 DMA(Direct Memory Access)CPU를 통하지 않고 주변기기의 인터페이스 장치에 제어권을 주어 직접 주기억과 데이터를 주고 받는 방식. 그동안 CPU는 다른 작업을 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일반적으로 주기억 장치와 주변기기의 데이터 교환은 CPU가 관리하는데 이런 방식은 PCIO라 불린다.
 DMA Channel메모리로부터 하드디스크 컨트롤러나 통신용 어댑터, 테이프 백업 장치 등이 주변장치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사용되는 채널, 데이터 요구는 DMA컨트롤러라는 특수 칩에 의해 처리되는데, 마이크로프로세서의 1/2의 속도로 작업한다.
 DNS(Domain Name System & Server)분산 데이터베이스의 일종으로 호스트의 이름만으로 호스트의 IP어드레스를 지정해 주는 기능을 하는 시스템. 호스트 이름은 보통 인터넷 상에서 도메인 이름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인턴넷에 연결하여 컴퓨터 사이를 이동할 때에는 도메인 이름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것을 가능하게 해 주는 것이 DNS이다. 사실상 인터넷 상에 연결된 컴퓨터의 주소는 사용자 입장에서는 아무런 의미도 없는 IP어드레스만을 이용하기 때문에 DNS가 이를 사용자 위주의 문자 주소로 변경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도메인 이름은 마침표를 사이에 두고 계층적 순서로 되어 있다.
 Docking Station디스크 드라이브와 비디오 회로, 특별히 설계된 어댑터를 포함하는 장치로서 노트북 컴퓨터에 맞게 설계되었다. 노트북 컴퓨터를 도킹 스테이션에 삽입함으로써 외장형 디스크 드라이브와 큰 드 디스크 및 프린터를 노트북 컴퓨터에 직접 연결하지 않고서도 사용할 수 있다.
 Document업무 보고서, 메모, 워크시트 등 사용자가 작업한 내용이 들어 있는 파일.
 Documentation컴퓨터 프로그램이나 컴퓨터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학습서나 교육서 또는 참고 정보 등을 가리킨다. 참고 문서는 인쇄된 매체나 온라인 도움말이 될 수 있다.
 Dolby Pro Logic돌비 연구소에서 기존의 돌비 서라운드 방식 기술을 개량하여 개발한 새로운방식의 3차원 입체음향 시스템입니다. 기존 서라운드 방식의 경우 단순히 별도의 서라운드 채널 을 통해 시간차이를 두어 소리지연에 의한 공간감을 표현 하였으나 단순하고 효과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돌비 프로로직은 전방 스피커(프론트), 후방 스피커(리어), 중앙 스피커(센터)의 5Way 6Speaker로 구성되어 각각의 채널을 통해 독립된 신호를 출력하게되며 전후좌우로 배치된 각 스피커를 통해 청취자를 360도 휘감는듯한 3차원 사운드를 출력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선 최소 5개의 스피커 시스템과 돌비 프로 로직을 지원하는 오디오 장비가 있어야 하며, 돌비 프로 로직으로 제작된 타이틀이 필요합니다. 또한 청취자가 스피커에 둘러 싸여 중앙에 위치 해야만 3차원 효과를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돌비 프로 로직은 효과면에서가장 우수하지만 시스템 요구사양과 설치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Domain도메인은 어떤 일정 지역을 지칭하는 단어이다. 가령 국가가 될 수도 있고 하나의 회사에 국한될 수도 있다.
 Domain Name인터넷 site가 가지는 고유의 이름으로 Domain Name들은 항상 두 부분이나 그 이상의 부분으로 조합돼 있고 부분들 사이에 "."이 있다.Domain Name의 왼쪽 부분은 제 일 구체적이고 오른쪽의 이름은 그보다 더 넒은 의미를 담고 있다. 한 네트워크의 컴퓨터들은 모두 똑같은 모양의 네임을 가진다. ( IP Number참고) 예) gateway.gbnetwork.com mail.gbnetwork.com www.gbnetwork.com
 Dot모니터상에 이미지를 출력하기 위해서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색을 이용한다. 즉, 삼원색을 세 개의 튜브로 연결해 하나의 도트(dot)로 보여지는 것인데, 이 도트들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선명한 화질이 제공된다. 이 수치는 도트 피치로 표시되며,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모니터는 보통 0.25∼0.28mm 도트 피치이다.
 Dot Pitch화면에 나타낼 수 있는 가장 작은 점의 크기. 도트 피치는 모니터의 최대 해상도를 결정한다.
 Double Click마우스 버튼을 빠르게 두 번 누르는 것을 뜻한다. 우리말로 그대로 표현하면 '두 번 딸깍' 이라고 말할 수 있다.
 Doug Engelbart마우스를 포함해서 오늘날 컴퓨터를 사용할때 많이 사용되는 도구들과 개념들을 만들어 낸 사람.
 Download컴퓨터 통신을 이용해 통신회사에 있는 컴퓨터로부터 자신의 컴퓨터로 파일이나 프로그램을 복사해 오는 것을 말한다. '내려 받기'라고 하기도 한다. 반대로 개인의 컴퓨터에서 통신회사의 컴퓨터로 파일이나 프로그램을 올리는 것을 업로드(Upload)라고 한다.
 Downloading데이터 통신을 통해 한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로 전자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
 Downsizing비용 삭감과 개발 기간의 단축 등을 목적으로 그 때까지 사용하고 있던 컴퓨터보다 소형 기종을 이용하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Downward Compatibility이전의 컴퓨터 요소나 소프트웨어 버전으로 생성된 파일을 사용할 때 수정 없이 실행할 수 있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DPI(Dots Per Inch)프린터 해상도의 측정 단위로 가로 1인치 안에 장치가 만들어 낼 수 있는 점의 수를 나타낸다.
 Drag마우스 버튼을 누른 채 끄는 것을 말한다.
 Drag and Drop마우스로 끌어다 다른 곳에 놓는 작업을 말한다. 윈도 95 등의 그래픽 사용자 환경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방법으로, 한쪽 폴더에 있는 개체를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누른 채 다른 위치로 끌어다 버튼에서 손을 놓으면 개체가 이동, 또는 복사된다.
 DRAM/SRAM높은 집적도를 가지고 있는 반도체의 기억장치는 D램과 S램으로 나뉜다. 램은 수시로 입력시키거나 출력이 가능한 메모리를 뜻한다. S램에 비해 D램은 데이터 보존기능은 다소 떨어지나 용량이 훨씬 커서 메모리 분야에서는 가장 일반적이다. 우리에게 익숙한 16메가니 64메가니 하는 말은 숫자가 높을수록 기하 급수적으로 용량이 늘어나는 것 이다. 이때 메가라는 것은 단위의 일종으로 컴퓨터 처리능력의 기본단위인 1바이트의 100배 (정확하게는 1024배)는 1킬로바이트, 1바이트의 100만배는 메가바이트라고 한다.
 Drawing Program객체 지향 그래픽을 사용하여 선으로 이루어지는 그림을 만드는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 드로잉 프로그램은 선, 원, 곡선 등 드로잉 요소들을 화면상의 비트로 구성해서 저장하는 페인트 프로그램과는 달리 그것들을 수학적인 공식의 형태로 저장한다. 드로잉 프로그램이 만든 그림은 크기를 조정하거나 배율을 조정할 때 왜곡 현상이 없다.
 Drive Bay하드디스크 드라이브나 플로피디스크 드라이브를 설치할 수 있는 용기나 여유 공간.
 Driver모니터나 프린터등의 주변장치를 작동시킬 때 프로그램이 요구하는 정보가 들어 있는 파일.
 Drop-down List Box산업 표준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한명령어를 선택하면 한 항목 텍스트 상자가 나타나는 명령어 옵션의 목록으로, 옵션들의 목록이 밑으로(또는 위로)펼쳐지게 된다. 그 목록을 '밑으로 펼친'후 해당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그롭다운 목록 상자는 화면상에서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고도 다양한 옵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 준다.
 DSS(Decision Support System)기업의 최고 경영자들이 앞으로의 기업 경영 방법에 대한 의사 결정을 체계적으로 내릴 수 있도록 관련 자료들을 분석하여 미리 정의된 여러 가지 전략에 따라 바람직한 의사 결정 방향을 제공하는 컴퓨터 시스템.
 DSU(Digital Service Unit)디지털 전용 회선을 통해 음성은 물론 팩스, 데이터 등 각종 정보를 고속으로 전송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전송 장비. 기업에서 WAN을 구축할 때 디지털 전용 회선을 사용하게 되면 많은 정보를 빠르고 안정되게 송수신할 수 있다.
 DSVD(Digital Simultaneous Voice and Data)은 음성과 데이터(영상, 비디오)를 동시에 전송하고 수신하는 기술로 표준 아날로그 전화선(일반 전화선)에서 작동한다.
 DSVD Modem접속 중에 음성 통화를 하기 위해 모뎀 접속을 해체할 필요가 없고 통화 중에 데이터 통신을 하기 위해 전화 연결을 끊을 필요가 없는 모뎀. 즉 음성과 데이터 통신이 동시에 가능한 모뎀을 말한다. 이모뎀은 음성을 디지털 데이터로 압축하여 데이터와 동시에 전송하는 기법을 사용해 데이터 통신용 주파수 대역을 일부 음성 데이터를 위해 할당시켜 주는 것이다.
 DTP(DeskTop Publishing)텍스트와 그래픽을 조판하기 위해 PC를 저렴한 출판 시스템으로 사용하는 것.
 Dual Processor하나의 컴퓨터가 2개의 CPU를 가지고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같은 종류의 CPU가 있어 병렬 처리가 가능하다. 이 프로세서는 운영체제에서도 지원이 돼야 하는데 도스나 윈95에서는 병렬 처리를 위한 듀얼 프로세서가 지원되지 않으나 윈도NT나 유닉스 계열의 운영체제는 지원이 된다.
 Dual Voltage펜티엄 MMX혹은 AMD K6프로세서가 이 전압을 사용하는데 이들 프로세서는 CPU코어 전압과 CPU I/O전압을 개별적으로 지원한다. 마더보드에서 듀얼 전압을 지원하는 보드들은 듀얼 전압 사용 여부를 자동으로 진단하는 회로를 가진다. 따라서 사용자는 각각의 전압을 설정해 주기만 하면 된다. 코어 전압의 경우 펜티엄mmx프로세서는 2.8V, AMD K6은 2.9V를 사용한다.
 EBCDIC(Extended Binary Coded Decimal Interchange Code)
256개의 표준 문자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표준 컴퓨터 문자세트 코딩 기법. IBM대형 컴퓨터는 EBCDIC코드를 사용하고 PC는 아스키코드를 사용한다. PC를 IBM대형컴퓨터에 연결하는 네트워크에서는 두 시스템을 중개하기 위한 번역 장치가 있어야 한다.
 ECC(Error Correction Code)데이터 통신이나 데이터 보존, 재생에서 데이터에 에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부호 또는 부호화 기법, 패리티 비트의 부가나 ORC가 대표적이다. 통신 회선을 통해 데이터를 보낼 때 도중에 신호가 약해지거나 외부 전파의 영향으로 제대로 수신할 수 없을 경우 이러한 에러를 검출하거나 정정하기 위해 본래의 데이터 이외에 확인을 위해서 사용하는 정보를부가하는데 이를 ECC라고 한다.
 Echo BackPC통신에서 PC가 내보낸 문자가 모뎀이나 상대방 컴퓨터를 거친 후 다시 한 번 단말로 보내지는 것을 말한다. 키보드에서 입력한 문자가 제대로 전해졌는지 확인할 수 있다. 에코백에서는 상대방 컴퓨터에 의한 것, 모뎀에 의한 것, 통신소프트웨어 자체에 의한 것등이 있다.
 Edge Connector확장 슬롯에 꽂혀 있는 확장 보드의 한 부분.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송장이나 구입 주문서 등 업무용 문서를 전자적으로 교환하기 위한 표준으로서, 데이터 교환 표준 연합에 의해 개발되었다.
 Editor간단한 내용의 메모나 문서, 보고서 등을 작성하거나 내용을 수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프로그램.
 EDMS(Electronic Document Management System)80년대 중반부터 광파일시스템이란 이름으로 일본 제품들이 도입되면서 국내에 소개된 바 있다. 단순 문서관리에서 부터 워크플로우 및 웹 기능 지원을 한다.
 EDO(Enhanced Data Output)DRAMDRAM내부에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는여분의공간을 마련하여 연속되는 데이터 입출력을 효율적으로 처리해 속도를 높인 램. 그러나 EDO램은 일반 램의 속도인 70-60나노초보다 20%빠른 50나노초의 속도 향상 효과밖에 제공하지 못한다. 현재 EDO램은 펜티엄보다 느린 프로세서에서는 그 특징을 구현할 수 없다. 특히 EDO램은 인텔의 트리니트론 같은 칩셋에서 보다 빠르게 동작한다. 보통 EDO랩이라고 불리는 것은 Burst EDO램이다.
 EDPS(Electronic Data Processing System)컴퓨터를 이용해 자료를 처리하는 시스템의 통칭.
 Edutainment사용자에게 해당 주제에 대한 정보를 알려줄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재미있는 게임의 형태로 제시되는 컴퓨터 프로그램.
 EEMS(Enhanced Expanded Memory Specification)도스 응용 프로그램이 640K이상의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EMS의 개선 버전, 원래 로터스,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사가 공동으로 제정했다.
 EGA(Enhanced Graphics Adapter)IBM PC 호환 컴퓨터용 컬러 비트맵 그래픽 디스플레이 어댑터. EGA어댑터는 가로 640*세로350라인의 해상도로 최대 16가지 색을 동시에 나타낼 수 있다. 이 16가지의 색은 64개의 색이 들어 있는 EGA색상판에서 선택할 수 있다.
 E-IDE(Extended IDE)하드디스크 제작사인 웨스턴디지털 사가 자사의 하드디스크 인터페이스 규격인 IDE의 속도와 용량 제한을 개선해 내놓은 새로운 인터페이스 규격으로서, 디스크 용량은 최대 8.3GB, 전송량은 최대 초당 13.3MB이고, IDE방식이 주변기기로 하드 디스크만 2개를 달 수 있던데 반해 하드디스크 이외의 것까지 합쳐서 주변기기를 4개까지 연결할 수 있게 해준다.
 Electronic Magazine비디오 테이프나 비디오 디스크, CD-롬의 형태로 출판된 잡지.
 Electronic Mail통신망을 이용하여 메시지를 주고받는 것. 'e-메일'이라고도 한다.
 ELSA(Enhanced Industry Standard Architecture)IMB이 독점적으로 채택하고 있는 마이크로 채널 구조버스에 대항하기 위해 IBM PC호환 컴퓨터 제조 업체들이 컨소시엄을 형성해 선보인 32비트 확장 버스 설계. 이 버스는 MCA버스와 달리 ISA어댑터와 호환되는 32비트 버스이다.
 E-mail(Electronic Mail)인터넷 전자우편. 컴퓨터 통신의 전자우편과 구분하기 위해 이 메일이라고 부른다. PC통신은 같은 통신망을 쓰는 사람들끼리만 전자편지를 보낼 수 있지만 이 메일을 사용하면 다른 통신망을 사용하는 사람들끼리도 편지를 주고 받을 수 있고 외국에 있는 사람들에게도 편지를 보낼 수 있다. 보통 E-mail은 텍스트 포맷이고 한꺼번에 많은 이용자들에게 동일한 메세지를 보낼 수 있다 (Mailing List). (참고 Listserv, Mail List)
 E-Mail Address인터넷 전자우편 주소. 컴퓨터 통신에는 전자우편을 보내기 위해 편지를 받을 사람의 아이디(ID)만을 적어주어도 되지만 이 메일을 이용해 편지를 보내기 위해서는 편지를 받을 사람의 아이디(ID)와 그 사람이 아이디를 갖고 있는 컴퓨터의 주소를 알아야 한다. 따라서 이메일 어드레스는 ID@도메인네임의 형태를 갖는다. 예를들면 choiy-k@hanmail.net과 같다.
 Embedded Object객체 연결 및 포함(OLE)에서 한 응용 프로그램이 생성한 목적 문서에 포함된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서 만든 객체. 이것은 텍스트, 차트, 그래픽, 또는 사운드 등 어느 것이나 될 수 있다.
 EMM386.EXE연장 메모리를 가지고 있는 80386이상의 기종에서 실행되고 있는 도스에서 도스 응용프로그램이 연장 메모리를 확장 메모리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는 확장 메모리 에뮬레이터.
 Emulation컴퓨터 또는 여러주변장치의 기능을 다른 컴퓨터에서 구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서로 다른 운영 체제의 응용 프로그램을 작동시키기 위한 에뮬레이션 기능도 있는데, 윈도95에서 도스용 응용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도스 상자나 매킨토시에서 IBM호환 PC의 소프트웨어를 작동시키는 Soft PC나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는 Virtual PC등이 여기에 속한다. 프린터에서는 프린터가 컴퓨터로부터 받은 데이터를 제대로 해석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와 프린터간에 일정한 약속이 필요한데 이러한 약속도니 언어를 에뮬레이션이라고 한다.
 Emulator프로그램을 작성한 컴퓨터와 수행할 컴퓨터가 다른 경우에 이를 특별한 변경 없이 실행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작성된 프로그램 또는 기기. 컴퓨터 시스템은 각각 고유의 기계 명령에 의해서 동작하기 때문에 다른 시스템과의 호환성을 갖지 않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용자가 컴퓨터 시스템을 변셩하는 경우에 프로그램을 변경시켜 주어야 하는 문제가 발생되기 때문에 에뮬레이터가 많이 사용된다.
 Encryption데이터를 읽을 수 있는특정 사람만을 제외하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패킷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하여 데이터를 부호화하는 방법.
 Entry-Level System스프레드시트나 워드프로세서 소프트웨어 등 컴퓨터를 사용하는 중요한 응용 프로그램을 처리할 수 있는 최소한의 컴퓨터 시스템.
 Environment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하드웨어와 운영체제를 가르키는 말. 도스에서 환경이라는 말은 시스템에서 실행중인 응용 프로그램의 변수를 저장하기 위해 할당된 메모리 영역을 가리키기도 한다.
 EPROM(Erasable Programmable Read Only Memory)데이터를 기록한다는 점에서는 PROM과 같지만, 자외선을 통해 기록된 데이터의 소거가 가능하다는 차이점이 있다. 데이터를 여러 차례 재기록할 수 있기 때문에 PROM을 대체해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ROM의 표면 위에는 데이터 소거를 위해 투명 유리가 덮인 부분이 있는데, 부분에 자외선을 쬐어주면 30분 정도면 데이터가 모두 소거된다. 따라서 데이터의 안전한 보관을 위해 평상시는 이 곳에 자외선 차단용 스티커를 붙여 놓는다. 역시 데이터 기록을 위해 전기적 신호가 사용된다.
 Equzlizer전자 회로의 수신단에서 잡음이 아닌 주파수 차이에 따라 발생하는 신호의 일그러짐, 감쇠, 시간 지연되는 현상을 원래 송신단에서 보낸 신호와 비슷하게 만들어 주는 장치.
 Erasable ODD(Optical Disk Drive)광학 디스크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검색하기 위해 레이저와 반사광을 사용하는 읽기/쓰기 데이터 저장매체. 이 디스크 드라이브는 CD-롬이나 WORM(Write-once, read-many)과 달리 하드디스크처럼 데이터를 반복적으로 기록하고 삭제할 수 있다. 저장 용량도 아주 커서 현재 나와 있는 드라이버는 1GB이상의 정보를 저장한다. 그러나 하드디스크보다 값이 비사고 너무 느린 것이 단점.
 Ergonomics기계와 도구, 컴퓨터 및 물리적인 작업 영역을 사용이 쉽고 건강에 이롭다고 느끼도록 설계하는 과학.
 ERP(Enterprise Resource Program)영업과 물류, 자재관리, 생산계획, 재무 및 회계관리, 설비관리, 품질관리 등 기업의 전체 업무 과정을 하나로 묶어줌으로서 회사 전체의 움직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
 ESDI(Enhanced System Device Interface)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용 표준 인터페이스이다. ESDI표준을 사용하는 드라이브는 이전의 ST-506/ST-412 표준 인터페이스보다 두 배 정도 빠른 초당 10-15mb의 속도로 데이터를 전달한다.
 Ethernet제록스, 인텔 DEC 3사가 공동으로 개발한 대표적인 LAN접속 방식. 전송용 케이블은 10BASE규격이 사용되며 전송속도는 약 10Mbps정도이고 노드가 전송로의 신호를 감시하여 다른 노드가 모두 신호를 내지 않는 것을 확인한 후에 데이터를 보내는 CSMA/CD엑세스 방식을 이용한다. 보통 1세그먼드당 접속할 수 이쓴 노두 수는 이론적으로는 1,024대이지만, 데이터 전송 빈도를 고려하면 30에서 40대 정도가 적당하다. 이더넷은 노드 수가 적으면 토큰링보다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하지만 노드 수가 많아지면 데이터 간의 충돌이 많아지기 때문에 토큰링의 속도가 더 빨리지게 된다.
 Ethertalk애플컴퓨터와 쓰리콤 사가 공동 개발한 이더넷 LAN용 하드웨어로 애플셰어 네트워크 운영체계와 함께 작동하도록 설계되었다. 애플톡은 초당 230KB씩 데이터를 전솽하는 데 반해 이더톡은 초당 10MB의 비율로 동축 케이블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한다.
 Executable File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 파일이다. 실행 파일들은 확장자가 EXE, COM, BAT 등으로 붙는다.
 Executable Program주어진 컴퓨터에서 실행할 준비가 되어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이 되게 하려면 대개 컴파일러를 사용하여 컴퓨터가 인실할 수 있는 기계어로 번역해야 한다.
 Expanded MemoryIBM PC호환 컴퓨터에서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고속으로 주 메모리에 넣고 뺌으로써 도스의 640K 메모리 장벽을 뛰어 넘는 방법.
 Expert System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비전문가도 문제에 대처할 수 있게 도와 주는 컴퓨터 프로그램.
 Extension파일의 종류를 구분키 위해 도스 파일명 뒤에 붙는 세 개의 문자. 확장자는 선택적으로 붙을 수 있으며 반드시 마침표 뒤에 기록해야 한다.
 Extension Slot컴퓨터의 메인 보드와 다른 카드 장치를 연결하는 부분으로 메인보드에 붙어 있는 긴 접속 부분이다. 보통 메인 보드에는 5~8개 정도의 확장 슬롯이 있다.
 Extranet인터넷 환경을 기업내 정보망으로 활용하는 인트라넷의 정보 대상을 외부 지사 및 협력 업체까지 확장하는 새로운 개념의 정보망. 인트라넷이 인터넷을 폐쇄적으로 이용, 기업 내부인들이 웹브라우저 하나로 사내 정보를 찾아볼 수 있도록 하는데 비해 엑스트라넷은 인트라넷을 외부 사용자들에게도 부분적으로 개방함으로써 거래 업체들과의 통신과 문서 교환 및 제품의 공동 개발 등을 가능케 한다.
 EZFlyer하드디스크 방식의 저장원리를 이용한 사이퀘스트 사의 보조 저장장치. 데이터의 입출력 속도가 빠르고 가격이 저렴해 최근 각광을 받고 있다. 하나의 미디어에 230MB의 용량을 저장할 수 있으며, 미디어 내부에는 1mm두께의 알루미늄 합금으로 만들어진 디스크 원판이 내장된다. SCSI와 페러렐 방식의 외장형과 EIDE방식의 내장형 제품이 있다.
FAQ(Frequently Asked Questions)많은 사람들이 자주 물어보는 질문에 대한 대답을 정리한 글로 FAQ를 찾아보면 컴퓨터를 사용하다 문제가 생겼거나 잘 모르는 점이 있을 때 쉽게 해결 방법을 알 수 있다.
 Fast And Wide SCSI-220Mbps의 전송률을 지원하는 16비트 데이터 버스. 와이드 SCSI는 고속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적합하도록 개발됐다.
 Fast ATA로컬 버스 방식의 ATA인터페이스 규격을 말한다. 이 규격은 528MB이상의 드라이브 지원하며 11.1Mbps(모드 3 PIO)와 13.3Mbps(모드 1DMA)의 새로운 2가지 전송모드를 제공한다.
 Fast Ethernet초당 100Mbps를 전송하는 네트워크 규약. 기존 이더넷의 10Mbps보다 10배 빠르다. 패스트 이더넷을 사용하려면 네트워크 카드, 케이블, 허브가 모두 패스트 이더넷을 지원해야 한다.
 Fast SCSI-210Mbps의 전송률을 지원하는 8비트 데이터 버스. 패스트 SCSI장치는 완전히 다른 모든 형태의 SCSI와 호환된다.
 FAT(File Allocation Table)플로피디스크나 하드디스크에 있는 각 클러스터에 대한 숨어 있는 표. FAT는 파일들이 서로 다른 클러스터에 저장되어 있는 방식을 기록해 둔다.
 Fault Tolernat컴퓨터 시스템에 오류가 발생하여 컴퓨터 시스템의 일부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없는 상황이 닥쳤을 때 컴퓨터 시스템의 동작이 완전히 멈추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시스템의 성능이 떨어지기는 하지만 계속해서 컴퓨터 시스템이 작동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컴퓨터 시스템이 결함 허용 능력을 갖게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부품을 두개 이상 설치해야 한다.
 Fax Modem컴퓨터 통신을 이용하여 팩시밀리가 없어도 팩스를 보낼 수 있도록 만들어진 모뎀.
 FDDI(Fiber Distributed Data Interface)광섬유를 사용 62마일 이내의 거리에서 100MB의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LAN을 말한다. FDDI는 전이중 방식으로 전송하며 이중 카운터 회전 링을 제공하고, 속도면에서 이더넷이나 토큰링보다 우수하다.
 FDMA(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Access)이동통신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기술로서 음성 주파수 대역을 여러 채널로 구분 개개인이 각 채널로 신호를 전송하는 방식.
 Female Connector수 커넥터의 핀을 꽂을 수 있도록 설계된 콘센트가 있는 컴퓨터 케이블의 단자와 커넥트.
 Fiber Optics유리 섬유로 구성된 데이터 전송 매체로서, 전기 신호 대신 빛을 전송한다. 수신하는 쪽에 있는 검출기가 그 빛을 다시 전기 신호로 변환한다. 현재 원거리 전송용으로 사용된는 광섬유는 광대한 대역폭을 제공하고 있으며 전자기 간섭, 방사능, 도청으로부터 보호된다.
 Fidonet사설 전지 게시판(BBS)들이 전세계적인 전화 시스템을 사용하여 데이터와 파일, 전자우편을 국제적으로 교환할 수 있게 해 주는 데이터 교환 표준과 그 절차.
 FIFO(First In First Out)먼저 들어온 것이 먼저 처리되고 나중에 들어오는 것이 나중에 처리되는 방식의 작업처리 방법.
 Fifth Generation Computer일본 차세대 컴퓨터 개발 계획에 의해 정의된 미래의 컴퓨터. 보통 인공지능을 가진 미래의 컴퓨터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된다.
 File파일은 컴퓨터에 저장되는 기본 단위이다. 모든 정보가 파일의 형태로 저장된다. 글자를 써서 저장을 해도, 컴퓨터로 그림을 그려서 저장을 해도 모두 파일로 저장이 되게 된다. 또한 프로그램이 집이라면 파일은 집을 이루는 벽돌이나 나무 못 등 재료에 해당한다. 즉, 모든 프로그램은 수많은 파일들로 이루어져 있다고 할 수 있다.
 File Fragmentation플로피디스크난 하드디스크상에 비연속적인 섹터에 파일을 나누어 할당하는것. 파일을 자주 만들 경우 파일 단편화가 발생한다.
 File Locking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안전하게 유지하는 등 동시적인 제어방법. 파일 잠금은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같은 파일에 접근하여 파일을 변경하는 것을 막아 준다.
 File Management Program디스크의 디렉토리구조를 보여주고 현재 파일들의 목록을 만듦으로써 파일, 디렉토리, 디스크를 관리하게 해 주는 프로그램.
 File ServerLAN에서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워크스테이션을 위한 응용 프로그램과 데이터 파일을 자신의 하드디스크상에 저장하고 있는 PC.
 Filter포토숍 등의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이미지 변형에 사용하는 프러그인. 이미지는 기본적으로 픽셀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각각의 첨의 위치와 색상을 변형시키면 변화된 형태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유명한 필터로는 에일리언스킨(AlienSkin), KPT, 갤러리 이펙트(Gallery Effect) 등이 있다.
 Finger다른 site의 이용자들을 찾아주는 인터넷 소프트웨어다. 다른 정보에 접근하도록 허용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Finger 사용자들은 다른 사람의 E-mail 주소를 찾기 위 하여 사용한다. Finger 프로그램을 받아주는 site도 있고 안 받아주는 site들도 있다.
 Firmware하드웨어화된 소프트웨어로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중간적 성격을 갖고 있다. 주로 메인보드의 BIOS나 ROM에 저장된 운영체제의 일부, 베이직 인터프리터, 부트 스트랩 등을 가리키며, 컴퓨터의 처리 능력 항상 덕택에 소프트웨어의 일부를 펌웨어화하려는 추세이다. 전력이 없어도 내용을 계속 보존하는 메모리에 속하며 ROM, PROM, EPROM등이 여기에 속한다.
 Flame전자 우편에서 욕설과 음란한 내용으로 메시지를 작성하는 것을 일컫는 속어. 뉴스 그룹 안에서 불꽃과도 같이 격력한 토론을 일으키는 주제라는 뜻에서 플레임(불꽃)이라고 이름 붙여졌다.
 Flash Rom현재 사용되고 있는 펌웨어 저장용 소자 가운데 가장 유연한 기능을 가진 기억 소자이다. 플래시(Flash) ROM은 데이터를 소거하고 기록하는 데 전기적 신호를 이용하며, 데이터의 부분 소거와 부분 기록이 가능하다. 따라서 플래시 ROM의 내부 기억 장소를 블록으로 나누어 각 블록에 각기 다른 기록과 소거 작업을 할 수 있다.
 Flatbed Scanner스캐너의 일종으로 평평한 면에 종이를 놓고 읽어 들이는 방식이다. 편지지 크기의 자료를 사용할 수 있을 많큼 넓은 평면 스캐닝 영역을 가진 스캐너. 여러 장의 문서를 자동적으로 스캐닝하기 위한 낱장공급기도 사용할 수 있다.
 Flat-File Database Management Program한 번에 하나의 파일에 정보를 저장하고 구성하며 검색하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프로그램.
 Flat-Panel Display전기장 발광이나 가스 플라즈마 디스플레이, 액정 디스플레이(LCD), 박막 프랜지스터(TFT)등의 여러 디스플레이 기법 중 하나를 사용하는 얇은 디스플레이 화면. 노트북 컴퓨터나 랩탑 컴퓨터에서 사용한다.
 Floppy Disk하드 디스크에 비해 크기도 작고 저장할 수 있는 양도 훨씬 작다 보통 1.4mbyte 정도 저장할 수 있다. 이러한 플로피 디스크는 가지고 다닐 수 있는 공책과 같이 컴퓨터로 쓴 글이나 그림 등의 자료를 저장하여 옮겨 다닐 수 있는 잇점이 있다. 플로피 디스크의 종류는 크기에 따라 5.25인치와 3.5인치가 있으나 요즘은 거의 3.5인치를 사용한다.
 Floptical Disk3.5인치 디스크만한 크기지만 용량은 20MB에서 25MB이고 꼈다 뺐다 할 수 있는 광학 디스크.
 Floptical Drive플롭티컬 디스크상의 광학 트랙을 비추기 위해 레이저 기술을 사용하는 데이터 기록장치.
 Flush기억 장치의 전체 영역 또는 일부 영역에 있는 정보를 지우는 작업. 혹은 버퍼에 있는 내용을 강제로 디스크에 쓰도록 하는 작업.
 FM(Frequency Modulation)사운드 카드에서 소리를 내기 위한 방식으로 주파수 변조 방식을 이용한다. 사운드 카드에서는 대부분 FM음원을 기본으로 사용한다. 주파수 합성을 하여 소리를 만들어내므로 다양한 음색을 합성할 수 있다.
 Folder폴더는 도스의 디렉토리와 같은 기능을 갖는다. 즉, 파일들이나 아이콘이 저장되는 방의 역할을 한다. 파일이 책이라고 한다면 책장의 칸에 해당하는 것이 폴더이다.
 Font문자, 구두점, 숫자, 일관되고 동일한 활자체와 두께, 기울기 및 폰트 크기를 갖춘 문자 특성을 완전하게 하나로 모아 놓은 것.
 Font Catridge프린터사으이 어댑터에 맞게 설계된 탈착 방식의 롬 카트리지로서, 하나 이상의 폰트가 들어 있어서 프린터의 폰트 능력을 확장시켜 준다.
 Foreground다중 작업이 가능한 컴퓨터에서 작동 중인 윈도에서 수행되는 작업.
 Form Feed현재의 용지를 밀어내고 새 용지에서 인쇄를 시작하도록 하는 프린터 명령어.
 Format하드 디스크나 플로피 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작업을 말한다. 줄이 없는 공책에 줄을 쳐야지만 글씨를 쓸 수 있듯이 포맷을 해야만 디스크에 저장하거나 복사할 수 있다. 즉, 디스크에 줄을 치는 작업이라고 생각해도 좋다.
 FORTRAN(FORmula TRANslator)과학, 수학, 공학용 프로그래밍에 알맞는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IBM에 의해 개발됐다.
 Forum컴퓨터 통신 서비스에서 관심이 갖은 사람들이 주제를 정해 놓고 서로 그에 관해 대화를 나누거나 토론하는 회의실 역할을 하는 게시판을 포럼이라고 한다.
 Frame Buffer화면에 나타나는 그래픽 정보를 각 픽셀 단위로 저장하는 기억 장치. 예를 들어 흑백 정보를 출력할 때에는 하나의 픽셀에 하나의 비트를 대응시켜 비트 값에 따라 흑백을 구분하고 컬러 화면을 나타낼 경우에는 하나의 픽셀에 여러 가지 비트를 대응시켜 표현한다.
 Framework애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해 비주얼하게 만든 인터페이스로 작업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개발툴. 다른 말로 'RAD(Rapid ApplicationDevlopment)툴'이라고도 한다.
 Freeware공개 소프트웨어라고도 말한다. 돈을 주고 사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는 공짜 프로그램들로 컴퓨터 통신을 통해 쉽게 구할 수 있다. 돈을 주고 사야 하는 프로그램은 상용 소프트웨어라고 부른다.
 Front End사용자와 직접 대화하는 프로그램 영역. 좀 더 복잡한 환경에서는 사용자와 친숙한 인터페이스로서 동작하는 개별적인 프로그램을 가리키기도 한다.
 FTP(File Transfer Protocol)인터넷에서 현재 많이 사용되는 파일전송 방식으로 FTP는 파일을 보내거나 받을 목적으로 다른 site에 login한다. 대부분의 개방된 FTP site들은 "anonymous"로 login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site들을 anonymous FTP site이라고 한다. 인터넷에서 바이너리 파일을 주고받기 위해서는 바이너리 자료 위주의 FTP 사이트에 접속하여 원하는 파일을 자신의 컴퓨터로 다운로드해야 하는데, 이 경우 최소한 3대의 컴퓨터에서 파일 교환이 이루어진다.
 FTP Deamon Program데몬이라는 말은 주로 백그라운드로 실행되어 특수한 기능을 수행하는 아주 작은 프로그램을 말한다. 유닉스 시스쳄에서는 자주 등장하는 단어이다.
 Full Duplex통신 채널이 동시에 신호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비동기 통신 프로토콜. 즉 인터넷폰이나 모뎀을 통해 통화할 때 쌍방향으로 음성을 동시에 전달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
 Full-Motion Video Adapter이미 기록되어 있던 것이나 현재 동작 중인 비디오 이미지를 컴퓨터화면의 윈도에 나타낼 수 있는 비디오 어댑터. 비디오 이미지를 나타내기 위해 비디오 카메라 재생기, 레이저 디스크 재생기, 또는 캠코더 등에 어댑터가 연결된다.
 Fuzzy Logic정확하지 않은 자료, 하나가 아니라 여러개의 정답을 갖기 쉬운 문제들을 다루기 위해 나온 수학적 기법. 0 또는 1이라는 디지털 논리보다 인간의 논리와 유사하며, 결과는 거의 참, 거의 거짓으로 표현된다.
Garbage프로그램 실행과정에서 동적으로 기억 장소를 할당받아 사용하면서 반납하는 과정에서 잘못된 기억 장소 관리 방법으로 안하여 바려지게 됨으로써 다시는 사용될 수 없는 기억 장소. 예를 들어 이미 할당 받은 메모리를 반납하지 않고 다시 같은 변수에 할당받으면 전에 할당받은 메모리의 시작 주소를 잃어버려서 시스템에 반납하지 못함으로써 다시는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또는 쓸모없는 정보나 프로그램을 말하기도 한다.
 Gateway시스템 가운데 다른 시스템과 정보를 교환하는 출입구나 출입구에 해당하는 기기. LAN에서 호스트 컴퓨터 등 다른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보내거나 다른 네트워크로부터 데이터를 받아들이는 등 통신 기능을 가진 컴퓨터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데이터 통신 분야에서는 데이터베이스나 정보서비스 가운데서 끝내지 않고 다른 통신 서비스나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하는 기능으로 게이트웨이라고도 한다.
 General Interface어떤 입출력 장치에서도 연결돼 사용될 수 있는 인터페이스.
 General-Purpose Computer간단하고 일반덕인 명령어 세트를 포함하고 있어서 컴퓨터에 대한 다양한 알고리즘을 고안할 수 있는 컴퓨터.
 GIF(Graphics Interchange Format)파일안에 색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영상을 압축하는 일에 흔히 사용되는 graphics 형식이다. 컴퓨서브에서 비롯된 GIF는 스캔 사진 등의 고해상도 그래픽에대해 효율적인 압축 기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주로 전자게시판 시스템에서 그래픽을 교환할 때 사용된다.
 GopherGopher는 Client Server 시스템으로 기능하기 때문에 Gopher Client 프로그램이 있어야 한다. 지난 몇년간 Gopher가 세계적으로 유명해졌지만, 요즘에는 Hypertext기능 또는 World Wide Web이 Gopher의 기능을 흡수하고 있다.
 Graphic controller마더보드의 버스를 통해 가장 먼저 데이터를 받는 곳으로, 여러 비디오 신호를 제어하고 비디오 RAM에 데이터를 기록하게 된다. 비디오 RAM으로 기록하기 전에 and, or, xor 등의 연산을 수행한다.
 Graphics PC에서 컴퓨터가 만든 그래픽 이미지를 생성, 수정, 인쇄하는 것. 컴퓨터가 만든 그래픽에는 벡터 그래픽이라는 객체 지향 그래픽과 래스터 그래픽이라는 비트맵 그래픽의 두가지 기본 형식이 있다.
 Graphics Accelerator Board그래픽 코프로세서와 비디오 어댑터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여러 회로를 포함하는 확장 보드. 그래픽 가속기가 그래픽 처리를 담당하기 때문에 CPU를 다른 중요한 작업에 사용할 수 있다. 이 기능을 가지고 있는 비디오카드는 화면에 표시될 그래픽 연산ㅇ르 CPU가 아니라 칩셋이 맡아서 하는데, 비디오 칩셋은 많이 사용되는 그림들, 사각형, 원, 타원 등의 정보를 미리 기억하고 있어서 신호를 받아 빨리 그림을 그려낼 수 있다.
 Graphics Coprocessor고해상도 비디오 이미지의 표현과 처리 속도 향상을 위해 특수하게 설계된 마이크로 프로세서. 그래픽 코프로세서를 포함하는 그래픽 가속 보드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윈도 등의 화면 속도를 높여 준다. 널리 사용되는 그래픽 코프로세서로는 S3사의 86C911, Weitek W5086, W5 186 등이 있다.
 Graphics Mode비디오 어댑터에서 텍스트와 그래픽을 비롯해서 화면상에 나타난 모든 것이 픽셀 단위로 그려지는 디스플레이 모드.
 Grahics Sablet전자 펜을 사용하여 전자에 민감한 판에 그리는 입력 장치. 팬의 움직임이 화면에 전달된다.
 Gray Scale컴퓨터 그래픽에서 흰색이 검은색으로 변해가는 일련의 명암을 말한다.
 Gray-Scale Monitor흰색에서 검은색까지 모든 영역의 명암을 화면상에 나타낼 수 있는 모니터 그리고 이와 호환되는 디스플레이 어댑터를 말한다.
 Greek컴퓨터에 대해서는 해박하지만 다른 것에 대해서는 아는 것이 없는 사람을 지칭한다.
 Green PC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설계된 PC. grid/격자 가로와 세로로 일정하게 배열된 교차선들의 집합. 모눈 종이를 연상하면 이해가 쉽다. 정밀한 좌표를 사용하는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사용자들이 시각적으로 좌표의 기준을 삼을 수 있도록 일정 간격마다 격자를 설치한다.
 GUI(Graphic User Interface)윈도우즈와 같이 화면에 나타난 그림을 마우스로 선택함으로써 명령을 실행시킬 수 있는 사용환경을말한다. 일일이 명령어를 입력하지 않아도 되므로 사용하기가 매우 편리 하다. 대표적인 지유아이(GUI) 방식의 운영체제로는 윈도우즈3.1, 윈도우즈95, 맥킨토시 등이 있다.
 GW-BASIC주로 PC호환 컴퓨터용으로 인가된 베이직 프로그래밍 언어의 버전.
HA(Home Automation)일반 가정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컴퓨터와 연결, 자동화 하는 작업.
 Hacker컴퓨터에 뛰어난 기술을 갖고 있는 사람을 해커라고 한다. 그러나, 요즘엔 컴퓨터 기술을 이용하여 다른 사람의 컴퓨터에 침입하여 피해를 입히는 사람들을 말한다. 그러나, 좋은 일을 하는 해커와 나쁜 짓을 하는 해커를 구분하여 나쁜 일을 하는 해커를 크래커(Cracker)라고 부르기도 한다.
 Half Duplex통신 채널이 한 번에 하나의 신호만을 제어하는 비동기 통신 프로토콜. 두 스테이션은 교대로 전송 작업을 한다. 로컬 에코라고도 한다.
 Half-Height Drive초기의 IBM PC에 사용됐던 3인치 높이의 드라이브 베이의 크기를 반으로 줄인 드라이브 베이. 오늘날에는 이 베이가 표준이다.
 Handshaking두 장치 사이의 직렬 통신 흐름을 제어하여 한 장치가 준비되어 있을 때만 다른 장치가 전송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하드웨어 핸드셰이킹에서는 수신 장치가 수신할 준비가 되었을 경우 독립적인 회선을 사용하여 신호를 전송하고, 소프트웨어 핸드셰이킹에서는 특수한 제어 문자를 사용한다.
 Hard Disk보조 기억 장치로 많이 사용된다. 플로피 디스크에 비하여 수백배의 정보를 저장할 수 있다.자석 성질을 갖는 알루미늄 원판으로 되어 있고 컴퓨터 안에 있다. 하드 디스크는 컴퓨터의 프로그램과 파일들을 저장하는 창고의 역할을 한다. 최근에는 Giga(기가)가 기본으로 컴퓨터에 설치된다.
 Hardware전기나 기계적인 장비들과 같은 물리적인 기기들을 말한다. 소프트웨어와 반대되는 개념이다. 모니터, 본체, 키보드 등을 말한다. 즉, 하드웨어는 몸에 소프트웨어는 사람의 정신에 비유할 수 있다.
 Hard Wired프로그램 명령어에 의해 처리되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의 전자회로에 내장된 처리 기능을 사용하는 것. 컴퓨터 설계자들은 컴퓨터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곱하기나 나누기 등의 특정 기능을 고속으로 수행 하는 회로를 포함시킨다. 이러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을 하드 와이어드되었다고 표현한다. 하지만 이 말은 때로는 컴퓨터의 롬이나 펌웨어에 포함된 프로그램 명령을 가리키기도 한다.
 Hayes Command Set모뎀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표준화된 명령어 세트.
 Hayes-Compatible Codem헤이즈 명령어 세트를 인식하는 모뎀.
 HeaderCD-ROM에 기록되어 있는 피트(Pit)와 랜드(Land)를 판별해 데이터를 읽는 역할을 한다. 헤더의 구성은 크게 '갈륨 아세나이드 레이저 다이오드'와 빛을 감지하는 '포토 다이오드'로 이루어진다. 그럼 CD-ROM에 기록된 데이터를 판독하는 원리를 알아보자. 1. 레이저 다이오드에서 발생된 갈륨 레이저는 단방향 반사 프리즘, 대물 렌즈, 사준 렌즈를 거친 후 집광 코일에서 더욱 집중화되어 디스크 표면에 투사한다. 2. CD-ROM 표면에 저장된 0과 1로 이루어지는 데이터는 홈으로 패인 피트(Pit)와 평평한 랜드(Land)로 구성되는데, CD-ROM 표면으로 투사된 레이저는 피트에서는 분산되지만, 랜드에서는 다시 반사되어 단방향 프리즘을 거쳐 포토 다이오드로 되돌아온다. 3. 반사되어 돌아온 빛 펄스들은 포토 다이오드에서 전압 펄스로 변환되어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2진수 값으로 나타난다.
 Head Actuator디스크 드라이브에서 디스크의 표면 위를 이리저리 움직이는 읽기/쓰기 헤드를 데이터를 기록하거나 읽을 위치에 갖다 놓는 읽기/쓰기 헤드를 포함한 부품을 움직이는 장치.
 Head Crash하드 디스크에서 읽기/쓰기 헤드와 디스크 표면이 충돌하는 현상으로, 디스크 표면이나 헤드까지도 손상된다.
 Header Motor헤더는 CD-ROM의 중심부에서 바깥쪽까지 기록된 데이터를 모두 읽어야 하므로 앞뒤로 이동해야 하는데, 이런 헤더의 이동을 맡는 것이 바로 헤더 이동 모터이다. 헤더는 대체적으로 2개의 샤프트에 지지되어 있고, 기어로 연결된 모터 구동력으로 샤프트 위를 앞뒤로 이동한다.
 Head Set머리에 쓰는 헬멧으로 가상 현실에 이용되는 장비. 헤드셋은 눈과 귀에 부착하는 작은 모니터와 스피커로 입체감을느끼게 해준다. 또한 위치를 판독하는 센서가 있어 고개를 왼쪽, 오른쪽으로 움직일때마다 그움직임을 파악하기도 한다.
 Heterogeneous Network여러 재조 업체에서만든 컴퓨터와 장치를 포함하는 LAN. 많은 회사들이 매킨토시와 윈도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연결한 이기종 네트워크를 만들고 있다.
 HFS(Hierarchical File System)매킨토시의 디스크 저장 체계. 하드 디스크와 함께 사용할 때 폴더내에 파일을 저장하여 대화 상자에 짧은 파일 목록만 나타나도록 설계되었다.
 Hidden FileDIR명령어를 사용하여 디렉토리를 살펴볼 때 파일명이 보이지 않게 하는 속성이 설정된 파일. 숨은 파일은 지우거나 복사할 수 없다.
 High-level Language학원같은 곳에서 컴퓨터 기초를 배우면 반드시 설명해 주는 단어이다. 프로그램을 코딩(Coding)할 때는 컴퓨터가 알아 듣는 언어로 코딩해야 하는데, 이런 언어에는 고급언 어와 저급언어가 있다. 고급언어란 각종 명령이 영문자나 간단한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사람들이 이해하기 쉬운 언어를 말하는데 대표적인 것으로 베이식(Basic), 파스 칼(Pascal), C언어등이 있다.
 Highlight화면상에 반전되어 나타나는 문자, 단어, 텍스트 블록, 명령어로 커서의 현재 위치를 나타낸다. 이 용어는 가끔 커서와 동의어로 사용된다.
 High Resolution컴퓨터 시스템에서는 모니터에 충분한 수의 픽셀을 사용하는 것을 말하지만, 그래픽 이미지에서는 부드럽게 정의된 곡선과 세련된 모양의 텍스트 문자를 인쇄하기 위해 충분한 dpi를 사용하는 것을 말하기도 한다. 고해상도 비디오 어댑터와 모니터는 가로 1,024*세로768라인의 해상도로 나타낼 수 있다. 고해상도 프린터는 최소300dpi를 인쇄할 수 있다.
 Hit사용자가 URL주소를 입력해 신호가 서버에 전달되는 것.
 HMD(Head-Mounted Display)머리에 착용하여 3차원적인 느낌을 만들어 내는 입체 영상 안경세트. 마운티드 디스플레이는 가상 현실 시스템의 기본 장치로서, 사용자가 컴퓨터 시스템을 사용하여 만든 세계를 실제로 탐험하는 것처럼 느끼게 해 준다.
 Holography빛 상호간의 간섭 형태를 필름 등의 매체에 기록, 3차원 이미지를 생성하는 방법. 이렇게 생성된 이미지를 홀로그램이라고 한다.
 Home Banking컴퓨터 통신을 이용하여 은행에 가지 않고도 예금을 하거나 다른 사람의 통장으로 돈을 보낼 수 있는 등의 일을 하는 것을 말한다.
 Home page특정한 홈페이지 주소(URL)을 적어넣어 어떤 사이트를 찾아갔을 때 맨 먼저 나타나는 문서를 홈페이지라고 한다. 즉, 컴퓨터 통신의 초기화면에 해당한다. 요즘엔 회사나 학교, 개인들마다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이 유행이다. 홈페이지를 만들면 전세계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다.
 Home Shopping컴퓨터 통신을 이용하여 시장이나 백화점에 가지 않고도 물건을 주문하여 집에 앉아서 주문한 물건을 배달 받을 수 있는 서비스.
 Horizontal Frequency그래픽카드에서 만들어진 화면 신호를 모니터에 가로로 뿌려주는 속도로서, 초당 주파수로 계산된다. 예를 들어 70Hz라면 1초에 70번 화면에 신호를 주사하는 셈이다. 수평 주파수는 화면의 떨림현상이나 눈의 피로와 관계가 있다. 마찬가지로 수직주파수가 낮으면 화면의 떨림 현상이 생기고 장시간 보고 있을 경우 눈이 쉽게 피로해진다.
 Host컴퓨터 네트워크와 원거리 통신에서 프로그램이나 데이터 파일을 다른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중앙집중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컴퓨터. 인터넷에서는 인터넷에 바로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를 말한다.
 Hot java썬마이크로시스템즈 사에서 개발한 자바 브라우저, 자바를 테스트하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으로, 자바 애플릿을 지원한다.
 Hot Key메뉴 화면을 불러 오지 않고도 메뉴에 있는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게 여러 키를 조합해서 동시에 눌러주는 것을 말한다.
 Hot Pluging전원이 들어온 상태에서도 시스템을 연결/분리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하드디스크, 주변장치 등을 연결하거나 분리할 때 핫플러깅이 지원되면 시스템의 전원을 차단하지 않아도 된다. 특히 서버 시스템 저장장치의 경우 항상 액세스되고 있기 때문에 함부로 전원을 차단할 수 없다. 이런 시스템들은 대부분 레이드로 구성된 핫플러깅 하드디스크를 사용한다.
 HPC(Hand-held PC)마이크로소프트 사의 포켓 PC용 운영체제인 윈도 CE가 탑재된 소형 컴퓨터. 모양은 노트북과 같고 LCD와 키보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크기는 1/4도 안된다. 각종 PIMS프로그램과 윈도CE용 애플리케이션이 지원되며, 윈도용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 호환이 가능하다.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World Wide Web에 사용되는 Hypertext 문서들을 만드는 컴퓨터 언어. HTML에서는 문서가 별도의 코드(code text)를 인식하여 완벽한 하이퍼 텍스트를 만들 뿐만 아 니라 단어 또는 단문을 인터넷의 다른 장소나 파일로 연결시킬 수 있다. HTML 파일들은 WWW Client 프로그램으로 읽어야 한다. (HTTP, Hypertext, WWW 참고)
 HTTP(HyperText Transport Protocol)Hypertext 파일들을 인터넷에서 전송하는 프로토콜로 두 장소 사이에 전송하는 경우 한 쪽에는 HTTD Client 프로그램이 필요하고, 다른 쪽에는 HTTD Server 프로그 램이 필요하다. WWW(World Wide Web)에서는 HTTD가 제일 중요한 프로토콜 이다.
 Hub허브는 라우터에 연결하는 장치이다. 라우터의 한선에 4대-24개까지 사용할 수 있다. 허브에서 또 허브로 연결할 수 있다. 연결하는 수만큼 통신을 할 수 있다. 물론 연결된 모든 컴퓨터는 공유됩니다. 허브는 컴퓨터 내에 있는 LAN카드에 연결됩니다. 하지만, 허브는 연결하는 컴퓨터수가 많을수록 속도가 저하된다.
 Hyper-g유럽에서 인기있는 Distributed Hypertext System.
 HyperCardApple Computers에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Personal Hypermedia/Multimedia 작품들.
 HyperlinkHypermedia와 Hypertext와 다른 매체들의 연결고리.
 HypermediaHyperText에 음성, 사진, 동영상등을 포함시킨 것.
 HytelnetTelnet접속을 위한 Hypertext Interface.
 Hypertext문서의 중간 중간에 다른 문서로 옮겨갈 수 있는 연결 통로 역할을 하는 글자들이 있는 문서로 홈페이지가 바로 하이퍼텍스트 방식으로 만들어져 있다.
IAB(Internet Architecture Board)인터넷 발전에 관련된 기술적이고 정책적인 문제를 다루는 위원회. IAB는 IETF와 IRTF라는 두개의 산하기관을 두고 있다.
 IC(Integrated Circuit)반도체의 기본이 되는 소자. 실리콘 단결정의 기판위에 회로를 찍어 넣고 회로이외의 부분을 깎아내는 방법으로 만든다. 크기는 손톱만한 정도로 매우 작으나 그 속에는 개 별소자인 수많은 트랜지스터가 쌓여있다. 집적도에 따라 SSI. MSI. LSI. VLSI. ULSI 등으로 나뉘며, 회로구성에 따라 바이폴라 IC와 MOS IC로 나뉜다.
 IconGUI 환경에서 사용되는 작은 그림이다. 아이콘은 특정한 기능을 수행한다.
 ID컴퓨터 통신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을 구분하기 위해 통신상에서 사용하는 이름. 진짜 이름 대신 별명이나 그밖에 사용자가 정한 기호나 숫자 등을 아이디로 사용할 수 있다.
 IDE(Intelligent Drive Electronics)하드디스크 제작사인 웨스턴디지털 사에서 내놓은 하드디스크 인터페이스 규격. AT버스를 지원하므로 AT버스 방식이라고도 한다.하드디스크 컨트롤러가 인터페이스가아닌 하드디스크 쪽에 붙어 있는 방식이라 호환성이 높아 널리 사용되었지만 지금은 540MB이상의 고용량 하드디스크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사장되어가고 있다.
 IDE/ATAATA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IDE드라이브를 일컫는다.
 Identifier데이터베이스 관리에서 데이터 레코드에 포함된 정보가 고유하다는 것을 설명하는데 사용되는 표시.
 IEEE(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Inc)1884년 전기 및 전자 분야의 기술자들을 훈련시키기위해 설립된 단체로 전기, 전자, 컴퓨터, 전산 분야 등의 기술 분야에 대한 표준 제정, 세미나 및 회의 개최, 교육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IEEE 802LAN을 관리하는 일련의 원거리 통신 표준. IEEE에 의해 구축된 이 표준들로는 10베이스-2및 10베이스-T케이블링과 네트워크 브릿지 및 IBM의 토큰링 네트워크에 의해 사용되는 고리형 네트워크 등이 있다.
 IEEE-1394'파이어 와이어'라고도 불리는 IEEE-1394는 데이터를 고속으로 전송하는 시리얼 버스로 USB, 직렬, 병렬 버스와 같은 개념이다. 1394는 저가의 비용과 초당 400MB이상의 빠른 전송 속도, 플러그&플레이로 설치, 사용이 쉽다는 장점으로 100여 개가 넘는 업체들이 기술과 관련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인터넷 표준안을 제정하기 위한 기술위원회이며, RFC의 실제 출판을 담당한다.
 Image컴퓨터 그래픽에서 화면이나 프린터 등의 출력 장치를 통해 출력되는 정보의 모습. 일반적으로 그림 정보를 가리킨다.
 Image Map버튼 하나에 하나의 하이퍼링크가 대응되는 방식에서 벗어나 그림의 일정 부분을 클릭하면 지정된 하이퍼링크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을 말한다. 하나의 그림으로 여러 가지 문서를 연결할 수 있으며 디자인에서 자유로울 수 있지만 모뎀 사용자의 경우 처음 큰 용량의 이미지를 다운로드 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단점이 있다.
 Image Processing컴퓨터 그래픽에서 그래픽 이미지의 강화, 꾸미기, 다듬기 등을 위해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
 IMAP(Internet Message Access Protocol)IMAP는 POP3 프로토콜처럼 원격 서버에 도착한 메일들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하지만 서버에 도착한 메시지의 헤더만을 다운 받거나 다중 사용자 메일 박스를 지원하는 등 POP3 프로토콜에서는 없는 다양한 옵션들이 지원되는 장점이 있다.
 IMHO(In My Humble Opinion)온라인 (on-line) 포럼에서 사용되는 약어. IMHO는 "저의 의견으로는..." 라는 말로 특히 논쟁 중의 화제에 대해 토론할 때 유용하다.
 Import!한 프로그램에서 만든 파일을 다른 프로그램으로 가져다 쓰는 것. 예를 들어, 하버드 그래픽스는 로터스 1-2-3로 만든 PC파일을 불러다 쓸 수 있다.
 IMS(Information Management System)특히 경영 분야에서 최고 경영자들이 신속하게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 주고 대량의 정보를 보관 및 처리하는 능력을 지닌 대규모 컴퓨터 시스템.
 Information Superhigway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사용되는 국제적인 연결망. 전세계적인 연결과 대량의 데이터, 숙련된 수백만의 사용자들 및 아이디어의 교환, 개인적인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무한한 기회가 주어지는 인터넷은 현재 정보고속도로를 향해 가는 주요한 시스템이다. 거대한 양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광섬유의 능력 및 무선 데이터 전송과 위성 방식 시스템의 발전은 이러한 고속 네트워크의 능력과 범위를 증가시켜 줄 것이다.
 Inheritance객체 지향 프로그램밍에서 메시지를 수신할 객체를 만날 때까지 객체의 단계를 따라 위쪽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
 InitializationPC에서 하드디스크와 플로피디스크를 포맷하여 사용할 준비를 하는 절차.
 Inline Image본문과 같은 Page 안에 화상을 보여주는 Hypermedia 문서.
 Install프로그램을 컴퓨터에 설치하는 것을 뜻한다. 다른 말로 셋업(Setup)이라고도 한다. 인스톨 작업은 설치 파일의 압축을 풀고, 프로그램이 깔릴 디렉토리를 만들고, 파일을 복사하거나 환경설정을 하는 등의 작업을 통틀어 인스톨이라고 한다.
 Installation Program사용자가 프로그램을 하드디스크에 설치하고 그것을 사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의 환경 설정을 도와 주는 응용 프로그램과 함께 제공된다.
 Integrated Accounting Package일반 원장, 지출 회계, 임금 대장, 재고 등 모든 주요 회계 기능이 들어 있는 회계 프로그램.
 Interactive우리말로 하면 쌍방향성 혹은 양방향성을 뜻하는 말로, 멀티미디어 타이틀이나 인터넷 등에서 자신의 의사가 반영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멀티미디어 타이틀에서 사용자가 어떤 버튼을 클릭하느냐에 따라 전개가 달라지는 것이나 인터넷 뉴스그룹에 글을 올리는 것 등이 그 예이다.
 Interactive Processing처리 작업을 완료하기 전에 사용자가 오류를 찾아서 고칠 수 있도록 컴퓨터의 처리 작업을 화면에 나타내는 컴퓨터 사용 방식.
 Interface둘 이상의 기기를 연결할 경우에 필요한 각종 장치, 절차, 기술 혹은 그것들의 규격을 말한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데에는 본체뿐만 아니라 디스플레이, 디스크 장치, 키보드, 프린터 등 데이터를 입출력하기 위한 주변기기가 필요하다. 이때 데이터 교환은 CPU와 메모리 사이, CPU와 주변기기 사이에서 데이터를 보내는 속도나 타이밍, 보내는 절차 등이 경우마다 다르므로 CPU와 주변기기 사이에서 교환의 방법을 맞추기 위한 인터페이스가 필요하다.
 Interface Trandard하드디스크 드라이브에서 드라이브 컨트롤러와 드라이브 장치의 연결 등 두 하드웨어 장치들 사이의 연결을 위한 사양. PC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하드디스크 인터페이스 표준으로는 ST506, ESDI, SCSI등이 있다.
 Interlacing모니터의 전자총이 화면상의 각 선들을 처음 주사한 다음 그것이 두번째 주사한 선들과 함께 남도록 하는 비디오 모니터 디스플레이 기법. 화면 디스플레이의 대부분이 순색 계통의 밝은색 배경일 때는 번갈아가며 칠해지고 사라지는 선들이 눈에 들어올 때 깜빡이거나 흔들려 보인다. 이 기법은 고해상도를 제공하지만 시각적인 피로를 초래한다.
 Interleaved Memory모든 메모리를 두 개나 네 개의 큰 뱅크로 나눔으로써 DRAM으로부터의 데이터 검색 속도를 높여주는 방법. 데이터 비트들은 순서대로 뱅크에 교대로 저장된다. 마이크로프로세서는 한 뱅크가 재생되는 동안에 다른 뱅크를 액세스한다. 이러한 메모리 정렬은 CPU가 순차적이지 않은 데이터 비트들을 요구할 때는 별로 속도 개선 효과가 없다.
 Internal Cache80486과 팬티엄 마이크로프로세서 칩 설계에 포함되어 있는 데이터용으로 확보된 8K의 영역.
 Internal Command도스에서 DIR이나 COPY등 COMMAND.COM의 일부로 메모리에 상주하며 도스 프롬프트가 화면사에 보이면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
 Internet전세계의 수많은 컴퓨터를 연결해서 정보를 자유롭게 주고 받을수 있게한 컴퓨터 통신망을 의미한다. 정보란 컴퓨터와 관련된 정보 뿐만 아니라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지 식이다. 인터넷은 원래 1969년 미국 국방부가 주도해서 네 개의 컴퓨터 센터를 연결한 것이 시초이다. 오늘날 전세계 157개 국가의 거의 모든 대학과 연구소, 국가 기관 및 기업의 컴퓨터가 연결되어 있다.
 Internet Explorer넷스케이프가 웹 브라우저시장에서 성공을 거두자 마이크로소프트가 뒤늦게 발표한 웹 브라우저 프로그램. 인터넷 익스플로러 4.0의 특징은 크게 윈도95와 인터넷과 연계하는 액티브 데스크톱과 푸시 기술을 이용한 액티브 채널을 꼽을 수 있다. 또한 HTML3.2표준은 물론, 다이나믹HTML, 자바스크립트와 VB스크립트를 지원한다.
 Internet Settop Box컴퓨터 대신 일반 TV를 이용해 인터넷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 마이크로프로세서와 메모리, 33.6Kbps급 이상의 고속 모뎀, 유무선 키보드와 리모콘으로 구성돼 있으며 인터넷검색 소프트웨어와 전자 우편 프로그램 등을 내장하고 있다.
 Internetwork독립적인 통신망을 연결하는 것을 의미한다. 서로 다른 LAN망을 연결하기도 하고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 LAN과 WAN을 연결하기도 한다.
 Interpreter프로그램을 번역하면서 동시에 실행하는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 번역기.
 InterruptCPU할당으로 요구하는 신호로서 대개 입출력이 요구될 때 발생한다.
 Intranet기업내 통신망을 인터넷의 방대한 정보망에 연결, 주직 내부간 통신망에 활용하는 시스템으로 업무 연락, 공지 사항 고지, 공문 전달 등에 이용된다. 이로써 해외 지사와 서울 본사가 정보를 공유할 수 있음을 물론 전자 결재시 인터넷 정보를 끌어내 결재 내용에 첨부하는 것까지 가능하다.
 IP(Information Provider)통신망을 통해 사용자들이 요구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이에 대한 사용료를 받아 운영하는 사람, 혹은 업체를 말한다.
 IPC(InterProcess Communication)386확장모드에서 실행중인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등의 멀티태스킹 환경에서 두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그 중 한 프로그램에서 다른 프로그램으로 데이터나 명령어를 통신하는 것. 이것은 동적 데이터 교환에 의해 가능해진다.
 IP Number컴퓨터의 주소를 나타내는, 네부분으로 만들어진 번호. 4 부분 사이에 "."이 있다.(예:165.113.245.2) 인터넷의 모든 컴퓨터는 유일무이한 IP Number가 있다. 그러나 IP Number보다는 기억하기 쉽기 때문에 컴퓨터의 Domain Name을 더 많이 사용한다.
 IPv632비트 어드레스 체계인 IPv4(IP버전 4)를 128비트 체계로 주소 공간을 4배로 확장한 IP어드레스와 대역폭 확장 기술. 6Bone은 IPv4통신망에서 IPv6패킷의 송수신을 가능하게 해주는 가상 통신망.
 IRC(Internet Relay Chatting)인터넷상에서 즐기는 채팅을 총칭한다. 초기의 IRC는 단순 텍스트 위주의 채팅이었으나, 최근에는 가상 사회를 건설하는 시뮬레이션까지 가미되어 인터넷의 기술을 한층 향상시키고 있다.
 IrDA port적외선 포트. 장치와 선을 연결하는 기존의 직렬 포트와는 달리 적외선을 사용하므로 케이블 없이도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어 편리하다.
 IRQ(Interrupt ReQuest)입출력 포트, 키보드, 디스크 드라이버 등이 CPU에 인터럽트를 요구하기 위해 인터럽트 컨트롤러에 보내는 신호. IRQ가 발생하면 CPU는 우선 순위가 높은 것부터 처리한다. 인터럽트 우선 순위는 하드웨어의 내부에 규정되어 있으며 CPU가 각 요구의 상대적 중요성을 결정할 수 있도록 요구마다 다른 상대적 우선 순위가 할당되어 있다.
 IRTF(Internet Research Task Force)인터넷에 초점을 둔 컴퓨터 통신망 연구자들의 공동체이다.
 ISA(Industy Standard Architectur)이전 어댑터와의 호환성을 위해여러 개의 8비트 슬롯을 가지는 16비트 버스를 사용하는 IBM AT 컴퓨터를 위한 버스 구조.
 ISDN(Intergrated Service Digital Network)일반전화 회선을 사용하며, 1회선으로 전화 2대와 PC통신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청약은 정상 컴퓨터에서 모든 절차를 무료 대행합니다.(011-823-4439) 가입비는 118,800원이며, 전화국에 전액 납부됩니다. 일반사용자라면 TA라는 장비가 있어야 합니다. PC통신의 회선 속도는 무려 128K나 됩니다. 예상비용 TA장비(360,000원)/ISDN청약(118,800원) : 합478,800원 필자의견으로는 전화2대 사용에 128K의 통신속도라면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본다 음성정보나 비음성정보를 모두 디지탈 신호로 통일시켜 하나의 번호체계로 전송 및 교환 등의 다양한 통신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미래의 통신망이다.
 ISDN ROUTERISDN 한회선으로 여려명이 쓰기 위한 아답터이다. ISDN 한회선으로 혼자만 사용한다면 TA장비를 선택함이 좋다. 연결 형태 : ISDN회선 -> 라우터 -> 허브 -> LAN카드4-30정도 동시사용 가능 라우터를 사용할 경우 편리한 점이 매우 많습니다. 1.인터넷 프로그램만 실행하여도 자동으로 연결됨 2.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연결 차단됨 3.다시사용하면 다음부터 계속 연결 됨 4.1회선으로 동시에 4-30정도까지 사용함 5.라우터를 사용하면 모든 컴퓨터가 공유됩니다.
 Isochronous네트워크에 접속된 개개의 단말들이 송신한 데이터를 송출할 수 있을 때까지의 시간이 일정하고 보증되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ISP(Internation Standard Organization)국제 표준화 기구. 공업이나과학 기술에 관한 국제 규격을 제정하기 위해서 47년에 설립된 국제 기관.
 ISP(Internet Service Provider)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한 회선과 자체 서비스 그리고 자신의 홈페이지를 개설하거나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ISUA(Industry Standard User Interface)화면상에 프로그램이 나타내기 위한 IBM사의 표준 인터페이스로서, IBM의 SAA(Systems Application Architecture)에 일부분이다. CUA라는 이 표준에는 풀다운 메뉴, 체크 상자와 옵션 버튼이 있는 대화 상자. 키보드로 명령어를 빨리 선택하기 위한 반전 가속 글쇠 등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찾아볼 수 있는 다양한 인터페이스의 기능들이 필요하다.
 ITU(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UN의 통신 전문 산하기관으로 국제 주파수 등록회의, 국제무선통신 자문위원회, 국제전신전화 자문위원회 등이 있다.
Jack   회로의 전선을 연결하기 위해 플러그를 꽂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장치.
 Jam   프린터나 복사기 등의 인쇄 장치 내부에서 종이가 걸려 꼬여 있는 상태.
 Java
썬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 만든 월드 와이드 웹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 자바는 간편한 구현, 분산 처리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에 용이한 완벽한 객체 지향, 어떤 컴퓨터에서도 실행되는 플랫폼 중립성, 4중 보안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자바는 인터프리터와 클래스가 40KB정도이고 기본 함수와 쓰레드까지 더하면 추가로 175KB만 차지하기 때문에 개발형이 아닌 컴퓨터에서도 쉽게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인터넷의 자바 사이트나 자바 관련 서적을 보면 커피잔이 있는 것은 자바가 인도네시아 자바섬에서 생산되는 커피 이름이기도 하다. 자바는 컴파일된 프로그램 형태의 자바 애플릿과 소스인 자바 스크립트 두가지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둘 다 온라인 상에서 실시간 실행될 수 있다.
 Java Scipt
기존의 자바 언어를 보완한 인터넷용 컴퓨터 언어. 넷스케이프를 비롯한모든 웹 브라우저가 이를 지원 하므로 초보자도 쉽게 활용할 수 있다. 넷스케이프의 라이브 스크립트로 시작되었다. 썬마이크로시스템즈가 내놓은 인터넷 기반의 프로그래밍 틀인 자바가 선풍적 인기를 끌자 넷스케이프가 썬마이크로시스템즈와 손을 잡고 라이브스크립트를 확장한 자바 스크립트를 선보였다. 자바 스크립트는 흔히 클라이언트와 서버 양쪽의 객체와 지원을 상호 결합하는 온라인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객체 지향 스크립트 언어로 정의된다.
 J/Direct
자바 가상 기기의 하나로 마이크로소프트 사가 발표한 기술. J/Direct는 개발자들이 윈도32버전의 API를 불러 들여 개발하는 프로그램에 곧장 적용시킬 수 있기 때무에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 하는 프로그램머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현재 J/Direct는 윈도95와 윈도NT의 운영체제를 지원하며, 인터넷 익스플로러 4.0정식버전에서 제공된다.
 Jerusalem Virus
파일 바이러스의 일종으로 이스라엘에서 처음 발견되어 예르살렘 바이러스라고 한다.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COM파일은 1813바이트 증가되며, EXE파일은 1808바이트씩 증가된다. 이 바이러스는 또 13일의 금요일에는 파일을 지우는 특성을 갖고있으며 국내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는 바이러스 중 하나이다.
 Join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프로그램에서 두 개 이사으이 기존 데이터 테이블에 있는 데이터를 사용하여 새로운 테이블을 구성하는 데이터 검색 작업.
 JPEG   (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ISO(국제 표준화 기구)와 ITU-TSS(전기 통신 표준화 센터)에서 추진하고 있는 컬러 정지 화면의 부호화 방식의 표준화를 말하며 그래픽 이미지의 압축이나 해제 방식을 의미한다. 현재 거의 모든 그래픽 이미지의 포맷이 JPEG포맷을 따르고 있으며 이미지의 손실이 거의 없이 고화질 압축이 가능하다.
 Jumper
회로기판에서 사용자가 환경 설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전자적 연결기. 점퍼는 두세 개 정도의 콘센트가 있는 작은 사각형의 플라스틱이다. 회로판 표면에 튀어나온 끝이 뽀족한 두 세 개의 핀에 점퍼를 눌러 기움으로써 점퍼를 설치한다. 점퍼를 설정하면 전자회로를 사용할 환경이 설정된다.
 Junk Mail
정보의 종류나 용량의 여과 없이 마구 쏟아져 들어오는 인터넷 메일로 상용자에게 정보로서의 가치를 갖기 이전에 쓰레기 취급되는 메일들.
K6
AMD사 개발한 칩으로서 880만개의 트랜지스터를 내장해 인텔의 686칩인 팬티엄프로보다 300만개 정도 많다. 또 인텔 칩과 마찬가지로 한글 윈도95, 윈도NT 등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원활하게 작동하며 멀티미디어 처리 속도를 강화한 MMX기능도 내장하고 있다.
 KALI
미국의 멀티게임 업체로 인터넷을 이용해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게임을 즐기는 사이버 공간을 마련해 주고 수수료를 받는다. 사용자는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과 해당 게임만 가지고 있으면, 지구 반대편의 사용자와 적이 되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칼리는 현재 65개룩 이상에 지국을 두고 있으며, 600개의 서버를 가지고 있다.
 Kdy Disk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전에 특수하게 코드와된 프로피디스크를 넣어야 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보호 기구. 이것은 프로그램의 불법 복제를 막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 졌다.
 Keystrokd
키보드에서 글쇠를 눌러 문자를 입력하거나 명령을 실행시키는 물리적인 동작.
 Kdypad
주로 16진수와 숫자만을 입력할 수 있게 만든 키보드로 일반 키보드보다 크기가 작다. 대부분의 키보드는 오른쪽에 별로로 존재하고 있다.
 Kdyword
프로그래밍 언어(소프트웨어 명령 언어 포함)에서 컴퓨터가 인식하고 수행할 수 있는 동작이나 연산을 나타내는 단어를 가리킨다.
 Kermit
전화선 시스템을 통해 좀 더 쉽게 프로그램 파일들을 오류 없이 전송하도록 해 주는 비동기 통신 프로토콜.
 Kernel
OS의 기본 기능을 실행하는 부분. 응용프로그램이나 주변장치의 동작 감시, 디스크나 메모리의 자원 배분, 프로그램의 실행 등과 같은 처리를 담당한다. OS가 멀티테스킹 기능 등을 가져 고기능화되면 모든 것을 한 번에 조정하는 것이 아닌 입출력의 관리나 기기의 제어 등의 기능을 몇 개의 부분으로 나누어서 모듈화 하는 것이 효과적인데 이런 모듈 전체를 관리하는 것을 커널이라 한다.
 Kill File
컴퓨터 뉴스그룹에서 읽고자 하는 메시지의 리스트에 나타내고 싶지 않은 주제나 이름의 리스트가 들어 있는 파일.
 Kit
사용자가 직접 조립해 원하는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도록 부품들을 모아 하나의 상품으로 만들어 파는 물건.
 Klamath
인텔 사가 펜티엄 프로칩에 MMX기술을 적용시킨 펜티엄Ⅱ의 개발 코드명. 지난 2월 인텔 사는 그 동안 클래매스라는 코드명으로 불려지던 펜티엄 프로 MMX의 이름을 펜티엄Ⅱ로 확정했다. 펜티엄Ⅱ는 기존 CPU처럼 메인보드 소켓에 꽂는 방식이 아니라, 카드 형태로 슬롯에 장착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졌으므로 온칩 캐시 대신 외부 캐시를 사용한다. 펜티엄Ⅱ는 233MHz의 클럭을 가지고 있으며, 올해 2/4분기에 출시될 전망이다.
 Kludge
잘 맞지 않는 구성요소들로 조립된 컴퓨터 시스템으로 인해 종종 발생하는 문제에 대응하는 즉흥적이면서도 기술적으로 세련되지 못한 해결책.
 Knowledge Base
단순한 자룔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와 달리 자료와 정보를 생성해낼 수 있는 대규모 지식이 저장돼 있다. 여기에는 단순 사실들뿐만 아니라 이러한 단순 사실들을 바탕으로 새로운 사실을 도출할 수 이쓴 규칙과 추론 방법 등이 지정된다.
 KSR-II
한국 항공우주연구소가 국내 최초로 발사한 2단 분리형 중형과학 관측 로켓.
440LX
인텔에서 발표한 메인보드 칩셋. 팬티업II 프로세서에서 사용되며, 440FX칩셋을 대체할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440FX칩셋에 비해 개선된 점으로는 AGP(Advanced Graphic Port)를 지원하며, SDRAM의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하드디스크의 새로운 규약인 'Ultra DMA/33MB'을 지원한다. 최근 발표되는 팬티엄II용 메인보드는 거의 모두가 440LX칩셋을 사용한다.
 L1 Cache
프로세서 안에 내장되어 있는 케시. 캐시는 이미 한번 사용된 데이터를 임시로 보관해 다시 엑세스할 때 보다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해준다. L1캐시 프로세서 안에서 사용되는 명령과 이와 관련된 데이터를 캐시함으로써 프로세서 성능을 향상시켜 준다.
 L2 Cache(Level 2 Cache)
L2 캐시는 CPU와 메인 메모리 사이에 배치되어 CPU가 읽어들인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보존해두는 고속 메모리로 외부 캐시라고도 한다. 프로세서 혹은 메인보드에 위치한다. 이와 비슷한 캐시로 L1 캐시를 들 수 있는데, 이는 L2 캐시와 달리 프로세서 안에 내장되어 있으며, 프로세서가 사용되는 명령과 관련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한다.
 Laplink
RS-232C케이블을 통해 연결된 두 개의 PC사이에서 파일을 전송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
 Lag
두 개의 사건 사이에 존재하는 시간적 차이. 혹은 화면에서 정보가 변경된 다음에도 아직 화면의 변화가 발생하지 않아 잠시 동안 화면에 잔상이 남아 있는 현상.
 LAN(Local Area Network)
근거리 통신망으로 0.1km ~ 10km정도 떨어진 지역간에 정보 통신 지원을 공유하기 위한 사설 데이터 통신망으로서 장거리 통신망에서 요구되는 복잡한 전송경로 및 제어 알고리즘 등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이용자들에게 경제적인 통신업무를 제공할 수 있다.
 LAN-Aware Program
네트워크 환경에서 작동하도록 특수하게 수정된 응용 프로그램.
 LAN Backup Program
LAN의 파일 서버에 저장되어 있는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백업하도록 특수하게 설계된 프로그램. 좋은 LAN백업 프로그램은 사용자의 지시가 없어도 지정된 시간에 맞춰 자동으로 파일 서버의 데이터를 백업해 준다.
 LAN CARD
랜카드는 컴퓨터끼리 서로 연결하기 위한 카드다 TA를 사용하면 필요가 없지만 라우터를 사용하면 필수 LAN카드 단일로는 사용 불능(꼭 라우터 필요)
 LapTop
무릎 위에 올려 놓고 쓸 수 있을 정도 크기의 컴퓨터
 Launcher
'로켓의 발사대' 등의 의미를 갖고 있지만, 여기서는 파일 관리 프로그램에서 지정한 프로그램이나 폴더를 곧장 열 수 있는 단축 버튼을 말한다. 예를 들어 도구 모음줄에 있는 계산기 버튼이 바로 실행시키는 기능을 지원한다면, 이 버튼이 런처 버튼인 것이다.
 LCD(Liquid Crystal Display)
흔히 '액정 디스플레이'라 불리우는 LCD는 계산기, 시계, 디스플레이 등에 많이 사용되는데, 저전력, 소형 구조로 과거에는 간단한 문자나 이미지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컴퓨터 모니터나 여러 장비의 디스플레이 용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LCD는 두장의 유리판 사이에 이방성 액체(서모트로픽 액정)가 들어 있으며, 전극이 연결되어 있어 전류가 흐르면 임의의 표시가 가능하다.
 LCD Printer레이터 프린터와 유사한 방식으로 토너를 종이에 전기적으로 압착시키는 고품질 프린터.
 Leased-line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연결된 통신선을 특별히 임대한 것.
 LED(Light Emitting Diode)
반도체 재료로 만들어진 소형 전기 장치. LED는 전류가 흐를 때 빛이 난다. LED는 작은 표시등으로 사용되는데, 액정 디스플레이보다 전력이 많이 소모되므로 컴퓨터 디스플레이용으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LED Printer
레이터 프린터와 유사한바식으로 토너를종이에 전기적으로 압착시키는 고품질 프린터. 그러나 광원으로 광선이 아닌 발광 다이오드 매트릭스라는 점에서 레이터 프린터와 다르다. 이 프린터는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회전하는 프리트 그럼에 대해 다이오드를 켯다 껏다 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Letter-Quality Printer
마치 고품질의 사무용 타자기를 사용한 것처럼 완전한 형태의 텍스트 문자를 제공하는 충격식 프린터.
 Library
컴퓨터 시스템을 관리하고 원하는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 집합.
 Light Pen
화면이나 그래픽 타블릿에서 감광촉을 사용하며 그림을 그리거나 메뉴의 해당 항목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해 주는 입력 장치.
 Line
프로그래밍에서는 하나의 프로그램 문장을 가리키며, 데이터 통신에서는 두 개 이상의 전기 장치를 직접 접속하는 회로를 가리킨다.
 Line Adapter
데이터 통신에서 신호를 전송하기 위해 한 형태에서 다른 형태로 신호를 변환하는 전자 장치. 모뎀은 컴퓨터의 디지털 신호를 전화선을 통해 전송할 수 있도록 아날로그 신호를 변환해 주는 라인 어댑터이다.
 Line Art
컴퓨터 그래피겡서 중저해상도의 프린터가 그림을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도록 해주는 망점 처리를 하지 않은 그림.
 Line Editor
운영체제에서 프로그래밍 환경의 일부로 제공하는 초보적인 문서 편집 유틸리티.
 Line Feed
프린터에서 새 행이 시작됨을 알려 주는 신호.
 Line-In
외부 음의 신호를 입력하는 단자.
 Line-Out
내부 앰프를 거치지 않은 소리를출력하는 단자로 증폭 기능이 있는 외부 스피커를 연결할 때에는 여기에 연결해야만 음의 찌그러짐을 방지 할 수 있다.
 LINGO
스크립트란 별도의 실행 파일ㅇ르 만들어주는 컴파일러가 필요 없는 언어를 말한다. 디렉터는 이미지, 사운드, 동영상 등의 자원을 다루는 조절 도구로써 링고를 사용한다. 링고를 이용하면 애니메이션, 특수효과, 게임과 관련된 기본적인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Link
하나를 변경하면 다른 하나에도 영향을 끼치도록 두 파일 또는 두 데이터 항목을 연결하는 것. 콜드(cold)링크는 변화 값을 반영하기 위해서 두 파일을 함께 열거나 갱신 명령을 사용하는 등 사용자의 간섭과 동작이 필요한 것을 말한다. 웜(warm)링크는 자동적으로 수행되는 것을 말한다.
 Linked Object
OLE에서 한 응용 프로그램에서 작성된 문서에 삽입된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서 작성된 문서 또는 그 일부.
 Linux스웨덴에서 처음 만들어진 것으로 유닉스와 비슷한 운영체제. 리눅스는 운영상 유닉스와 다른 점이 없으며 차이점은 공개라는 것이다. 리눅스는 유닉스의 상용화에 반대해서 만들어졌다. 해커들의 우상인 리차드 스톨만이 만든 GNU그룹에 의해서 계속 새롭게 만들어지고 있고 무료로 보급되고 있다.
 Listserv제일 많이 사용되고 있는 maillist. Listserv는 원래 BITNET에 생겼지만 현재에는 Internet에도 무수히 많다. (BITNET, E-mail, Maillist 참고)
 LMDS(Local Multipoint Distribution Service)28GHz영역에서 양방향 전송을 제공하는 디지털 무선 케이블 시스템. 이는 몇 마일마다 사이트 라인(line of sight)과 트랜스미터를 사용한다. LMDS는 MMDS와 다른 무선 서비스보다 튼 업스트림 대역폭을 제공, 무선 데이터 서비스와 인터네트 접속에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Load프로그램 명령이나 데이터를 디스크로부터 컴퓨터의 메모리로 옮기는 것.
 Load Balancing하나의 컴퓨터에서 동시에 여러 개의 처리 장비가 작업을 수행하는 다중 병렬 처리기 시스템에서 각각의 정치에 대해 작업을 균형있게 할당하고 조정하는 방법.
 Loading보조 기억 장치에 저장된 프로그램 파일을 주기억 장치로 읽어들여 설치하는 작업.
 Local Bus확장 버스에 있는 하나 이상의 슬롯과 컴퓨터의 처리 장치가 직접 연결된 고속 데이터 경로. 이렇게 직접 연결되면 비디오 컨트롤러나 하드디스크 컨트롤러 등의 어댑터에서 나온 신호가 속도가 훨씬 느린 확장 버슬를 통과하지 않아도 된다.
 Local Loop통신에서 가입자 전화를 지역 중앙국까지 연결한 회선.
 Local PrinterLAN에서 현재 사용중인 워크스테이션에 직접 연결되어 쓰는 프린터를 가리키는 말로 네트워크를 통해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네트워크 프린터와 구별된다.
 Locked FileLAN에서 응용 프로그램이나 사용자가 해당 파일을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없도록 하는 파일 속성.
 Login1. 명사: 컴퓨터 네트워크를 접속할 때 쓰는 ID 이름.(비밀번호가 아니다) 2. 동사: 컴퓨터 시스템에 접속함. 단말기 사용자가 호스트 컴퓨터의 사용을 위해 사용자 ID와 암호를 입력해 호스트 컴퓨터의 사용 허가를 받아 연결되는 작업. logon이나 signon과 같은 말.
 Login SecurityLAN이나 대형컴퓨터 통신망에 액세스하기 전에 비밀번호를 입력하도록 하는 확인 절차.
 Log-Off정상적인 방법으로 컴퓨터 시스템 또는 주변 장치와의 접속을 끊는 과정.
 Log-On컴퓨터 시스템이나 주변장치에 접속하는 과정.
 Logical Address가상 기억 장치를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프로그램에 의해 사용되는 가상 주소.
 Lookup Table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에서 특정 셀 범위에 입력된 데이터로서 검색 기능을 통해 그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연간 수입에 기반한 정확한 세율의 결정 같은 것이 그 예이다.
 Loop컴퓨터 프로그램에서 조건이 만족될 때까지 명령어 블록이 반복되는 제어 구조.
 Lost Chain도스에서 파일 할당 테이블(FAT)상으로는 파일이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나오지만 실제로 그 파일에는 더 이상 연결되어 있는 않은 클라스터 그룹.
 Lost Cluster파일 할당 테이블(FAT)에는 어느 파일에 연결되어 있는지에 대한 기록이 전혀 없지만 디스크에는 남아 있는 클러스터. 로스트 클러스터는 파일이 저장되는 동안에 컴퓨터를 끄거나 다른 동작을 수행하려 할 때 발생한다.
 Low-End어떤 회사가 제공하는 상품 중 가장 싼 제품. 로우엔드 제품에는 기본 기능만 들어 있다.
 Low-Level Format디스크상에서 자기 트랙과 섹터의 물리적인 위치를 정의하는 것으로서, 이러한 조작을 물리적 포맷이라고도 하다. 도스 시스템 파일이 저장될 부분을 결정하고 그 디스크상에서 비어 있는 영역과 사용 중인 영역을 기록하는 고수준 포맷과는 다르다.
 Low-Level Programming Language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기계어나 어셈블리어 등과 같이 컴퓨터의 CPU에 의해 수행되는 절차를 정확하게 기술하는 언어.
 LSI(Large Scale Integration)집적 회로 기술에서 하나의 칩에 최대 10만 개의 트랜지스터를 집어 넣은 것.
 Luminance화면 등에서 발생되는 빛의 밝기를 측정하는 단위 또는 화면으로 전달되는 비디오 신호 중에서 밝기 성분을 조정하는 장치.
 M2사이릭스 사가 개발한 멀티미디어 기능이 강화된 새로운 CPU.
 Mac Clone애플컴퓨터 사의 매킨토시 호환기종을 말한다. 이제까지의 매킨토시는 PC와는 달리 호환 기종을 인정하지 않았지만 최근 호환 기종이 등장하면서 매킨토시와 구별하기 위해 붙여진 이름이다. 대표적인 맥클론 업체는 파워컴퓨팅, 모토롤라, 유맥스 등이 있다.
 Machine Language컴퓨터가 알아 듣고 처리할 수 있는 언어이다. 어셈블리어나 고급언어를 이용하여 작성한 프로그램은 컴파일러라는 독특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계어로 바뀐다.
 Mac OS 8맥 OS의 최대 성능 향상판으로애플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제품. 인터넷 검색을 좀더 쉽게 하고 인터넷의 수많은 정보를 추려서 자동으로 제공해 주는 최신 푸시 기술을 채용했으며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Macro자주 반복되는 여러 개의 명령어나 작업들을 하나로 묶어 한꺼번에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기능이다. 매크로를 이용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Macro Virus마이크로소프트 워드와 엑셀의 데이터 파일을 매개체로 퍼지는데 이들 프로그램의 매크로 기능을 통해 파일을 지우는 등의 피해를 끼치는 바이러스. 지금까지 세계적으로 100종 이상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으나 국내에서는 MS 워드의 데이터 파일에 감염되는 워드컨셉트 바이러스만 발견된 상태다.
 Magnetic Disk컴퓨터 프로그램과 데이터 파일을 저장하고 검색하는 데 가장 널리 사용되는 직접 접근 데이터 저장 매체. PC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자기 디스크는 5.25인치 플로피 디스크, 3.5인치 플로피 디스크, 다양한 크기의 하드 디스크 등이다.
 Magnetic Tape보조 기억 장치의 일종으로 대용량 저장이나 백업용 매체로 사용된다.
 Mailbox한 도메인의 메일 시스템에서 사용자에게 전달되어질 메일이 최종적으로 저장되는 장소로서 각각의 편지 보관함을 말한다.
 Mail Bridge두 개 혹은 그 이상의 네트워크 간에 전자메일을 보내는 메일 게이트웨이. 메일 브릿지는 어떤 메일을 보낼 것인가에 대한 메일 게이트웨이의 특별한 형태이다.
 Mail Gateway두 개 혹은 이상의 메일 시스템을 연결하고 그 사이에서 메세지를 전달하는 컴퓨터.
 Mailing ListE-mail을 한 주소로 보낼 때 Maillist에 등록 된 모든 주소들로 메시지를 복사해서 자동적으로 보내주는 시스템. 이렇게 함으로서 많은 이용자들끼리 E-mail로 토론할 수 있게 된다.(Listserv 참고)
 Mailing Server전자 우편을 통해 받은 요청을 처리하여 파일과 정보를 보내는 소프트웨어.
 Mail Merge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베이스(일반적으로 메일 발송목록)로부터 정보를 가져온 뒤 일정한 형식의 문서에 결합시키고 문서의 여러 복사본을 작성하는 유틸리티. 문서의 각 복사본은 데이터베이스로부터의 레코드가 하나씩 들어 있다.
 Mail Package특정 컴퓨터에 대해 전자 우편 메시지의 송수신을 관리하는 유틸리티 프로그램.
 Mail Path한 이용자자로부터 다른 이용자에게 직접 전자우편을 보내기 위해 이용되는 기기의 이름을 열거한 경로명. 이 전자 우편 경로명은 UUCP네트워크에 주로 이용된다.
 Main Frame기간 업무 처리를 하는 범용 대형 컴퓨터로서 메인프레임 한 대의 CPU처리속도는 100MIPS(초당 100만 명령 처리) 후로 이것으로는 처리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최근에는 여러 개의 CPU를 연결해서 처리를 담당시키는 멀티프로세서로 구성되는 것이 보통이다.
 Maintenance시스템을 구성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 상태를 항상 최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행해지는 시스템 관리 작업.
 MAN(Metropolitan Area Network)하나의 대도시 지역을 연결하는 통신망으로서 LAN보다는 규모가 크로 WAN보다는 규모가 작은 통신망이다. 일반적으로 직경 50Km이내의 대도시 지역에 대한 음성 및 자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망이다.
 Man page설명서 page. online 문서는 흔히 UNIX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컴퓨터와 같이 사용된다.
 Manual Inpuut사람이 직접 단말기 앞에 앉아 자료를 일일이 입력하는 작업.
 MAP(Messaging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프로그램 개발 업체들을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사에서 만든 메시지 서비스에 대한 엑세스를 제공하는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 MAPI버전 2.1은 프로그래머들에게 운영체제 및 그것이 가반하고 있는 하드웨어와는 독립된 크로스 플랫폼 메시지 기능에 대한 자원을 제공하며 응용 프로그램이 메일을 인식할 수있도록 해준다. MAPI은 VIM프로그램과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다.
 Mapping매핑이란, 3D 객체에 단순히 색을 입히는 것으로는 아무리 모델링이 잘 되었더라도 모두 똑같은 상자에 색만 다르게 칠해놓은 것으로 보이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실제적인 사진이나 원하는 모양, 문양, 그림 들을 그대로 각 3D 객체에 입히는 것이다. 3D 객체가 가지고 있는 색이 사람의 피부색이라면, 매핑은 사람에게 옷을 입혀놓은 것이라 보면 된다. 매핑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대표적인 것으로는 텍스처 매핑과 밉 매핑을 들 수 있다. 먼저 텍스처 매칭(Texture Mapping)이란 3D 객체에 질감이나 그림, 사진, 문양 등을 입히는 것으로, 보통 매핑이라고 하면 거의 텍스처 매핑을 가리키는 것을 정도로 가장 일반적인 매핑 기법이다. 다음으로 밉 매핑(MIP Mapping)은 텍스처 매핑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텍스처 매핑에 사용될 매핑 데이터가 여러 가지 크기로 변형될 경우 해상도가 바뀌면서 생기는 이미지 일그러짐 현상을 보완해 준다. 밉 매핑 기법을 사용하면 하나의 매핑 소스만을 가지고 여러 가지 크기로 매핑을 하더라도 깔끔한 매핑을 볼 수 있다. 이외에 퍼스펙티브 코렉션(Perspective Correction) 역시 있으면 좋은 기능으로, 매핑시 물체의 기울기를 매핑될 면에 맞춰 조정해 준다.
 Master-SlaveIDE, E-IDE버스 방식은 하나의 커넥터에 두 개의 주변장치.(하드디스크나 CD롬 드라이브)를 연결할 수 있다. 두 개의 주변장치를 구별하기 위해 하나는 마스터, 다른 하나는 슬레이브로 조정한다. 마스터, 슬레이브 또 다른 의미는 두 대의 컴퓨터를 연결했을 때 정보를 주는 쪽은 마스터,정보를 받는 쪽은 슬레이브라고 한다.
 MCA(Micro Channel Architeture)IBM 사의 독점적인 마이크로 채널 버스의 설계 사양. MCA호환 주변 장치는 마이크로 채널 버스에 직접 꽂도록 설계되었으며 다른 버스 구조에서는 작동하지 않는다.
 MCB(Micro Channel bus)IBM사가 고급 PS/2컴퓨터용으로 도입한 독점적인 32비트 확장버스.
 MCGA(MultiColor Graphics Array)IBM PS/2의 비디오 디스플레이 표준. MCGA는 CGA표준에 64가지 회색을 추가한 것이며, 16가지 색상 표현이 가능한 640픽셀 350라인의 해상도를 갖는 EGA표준도 제공한다.
 MD(Mini Disk)멀티미디어 장치를 제어하기 위한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방식. 윈도3.1이나 OS/2가 구비된 멀티미디어 기기를 제어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로 IBM과 마이크로소프트 사가 공동 개발했다.
 MDA(Monochrome Display Adapter)가로 720픽셀. 세로 350라인의 해상도로 텍스트(그래픽은 제외)를 나타내며, 각 문자를 79의 행렬 속에 집어 넣은 IBM PC호환 기종용 단색 디스플레이 어댑터.
 Mdir최정한 씨가 만든 도스용 파일 관리 프로그램. Mdir은 ?澎?, 이야기와 함께 국내에서 가장 많이사용되는 소프트웨어로 뽑힌 바 있으며, 작은 용량과 편리한 기능으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셰어웨어다.
 Media GX인텔 호환칩 생산업체로 유명한 사이릭스 사에서 개발한 원가 절감형 CPU. 별도의 주변기기 없이 사운드카드 칩과 비디오카드 칩을 하나로 통합하고, 비디오 메모리를 메인보드와 공유하는 방식으로 주변기기를 대폭 줄일 수 있도록 만든 칩이다. 당초 사이릭스는 이 제품을 노트북용으로 계획했지만, 현재 컴팩 데스크톱인 프리자리오 2000 시리즈에 장착되어 있다.
 Megabyte대략 1,000,000 bytes. 1000 Kilobytes.(Byte, Bit, Kilobyte 참고) 정확하게 1,048,576 bytes. 1,024 Kilobytes
 MEMEX이용자들이 보았던 정보를 기억했다가 보여주는 개념적 장치이다.
 Memory램(RAM)등과 같은 컴퓨터의 주기억 장치. 디스크 드라이브 등과 같은 보조기억 장치와 구분된다.
 Memory Allocation프로그램 실행 중에 동적으로 요청되는 기억 장소의 할당 요구를 받아서 현재 사용 가능한 기억 장소 블록을 탐색하여 프로그램에서 요청된 기억 장소 블록을 전달하는 기능.
 Memory IC정보를 저장 또는 기억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직접회로. 가장 작은 사이즈에 가장 많은 정보를 담아내는것이 기술개발의 핵심이다. 우리가 가장 잘 알고 있는 D램은 메모리 IC의 대표격. D램. S램. 롬등은 모두 메모리 IC에 속한다.
 Memory Map컴퓨터 메모리의 일부분을 임의로 할당하는 것으로서 컴퓨터가 특정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영역을 정의 한다.
 Menu-Driven Program명령어를 일일이 기억하지 않고도 프로그램의 옵션을 선택하는 메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Meta File서로 다른 형식으로 그래픽 정보를 표현하는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 사이에서 자유로운 정보 교환을 위해 사용되는 그래픽 정보의 저장 파일형식. 각각의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그래픽 기능을 직접 파일에 기록하기보다는 미리 정의된 규칙에 따라 그래픽 정보를 표현하고 이러한 그래픽 정보를 번역하여 각각의 장치에 맞도록 변형해 사용한다.
 Metaphor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나 보여 주고자 하는 분위기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하는것.
 Meta Search Engine야후, 알타비스타 등 기존의 검색 엔진들을 모아 종합적인 검색이 가능하도록 만든 검색 엔진. 메타 검색 엔진은 새로운 검색 엔진이 아니라 기존 엔진의 특정 부분을 차용하여 한 번에 여러 검색 엔진에서 검색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MGS(Mars Global Surveyor)패스 파인더와 이동 탐사 로봇 소저너의 뒤를 이어, 인공위성처럼 화상 지표면에서 350-410km떨어진 궤도상에서 화성의 탐사 활동을 계속하게 된다.
 MHz(Megahertz)CPU의 성능을 측정하는 단위로서 CPU가 1초당 발생시킬 수 있는 클럭 수를 말한다. 100MHz는 1초에 100만번의 클럭을 발생시킨다는 뜻. CPU에서 이뤄지는 연산과 기능에는 일정 수의 클럭이 필요하므로 동급 CPU에서는 MHz가 높을수록 성능이 우수하다고 할 수 있다.
 Microcomputer산술 논리 장치(ALU:arithmetic-logic unit)와 제어 장치가 마이크로프로세서라는 하나의 집적회로에 들어 있는 컴퓨터.
 Micron회로 집적 기술을 설명할 때 사용되는 용어로 미크론은 100만분의 1미터를 말한다. CPU의 성능을 향상시키려면 한정된 면적에 많은 양의 회로가 내장돼야 한다. 이 미크로 기술은 값이 적을 수록 더 많은 회로를 가질 수 있다.
 Microprocessor산술 논리 장치와 컴퓨터 중아처리장치의 제어 장치 부분이 들어 있는 집적회로.
 Microsoft Plus!마이크로소프크 사에서 윈도 95용으로 별도 판매하는 프로그램. 플러스에는 전화 접속 네트워킹 서버 기능과 데스크톱 테마, 디스크 공간 늘림 3 등 윈도 95보다 확장된 기능들이 제공된다.
 MIDI(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원래는 컴퓨터와 전자 악기 간의 신호를 교환하기 위한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케이블 및 신호 자체의 규약을 칭하는 말이었으나 현재는 PCM된 음원을 가지고 하는 음악을 말하는 경우가 많다.
 MIDI FileMIDI규격에 따라 코드화된 음향 데이터가 들어 있는 파일.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에서 MIDI파일은 MIDI라는 확장자를 사용한다.
 MIDI PortPC를 직접 음향 신디사이저에 연결할 수 있게 해 주는 포트.
 Migration이전의 컴퓨터 하드웨어 운영체제 또는 소프트웨어 버전을 새것으로 바꾸는 것.
 MIME(Mutipurpose Internet Mail Extension)바이너리 전자우편 첨부(Attach)시 웹브라우저상에서 텍스트뿐만 아니라, 그래픽, 사운드, 멀티미디어 파일 등을 웹브라우저로 확장시키는 기술이다.
 Mixer사운드 카드를 거쳐가는 여러 가지 소리(사운드 소스)를 조절하고 혼합하는 하드웨어 장치나 프로그램. 사운드 소스에는 사운드 카드의 음원에서 출력되는 음악과 DSP에서 변환되어 발생하는 소리. 마이크, CD 그리고 외부 오디오 장치와 연결하는 라인인(line-in)등이 있다. 믹서는 이들 사운드 소리의 볼륨이나 스테레오(왼쪽, 오른쪽)을 조절한다.
 Minicomputer소기업이나 기업내 한 부서의 필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설계된 다중 사용자 컴퓨터. 미니컴퓨터는 대형 컴퓨터만큼 강력하지는 않지만 PC보다는 강력하다. 보통 4명-100명의 사용자가 동시에 그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다.
 MIPS(Million Instructions Second)컴퓨터의 연산 속도를 표시하는 단위. CPU가 1초간에 실행할 수 있는 명령 수의 평균 값을 100만개 단위로 나타낸다.
 MIS(Management Information System)대형컴퓨터, 미니컴퓨터, 또는 Pc네트워크를 기본으로 하며, 회사의 업무 수행에 대한 최신 정보를 관리 직원에게 제공하도록 설계된 컴퓨터 시스템.
 M-JPEG정치 화상에 관한 국제 표준인 JPEG에서 확장된 것으로, JPEG의 압축 기법을 연속적으로 동화상의 각 프레임에 적용하기 위한 방법. 압축비는 20대 1부터 50대 1까지로 MPEG의 200대 1보다는 떨어지지만 압축 과정이 간단하며, 영상 복원시 고품질의 영상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MMX(MUlti-Media eXtension)인텔사에서 개발한 멀티미디어 명령어를 추가시켜 멀티미디어 수행 능력을 높인 CPU. 컴퓨터가 멀티미디어화 하면서 CPU내에서 동화상, 3차원 그래픽, 오디오 등을 구현하기 위해서 개발되었다. 영상, 음성과 뎅;터의 처리 속도를 빨라지게 하는 명령어가 추가됐고 캐시 메모리를 16KB에서 32KB로 두 배로 늘어나게 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 칩을 장착한 컴퓨터의 데이터 처리 속도는 기존 펜티엄 컴퓨터보다 20%정도 빠르다. MMX명령어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는 영상과 음성, 데이터가 포함된 정도에 따라 최고 60%가지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MNP(Microcom Networking Protocol)마이크로콤사가 설계한 통신 프로토콜로 1단계에서 6단계로 이루어져있다. 특히 통신시 자동 오류 수정과 자료 압축 기능을 펌웨어로 구현하게 함으로써 고속 고품질의 통 신이 가능하다. MNP모뎀은 바로 이러한 MNP 프로토콜을 가지는 모뎀으로 자료를 압축해서 보내므로 2400의 모뎀이 실지로는 4800bps의 전송률을 가지게 된다. 그러나 통신하는 양쪽 모두가 MNP 모뎀이라야 최고 속도를 낼 수 있다.
 Mobil Computer서브노트북이나 PDA(개인 정보 단말기)등 개인 휴대용 컴퓨터에 무선 정보 통신 기능을 결합한 컴퓨터 시스템. 현재는 기존의 컴퓨터에 무선 통신 보드를 추가하여 사용하는 과도기적 형태이나 앞으로 이기능이 통합된 멀티 보드가 생산되면 실용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컴퓨터는 인공위성이나 전파 중계 시설을 이용하여 지구촌 어디서나 디지털 자료를 입출력할 수 있어 차세대의 필수 기기로 평가받고 있다.
 Modem컴퓨터 통신을 하기 위한 장치로 전화를 걸어주는 역할을 한다. 통신을 통해 자료를 주고받는 속도는 보통 14400bps, 28800bps, 33600bps등이 있고 숫자가 높을수록 모뎀의 성능이 좋은 것이다.
 MO(Magneto-Optical) Drive레이저광과 자장을 이용해서 정보를 저장하는 기억 매체로, 광자기 디스크 드라이브라고도 한다. 대개 SCSI방식이 널리 사용되지만 최근에는 E-IDE용도 개발되었으며 주로 3.5인치 드라이브가 주종을 이룬다.
 Modular Programming프로그램 기능을 모듈별로 나누고 그들 각각이 하나의 기능을 수행하며 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코드와 변수를 포함하도록 하는 프로그래밍 방식.
 Modulation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것. 특히 전화선을 통해 신호를 전송하려는 목적으로 사용된다.
 Modulation Protocol모뎀이 전화선을 통해 정보를 송수신하는 속도를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표준.
 Module컴퓨터 프로그램에서 그 자체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부분.
 MOLAP(Multidimensional OLAP)분석 업무에 적합하게 데이터를 하이퍼큐브 방식으로 저장해 관리하는 툴로서, 관계형 DBVS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다차원 DBVS라고도 한다.
 Monitor Drive모니터의 드라이버는 제작사의 것으로 셋팅되어야 한다. 도스 시절에서는 비슷한 사양의 드라이버를 골라 설치해도 되었지만, 윈도 95 사용자가 증가되는 요즘에는 다른 사양의 것을 설치할 때, 화면이 흔들리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 때문이다. 또 제작사의 드라이브를 사용해야 주파수, 리프레시율, 해상도,기타 전력 지원 소프트웨어들을 조정하기 용이해 진다.
 Monochrome monitor흰색 도는 검정색 배경에 한 가지 색을 디스클레이하는 모니터. 검은색 바탕에 녹색 문자를 디스플레이 하는 IBM단색 모니터와 흰색 바탕에 검은색 문자를 디스플레이하는 종이색VGA모니터 등이 있다.
 MOO(Mud, Object Oriented)Multi-user role-playing environment의 종류. 아직 텍스트로만 돼있다. (MUD, MUSE 참고)
 Morphing어떤 사물의 형상을 다른 모습으로 서서이 변화시키는 기업.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영화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Mosaic지난 89년 스위스의 물리학자 팀 버너스리가 학자들간의 정보 교환을 위해 웹 개념을 주창한 뒤 이를 인터넷으로 구현할 수 있게 개발된 웹 브라우저(검색)프로그램. 93년 당시 22살이었던 일리노이 대학의 대학원생 마크 앤드리센이 개발해 무료로 배포하면서 모자이크는 일약 인터넷의 핵심 도구로 떠올랐다.
 Mother Board컴퓨터의 CPU, 마이크로프로세서 지원 칩, 램, 확장 카드들을 장착하여 안정적으로 시스템이 작동하도록 해주는 커다란 회로 기판. 메인 보드라고도 한다.
 Mouse Driver마우스를 컴퓨터에서 구동하기 위해 설치되는 장치 구동 프로그램.
 Mouse Pad마우스의 움직임을 매끄럽게 하기 위해 마우스를 올려놓고 사용하는 판.
 MP3(Moving Picture Experts Group Layer-3)MPEG에서 만든 오디오 압축 표준으로, Layer-3라는 지각 감지 코딩 기술을 이용해 CD음반의 음질을 유지하면서 오디오 신호를 1.10에서 1/12까지 압축하는 기술을 말한다. MP3기술을 이용하면 650MB CD-ROM 한장에 최소한 150여 곡의 최신 가요를 담을 수 있게 된다.
 MPEG(Motion Pictures Expert Group)컬러 동화상을 압축 해제하는 방식의 표준화를 위한 ISO와 IEC(국제 전기 표준회의)조직이나 그 방식을 말한다. MPEG표준은 크게 MPEG1, MPEG2 그리고 MPEG4로 나뉘는데, MPEG1은 352*240의 저해상도에서 초당 30프레임 정도의 화면 포맷을 제공하고, MPEG2는 MPEG1의 4배 정도이 720*480의 고화질에 초당 60프레임의 화면 포맷을 제공하여 휠씬 부드럽고 선명한 영상을 보여주게 된다.
 MPEG-2(Motion Picture Image Coding Experts Group)MPEG-1에 이어 발표된 영상 압축 기술의 표준 규격. 질 높은 영상 신호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높은 압축률을 가지는 규격이 선결되어야 하는데, MPEG-2는 픽셀이나 화면 구성에 따라 압축률이 달라지는 새로운 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최대 9.8MB, 일반적으로 초당 3∼4MB의 데이터 전송률을 가진다. 현재 DVD는 기본적으로 이를 지원하고 있다.
 MPEG4MPEG에서 제정한 최신의 화상 통신용 동영상 압축 표준. 전화선이나 인터넷망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도록 데이터의 압축율을 높이면서, 어떤 통신망이든 원할이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도록 가변 전송률을 지원한다. 또 MPEG4에 의해 만들어진 데이터는 인터랙티브한 데이터로, 시각 및 소리의 초점을 바꾸거나 다국어 지원이 가능하다.
 MPC(Multimedia Personal Computer)마이크로소프트, 필립스, 탠디, 제니스데이터시스템 사가 참여한 MPC 컨소시엄에서 공동으로 개발한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관한 표준.
 MPR II스웨덴의 산업과 기술 개발을 위한 국가 위원회에서 87년에 개발하고 90년에 수정한 컴퓨터 모니터의 전자파 방출에 관한 표준. MRP II를 만족하려면 모니터는 0.5미터 범위 내에서 250나노테슬러 이상의 전자기파를 방출해서는 안된다.
 MPU(Micro Processer Unit)'초소형 연산처리장치'라고도 하며, 일반적으로 LSI화된 마이크로프로세서를 뜻한다(CPU는 '중앙처리장치'를 지칭한 단어이다). MPU는 CISC 방식과 명령 축약 형식으로 움직이는 RISC방식으로 나누어 지는데, 현재 많이 사용되는 펜티엄은 CISC 방식이며, 파워PC 칩은 RISC 방식의 포르세서이다.
 MR(Magnetic Resistance) Head하드디스크에서 트랙 간격을 보다 좁힐 수 있어 한 플레터당 트랙 밀도를 높여 전보다 많은 양의 데이터를저장할 수 있게 만든 헤드.
 ms(millisecond)1/1000초에 해당하는 측정 단위. 일반적으로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의 액세스 시간을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
 MS-DOS shellMS-DOS운영체제를 위한 메뉴 구동식 사용자 인터페이스.
 MTA(Mail Transfer Agent)메일일 최종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한 도메인의 메일 시스템에서 다른 도메인의 메일시스템에 있는 MTA로 라우팅을 하는 프로그램으로서 흔히 메일러라고 물린다. 대표적인 MTA로는 sendmail이 있다.
 MTBF(Mean Time Between Failure)컴퓨터의 구성 요소를 처음 작동시킨 때부터 전자적 또는 기계적 고장이 발생한 시간까지의 통계적인 평균 조작 시간. 하드디스크의 평균 무고장 시간으로 처음 하드디스크가 등장했을 때에는 1,000-2,000에 불과했으나 최근에는 30만 시간 이상을 보장한다.
 MUD(Multi-User Dungeon or Dimension)Multi-user simulation environment. 어떤 MUD들은 재미로만 하고 또 다른 MUD들은 교육이나 소프트웨어 개발용으로 사용된다. MUD의 중요한 특징은 어떤 문서의 작가가 네트워크를 나갔을 때도 다른 이용자들이 사용 할 수 있는 것이다. (MOO,MUSE 참고)
 Multi-Angle최근 등장한 DVD에서 본격적으로 지원하는 기능으로, 동일한 장면을 여러 대의 카메라로 촬영해 다양한 각도에서 화면을 볼 수 있도록 한 것을 말한다. 즉, 기존의 영화에서는 하나의 카메라를 사용해 한쪽 방향에서 보는 장면만 볼 수 있지만, 멀티앵글을 사용하면 해당 장면의 옆이나 뒤 또는 윗면에서 촬영한 장면까지 볼 수 있다.
 Multimedia컴퓨터에서 텍스트, 그래픽, 사운드 등 여러 전달 매체를 사용하고 대화성을 강조하여 정보를 표현하는 방법.
 Multimedia Authoring Tool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가 그래픽과 사운드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도록 운영체제에 추가하는 것. 이러한 확장은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설계자가 광범위한 프로그래밍이나 비표준적인 프로그래밍을 하지 않고도 사운드와 비디오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애플 사의 퀵타임 (시스템7 소프트웨어에 대한 멀티미디어 황제)과 MCI(Media Control Interface, 윈도3.1에 대한 멀티미디어 확장)가 있다.
 Multiplexer저속의 전송 내용을 연결된 한쪽 단자에 있는 더 빠른 속도의 채널에 결합하는 장치. 접속된 반대쪽 단자에 있는 또다른 멀티 플렉서는 그 절차를 거꾸로 수행한다. MUX라고도 한다.
 MultiplexingLAN에서 여러 메시지를 한 채널에서 동시에 전송하는 것.
 Multiprocessing컴퓨터 시스템 한 대에 CPU를 2개 이상 설치하여 이들 중앙 처리 장치에서 병렬로 작업을 처리하게 하는 것. 또는 한 시스템 안에서 여러 개의 처리 과정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Multiscan DisplayPC의 기종과 그래픽 표시의 해상도 결정 등 다른 복수의 주파수에 따라 쉽게 조절 및 변환이 가능한 디스플레이. 따라서 필요할 때마다 화면의 표시 해상도를 쉽게 바꿀 수 있고 종류가 다른 여러대의 PC에서 디스플레이를 공유할 수 있다.
 Multi Tasking동시에 여러 가지의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거나 작업을 하는 것으로 도스에서는 한번에 한가지의 프로그램이나 작업만을 할 수 있었지만 윈도우3.1부터는 동시에 여러 개의 작업을 하고 두 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 시킬 수 있다.
 Multi-Thread윈도NT와 OS/2에서는 한 개의 프로세스(작업)에 병행하여 실행되는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갖을 수 있다. 이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최소 처리 단위를 스레드라고 하고 한 개의 프로세그가 복수의 스래드를 갖는 것이 가능한 OS를 멀티스레드라고 한다. 멀티스레드의 좋은 예는 통신 프로그램(한 개의 프로세스)에서 모뎀의 데이터 수신 처리와 수신 데이터의 화면 처리를 따로 스레드로 나누는 경우 등이다. 스래드는 응용 프로그램 내부의 변수를 사용해서 연락을 취하기 때문에 스레드 간의 통신과 처리의 전환에 필요한 오버헤드는 생각보다 적다.
 Multiuser System동시에 여러 사람이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액세스할 수 있는 컴퓨터 시스템.
 MUSEMUD의 한 종류.(MOO, MUD 참고)
 Nano Machine크기와 가격이 일반 전자계산기 정도에 불과하지만 그 기능이 병리학 실험실에 맞먹는 최신식 의료 기기로 호주의 브루스 코넬 박사 팀에 의해 개발되었다. 환자의 혈액, 오줌, 침 등 체액을 분석해 바이러스 감염 여부와 유전적 질환을 즉각적으로 포착해 낸다.
 Nano Second1조분의 1초
 Navigating웹 사이트를 찾거나 찾는 사이트를 돌아다니는 활동을 뜻한다. 그러나 엄격한 의미에서 돌아다닌다는 표현은 잘못된 것이다. HTML은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보내어지거나(server push라고 한다) 클라이언트가 서버로부터 불러오는것(client pull이라고 한다)이기 때문이다.
 Navigation buttonsgraphic computer용 World-Wide Web interface의 요소들로서 이용자들이 여러 방법으로 이미 보았던 문서들을 다시 볼수 있게 해준다.
 NC(Network Computer)하드디스크, CD-롬 등 부대 장치가 없는 대신 필요한 프로그램을 네트워크의 중심 컴퓨터(일명 서버) 로부터 전송받아 사용하는 컴퓨터. 인터넷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신제품 소프트웨어가 나올 때마다 일일이 구입할 필요가 없다.
 NCSA(National Center for Supercomputing Applications)과학적 지식의 공유를 위해 첨단 기술을 연구하고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연방정부기금으로 운영되는 조직이다.
 NCSA CollageNCSA가 개발한 공동 연구 프로그램.
 NetiquetteNetwork와 Etiquette의 합성어. 전자 통신 환경(전자 메일이나 컴퓨터 뉴스그룹)을 조화롭게 이루려 노력해 왔던 다년간의 경험을 반영한 일련의 규칙들.
 Netizen네트워크(Network)와 시민을 뜻하는 (Citizen)이 합쳐진 낱말이다. 즉, 통신망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특히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뜻한다.
 Netscape Communicater모자이크라는 인터넷 브라우저를 기반으로 월드와이드웹 환경에 맞게 기능을 변화시킨 웹 브라우저. 1994년 12월 1.0버전으로 처음 발표된 넷스케이프 내비게이터가 4.0버전부터 통합 솔루션의 형태인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터로 선보였다. 올해 중순에 선보인 4.03은 넷스케이프 내비게이터, 메신저, 콜레브라, 컴포저, 넷캐스터, 컨퍼런스, 오토어드민, 캘린더 등 8개의 컴포넌트로 구성되며, 인터넷뿐만 아니라 인트라넷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SSL3.0보안 표준 및 통합형 다중 대화 옵션, 다중 사용자 그룹 지정 등을 지원하는 특징을 보인다.
 Netscape SuiteSpot넷스케이프에서 오랫동안 준비한 통합 서버. 슈트스팟 서버에는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터의 기능을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웹 서버부터 메시지 서버, 콤퍼저 서버, 미디어 서버, 프록시 서버 등이 한꺼번에 내장되어 있어 기업들이 인트라넷을 구축할 때 이용하면 편리하다.
 NetWare노벨 사가 LAN용으로 개발한 네트워크 운영체제. 네트웨어는 90가지 이상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와 30가지 이상의 네트워크 구조 및 여러 가지 통신 프로토콜을 수용할 수 있다. IBM PC 호환 컴퓨터용 버전과 매킨토시용 버전이 있다.
 Network데이터통신 시스템에서 단말장치, 전송장치, 교환장치, 그리고 이들 사이를 연결하는 통신 선으로부터 구성된 연결망이다. 두대 이상의 컴퓨터가 정보를 서로 주고받을 수 있도록 물리적인 선을 이용해 연결한 것을 네트워크라 한다. 네트워크를 두개 이상 연결할 때는 internet이라고 한 다.(internet 참고)
 Network Administrator네트워크를 관리하면서 사용자에게 도움을 줄 책임이 있는 사람.
 Network Illiterate네트워크나 인터넷 등 통신 문맹을 줄임말. 컴퓨터 문맹인 컴맹과 같은 말이다. 정보시대의 새로운 용어로 컴퓨터 통신과 인터넷을 모르는 사람을 지칭한다.
 Network Printer근거리 통신망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사용할 수 있는 프린터. 사용중인 워크스테이션에 직접 연결되어 있는 로컬 프린터와 구별된다.
 Network Protocol데이터 충돌이 생기지 않도록 컴퓨터 네트워크에 대한 워크스테이션의 접속을 조절하는 방법.예를 들면 충돌 인실 캐리어 검출 다중 액세스(CSMA/CD : Carrier Senc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Detection) 와 토큰 패싱(Token Passing)이 있다.
 Network TopologyLAN에 연결되어 있는 노드와 케이블의 위상학적인 배열 형태.
 Neural Networks사람의 두뇌에 신경 세포가 연결되어 있는 방식을 흉내낸 인공지능 기법. 신경망은 제공된 정보를 패턴을 통해 인실하도록 훈련된다. 그 결과 프로그램은 예측을 할 수 있게 된다.
 Newsgroup학교 교실에 있는 게시판처럼 인터넷에 글을 올려 놓을 수 있는 게시판이다. 특히 관심 있는 분야에 따라 수많은 게시판이 있는데 이러한 게시판을 뉴스 그룹이라고 한다. 일종의 토론 게시판이다. 인터넷에서는 Usenet의 토론 그룹의 이름들을 칭한다.(Usenet 참고)
 NIC(Network Information Center)네트워크의 정보를 관리하는 회사. 이 중 인터넷에서 제일 유명한 것은 InterNIC (새 Domain Name을 등록하는곳)
 NIC(Network Interface Card)네트워크 케이블을 마이크로컴퓨터에 연결할 수 있게 해 주는 어댑터. 이 카드에는 코드화 회로 및 해석 회로와 네트워크 케이블 접속을 위한 콘센트가 들어 있다.
 NLX보드 내부의 구조를 단순화하여 제작 단가를 절감시킨 ATX 디자인의 뒤를 이어 선보이 보드 디자인의 한 종류. 인텔이 주창한 NLX디자인 보드에 도터(daughter)보드를 장착하여 PCMCIA카드를 꽂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PC의 고장이나 업그레이드 시 발생하는 유지, 보수 비용을 줄이도록 설계되었다. 앞으로 NLX는 NetPC와 결합될 전망이다.
 NNTP(Network News Transfer Protocol)Usenet의 기사들을 전송할때 흔히 쓰이는 방법.
 NOD(News ON Demand)사용자의 주문에 따라 뉴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NodeLAN에서 메시지를 작성, 수신, 중계하는 접속 지점.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를 말한다.(Network, Internet 참고)
 Noise정보를 전달해 주는 신호와 달리 원치 않는 정보나 무작위적인 전기 신호가 통신 채널에 끼어든 것. 모든 통신 채널에는 잡음이 있지만 잡음이 지나치게 많으면 데이터 손실이 생긴다.
 Non-Interlaced Monitor비월주사라는 화면 재생 기법을 사용하지 않는 컴퓨터 모니터로 깜박거리거나 줄이 생기지 않으면서 고해상도 이미지를 디스플레이할 수 있다.
 Non-Tansactional ApplicationLAN에서 모든 네트워크 사용자들이 액세스하는 공유 데이터 베이스를 만들 필요가 없는 데이터를 생성하는 프로그램.
 Non-Volatile Monory전원이 나갔을 때도 정보가 남아 있도록 설계된 메모리. 디스크 드라이브 등의 모든 보조 기억 장치와 롬은 비휘발성이다.
 NOS(Network Operating System)네트워크의 하드웨어 구성요소를 통합하는 LAN의 시스템 소프트웨어. 일반적으로 50개 이하의 워크스테이션을 연결하는데 적합하다. 보통은 메뉴 구동 방시그이 관리 인터페이스, 파일 서버 소프트웨어의 테이프 백업, 보안 규칙, 프린터 공유 기능, 응용 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의 중아 처리 장치, 모뎀을 통한 원거리 로그인과 디스크 없는 워크스테이션의 지원 기능이 포함된다.
 Notton Command노턴 유틸리티로 유명한 시맨텍에서 만든 파일 관리 프로그램. 도스상에서 두 개의 창을 열어놓고 작업할 수 있으며, 압축, 통신 등 다양한 기능으로 사랑받았던 프로그램이다.
 NSF(National Science Foundation)미국내의 모든 주요 연구기관과 대학들과 연결되어 있는 NSFnet을 운영하는 조직으로 연방정부기금의 재정지원을 받는다.
 NuBus매킨토시II컴퓨터의 고속 확장 버스로서 이를 이용하려면 96핀소켓을 사용하도록 특별히 설계된 어댑터가 필요하다.
 Null Modem Cabel모뎀 없이 두 대의 컴퓨터를 직접 연결할 수 있도록 특별히 구성된 직렬 케이블.
 Null Value회계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베이스 관리 프로그램에서 값을 입력하지 않은 공백 영역을 말하며, 사용자가 일부러 0값을 입력하는 것과는 다르다. 어떤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널값과 일부러 입력한 0값을 구별해야 한다. 널값은 계산에 영항을 미치지 않지만 0은 영향을 미친다.
 Number Crunching아주 많은 양의 데이터를 계산한다는 뜻의 속어.
 Numeric Coprocessor산술 처리를 수행하는 마이크로프로세서 지원 칩으로 미이크로프로세서만으로 작업을 수행했을 때보다는 최대 100배까지 속도가 빨라진다.
 OA(Office Automation)회의, 기록, 서류 정리, 고객 관리, 재고 관리, 메시지 주고 받기 등의 일반적인 사무 업무를 통합하기 위해 컴퓨터와 LAN을 사용하는 것.
 ObjectOLE에서 Paste Link, Paste Special 또는 Embed Object명령을 사용하여 다른 문서를 붙일 수 있는 문서 또는 문서의 일부를 말한다. 일상에서 살펴보면 컴퓨터, 자동차, 연필, 전철 등이 객체에 속한다. 이 모든 객체에는 속성(attribute)과 행동 양식(behavior!)이 있다. 마우스를 예를 들면 속성으로는 마우스 종류, x-y좌표, 마우스 속도 등이 있고 행동 양식으로는 마우스를 움직인다, 버튼을 누른다, 더블클릭한다 등이 있다. 자바 스크립트에서는 속성을 프라퍼티(property)라고 하는 동작 방식은 메소드(method)라고 한다.
 OCR(Optical Character Reader)통상 광학식문자판독기라 불리며 인쇄물이나 이미지에 빛을 조사해 반사되는 광선의 양적 차이인 강약을 검출하여 문자를 인식, 판독하는 장치를 말하며 이를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하는 것을 OCR 프로그램이라 하며, 현재 국내에 잘 알려진 것으로는 '한글 아르미' 등이 있다. 이와 달리 문자가 아닌 바코드를 읽어 내는 것을 OMR(Optical Mark Reader)이라 한다. TX 칩셋인텔이 발표한 메인보드 칩셋으로 SDRAM을 지원하며 최대 256MB의 메모리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기존의 HX, VX 칩셋에 비하여 입출력을 담당하는 I/O 부분의 성능을 강화, 기존 하드 디스크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20% 정도 향상시켰으며, Mode 5인 울트라 ATA 방식의 하드 디스크를 지원한다. 2개의 칩셋이 한 조를 이루고 있으며, HX 칩셋과 같은 '온 칩-보드' 형식으로 장착된다.
 ODBC(Open DataBase Connectivity)공통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서로 다른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볼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표준. ODBC는 마이크로소프트에 의해 만들었으며 지원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으로는 dBASE, 폭스프로, 오라클이 있다.
 ODP(Over Drive Processor)새로운 CPU가 시판될 때 기존의 하위 기종 메인보드 사용자를 위해 업그레이드용으로 만든 CPU이다. 요컨데 CPU 소켓의 크기가 달라진다가너 지원 전압이 다를 경우 메인보드를 교체할 필요 없이 ODP를 장착하면 된다. 예를 들어 펜티엄 60∼66MHz 사용자의 경우 5V의 소켓 6에 3.3V의 소켓 7용 CPU와 같은 기능을 가진 ODP를 끼워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최근 출시된 MMX는 2.8V를 지원하기 때문에 기존 3.3V 지원 보드에서는 펜티엄 MMX ODP를 사용해야 한다.
 Off-Line직접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것. 예를 들어 자신의 PC에 연결되어 있지 않거나 오프라인 모드로 전환된 장치를 오프라인이라고 한다.
 Off-Line Equipment컴퓨터 시스템에서 주변 장치들이 중앙 처리 장치와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동작하는 장치.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최종 사용자가 다차원 정보에 직접 접근해 대화식으로 정보를 분석하고 의사 결정에 활용하는 과정.
 OLE(Object Linking and Embedding)문서들의 연결을 동적으로 생성하고 그 연결을 자동적으로 갱신하며 또한 한 응용 프로그램에서 생성된 문서를 다른 응용프로그램에서 생성한 문서에 포함할 수 있도록 마이크로소프트 사가 개발한 표준 집합.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에 내장되어 있다.
 On-Chip-Cache칩 내부에 저장된 캐시를 말한다. 펜티엄 CPU의 경우 16KB의 캐시가 내장되어 있으며, 이 중 8KB는 명령어를 임시 저장하기 위한 캐시로, 나머지 8KB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캐시로 사용된다. 캐시가 증가하면 반복적인 작업시 캐시에 로딩되어 있는 명령어를 읽어오게 되므로 수행 속도가 빨라지게 된다. 최근 발표된 MMX CPU에는 총 32KB의 온 칩 캐시가 들어 있다.
 On-Demand정보 제공자로부터 일방적으로 정보를 받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주문 사양에 따라서 서버를 통해 정보가 제공되는 부가가치 산업의 일종. 대표적인 것이 VOD(Video On Demand)와 NOD(News ON Demand) 이다.
 On-Line컴퓨터에 직접 연결되어 있거나 액세스가 가능한 것. 예를 들어 어떤 장치를 자신의 PC에 연결한 후에 전원을 켜면 그 장치는 온라인 상태라고 할 수 있다. 데이터 통신에서는 다른 컴퓨터와 연결되어 있는 원거리 컴퓨터를 가리킨다.
 On-Line Help사용자가 네트워크나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도중에 화면상에서 살펴볼 수 있는 도움말 유틸리티.
 On-Line Information Service가입자가 일반 전화선을 통해 새로운 뉴스나 주식 시세 및 다른 정보들을 이용할 수 있는 이윤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서비스.
 OOPL(Object-Oriented Programming Language)프로그램 요소들이 서로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객체로 개념화되어 있는 비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모듈화 프로그래밍을 확장시킨 것이다.
 Open Architecture다른 회사들이 해당 컴퓨터 시스템용 어댑터와 같은 추가 상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모든 시스템 사양이 공개되어 있는 컴퓨터 시스템.
 Open GL(Open Graphics Library)실리콘그래픽스 사에서 처음 개발된 그래픽 라이브러리이다. 용어에서 알 수 있듯이 서로 다른 하드웨어에서 2D, 3D그래픽을 소프트웨어적으로 호환할 수 있게 하므로, 응용 프로그램 개발시 이규격에만 맞추면 어떤 컴퓨터에서도 같은 성능을 낼 수 있다.
 OPL-3야마하에서 개발한 YM262 칩을 말하는 것으로, 현재 FM 음원의 표준이라 할 정도로 널리 쓰이고 있다. 흔히 말하는 OPL-3 호환 사운드카드는 YM262 칩과 호환이 되어 사운드를 출력할 수 있다는 뜻으로, 거의 대부분의 사운드카드가 이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현재 OPL-4까지 출시되어 있다.
 Optical Disk디스크 위의 얇은 흠에 정보를 아주 고밀도로 저장시키는 컴퓨터용 대용량데이터 저장 매체.
 Optical Scanner빛을 이용해 종이 위에 기록된 화상 정보를 입력하는 장치.
 Optical Resolution스캐너가 읽어 들일 수 있는 픽셀 수.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플랫베드의 해상도는 300dpi인데 이것은 스캐닝 헤드의 1인치에 300개의 감광소자(빛을 감지할 수 있는 물질)가 있다는 말이다. 만일 300*300dpi 스캐너라면 1인치에 300개의 감광소자를 가진 헤드가 1인치에 300번 정지하면서 데이터를 읽어 들인다. 그리고 300*600dpi라면 300개의 감광소자를 가진 헤드가 1인치에 600번 정지하면서 데이터를 읽어 들인다는 뜻이다.
 Optimization주어진 환경에서 컴퓨터 시스템 또는 특정 소프트웨어의 효율성을 최대로 만드는 작업.
 Option기본 품목에는 없지만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추가해 사용할 수 있는 부품.
 OS(Operating System)컴퓨터의 내부 기능을 관리하고 컴퓨터 연산의 제어 방법을 제공하는 컴퓨터의 주된 제어 프로그램. 즉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연결시켜 주는 다리 역할을 하는 매우 중요한 소프트웨어이다. 현재 PC에서 가정 널리 사용되는 운영체제는윈도95,98이다.
 OS/2(Operating System/2)640K의 한계를 깨고 동시에 실행되는 프로그램에 대한 보호 모드를 제공하며 응용 프로그램간에 동적으로 데이터 교환할 수 있게 한 IBM PC 호환 컴퓨터를 위한 다중 작업 운영 체제.
 OS/2 WarpIBM에서 개발한 32비트 운영체제. OS/2의 3.0버전에 붙여진 이름으로 GUI를 이용하고 있으며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멀티태스킹이 가능하다.
 Outline Font화면이나 프린터 등과 같은 출력 장치에 문자를 출력하는 한 방식. 글자 외곽선 정보를 이용해 수식 계산에 따라 문자 모양을 결정하기 때문에 매끄럽고 부드러운 모습으로 글자가 확대된다.
 Out of Order Execution메모리에서 CPU로 명령어가 전달될 때, 프로세서 내부에서 이들을 순서대로 처리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먼저 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것부터 실행하여 약간의 성능 향상을 얻는 기술이다.
 Over ClockingCPU의 클럭 주파수를 인위적으로 변경, 수정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CPU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강제로 클럭 주파수를 높이는 것을 말하는데 이렇게 하게 되면 CPU에 많은 열이 발생하여 시스템이 자주 다운되거나 심한 경우에는 CPU 자체가 타버리는 일도 발생한다. 그리고 CPU의 성능만을 향상시킨다고 해서 시스템 전체의 성능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시스템 자체의 성능 향상을 위해서는 불확실한 오버클럭킹을 하는 것보다 빠른 하드 디스크나 메모리를 확장하는 등의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Overflow프로그램이 메모리 영역에서 허용되는 것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메모리 영역에 넣고자 할 때 발생하는 상황.
 Overlay주기억 장치의 프로그램 영역에 다 들어갈 수 없는 큰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이것을 몇 개의 블록으로 나누고 프로그램의 흐름에 따라 순차적으로 필요한 블록만을 주기억 장치로 로딩해 실행하는 방법.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 오버레이 프로그램이고 이런 프로그램의 구조를 오버레이 구조라고 한다.
 Overload하나의 시스템 혹은 장치가 수행하기에 너무 많은 작업을 할당받는 것.
이 네트워크는 IBM이 개발한 것으로서, 그 원리는 악수할 때 지갑에 든 카드 컴퓨터가 전기 신호를 몸 안의 염수를 전도체로 이용해 상대방 카드 컴퓨터에 보낸다는 것이다. 카드 컴퓨터에서 나오는 미세한 신호를 키우기 위해 신발에 증폭기를 부착하면 된다.
 PABX(Private Automatic Branch eXchange)회사나 학교 같이 내부의 통화량이 많은 기관에서 자체적으로 통화망을 설치하여 내부 통화를 처리하고 공중 전화망을 연결하여 외부로 전화 통화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된 자동 전화 교환기.
 Paakage Software특정 고객을 위해 개별적으로 개발되는 주문형 프로그램과 달리 상업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응용 프로그램. 기성품 소프트웨어(off-the-shelf software)를 말한다.
 Packet네트워크에서 전송되는 정보 블록. 패킷에는 송신자와 수신자의 주소, 에러 점검 정보, 메시지 데이터가 들어 있다.
 Packet SwitchingInternet 안에 정보를 전송하는 방법. Packet Switching에서는 정보를 작은부분(packet)으로 나누어서 각 packet을 따로 보낸다. 이렇게 함으로서 한 줄(전화줄)에 많은 컴퓨터에서 나오는 packet들을 같이 섞어서 전송 한다.
 PACS(Picture Archiving Communications System)의학 영상 정보를 취득하거나 저장, 전송 및 검색하는 데 필요한 기능을 통합적으로 처리하는 의학 영상 정보 시스템. 이것은 X-레이, MRI, 초음파 및 핵의학 영상을 환자 1명당 2초의 초고속으로 검색하고 고화질을 지원하며 다양한 이미지 처리 방식으로 효율적 판독을 가능하게 해준다.
 PAD(Packet Assembly Disassembly)문자형으로 데이터를 패킷화하지 못하는 비동기 더미 단말기를 패킷망에 접속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패킷 조립 및 분해 시스템.
 Packet-Switching Network가장 효율적으로 전송될 수 이쓴 패킷 단위로 정보를 나눈 뒤 목적지에서 정확성을 체크한 뒤 재결합하는 방법을 통해 오류를 최소화하여 데이터를 고속으로 전송하는 광역 통신망.
 PageWorld-Wide Web browser를 통해 볼 수 있는 hypermedia문서.
 Paint Program비트맵 화면 디스플레이를 구성하는 각 점 도는 픽셀을 사용자가 온/오프로 전환하여 화면에 그릴 수 있는 프로그램.
 PALC박막 디스플레이 기술의 하나로 컬러 박막 트랜지스터(TFT)방식 액정 디스플레이(LCD)의 TFT를 플라스마 방전 셀로 바꾼 것을 말한다. 이 기술은 미국 텍트로닉스 사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소니 사가 기술 관련 계약을 맺고 있다. '플라스마트론'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Palmtop Computer손바닥 위에 올려 놓고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즉 휴대용 전자계산기나 수첩 정도의 크기를 가진 컴퓨터를 말한다.
 PAN(Personal Area Network)사람의 신체를 통신로로 활용, 악수만 해도 상대방의 이름, 전화번호, 주소 등 신상 정보를 자신이 휴대한 카드 컴퓨터에서 확인할 수 있는 네트워크.
 Parallel Port병렬 라인을 통해 병렬 장치(일반적으로 병렬 프린트)로 데이터를 동시에 고속으로 전송하는 접속 장치. 주로 프린터를 연결할 때 이용된다.
 Parameter명령어를 입력할 때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명령이 수행되도록 추가하거나 변경하는 값 또는 선택 사항.
 Parity Bit데이터 통신중 외적인 요인에 의하여 신호의 흐름을 방해받아 상대에게 정확한 데이터를 전달하지 못할 수 있다. 패리티는 이렇게 잘못 수신된 데이터를 발견하기 위한 것 으로 데이터의 전송시에 패리티 비트를 첨가하여 보내게 된다. 이것을 무시하는 것이 "NONE"이고 전체 8비트에서 1의 개수가 짝수가 되도록 패리티 비트를 설정하는 것을 EVEN, 홀수가 되도록 하는 것을 ODD라고 한다.
 Parity Checking메모리 또는 데이터 통신상의 오류를 발견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
 Parity Error패리티 체크에서 하나 이상의 패리티 비트가 부정확하다고 밝혀졌을 때 컴퓨터가 보고하는 오류. 데이터 처리나 데이터 전송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오류를 말한다.
 Park이동하는 동안에 헤드가 밀려서 디스크가 손상을 입지 않도록 하드 드라이브의 읽기/쓰기 헤드를 특정한 위치에 고정시키는 것.
 Partition하나의 디스크를 마치 여러대의 디스크인 것처럼 논리적으로 구분지었을 때, 그 하나 하나의 구획을 말한다. 도스에서는 Fdisk를 사용하여 파티션을 나눌 수 있으며, 일례로 하나의 2.5GB의 하드디스크를 1.2GB의 2개로 파티션을 나누어 마치 2개의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듯이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인 FAT 형식의 포맷으로 디스크를 사용하면 디스크의 공간 낭비가 심한데, 적절하게 파티션을 잡아 준다면 디스크 용량을 절약할 수 있다.
 Passive Matrix Display노트북 컴퓨터에서 화면의 작은 전극의 전체 행렬을 하나의 트랜지스터가 제어하는 액정 디스플레이. 이 디스플레이는 액티브 매트닉스 디스플레이보다 저렴하지만 해상도와 색조 대비도가 떨어진다.
 Password컴퓨터 프로그램이나 컴퓨터 통신망에서 허가된 사용자임을 확인하거나 읽기 전용, 읽기, 쓰기, 파일 복사하기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는 권리를 지정하는 데 사용되는 보안 수단.
 Patch버그를 잡아내고 프로그램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프로그램에 하나 이상의 구문을 추가하는 신속한 오류 수정.
 Path현재 디렉토리 위치와는 상관없이 탐색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을 "경로를 지정한다."라고 말한다. 예를 들어, 한글 프로그램이 있는 디렉토리를 경로를 지정해 두면 사용자는 굳이 한글 프로그램이 있는 디렉토리로 이동하지 않더라도 어디서든지 그 프로그램을 실행시킬수 있게 된다.
 Path Name도스에서 하드디스크에 있는 파일의 이름과 위치를 정확하게 가리키는 문장. 대부분의 응용프로그램에서 파일을 열거나 저장할 때 현재 디렉토리가 아닌 다른 디렉토리에 있는 파일을 검색하거나 저장하려면 전체 경로명을 지정해 주어야 한다.
 PC(Personal Computer)일반 사용자들이 개인적인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하는 컴퓨터를 말한다.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컴퓨터란 바로 이 개인용 컴퓨터를 의미한다.
 PC 98인텔, 마이크로소프트, 컴팩 사 등이 주창하는 PC가 기본으로 가져야할 제원의 규격. 베이직 PC98, 커머셜 PC98, 오피스PC98의 3가지로 나누어 규정하고 베이직 PC98을 기본으로 사무실 환경이나 멀티미디어를 사용하는 개인 사용자에게 최적의 사양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현재 완벽하게 세부규격이 확정되지는 않았으나 1998년 12월까지 이를 확정시킬 예정이다. PC98이 제시하는 주요한 골자는 ISA슬롯의 제거, 원격 부팅기능 지원, 3D기능 지원, 200MHz MMX프로세서 장착, IEEE1394의 지원 등을 들 수 있다.
 PCI(Peripheral Component Interconnet) Local Bus지역 방식이 표준으로서 VESA버스보다 복잡하며 가격도 비싸다. 하지만 VESA의 단점으로 여겨지는 슬롯 수의 제한이나 속도를 극복하여 펜티엄급 컴퓨터에서 표준처럼 사용되고 있다. 이것은 인텔이 VESA와 비슷한 시기에 내놓은 지역 버스 방식이다.
 PCL(Printer Control Lanhuage)특정 상표의 프린터를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명령어 세트. 일반적인 프린터 제어 언어로는 도트 매트릭스 프린터용 엡슨 명령어 세트와 IBM호환 레이터 프린터용 휴렛팩커드 프린터 제언 언어(HPPCL), 활자 품질 프린터용 디아블로(Diablo)명령어 세트 등이 있다.
 PCM(Pulse Code Modulation)입력된 아날로그 신호를 잡음이 없는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데 사용되는 기법. 멀티미디어에서는 사운드를 디지털로 샘플링하는데 사용된다.
 PCMCIA(Personal Computer Memory Card International Association)노트북 컴퓨터에 쉽게 꽂아서 사용할 수 있는 모뎀이나 외장형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와 같은 장치의 표준을 개발하는 국제 협회. 또는 노트북에서 사용하는 추가 하드웨어 장치를 말한다. 대개 모뎀이나 LAN카드, CD-ROM드라이브를 확장할 때에 쓰인다. PCMCIA는 신용카드와 크기가 비슷하고 PCMCIA슬롯에 끼울 수 있게 설계되었다. 90년 9월에 나온 PCMCIA규격은 3.3mm두께의 카드를 규정하였고 주로 메모리 관련 주변 장치에 이용되었다. 91년 9월에 나온 5.5mm두께의 Type II카드와 10.5mm두께의 Type III카드는 모뎀과 네트워크 카드 등 통신 장비에 이용되고 있다. PCMCIA는 같은 기능의 PC용 하드웨어보다 가격이 2배 이상 비싸며 노트북의 경량하에 큰 몫을 하고 있다.
 PCMCIA SlotPCMCIA표준을 따르는 플러그를 꽂을 수 있도록 설계된 노트북 컴퓨터의 뒷면에 있는 소켓. 이 슬롯들은 모뎀이나 메모리카드 등 PCMCIA와 호환되는 하드웨어를 연결할 때 사용된다.
 PCS(Personal Communication Servics)보행자와 저속으로 이동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개발된 이동 통신 서비스. 기지국의 규모가 작아 투자비와 이용료가 셀룰러 이동전화보다 저렴하며 데이터를 디지털로 전송. 1.7-1.9GHz대의 고주파수 영역을 사용하므로 무선 통신의 음질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인접 주파수대의 간섭 현상이 없어 음질이 깨끗하다. 음성뿐 아니라 데이터, 영상 등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가능하다.
 PCT(Personal Computer Efficiency Test)컴퓨터관련 민간 자격증. 한국정보 산업연합회에서 주관, 시행하는 이 시험은 일명 PC토익으로도 일컬어지는데, 자격증을 부여하는 기존 시험과는 달리 1,000점 만점 중 획득한 점수로 PC실력을 메기는 등급제 형식을 갖는다.
 PDA(Persoanl Digital Assistant)약속 일정, 주소록, 메모, 팩스모뎀 등 일상적인 업무를 위해 개인에게 필요한 모든 도구를 제공하도록 설계된 손바닥 크기의 컴퓨터 장치. 펜 입력 장치와 필기 인식 기술을 이용해 개인 정보를 관리하고 언제 어디서나 무선통신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된 개인 정보 단말기. 손으로 쓴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휴대용 컴퓨터의 일종으로 전자수첩처럼 개인의 정보 관리나 일정 관리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컴퓨터와의 정보교류, 팩시밀리 송신 등 통신 기능도 수행한다.
 PDL(Page Description Language)장치 독립적인 명령어 형태로 프린터의 출력을 서술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PDP(Plasma Display Panel)대형 화면에 유리한 평판 디스플레이. 현재 증권시세판 등 공중 표시용이나 공장 자동화 분야 등의 산업용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멀티비전, 벽걸이 TV등으로 활용 분야가 확대될 전망이다. PDP는 화면 크기가 커져도 두께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어 40인치 이상 대형화면 디스플레이에 적합하다.
 Peer-To-Peer File Transfer다른 네트워크 사용자의 워크스테이션에 들어 있는 공개 파일에 각 사용자가 액세스 권한을 가지는 LAN파일 공유 기술.
 Peer-To-Peer Network전용 파일 서버를 필요로 하지 않고 접속된 PC들이 서로 데이터 교환을 할 수 있는 소규모 LAN. 중앙 파일 서버가 없으며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컴퓨터가 다른 모든 워크스테이션 상의 공개 파일에 액세스 권한을 갖는다. 전용 파일 서버가 필요한 경우 접속된 PC에는 주종 관계(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생기지만 이 타입의 LAN에서는 PC가 서로 대등하다. 피어 투 피어 제품으로는 노벨의 네트웨이 라이트, 아티소프트의 랜태스틱, 컨택의 랜 주니어 등이 있다.
 PEM(Privacy Enhanced Mail)보안 기술가 다양한 보안 장치를 사용한 메시지 보전을 제공하는 인터넷 전자 우편. IETF가 만든 인터넷 표준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한 암호화 기법을 이용한 프라이버시 보호 프로그램. 같은 종류로 PGP(Pretty Good Privacy)가 있다. PGP는 PEM에 비해 보안성은 떨어지지만 사용하기는 더 쉽다.
 Pen Computer사람이 손으로 쓴 글시를 데이터 입력 형식으로 인실할 수 있도록 패턴 인식 회로가 내장된 PC. 펜 컴퓨터를 사용하려면 펜처럼 생긴 특수한 철필을 사용하여 화면 위에 직접 써야 한다.
 Pentium인텔 사가 80486 다음에 내놓은 마이크로프로세서로서 300만개 이상의 트랜지스터와 두 개의 파이프라인을 가지고 있으며 80486DX2에 비해 두 배의 처리 성능을 갖추고 있다.
 Pentium II인텔 사가 개발한 마이크로프로세서로서 최고 300MHz의 속도와 독특한 카드리지 디자인이 특징이며 인텔의 펜티엄 프로를 토대로 제작되었다. MMX기능이 기본 지원되며, 97년 발표되었다.
 Pentium OverDrive마더보드상에 오버드라이브 소켓이 설치되어 있는 80486SX시스템이나 80486DX시스템과 함께 동작하도록 설계된 사용자가 직접 설치하는 프로세서 업그레이드 칩. 이 칩은 프로세서의 내부 처리 속도를 두 배로 만들어 준다.
 Pentium Pro인텔 사가 펜티엄에 연이어 내놓은 마이크로프로세서. 동적 실행이라는 독특한 명령어 처리 방식으로 정수 연산에서는 95%, 부동소수점 연산에서는 116%성능이 향상되었다.
 Peripheral프린터나 디스크 드라이브처럼 컴퓨터 CPU외부에 존재하지만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어서 컴퓨터가 제어하게 되어 있는 장치.
 Peripheral Equipment컴퓨터 본체, 모니터, 키보드 이외의 모든 장치를 주변기기라고 한다. 마우스, 프린터, CD-ROM 드라이버 등이 모두 해당된다.
 Phone Doubler하나의 전화선으로 인터넷과 전화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는 기술. 즉 PC에 폰 더블어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인터넷을 이용하는 도중에도 접속을 끊지 않고 전화를 받거나 걸 수 있다. 이 기술은 사용자가 단지 PC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간단한 조작만으로도 구현이 가능하다.
 PHS(Personal Handy phone System)일본의 디지털 무선 통신 서비스로서 실내와 실외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방식의 무선 전화를 말한다. 이것은 데이터 통신도 가능하다. 휴대폰과의 차이점은 전화기에서 전파를 받을 수 있는 기지국이 소형, 소출력이라는 점이다. 디지털 방식이기 때문에 은닉성이 높고 데이터 통신의 고속화를 실현할 수 있으며, 데이터 전송 속도는 32Kbps정도이다.
 Pico-1조분의 1(10의 12제곱)을 나타내는 접두사.
 PIM(Personal Information Manager)노트, 메모, 이름, 주소, 약속 등 다양한 개인 정보를 저장하고 검색하는 로터스 어젠더 등의 데이터 베이스 관리 프로그램.
 PING(Packet InterNet Groper)특정한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는지를 검사하기 위한 프로그램. 일정 크기의 의미 없는 자료를 일정 시간 간격으로 보내 되돌아오는 상태를 보고 회선 상태를 관찰하는 명령어로서 이것을 이용하면 송수신 속도를 점검할 수 있다.
 Pipe도스와 유닉스에서 운영체제가 한 명령어의 출력을 화면이 아니라 다른 명령어로 전송하도록 하는 기호.
 Pipeline하나의 명령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차리 과정을 여러 개로 분할한 후 각 부분의 진행 과정을 동시에 움직이는 것처럼 처리하여 고속화를 꾀하는 방법. 빠른 처리를 위해 각 부분의 진행 과정을 동시에 종료하게 된다.
 Pitch타자기, 도트 매트릭스 프린터, 데이지휠 프린터 등에서 사용되는 모노 스페이스 폰트에서 가로1인치 안에 포함되는 문자 개수의 측정 단위.
 Plasma Display고급 랩톱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화면 기법. 이 화면은 두 개의 투명한 패널 사이에 채워진 이온화된 가스에 전류를 통하게 함으로써 만들어진다. 가스 플라즈마 디스플레이라고도 한다.
 PlatformIBM PC호환 컴퓨터나 매킨토시 PC 등과 같이 컴퓨터 하드웨어의 표준을 일컫는 말.
 Platform IndependenceIBM PC 호환 컴퓨터와 매킨토시 컴퓨터를 연결하는 것과 같이 서로 다른 회사에서 만들어진 컴퓨터를 연결할 수 있는 LAN의 기능을 말한다.
 Plotter종이 표면 위에서 잉크펜을 움직임으로써 고품질 출력을 생성하는 프린터.
 Plug-In특정 프로그램에만 사용되는 외부 프로그램으로서 자체적인 실행능력은 없지만 특정한 프로그램 속에서 함께 실행되어 기능을 발휘한다. 아래아한글의 계산기나 포토샵의 플러그인 필터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최근에는 인터넷 검색 프로그램인 넷스케이프에 사용할 플러그인이 수십 종 개발되어 사용된다.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인터넷에서 동영상, 음성을 보여주거나 엑셀 파일을 불러올 수 있다. 인터넷에서는 웹 브라우저의 기능을 추가시켜 주는 서브프로그램을 말하는데 이것들은 브라우저 자체 내에서 지원하지 못하는 기능들을 추가해 주는 기능을 한다. 웹 브라우저 안에서 실행되는 플러그인과는 별도로 외부 프로그램이 호출되어 나타나는 플러그인을 플러그온이라고 한다.
 PNP(Plug and Play)주변장치를 꽂기만 하면 다른 설정이 필요없이 그 장치를 사용할 수 있는 기능. 이를 지원하는 운영체제가 설치돼 있어야 한다.
 Pointer마우스의 현재 위치를 나타내는 화면상의 기호로 주로 화살표로 표시된다. 데이터베이스 관리 프로그램에서는 데이터 레코드의 실제 물리적 위치가 저장되는 색인의 레코드 번호를 가리킨다.
 PollingLAN에서 워크스테이션들이 전송할 정보를 가지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중앙 컴퓨터가 계속해서 워크스테이션에 질문하거나 워크스테이션을 점검하는 채널 액세스 제어 방법.
 Polygon다각형을 뜻하는 말로, CG 등에서 3D 데이터를 표시하는 데 사용하는 삼각형을 지칭한다. 폴리곤을 이용하면 표현하려는 물체를 입체적을 나타낼 수 있으며, 화면상에서 다양한 시점을 표시하는 것도 가능하다. 보다 현실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세밀한 묘사를 하려면 많은 폴리곤이 필요하다. 이 때문에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비교할 때 초당 폴리곤 생성 수는 큰 의미를 갖는다.
 POP(Point of Presence)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도시 또는 장소. 예: 어떤네트워크가 수원에 POP가 있을 것이라고 하면 곧 수원의 네트워크에 접속시켜주는 전화 번호나 leased-line이 있을 것이라는 의미.
 Pop-Up Menu텍스트, 스크롤 바, 대화 상자 옵션 등 화면상의 항목을 선택했을 때 나타나는 메뉴로서 화면 맨 위에서 아래쪽으로 펼쳐진다.
 POP(Post Office Protocol) Server인터넷상에서 전자우편(E-mail) 송수신시 필요한 프로토콜로 송신시 POP Server를 지정해 주어야 한다. 수신시에는 SMTP Server를 지정해 주어야한다.(SMTP 참조.) 현재는 POP3 버전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Port문자 그대로 컴퓨터와 주변장치 사이에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는 창구를 말한다. 병렬 포트와 직렬 포트가 있으며, 병렬포트는 프린터를, 직렬포트는 RS-232C 등을 부착 하여 모뎀이나 마우스, 다른 PC와의 연결에 사용된다. 직렬포트는 보통 COM1, COM2로 부른다. 1. 컴퓨터에서 정보가 들어가거나 나오는 곳 (예:PC의 모뎀은 "serial port"에 연결) 2. URL 주소의 "." 표시 뒤에 명시되는 번호. (예:gopher://peg.cwis.uci.edu:7000/에 7000이 port 번호) 3. 한 종류의 컴퓨터 프로그램을 다른 종류의 컴퓨터에 사용할 수 있게 변경하는 것. (예: Windows 프로그램을 Macintosh에 사용할 수 있게 변경하는 경우에 port 한다고 한다)
 Portability하나의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쉽게 운반할 수 있다는 의미를 가진 용어. 예를 들어 하나의 컴퓨터를 대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을 쉽게 다른 컴퓨터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수정할 수 있을 때 이식성이 높다고 한다.
 Portal Site사전적인 의미로 정문, 현관 등을 말하는 포털은 웹브라우저를 처음 열었을 때 나타나는 사이트를 말한다. 즉 사용자가 특정 웹사이트를 웹브라우징의 출발점으로 삼게 되면 그 사이트가 바로 포털 사이트가 되는 것이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포털 사이트를 인터넷 게이트웨이 사이트라 부르기도 한다. 포털 사이트가 되려면 웹메일, 다이렉트 채팅, 게시판(BBS), 디렉토리 및 검색서비스, 개인화(혹은 개인 홈페이지), 전자상거래, 뉴스, 금융정보 등 사용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도 제공해야 한다.
 POSIX(Portable Operating System Interface for Computing environment)유닉스를 기초로 한 OS 표준 규격으로 어떤 컴퓨터에서든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는 호환성의 확보를 위해 IEEE (미국 전기 전자 기술자 협회)에서 제정하였다.
 POST(Power On Self Test)컴퓨터를 켤 때 컴퓨터 내부에서 수행되는 테스트. 포스트는 ROM에 저장된 작은 프로그램에 의해서 컴퓨터와 연결된 모든 장치가 제대로 동작하는지 테스트하는 것이다. 포스트는 마더보스 테스트, RAM테스트, 입출력 테스트 등을 실행한다.
 Post Master특정 사이트에서 전자 우편에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고 질문에 답하는 사람.
 Post Script미국 어도비 사가 개발한 국제 표준 페이지 기술 언어로 전세계에 이미 5천개 이상의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및 프린터가 이 언어를 지원하고 있다. 최대 특징은 출력 장치의 성능, 즉 해상도에 관계없이 문자, 그래픽, 화면을 고품위로 출력할 수 있다는 것. 문자의 회전, 확대/축소, 변형 등 고도의 편집 기능을 갖추고 있다.
 Post Script FontType 1프린터 폰트를 위한 어도비 사의 사양을 따르는 외곽선 폰트로서 이를 사용하려면 포스트스크립트 호환 프린터가 필요하다.
 Post Script Printer전자 출판에서 널리 사용되는 페이지 서술언어(PDL)인 포스트 스키립트를 사용한 인쇄 명령어들을 해석하고 번역하는 데 필요한 처리 회로가 들어 있는 프린터. 일반적으로 레이저 프린터를 말한다.
 Power On TV시스템의 전원을 넣으면 바로 모니터의 화면에 TV화면이 나타나게 하는 기능으로서, 리모콘으로 TV의 모든 기능을 조작할 수도 있다.
 PowerOpen파워PC칩 탑재 시스템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간의 인터페이스를 공통화하고 통합된 아키텍처를 실현하려고 하는 활동의 총칭. 이것으로 작성된 아키텍처를 파워오픈 아키텍처라고 부른다. IBM, 모토롤라, 애플, 프랑스의 톰슨 CSF 사 등이 가맹되어 있다. 파워오픈은 향후 IBM 유닉스인 AIX를 사용하고 거기에 윈도, 매킨토시 OS, 유닉스의 애플리케이션 기능을 추가하여 각각의 애플리케이션이 동시에 동작하는 환경의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Power Supply전기적인 설비에 전력을 공급하는 장치. 컴퓨터에서는 표준 교류를 낮은 전압의 직류로 변환시켜 준다.
 Power User컴퓨터 사용의 초기 단계와 중간 단계를 넘어선 컴퓨터 사용자.
 PowerPC인텔 펜티엄 칩과 경쟁하기 위해 모토롤라 사가 개발한 RISC방식의 마이크로프로세서.
 PPM(Pages Per Minute)1분에 A4크기의 용지를 몇 장 인쇄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단위.
 PPP(Point-to-Point Protocol)보통 모뎀과 전화선을 통해 인터넷으로 TCP/IP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토콜이다. 예전에는 SLIP을 주로 사용했지만, 현재에는 PPP를 주로 사용한다. SLIP보다 속도가 빠르며, 오류 체크기능이 있다.
 Presentation Graphics Program주로 기업에서 회의, 브리핑 등에 사용하는 각종 사무용 그래픽 작성을 도와주는 프로그램. 대표적인 것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파워포인트가 있다.
 Print Queue컴퓨터가 전면에서 다른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이면에서 프린트 스풀러가 인쇄 작업을 할 파일의 목록.
 Print Memory롬과 램 2가지가 사용되는데 롬은 에뮬레이션 프로그램과 문자 인쇄에 사용되는 폰트를 저장하는 데 사용되고 램은 프린트 엔진이 실제로 프린트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PC포부터 받은 1장분의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곳이다.
 Print ServerLAN에서 파일을 수신하고 임시로 그 파일을 저장하기 위해 공유하는 PC로 파일을 하나씩 프린터로 보내준다. 네트워크사으이 모든 워크스테이션에 접속할 수 있는 프린터 서버는 프린트 큐를 관리하기 위해 프린트 스풀러 소프트웨어를 실행한다.
 Print Spooler인쇄될 파일을 프린트 큐에 임시로 저장하고 그것을 하나씩 프린터로 보내는 유틸리티 프로그램.
 Printer Driver프로그램에서 특정 상표와 모델의 프린터로 사용자의 작업을 인쇄하기에 필요한 정보가 들어 있는 파일.
 Printer Emulation다른 회사에서 제조한 프린터의 제어 언어를 인식하는 능력. 널리 사용되는 에뮬레이션으로는 엡슨 프린터와 휴렛팩커드 프린터, 디아블로 프린터 등이 있다.
 Procedural Language컴퓨터가 해당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따라야 하는 절차를 프로그래머가 설명해 주어야 하는 베이식이나 파스칼 등의 언어.
 Processing데이터 정렬, 지정된 기준에 따른 데이터의 선택, 또는 그 데이터에 대한 산술적 계산 수행 등의 방식으로 컴퓨터의 CPU가 프로그램 명령을 실행하는 것.
 Program컴퓨터가 특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놓은 명령어의 집합을 말한다.
 Program Generator용도에 대한 설명을 통해 프로그램 코드를 자동적으로 만들어주는 프로그램.
 Programmer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작성하여 시험하는 사람을 말한다.
 Project Management Program전체 작업을 구성하는 각 작업을 추적하는 소프트웨어.
 PROM(Programmable Read Only Memory)데이터를 한 번만 기록할 수 있는 ROM을 말한다. 이른바 마스크(Mask) ROM으로 불린다. 저가로 대량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펌웨어를 다시 기록할 경우 그 전의 PROM은 전혀 쓸모 없게 되므로 버려야 한다. 데이터 기록을 위해 전기적 신호가 사용된다.
 Proprietary비밀스럽게 소유하고 있는 것. 소유자가 공개하기를 거부하므로 명백한 허가를 받지 않는 한 다른 사람들이 상품화하거나 프로그램을 복제할 수 없는 기업 비밀, 또는 독점적으로 개발한 기술이나 제품 사양을 가리킨다.
 Protected Mode80286 이상의 인텔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 하드 드라이브상의 여유 공간을 메모리처럼 만들며 페이징 등의 기법을 사용하여 다른 메모리를 액세스하는 가상 메모리를 지원하며 멀티태스킹을 가능하게 하는 운영모드로서 이 모드에서는 둘 이상의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으며 충돌 없이 컴퓨터의 메로리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Protocol데이터의 전송이나 통신을 할 때의 기본적인 순서와 약속을 정의해 놓은 전송 규약. 일반적인 대화에서도 서로 이해가 가능한 언어를 이용하여 대화하는 것처럼 PC기종간의 차이가 있더라도 각 PC가 처리할 수 있는 순서와 약속 등이 필요한데 이것을 프로토콜이라고 한다. PC 통신의 경우에는 모뎀 간의 프로토콜로 MNP가 대표적으로 사용되며 파일 전송의 경우는 에러 정정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XMODEM, YMODEM과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ZMODEM 등이 있다. 그리고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 간의 통신은 TCP/IP라고 하는 다중 경로 지원 프로토콜을 사용하게 된다.
 Proxy Server사용자와 서비스 서버 사이에 위치하여 사용자 요구에 따라 원하는 정보를 가져오고 이를 사용자에게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하는 서버.
 PSDN(Packet Switched Data Network)공공의 목적을 위해 구성된 패킷 교환 데이터 통신망.
 PSTN(Public Switched Telephone Network)전자 교환기로 사용자들을 연결해 전화와 같은 음성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망. 현재는 일반 개인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모뎀을 사용한 각종 데이터 통신 서비스도 PSTN망을 이용할 수 있다.
 Public Domain Software프로그래머에게 허가를 얻거나 저작권료를 지불하지 않고 자유롭게 배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Pull-Down Menu메뉴 바에 있는 명령어를 클릭한 후에 나타나는 화면상의 명령어 옵션 메뉴, 풀다운이라는 용어는 이러한 아이디어를 구현한 매킨토시에서 유래한 것으로 매킨토시에서는 사용자가 포인터를 메뉴에 갖다 놓았을 때 마우스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지 않으면 그 메뉴는 화면에 계속 남아 있지 않는다. 그러나 도스와 윈도우 프로그램에서는 메뉴명을 클릭한 후에도 메뉴가 화면에 남아 있다.
 Push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직접 취합하는 브라우징 개념과는 달리, 사용자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방송처럼 뉴스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TV나 라디오 등의 전파 방송과 다른 점은 사용자가 미리 원하는 범위를 지정할 수 있다는 점이다.
Choi's Computer Dictionry
Qsound좌우로 구분되어진 2차원 스테레오 방식의 웨이브데이타에 QSound라는 고유의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3차원 효과를 얻는 기술입니다. 일반 스테레오의 경우 양쪽 소리의 단 순 분리에 의해 공간적인 느낌을 받기 어려우나 QSound 알고리즘을 적용하면 반대편 소리의 데이타를 포함하게되어 소리의 변화에 상호작용(소리의 전달현상)하게됩니다. 이에 의해 소리의 이동을 입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QSound 기법은 사실적인 3차원 사운드를 구현할 수 있지만 웨이브데이타에 한정되며 적용하기위해 실시간 처리 를 수행할 수 있는 별도의 ADSP 프로세서가 필요합니다. 또한 응용프로그램에서 이를 적용하여 개발되어야 하기 때문에 보편화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현재 몇몇 PC용 사운드 카드에서 이 방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Query데이터베이스 관리에서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검색할 데이터의 종류를 프로그램에 알려 주는 검색 질문.
 Query Language데이터베이스 관리 프로그램에서 검색되는 정보와 그 정보를 화면상에 나타낼 때나 인쇄할 때의 배치 방법을 설명하는 검색 및 데이터 편집 언어.
 QuestionsURL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보통 Netscape, Lynx, Mosaic과 같은 WWW Browser가 사용된다.
 QuickBASIC마이크로소프트 베이식으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위한 고성능 컴파일러.
 QuickTimeApple Computer가 개발한 전자 video 형식인데 압축기법으로 동시에 영상과 음향을 통합 해 보여준다.
 Quicktime For Windows확장자가 (.mov)로 끝나는 파일을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미국의 애플이라는 회사에서 만들었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컴퓨터로 영화와 같은 동영상을 볼 수 있다.
 Quick Time Movie애플 사에서 만든 컴퓨터에서 움직이는 동영상을 구현하는 방식. 이런 방식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비디오포윈도와 MPEG이 있다. 퀵타임무비로 된 데이터는 확장자가 .mov이며 이 파일을 보려면 구동장치를 먼저 설치해야 한다.
 Quit사용자가 선택했던 모든 환경 설정과 데이터가 정확하게 저장되도록 프로그램을 정상적으로 종료시키는 것.
 RAID(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s)하드디스크가 병렬로 여러 개가 연결되어 있는 디스크 장치로서, 주로 서버급의 대용량 저장장치를 필요로 하는 곳에 설치된다. 이것은 여러 하드디스크들에 동시에 액세스되기 때문에 데이터의 저장 속도가 빠르고 자동으로 백업이 가능하므로 데이터의 안정성이 뛰어나다. 또한 연경되어 있는 하드디스크의 일부가 오류를 일으켰을 경우 전원이 들어온 상태에서도 해당 하드디스크만 분리하고 다른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수도 있다.
 RAM(Random Access Memory)읽고 쓰기가 자유로운 기억 장치인 메모리를 말한다. 예전에는 DRAM을 주로 사용했지만, 현재는 SDRAM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SDRAM 참조)
 RAMDAC(Random Access Memory Digital to Analog Converter)램댁(RAM DAC)이란 색상 팔레트 정보를 담고 있는 'RAM'과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바꿔주는 장치인 'DAC(Digital Analog Converter)'의 합성어이다. 램댁은 색상을 표현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며, 색상 팔레트의 수가 많을수록 다양한 해상도와 색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 모니터로 최종 출력하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적색의 신호가 디지털 신호로 '01100011'일 경우, 색상 팔레트에 있는 정보와비교하여 적색임을 판별하고, 그 색에 해당하는 아날로그 신호 를 보내는 작업이 이에 해당한다.
 RAM Disk소프트웨어 프로그램에 의해 디스크 드라이브를 흉내내도록 구성되는 램 영역.
 Random Access컴퓨터가 정보의 해당 위치까지 차례대로 훑어가지 않고 정보를 직접 액세스할 수 있는 정보 저장 및 검색 방법.
 Raster컴퓨터나 텔리비전 화면에서 이미지를 형성하는 수평의 행 패턴. 각 행 내에는 개별적으로 빛을 내는 점들이 있다.
 RDBMS(Relational DataBase Management System)데이터베이스 응용프로그램을 생성, 설치, 유지하는 데 필요한 프로그램과 프로그래밍 도구, 그리고 문서 작성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춘 프로그램.
 Read디스크 드라이브 등의 장치로부터 데이터나 프로그램 명령을 검색하여 컴퓨터의 메모리로 그 데이터를 옮기는 것.
 README File프로그램의 메뉴얼에는 들어 있지 않은 임시변동의 정보가 담겨 있는 텍스트 파일. 주로 응용 프로그램의 설치 디스크에 포함되어 있다.
 Read-Only읽기는 가능하지만 삭제가 불가능한 것. 읽기 전용 데이터를 편집, 포맷, 수정할 경우, 그 파일을 같은 이름으로 저장할 수는 없다.
 Real Mode프로그램마다 메모리 내의 한정된 기억장소가 주어져서 주변장치를 직접 액세스 하도록 하는 인텔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운영 모드.
 Real Time명령을 내리자마자 곧 바로 실행된다는 뜻이다. 컴퓨터에서는 영화나 음악 등을 컴퓨터로 들을 때 준비 시간 없이 곧바로 보거나 들을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Real-Time Processing입력장치와 프로그램에서 요구된 처리를 즉각적으로 실행한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주로 신호 처리와 제어 등의 분야에서 입력 데이터를 차례대로 처리하는 것을 가리킨다. 일반 PC분야에서는 PC통신의 데이터 압축과 동화상의 삽입 등에서 실시간 처리를 한다.
 Recovery컴퓨터 시스템을 이전의 안정된 운영 상태로 되돌려 놓는 것 또는 지워지거나 잘못 지정된 데이터를 복구하는 것.
 Recovery Disk사용자의 컴퓨터가 바이러스에 걸려서 사용이 어려울 때 이를 복구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는 디스크, 클린 디스크 부팅이 가능하도록 한 디스크이며 사용자 컴퓨터의 중요한 정보가 보관되어 있다. 바이러스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백신 프로그램들 중에는 이런 복구 디스크를 만드는 기능을 제공하기도 한다.
 Re-Engineering컴퓨터를 기본으로 하는 자동화 방법. 작업 수행 방식을 근본적으로 제설계하고 재설계된 작업 처리 과정을 강화하는 컴퓨터 도구를 선택한다.
 Refresh데이터의 디스플레이나 저장을 반복하여 화면이 희미해지거나 데이터가 없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 비디오 디스플레이와 램은 정기적으로 재생되어야 한다. 이전의 몇명 도스용 램은 프로그램에서는 리프레시 명령어가 그래픽이나 텍스트를 편집한 후 디스플레이를 수정하는 데 사용되었다.
 RegisterCPU가 적은 양의 데이터나 처리과정에 필요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기 위해 사용되는 프로세서 안에 있는 고속의 기억 회로, 명령 레지스터, 주소 레지스터, 색인 레지스터 등 보통 플립플롭으로 구성된다.
 Registry윈도 95에서 시스템이나 프로그램에 관계된 사항을 디렉토리 구조로 정리한 데이터. 윈도 3.1에서는 관련 정보를 텍스트 형식의 INI 파일로 정리하였으나, 로딩 시간이 길고 128줄 이상을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윈도 95에서는 데이터 형식으로 바꿨다.
 Regulator입력이나 출력 부하의 변화에 관계없이 출력의 전압이나 전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소자 또는 회로.
 Reliability컴퓨터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가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수행되고 고장이나 오류 섞인 작동 없이 일관되게 수행될 수 있는 능력.
 Removable Mass Storage베르누이 상자나 테이프 백업 시스템 등의 고용량 데이터 저장장치. 프라스틱 봉투나 카세트에 담겨 있기 때문에 드라이브에서 안전하게 분리될 수 있다.
 Rendering컴퓨터 그래픽에서 3차원으로 물체를 작성한 후에 표면에 질감을 주는 작업. 랜더링은 주로 곡면의 질감이나 텍스처 등을 나타내기 위해 쓰이므로 랜더링이 잘된 그래픽은 보다 정교한 표현이 가능하다.
 Repeater네트워크에서 신호를 전송할 때 전송로에서의 에너지 감소를 보장하기 위해 이용되는 회로. 각종 왜곡(일그러짐)을 보정하는 기능들이 부가된다.
 Reset컴퓨터를 껐다 다시 키는 작업으로 리부팅(Rebooting) 이라고 하기도 한다.
 Resolution모니터나 프린터 등의 출력 장치가 생성하는 이미지의 선명함을 측정하기 위한 단위로 주로 가로와 세로의 인치당 점의 개수(dpi)로 측정된다.
 Response Time컴퓨터가 질문에 응답하여 수행하는 데 필요한 시간. 응답 시간은 시스템의 처리량을 정확하게 나타내 주기 때문에 시스템의 성능을 측정하는 데 있어서 접근 시간보다 좋은 측정 기준이다.
 Retrieval!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컴퓨터에서 정보를 찾거나 요약하거나 구성하는 것. 또는 그 정보를 디스플레이하거나 인쇄하는 것.
 Reverse Engineering컴퓨터 칩이나 응용 프로그램의 기능 중 일부나 전부를 모방하거나 복제할 목적으로 칩이나 프로그램을 조직적으로 분석하는 과정.
 RFC(Request For Comments document)인터넷 연구 개발 공동체의 작업 문서로 상세한 절차와 포맷을 제공하는 네트워크 프로토콜이나 서비스 기술을 의미한다. RFC는 전자 우편을 통해 입수할 수 있으며 직접 특정 호스트에 접속해 FTP로 RFC문서를 가져올 수 있다. 그러나 문서에 일단 RFC번호가 부여되어 출판되고 나면, 그 RFC는 영원히 수정되거나 같은 번호를 부여할 수 없다.
 RGB Monitor빨강, 녹색, 파랑에 해당하는 개별적인 입력을 받아들여서 혼합 컬러 모니터보다 더 선명한 이미지를 만드는 컬러 디지털 모니터. EGA모니터가 RGB기술을 사용하고 있지만, RGB모니터는 컬러 그래픽 어댑터(CGA)표준과 같은 뜻으로 사용된다.
 RGB & YUV빛의 삼원색인 빨강, 파랑, 초록을 조합하여 화면에 색상을 표현하는 두 가지 방식. RGB는 디지털 방식의 모니터에서 쓰이고, YUV는 아날로그 방시그이 모니터에서 사용된다.
 Ring NetworkLAN에서 워크스테이션, 공유 주변 장치, 파일 서버를 포함한 여러 노드가 폐쇄 루프 케이블 주위에 배열되어 있는 분산 통신망 형태.
 RISC(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처리 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프로세서가 실행할 수 있는 명령어의 수를 최소로 줄인 CPU. CISC와는 다른 개념으로 개발된 방식인데 IBM에 의해 개발됐다. 현재 대부분의 CPU에 적용되고 있다.
 ROLAP(Relational OLAP)관계형 데이터베이스(RDB)에 대한 SQL명령문을 생성하는 데이터 질의 도구로서 기존의 관계형 DBMS환경에서 OLAP애플리케이션을 개발, 구현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
 Role Playing Game사용자가 주인공을 움직이면서 게임을 할 수 있는 게임을 말한다. 어드벤쳐 게임과 비슷하지만 롤 플레잉 게임은 주인공의 능력을 자꾸 키워나가면서 강력한 힘을 얻게 된다.
 ROM(Read Only Memory)미리 써놓은 자료를 읽을 수만 있는것으로, 사전이나 연표와 같다고 생각 하면 된다. 전기를 끊어도 자료가 지워지지 않으므로 비휘발성 메모리라고 한다. 최근에는 기억 된 자료를 지우고 다시 쓸 수 있는 EEP롬. 이것이 더 발전한 플래시 메모리 등이 나오고 있다.
 Router여러 개의 네트워크를 연결할 때 한 네트워크에서 다른 네트워크로 통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장치. 네트워크간의 주소를 변환하거나 프로토콜을 맞게 변환하는 기능도 갖고 있다. 따라서 라우터에 이상이 생기면 네트워크간의 데이터 전송이 느려지거나 안될 수 있다.
 RPM(Revolution Per Minute)디스크가 1분에 회전하는 회수를 말한다.
 RS-232C모뎀과 터미널간의 연결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컴퓨터와 터미널간 그리고 PC와 PC간의 연결에도 널리 쓰인다. 25개의 핀이 있지만 병렬 전송이 아닌 직렬 전송 방식 으로 사용한다. 1과 0을 구분하기 위해 -15V = 1, + 15V = 0으로 전송선을 통해 전압이 전달되는 전압구동 방식을 사용한다.
 RSI(Repetitive Strain Injuries)반복된 긴장으로 인한 상해를 말하는 RSI증후군은 키보드 등의 반복된 작업으로 인한 신경골절의 약화로 나타난다. 장시간 타이핑을 하면 허리와 어깨 등이 결리는데, 이 RSI는 VDT증후군과 더불어 대표적인 컴퓨터 직업병이다.
 RTF(Rich Text Format)컴퓨터들 사이에 전자문서들을 주고 받을 수 있게 해줄때 흔히 쓰이는 교환 형식이다.
 Run-Time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실행하는 기능을 가진 소프트웨어에서 개발 기능을 빼고 애플리케이션의 실행만을 할 수 있도록 한 것. 기능을 한정한 만큼 가격이 싸며, 때로는 무료로 배포되기도 한다.
 SAA(System Application Architecture)PC에서 대형 컴퓨터까지 다양한 형태의 IBM컴퓨터간의 통신을 위한 표준 세트.
 Sampling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바꿀 때에 그 신호를 일정 시간마다 추출하는 것을 말한다. PCM과 다른 점은 PCM은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바꾸는 작업 전체를 말한다.
 Sampling Rate1초당 샘플링을 거치는 횟수. Hz단위를 쓰며 8000Hz라는 말은 1초에 신호가 8천번 오고 가는 것을 말한다. 샘플링을 많이 할수록 음질은 좋아지지만 차지하는 용량이 커지는 단점이 있다.
 Satellite다중 사용자가 컴퓨터 시스템에서 중앙 호스트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 단말기나 워크스테이션 등을 말한다.
 Satellite Internet위성을 통해 디지털 위성방송을 시청하듯 접시 안테나와 특수 어댑터가 부착된 PC를 통해 고속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 현재 전화선을 이용한 모뎀 속도보다 10여배 빠른 400Kbps(초당 한글 25,000자)의 속도로 인터넷 정보를 검색할 수 있으며 28,800bps의 속도로 전자 우편, 파일 등을 보낼 수 있다. 따라서 전화선으로 힘들었던 인터넷 화상 회의, 동영상 검색 등도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다.
 Saturn세가 사에서 제작한 가정용 오락기. 새턴이라는 이름은 개발 당시의 프로젝트 명이기도 하며 세가 사의 여섯 번째 게임기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94년에 발매된 이 게임기는 32비트 하드웨어로 TV에 연결하여 조이스틱과 비슷한 패드로 게임을 즐긴다.
 Scalable Font특정 범위 내에서 이그러짐 없이 어떤 크기로도 확대하거나 축소할 수 있는 화면 폰트 또는 프린터 폰트. 배율 조정 가능 폰트를 만들어 내는 데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외곽선 폰트 기법이지만, 선의 행렬의 형태로 글자가 만들어지는 스트로크 폰트(stroke font)기법 등 다른 기술도 이따금 사용된다. 매킨토시와 윈도 시스템용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배율 조정 가능 폰트로는 포스트스크립트 와 트루타입폰트가 있다.
 Scalability컴퓨터 시스템에서 나중에 필요한 기능을 덧붙여 쉽게 전체 시스템의 기능과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속성.
 Scaling컴퓨터 그래픽이나 출력 시 객체의 크기를 조정하는 것.
 Scanner사진이나 그림 등을 일종의 그림파일로 만드는 장치이다. 이것을 이용해 자신의 사진을 그림 파일로 만들어 문서나 홈페이지 등에 넣을 수 있다.
 SCI(Science Citation Index)국가의 과학 기술력을 나타내는 척도로 여러 나라에서 두루 쓰인다. 미국의 과학정보연구소(ISI)라는 사설 기관이 과학 기술력의 척도로 지난 60년대부터 이 지수를 사용했다. SCI정보는 수요자의 요구에 따라 국가별, 분야별로 가동돼 온라인, CD-롬에는 3,100종의 논문이 기본 학술자로 이용되는데, 이 때문에 가끔 국가별, 연구기관별 논문 수 통계 등에서 차이가 생기기도 한다. 최근 과학기술처 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경우 96년 약 7,300편의 논문을 발표, 세계 19위를 했다. 1위는 약 28만편의 미국, 2위는 7만3,000여편의 영국이 차지했다.
 Screen Font중화질 모니터에서 사용하기 위해 프린터 폰트를 모방하여 디자인된 비트맵 폰트.
 Screen saver화면보호기를 말한다. 계속해서 컴퓨터를 켜놓거나 TV를 켜놓고 사용하지 않으면 빛이 한 곳으로만 계속 쏘아지기 때문에 TV화면이나 모니터가 까맣게 타는 경우가 있었다. 이런 경우 빛이 한곳으로 쏘아지는 것을 막기 위해 정해진 시간이 지나면 빛이 쏘아지는 위치를 바꾸면서 움직이는 그림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이 바로 화면 보호기이다.
 Script전자 우편 시스템에 접속하는 것 같은 특정 절차의 수행 방법을 프로그램에 알려 주는 일련의 명칭.
 Script Language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닌 사용자 언어로 작성한 짧은 프로그램을 가리킨다. 예를 들면 운영체제의 명령어 해석기로 작성한 쉘스크립트나 통신 프로그램에서 자동 접속을 위한 키메크로 등도 일종의 스크립트이다.
 Scroll bar이용자들이 스크린 상의 전자 문서를 돌려가며 볼수 있게 만든 graphic computer interface의 요소이다.
 SCSI(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다양한 컴퓨터 입출력장치를 연결하는 표준 버스 규격 중의 하나로서 고급 PC나 서버에 자주 쓰인다. 데이지 체인 방식을 사용, 최대 7개까지 하드웨어 장치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고, 빠른 속력과 안정된 동작을 제공하며, 최근의 '울트라와이드'스카시 방식은 최대 40MB/s의 전송률을 보인다. 보통 '스카시' 라 통용되나, 발음할 때에는 '스커지(scuzzy)'로 읽는 것이 정확하다.
 SCSI-2(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2)여러개의 주변장치를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동시에 제어할 수 있는 SCSI를 개량한 SCSI-2는 기존의 8∼10MB/s의 전송 속도를 20MB/s 이상으로 크게 증가시킴으로써 여러 기기가 사용되고 많은 전송량이 요구되는 멀티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인터페이스로 각광받고 있으며, 소규모의 컴퓨터 운영 환경이나 외장형 주변기기를 주로 사용하는 곳에 적합하다.
 SDK(Software Development Kit)운영체제를 시작으로 다양한 API개발자들이 API의 보급을 위해 그 기능을 사용한 소프트웨어 개발자용 라이브러리나 도큐먼트, 개발툴 등을 함께 묶은 것. 간혹 유료로 제공되기도 하지만 자신의 API를 보급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대부분 무료로 제공한다.
 Search Engine인터넷에서 정보를 찾아주는 프로그램이나 알고리즘. 탐색 엔진을 바탕으로 만든 사이트(장소)를 검색 사이트라고 한다. 대표적인 검색 사이트로는 야후, 알타비스타, 심마니, 미스다찾니 등이 있다.
 Sector플로피디스크나 하드디스크에서 저수준 포맷이 진행되는 동안 그 디스크상에 기호화되는 동심원 내의 한 구역. IBM PC호환 컴퓨터에서는 대개의 경우 하나의 섹터에 512바이트의 정보가 포함된다.
 Sector Interleave하드디스크가 빠른 속도로 회전하다 보면 어떤한 섹터에서 읽기/쓰기 동작을 한 후 다음 섹터에서 읽기/쓰기 동작을 해야되는데 이 동작이 일어나기 전에 지정된 섹터가 지나가 버려 하드디스크가 그냥 다시 한바퀴를 돌아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러한 동작은 하드디스크에 커다란 성능 저하를 주는데 이를 막기 위해 플래터의 회전 속도에 따라 섹터 사이에 일정한 간격을 두는데 이것을 섹터 인터리브 라고 한다.IDE방식부터는 자동 인터리브 방식이 사용되고 있어 사용자는 별로 신경쓸 필요가 없다.
 Security권한을 부여받지 못한 사람들이 데이터를 검색하거나 복사하지 못하도록 하는 데이터 보호 체계.
 Seek보조 기억 장치에서 디스크의 영역에 읽기/쓰기 헤드를 위치시켜 데이터나 프로그램 명령을 검색하도록 하는 것.
 Seek Time보조 기억 장치에서 읽기/쓰기 헤드를 디스크상의 정확한 위치에 도달시키는 데 걸리는 시간.
 Semiconductor구리 등의 강한 전도성을 가진 물질들과 절연 물질들 사이의 중간적인 성격을 가지는 실리콘이나 게르마늄 등의 물질. 다양한 저항을 가진 반도체 웨이퍼나 칩 등을 조합하여 다양한 전자적 장치들을 만들어 낸다. PC에서 반도체 물질은 마이크로프로세서와 내부 기억장치, 그리고 여타의 다른 전자 회로들에 사용된다.
 Sequence Control Structure작성된 순서에 따라 프로그램 문장을 수행하도록 컴퓨터에게 명령하는 제어 구조.
 Sequential Access컴퓨터가 원하는 정보에 이르기 위해 저장된 데이터 항목을 따라 순차적으로 이동하는 정보 저장과 검색 기법. 카세트 테이프 레코더 등의 순간 접근 매체들은 임의 접근 매체들보다 휠씬 속도가 느리다.
 Serial Mouse컴퓨터의 직렬 포트에 직접 연결하도록 설계된 마우스.
 Serial Port사용자의 컴퓨터와 직렬 프린터, 모뎀 및 다른 컴퓨터들 사이의 비동기 통신을 동기화시키고 관리하는 포트. 주로 모뎀이나 마우스 등을 연결할 때 이용된다.
 Serial Printer컴퓨터의 직렬 포트에 연결하도록 설계된 프린터.
 Server다른 컴퓨터의 특별한 Client 프로그램에게 요청받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한 기계가 네트워크의 Client 이용자들에게 동시에 많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Client, Network 참고)
 Server Application객체 연결 및 포함(OLE)에서 소스 문서를 만들어내는 프로그램. 소스 문서의 데이터는 클라이언트 응용 프로그램이 만든 하나 이상의 목적 문서에 연결되거나 포함된다.
 Server-Based Application네트워크 파일 서버에 저장되어 있어서 동시에 여러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버전 프로그램.
 Server/Client서로 연결된 네트워크에서 자료를 제공하는 쪽이 서버, 자료를 제공 받는 쪽이 클라이언트가 된다. 프로그램에서도 서버용과 클라이언트용으로 따로 나뉘는데, 예를 들어 FTP 프로그램으로 파일을 전송 받을 때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된다.
 SET(Secure Electronic Transaction)비자와 마스터카드 사가 공동으로 만든 신용카드 기반의 인터넷 전자 지불 프로토콜. 인터넷상에서 신용카드로 물건을 사고 파는 것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암호화 기술을 도입한 안전한 신용카드 지불 시스템.
 Setup프로그램을 컴퓨터에 설치하는 작업이나 프로그램이 제대로 실행되도록 환경을 설정하는 작업을 말한다. 프로그램 설치를 뜻하는 다른 말로는 인스톨(Install) 이 있다.
 Shading움직이는 물체의 색은 광원과의 거리와 광원의 색, 각도에 따라 계산된다. 이를 고속으로 계산하기 위해서는 중요한 점 몇 개를 우선 계산하고, 계산한 점 사이를 적당한 간격으로 증감시키는 기술이 사용되는데, 이러한 기술을 셰이딩 또는 그라우드 셰이딩(Gouraud Shading)이라 한다.
 Shadow RAM80386, 80486 컴퓨터 시스템에서 롬으로부터 일상적으로 검색되는 프로그램을 위해 640K에서 1M사이에 할당된 상위 메모리 영역의 일부분. 램이 롬보다 빠르기 때문에 섀도우 램릉 시스템의 성능을 높여 준다.
 Shadow Mask모니터 브라운관의 제조 방식으로 빨강, 녹색, 파랑 3가지 색을 담당하는 빔이 모여 하나의 점을 만들고 다시 이 점들의 집합으로 색상을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트리니트론 방식보다는 화발과 선명도가 다소 떨어진다. 아직까지는 대부분의 모니터가 이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Shared DiskLAN에서 사용자가 공유하는 파일 서버 디스크를 말한다. 각 사용자는 마치 자신의 PC에 접속돼 있는 외부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듯이 사용하게 된다. 따라서 공유 디스크에 보존한 파일은 다른 사용자도 이용할 수 있다.
 Shareware시험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저작권이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 미리 셰어버전을 써본 뒤, 프로그램이 마음에 들면 저작자에게 대금을 지불하고 정식 버전을 구입한다.
 Shell일반적으로 사용하기 까다롭다고 생각되는 프로그램이나 운영체제에 개선된(대개의 경우는 메뉴구동형)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도록 설계된 유틸리티 프로그램.
 Shell Service웹과는 달리 텍스트 명령어를 사용해 인터넷을 사용하는 서비스, 즉 텔넷이나 고퍼 등 명령어를 직접 사용해야 가능한 서비스를 말한다.
 Shop Cart ProgramCGI프로그램의 일종으로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자들이 여러 웹 페이지에 걸쳐 있는 다양한 상품들을 선택해서 입력할 수 있게 한 프로그램. 상품 코드를 기억하거나 메모해 놓지 않더라고도 해당 품목을 체크해 두었다가 맨 나중에 실제 주문을 명령하는 버튼만 누르면 되는 프로그램.
 Shortcut윈도95에서 실제 아이콘이 아니라 가상으로 만들어진 아이콘을 말한다. 단축 아이콘은 실제프로그램이 아니라 실행 프로그램을 가리키는 것이므로 이 아이콘을 지운다고 해도 실제 프로그램은 지워지지 않는다. 단축 아이콘은 기본적으로 오른쪽 아래에 작은 화살표를 가지고 있다.
 Shortcut Key다른 중간 단계의 메뉴들을 생략하여 자신이 원하는 명령어나 대화 상자에 직접 도달할 수 있게 하는 단축 글쇠를 제공하는 글쇠 조합.
 SI(System Integration)
기업의 경영 목표 달성을 위해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는 종합 서비스를 말한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망, 전산 인력 등의 전산 지원을 일의 목적과 특성에 맞게 통합하여 최적의 해결점을 제시하고 정보 시스템을 개발, 유지보수하는 과정가지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SIG(Special Interest Group)공통의 관심사를 가지는 구성원들끼리 구성한 컴퓨터 네트워크 시스템 또는 특정 단체의 하위 단체.
 SIGGRAPH47년 컴퓨터에서 관심 있는 사람들의 모임이었던 ACM의 산하 조직 35개중 하나이다. 컴퓨터 그래픽 전문가들의 비영리 단체.
 Signal전송 채널에서 발생하는 무작위적이고 의미 없는 잡음과는 달리 일관성 있게 정보를 표현하는 전송 내용.
 Signature전자메일과 컴퓨터 뉴스그룹에서 메시지 전송자의 이름과 소속된 조직, 주소, 전자우편 주소, 전화번호 등이 들어 있는 서너 줄 정도의 간단한 파일. 대부분의 시스템은 사용자가 전송하는 각 메시지의 끝에 이러한 파일이 자동으로 추가되도록 환경 설정을 할 수 있다.
 Silicon Valldy미국 캘리포니아주의 산타클라라 밸리에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첨단 기술 업체 집중 지역. 실리콘이란 단어는 실리콘 칩의 설계와 제조에 대한 그 지역의 명성을 상징하고 있다.
 SIMD(Single Instruction Multiple Data)하나의 명령어로 여러개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구조. 예를 들어 64비트 레지스터를 가진 프로세서가 하나의 명령어로 8비트 데이터를 동시에 8개까지 처리할 때 SIMD방식이라고 한다.
 SIMM(Single In-line Memory Module)256K나 1MB, 2MB의 램을 컴퓨터에 추가하는 데 필요한 모든 칩이 들어 있는 착탈식 메모리 모듈.
 Simulation컴퓨터의 용도 중에서 어떤 아이템에 대한 모델을 만들어 그 모델의 동작을 조사함으로써 분석자가 해당 아이템의 특성을 탐구하도록 하는 분석 기법.
 Simulation Game전투기나 탱크 등을 모의 조정하는 게임으로 많은 하위 장르를 갖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장르는 F-22나 아파치 같은 군사 무기를 조정하는 비행 시뮬레이션이며, 일정 기간 동안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육성 시뮬레이션, 주어진 공간 안에서 전투를 벌이는 전략 시뮬레이션, 국가나 동시를 대상으로 경제를 책임지는 경영 시뮬에이션 등이 있다.
 SIP(Single In-line Package)전기 회로를 넣어 두고 보호하기 위해 설계된 프라스틱 케이스로서 이 케이스의 한 면에는 핀들이 일렬로 돌출되어 있다.
 SIPC(Simply Interactive Personal Computer)마이크로소프트와 컴팩 사등이 컨소시엄을 만들어 제작한 개인용 컴퓨터. SIPC는 인터넷 웹 브라우저를 운영체제로 하고 있어 인터넷에 접속하기 쉽다. 또한 비디오, TV등 가전제품들과도 연결이 가능하여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가전 제품의 제어가 가능하다. SIPC는 USB라는 새로운 개념을 사용하여 가전제품을 연결한다.
 Site인터넷에서 주소를 가지고 있는 컴퓨터를 말한다. 요즘에는 월드와이드웹이 유행하면서 홈페이지와 사이트가 거의 같은 뜻으로 쓰이기도 한다.
 Site License구입자가 특정 소프트웨어를 조직 내에서 사용하기 위해 여러 벌 복사하는 문제에 대해 소프트웨어 저작자와 구입자 사이에 이루어지는 합의.
 SLIP(Serial Line Internet Protocol)보통 전화선(serial line)과 모뎀으로 컴퓨터를 인터넷으로 접속하는 프로토콜. PPP가 SLIP대신 등장하고 있다. (Internet,PPP 참고)
 Slot얇은 홈으로 컴퓨터에서는 메인 보드에 있는 주변장치를 연결할 커넥터를 말한다. 비디오카드나 사운드카드 등의 주변 장치는 슬롯을 통해 컴퓨터와 연결된다. 슬롯은 내부의 정보가 흐르는 버스의 구조에 따라 외관과 이름이 다르다. 슬롯에는 ISA, VESA, PCI 등이 있다.
 SmallTalk서로 간에 메시지를 전송하는 객체들을 통해 계산 작업을 처리하는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와 프로그래밍 환경.
 Smart Terminal다중 사용자 시스템에서 자체의 처리 회로를 포함함으로써 주 컴퓨터로부터 데이터를 검색할 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처리 연산을 수행하며 또한 주 컴퓨터에서 주어진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는 단말기.
 SMDS(Switched Multimegabit Data Service)새로 개발된 고속정보전송 방식.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TCP/IP 프로토콜의 한 부분인 메일 전송 규약으로, 메일 파일의 형식과 전송 방법을 지정한다. 인터넷에서 전자 우편을 전송할 때 이용되는 표준 프로토콜. SMTP에 기반하여 전자 우편을 보내는 서버를 SMTP서버라고 하는데 이것은 POP서버와 동일한 경우도 있다.
 SNA(Systems Network Architecture)
70년대 IBM호환 기종용 네트워크 구조.
 Snail Mail전통적인 우편 서비스의 느린 속도를 경멸하는 표현(snail은 달팽이를 뜻한다.)
 Software소프트웨어는 윈도우95나 도스와 같은 운영체제뿐만 아니라 게임, 아래아 한글, 데이터맨 프로도 모두 소프트웨어이다. 다른 말로 프로그램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Software Compatibility특정 형태의 소프트웨어를 실행시킬 수 있는 컴퓨터 시스템의 능력.
 Software Eengineering컴퓨터 소프트웨어의 생산성을 개선하고 최적화시키는 응용 과학 분야.
 Software License상용 프로그램에 포함되는 법률적인 합의서. 소프트웨어 저작권은 해당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구입한 사람들의 권리와 의무, 그리고 소프트웨어 제작자의 책임 한계를 동시에 규정하고 있다.
 Software Package필요한 유틸리티 프로그램과 설명서를 모두 포함하는 완전한 상태로 실행 준비가 완료되어 제공되는 컴퓨터 프로그램.
 Software Piracy소프트웨어 개발자의 허락없이 자행되는 판권이 설정된 소프트웨어의 부단 불법 복제.
 SOI(Silicon-On-Insulator)현대전자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기술로서, 실리콘 웨이퍼 위에 바로 회선을 만드는 기존 방식과는 달리 한 번 더 실리콘 박막을 입힘으로써 간단한 구조의 고집적 메모리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기술.
 Sort알파벳이나 아라비아 숫자의 순서에 따라 데이터를 재배치하는 연산.
 SOS Menu윈도 95가 오동작 중이거나 수행 중인 프로그램을 강제로 종료할 때 사용하는 메뉴. 키보드에서 키를 동시에 누르면 나타나는 메뉴로, 이 메뉴가 나타난 상태에서 다시 한 번 같은 키를 누르면 윈도가 재시작된다.
 Sound Blaster Card싱가포르의 크리에이티브랩스 사가 제작한 미디 지원 사운드 카드. 멀티미디어 PC의 표준으로 선정되어 다른 음악 카드들과 호환성을 가지고 있다.
 Sound BoardIBM이나 IBM호환 기종 PC에 디지털 사운드 재생 기능을 추가한 어댑터.
 SoundFontE-mu 시스템즈 사와 크리에이트브랩 사에서 PC오디오 분야의 새로운 표준으로 추진 중인 기술명으로서, 컴퓨터에서 이용할 수 있게 녹음되거나 변조된 사운드 데이터를 뜻한다. 사운드 폰트 기술을 이용하면 개인은 자신이 녹음하거나 남아 제작한 각종 데이터들을 구동하거나 자신이 원하는 사운드를 쉽게 편집할 수 있다.
 Sound Recorder소리를 녹음하고 재생하는 데 사용하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보조 프로그램. 이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려면 사용자의 시스템에 마이크로폰을 포함해서 녹음 기능이 있는 MPC호환 사운드 보드가 장착되어 있어야만 한다. 사운드 레코더는제어 장치의 역할을 하면서 사용자의 컴퓨터를 디지털 테이프 레코더를 전환시켜 녹음된 사운드를 확장자가 WAV인 파일로 만들어 준다. 이 파일은 MPC호환 프로그램들에 의해 액세스될 수 있다.
 Source Code고급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컴퓨터가 실행할 수 있는 기계 명령을 의미하거나 컴파일되기 전에 사람이 작성하여 입력시킨 프로그램 명령을 뜻한다.
 Source Document동적 데이터 교환(DDE)에서 목적 문서라고 부르는 다른 문서에 복사하여 연결시킨 데이터가 들어 있는 문서.
 Speech Synthesis인간의 음성과 흡사한 오디오 출력을 컴퓨터가 생성하는 것.
 Spell Checker맞는 철자의 단어 사전 파일과 해당 문서 내의 각 단어들을 비교함으로써 문서상의 잘못된 철자를 교정하는 역할을 하는 기능으로서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에서 자주 이용된다.
 Spindle스핀들 구동 모터가 주는 회전력을 CD-ROM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트레이가 드라이브 안으로 완전히 삽입되면, CD-ROM 중앙 부분에 있는 지름 1.5cm의 구멍 밑에서 스핀들이 올라와 트레이와 CD-ROM의 간격을 벌려 회전시 접촉되는 것을 막는다. 또한 빠른 속도로 CD-ROM을 회전시키려면 CD-ROM의 고정이 매우 중요한데, 드라이브 안의 스핀들 위쪽에는 고정판이 있어서 스핀들과 고정판 사이에 CD-ROM을 고정시키게 된다.
 Spindle MotorCD-ROM의 회전을 위해 스핀들로 회전력을 주는 역할을 한다. 8배속보다는 16배속이 단위시간당 많은 데이터를 읽어야 하므로 분당 회전수가 많은데, 16배 속의 경우 3,600∼4.200rpm의 빠른 회전수를 가지고 있다. 배속이 높을수록 금색의 웜(Worm)을 제대로 읽지 못하는 경향은, 이처럼 회전 스피드가 빨라 트랙을 찾기가 더 힘들기 때문이다.
 Spooler운영체제의 유틸리티 프로그램에 종종 포함되어 있는 프로그램으로서 프린터 명령어들을 프린터에 직접 보내는 대신 램이나 디스크에 파일로 전달한 뒤 CPU가 일을 하지 않을 때에 프린터 명령어들을 보내는 기능을 한다.
 Spreadsheet Program이 프로그램은 경리 업무를 보는 사람의 워크시트를 화면상에 시뮬레이트하며 눈에 보이는 데이터의 계산을 수행하는 숨은 수식을 끼워 넣을 수 있게 한다. 대표적인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에는 로터스의 로터스1-2-3, 마이크로 소프트의 엑셀 등이 있다.
 SQL(Structured Query Language)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에서 IBM사가 개발한 질의어이며, 대형컴퓨터와 미니컴퓨터에서 널리 사용된다.
 SRAM(Static Random-Access Memory)메모리의 한 종류. 정보를 기억하기 위해서 플립플롭 구조를 사용하여 전원이 꺼지기 전까지는 정보가 사라지지 않는다. 이에 따라 DRAM보다 속도가 빠르다. 반면 가격은 DRAM보다 2배나 비싸다. 일반 메모리보다는 주로 캐시 램으로 사용된다.
 SRPG시뮬레이션과 롤플레잉이 결합된 게임 장르. 최근의 게임들은 하나의 전형적인 장르만 고집하지 않고 다른 장르와 복합되어 새로운 게임을 만들어내는 추세이다. SRPG는 롤플레잉 안에 워크래프트와 같은 전략 시뮬레이션 요소가 가미되어 게임자가 군대나 조직을 이끌고 임무를 달성하게 된다.
 SRS(Sound Retrival System)사람의 청각 구조를 바탕으로 SRS연구소에서 개발한 3차원 사운드기술의 원조. 소리의 주파수에 따라 사람의 귀바퀴를 통해 들어오는 시간에 차이를 분석하여, 시간차이에 의해 소리의 위치를 인식하게 되는 점에 착안하여 개발한 기술입니다. 두개의 스피커에서 3차원 효과를 구현하게 한 방법이며 출력회로의 별도 장치를 통해 주파수 대역별 로 재생시간에 차이를 두어 인위적으로 3차원 효과를 느끼도록 소리를 출력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현재 전자제품이나 스피커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고가에서 저가까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고 성능도 제품별로 다양합니다. 단점으로 2차원의 소리를 3차원으로 처리하는 과정에서 음의 왜곡이 생기거나 장시간 청취할 경우 두통을 유발할 수 도 있습니다.
 Stack프로그래밍에서 스택은 가장 먼저 삽입한 항목이 가장 나중에 제거되는 데이터 구조를 말한다. 하이퍼카드에서 스택이란 말은 공통적인 특성을 가진 하나 이상의 카드를 포함하는 파일을 가리킨다.
 Stand-Alon Computer한 개인의 모든 컴퓨터 관련 요구를 충족시키는 컴퓨터 시스템. 사용자는 자신의 일상 업무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Standard Made마이크로소프트 윈도에서는 80286이상의 컴퓨터에 연장 메모리의 이점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작동 모드로 386확장 모드보다 더 빠르게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다. 그러나 표준 모드는 연장 메모리를 요구하는 프로그램들에 그 메모리를 할당하지 못하며, 도스용 프로그램을 전화면 모드에서만 실행시킬 수 있다. 또한 가상 메모리의 활용도 불가능하다.
 Star NetworkLAN에서 별 모양의 배치 형태를 갖는 중앙 집중식 네트워크 토폴로지. 한 가운데에는 중앙 내트워크 처리기나 배선 집중 장치가 있다. 각 노드들은 그 주변에 정렬되어 중앙 접점에 직접 연결된다. 각 워크스테이션에서 중앙 처리기에 직접 연경되는 케이블이 필요하므로 배선 비용이 많이 든다.
 Start Bit직렬 통신에서 수신 컴퓨터에 데이터 1바이트가 전송된다는 것을 알려 주기 위해 데이터의 흐름에 삽입된 비트.
 Startup Disk사용자가 정상적으로 컴퓨터를 시작하기 위해 사용하는 디스크. 이 디스크에는 운영체제의 일부가 들어 있다. 부트 디스크 또는 시스템 디스크라고도 한다.
 Static Object표준적인 복사해서 붙이기(Copy-and-Paste)기법을 사용하여 목적 문서에 포함시키는 문서나 그 일부를 말한다.
 Status Line프로그램의 상태를 설명하는 응용 프로그램 화면상의 행으로 대개의 경우 화면 맨 아래에 위치한다. 현재 수정 중인 파일명, 커서 위치, (Num Lock)이나 (Caps Lock)글쇠 등과 같이 선택되어 있는 토글키 이름 등이 종종 상태 행에 포함된다.
 Stop Bit직렬 통신에서 수신 컴퓨터에 1바이트의 데이터가 완벽하게 전송되었음을 알려주기 위해 데이터의 흐름에 삽입되는 비트.
 Storage Device대량의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사용되는 보조 기억 장치를 통칭하는 말. 데이터 스토리지라고도 한다.
 String숫자와 문자로 이루어진 열.
 Structured Programming프로그램을 더욱 크게 만들면서도 읽기 쉽고 신뢰할 만하며 유지하기 쉽게 만드는 품질 표준 세트.
 Stylus그래픽 타블릿에서 선으로 된 그림을 그리거나 모니터 화면에서 메뉴 옵션을 선택하는 데 사용되는 펜 모양의 도구.
 S-Type CardISDN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장비로 ISDN용 모뎀이라 생각하면 된다. ISDN의 디지털 신호와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디지털 신호를 맞춰주는 기능을 하는 장치이다. 흔히 ISDN카드, ISDN모뎀으로 불린다.
 Subdirectory도스와 유닉스에서 다른 디렉토리의 아래에 생성된 디렉토리 구조. 서브디렉토리는 파일이나 다른 추가 서브디렉토리를 포함할 수 있다.
 Submenu풀다운 메뉴에서 명령어를 선택할 때 나타나는 하위 메뉴.
 Subroutine특수 기능을 수행하면서 프로그램의 여러 곳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따로 할당되는 프로그램 부분.
 SuperDisk LS-120이메이션, 컴팩, O.R테크놀러지 등 여러 회사가 공동으로 개발한 외장형 보조 저장장치. 기존의 3.5인치 디스크와 호환되며, 전용의 LS-120디스크를 사용하면 미디어 당 120MB의 용량을 저장할 수 있다. LS-120디스크는 서보 신호가 삽입되어 있으며, 이 신호를 슈퍼디스크에 내장되어 있는 레이저 서보 트렉킹 장치로 판독하는 원리로 3.5인치의 제한적인 크기에서 120MB의 고용량을 구현할 수 있다.
 SuperDrive현재 애플 매킨토시 컴퓨터에서 표준이 된 혁신적인 3.5인치 플로피디스크 드라이브. 이 드라이브는 매킨토시의 모든 디스크 형식(400K, 800K, 1.4M)을 읽을 수 있다.
 Superscalar Architecture마이크로프로세서가 일련의 명령을 받아서 동시에 각각의 실행 단위로 여러 명령어들을 보낼 수 있게 하는 설계로 프로세서는 한 사이클 동안에 여러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다.
 Surge Protector고압의 전기파도가 컴퓨터에 전달되어 회로를 손상시키는 것을 막아 주는 저렴한 전기 장치.
 SVC(Switched Virtual Circuit)전송이 요구되는 시기에 설립되는 송신자에서 수신자로의 네트워크 접속. SVC들은 음성 전화 시스템과 ATM과 같은 접속 지향 시스템에서 구현된다.
 SVD(Simultaneous Voice and Data)모뎀을 이용한 통신에서 음성 통화와 데이터 통신을 동시에 하는 기법. 아날로그 방식인 ASVD와 디지털 방식인 DSVD가 있는데 전자는 오디오스팬(AudioSpan)이라는 기법을 이용, 모뎀 칩세트 하나만으로 저렴하게 처리가 가능하나 응용이 한정되어 있다. 반면 후자는 별도의 프로세서가 필요하는 등 비용이 더 많이 드나 다양한 분야에 응용 가능하다. 요즘에는 DSVD방식이 각광을 받고 있으며 또 하나의 국제 표준 규약으로 자리잡을 예정이다.
 SVGA(Super Video Graphic Array)VGA표준을 개선한 것으로서, 최소 가로 80픽셀 세로 1,024픽셀 768라인의 해상도로 16색이나 256색 또는 1,670만가지 색을 동시에 나타낼 수 있다.
 SWAN II방송과 통신을 통합하는 디지털 광 케이블 TV서비스 시스템의 이름. 전화선만으로도 케이블 TV를 볼 수 있고 또 전화를 걸면서도 케이블 TV나 위성 방송 VOD를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인터넷도 쓸 수 있는 초고속 정보통신망. 전화국에서 가입자 근처까지만 광케이블을 깔고 각 가정이나 건물까지는 일반 전화선을 사용하기 때문에 전용 케이블을 깔기 위해 땅을 파헤칠 필요가 없다.
 Swap File하드디스크의 일부를 메모리처럼 사용하는 방법. 메모리가 보족하거나 프로그램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서 하드디스크의 일부를 보이지 않는 파일로 만들어 메로리처럼 정보를 임시 저장한다. 이 때 만들어지는 파일이 스왑 파일이다. 스왑 파일을 함부로 지워서는 안된다.
 Switch명령어의 기능 수행 방법을 변경하도록 도스 명령어에 추가 하는 것. 스위치 기호는 문자 앞에 붙는 슬래시(/)이다.
 Switching Power Supply스위칭 전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스위칭 레귤에이터식 직류 안정화 전원을 말한다. 종래의 변압기를 사용한 전원 장치에 비해 주요 회로가 반도체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소형 경량이며 또 전력 변환효율이 높기 때문에 대용량 장치를 만들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SynchronousCcommunication전기적 클록 신호들에 의해 동기화되는 회로를 사용하여 고속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 동기 통신은 컴퓨터 내에서나 고속 대형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사용된다.
 Synchronous DRAM168핀 DIMM형태로 제공되는 램으로 64비트의 데이터 버스를 제공하고 각 램이 서로 동기되어 작동하므로 기존의 램보다 휠씬 빠른 속도로 작동한다. 전부터 매킨토시 등에서는 사용되고 있었으나 430HX와 430VX칩에서 이를 지원하기 때문에 IBM PC에서도 사용되게 됐다.
 System Disk Program컴퓨터의 기본 운영을 처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러니까 도스가 바로 시스템 프로그램인 셈입니다.
 System File시스템을 부팅시키는데 필요한 정보를 가진 파일이다. 도스에서 IO.SYS, MSDOS.SYS, COMAND.COM, 이 이에 해당된다.
T-1전송속도 1,544,000 bps. 이 속도에는 1 Megabyte를 10초 안에 전송할 수 있지만 full- motion video (10,000,000 bps 필요함)는 구현하기 어렵다. 보통 네트워크를 인터넷으로 연결하는 것이 T-1 이다 (56K, Bandwidth, Bit, Byte,Ethernet, T-3 참고)
 T-3전송속도 45,000,000 bps로 full-motion video는 충분히 전송 가능 (56K, Bandwidth, Bit,Byte, Ethernet, T-1 참고)
 TA(Terminal Adapter)NT(회선 접속 장치)와 S-Type의 기능을 통합한 접속 장치. 이것은 일반 전화기와 팩스를 연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ISDN전화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요즘은 S-Type커드보다 TA가 주로 생산되고 있으며, 64KB부터 128KB까지의 속도를 지원한다.
 Table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나타내는 기본 구조로, 행과 열의 관계에 의해 데이터 항목들을 서로 연결한다. 레코드 방식 데이터베이스 관리 프로그램에서 행(row)은 데이터 레코드에 해당하고 열(column)은 데이터 필드에 해당한다.
 Tablet좌표를 지시하는 장치(포인팅 디바이스)와 지시한 좌표를 감지하는 판 모양의 장치를 조합한 도형 작성을 위한 입력 기기.
 Tag인터넷 홈페이지를 만들때 사용되는 부호. HTML문서는 기본적으로 텍스트 문서이기 때문에 표현할 수 있는 문단이나 표 등의 부호 역시 텍스트가 사용된다. 태그는 '<>'로 둘러싸인 기호이며 사용자가 직접 태그를 입력하지 않는 오소링 프로그램이라도 완성된 HTML문서에는 태그가 삽입된다.
 Tape Backup백업은 손실 가능한 자료를 보관하기 위해서 하드디스크로부터 영구 보관이 가능하고 교체하기 쉬운 매체로 복사하는 것을 말한다. 테이프 백업은 자기 테이프에 자료를 저장하는 방법이다. 싼 값에 비해 많은 용량을 저장할 수 있어 보관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Tape Drive자기 테이프를 사용하는 보조 기억 매체. 백업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TAP(Telephony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윈도 95에서 프로그래머가 모뎀과 전화 걸기를 제어할 수 있도록 만든 여러 가지 루틴을 담은 표준 라이브러리.
 TCL(Tool Command Language)전부터 이것은 유닉스 환경에서 모티프와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스크립트 언어로 많이 사용됐다. 이것은 웹 관련 프로그래밍이나 실시간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 많이 쓰이는 언어이다. 이것은 자바와 같이 플랫폼에 상관없이 동작하는 크로스플랫폼 구조와 스크립트 상에서 지원되는 강력한 GUI기능이 그대로 웹에 탑재된다는 점에서 최근 들어 다시 각광을 받고 있다. 컴포넌트의 작성을 통한 응용 프로그램 개발 시간 단축과 빠른 실행 속도가 장점이다.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기종이 서로 다른 컴퓨터 시스템을 서로 연결해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통신 프로토콜로서 80년 초반에 미국 국방부가 제정했다. TCP/IP의 기본 서비스에는 리모트 로그인, 파일 전송 및 전자 우편이 있다. 이밖에도 TCP/IP에 의해 연결된 네트워크 장치는 LAN노드의 물리적인 주소를 살핀다든지, 기기의 영문자를 숫자명으로 매핑한다든지, 네트워크를 관리한다든지 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이들 일련의 프로토콜은 호스트의 하드웨어, 운영체제, 접속 매체의 차이와 관계없이 동작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IP Number, Internet, UNIX 참고)
 TDMA(Time Division Multiple Access)채널로 나뉜 음성 주파수 대역을 다시 여러 시간대로 나눠 신호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유럽, 미국, 일본에서는 각각의 실정에 맞게 개량해 사용하고 있다. GSM(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s)은 유럽식 TDMA방식이다. TDMA는 채널당 수용 용량이 FDMA방식의 3-8배다.
 TDMX(Time Division MultipleXing)LAN에서 동일한 케이블로 두 개 이상의 신호를 번갈아 전송하는 기법. 이 방식은 베이스밴드(디지털) 네트워크에서 사용되고 있다.
 TDX멀티미디어 정보를 수용할 수 있는 최신형 교환기로 현재 TDX-10A까지 공급돼 있다. 현재 개발 중인 TDX-100교환기는 가입자 용량을 최대 20만 회선까지 수용할 수 있으며 음성 뿐 아니라 저속, 중속의 비음성 서비스가 가능하다.
 TechinfoMIT에서 개발한 공공의 campus-wide information system.
 Telecommuting원거리 통신 설비를 갖춘 컴퓨터 시스템을 사무실과 연결하여 가정에서 업무를 처리하는 것.
 Telnet미국 최초의 공중 패킷망. 인터넷을 포함해 전산망이 제공하는 대표적인 서비스로서 전자우편, 게시판, 원격 로그인의 3가지 서비스를 한다. 텔넷에서는 실제의 단말에 의존하지 않는 가상 단말의 인터페이스를 정해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에 가상 단말의 기능을 교섭하기 위한 프로토콜을 규정하고 있다.
 Template프로그램에서 표준화된 문서를 작성하는 데 필요한 텍스트와 수식이 들어 있는 문서 또는 워크시트. 탬플릿은 나중에 이러한 문서들을 자동적으로 만드는 데 사용할 수도 있다.
 Terabyte약 1조 바이트(실제로는 1,099,511,627,776byte), 즉 1000GB나 100만 MB를 말한다.
 Terminal다른 장소에 있는 컴퓨터에 명령을 송신 하는 기계 또는 소프트웨어.
 Terminal Emulation통신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PC를 데이터 통신용의 단말기로 변환하는 것.
 Terminal Server한 쪽에는 다수의 모뎀들에 연결되고 다른 쪽에는 LAN 이나 Host 기계에 연결된 특별한 컴퓨터. 한쪽에서 들어오는 요청 또는 명령을 해당 node에 연결한다.인터넷에 연 결돼 있으면 대부분의 Terminal Server들은 PPP 나 SLIP 서비스를 제공한다. (LAN, Modem, Host, Node, PPP, SLIP 참고)
 Text Editor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목적 코드를 생성하고 편집하며 저장하기 위해 설계된 프로그램. 텍스트 에디터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해 설계되었기 때문에 항목 입력 및 단어와 숫자의 편집을 쉽게 할 수 있는 기능들이 있다.
 Text File표준 아스크 문자 이외의 것은 포함하지 않는 파일(제어 문자나 확장 아스키 문자는 포함되지 않는다.)
 Text Mode내장 256표준 문자 세트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이미지를 표시하는 IBM PC호환 비디오 보드의 운영 모드. 문자 모드라고도 한다.
 Texture Mapping생성된 3D 이미지인 폴리곤의 각각의 면 위에 이미지를 넣는 작업. 최근 대부분의 3D 게임이 텍스처 매핑을 사용해 화려한 화면을 나타내고 있으며, 정밀한 이미지를 그려넣기 위해서는 그래픽 카드 성능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최근 텍스처 매핑을 개량한 빠른 속도의 'MIP 매핑' 방식도 쓰이고 있다.
 TFT(Thin Film Transistor)-LCD필름과 같은 얇은 소자(초박막 트랜지스터)를 사용한 LCD는 화면의 정면에서 볼 때만 선명할 뿐 사각에서는 잘 보이지 않는데 비해 반해, TFT-LCD는 45도 이상의 각도에서 보아도 화면을 볼 수 있으며 화질도 선명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브라운관(CRT)과 비교해도 밝기, 해상도, 출력 속도 등에서 손색이 없다.
 Thermal Printer특수처리된 용지 위헹 달구어진 철필을 움직임으로써 이미지를 형성하는 비충격식 프린터.
 Third-Party Vendor
특정 상표의 컴퓨터를 위한 보조적인 하드웨어 상품을 판매하는 회사.
 Thread컴퓨터 뉴스그룹에서 한 주제에 관해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게시물들을 의미하는 말.
 Three-Ddimensional Graph
폭(X축), 높이(y축), 깊이(z축)등 세 축을 사용하여 정보를 나타내는 업무용 차트 또는 과학용 차트.
 Throughput디스크 드라이브 등의 보조 기억 장치를 포함한 모든 시스템 요소들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능력으로서, 컴퓨터의 전체적인 성능을 나타낸다.
 Thumbnail ImageThumbnail은 손톱이라는 뜻으로 그래픽 파일을 작게 만든 것을 가리킨다. 그래픽 프로그램이나 홈페이지에서 원래 그림 파일보다 작은 이미지를 미리 보여 주고 그 썸네일 이미지를 선택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여준다. 특히 월드 와이드 웹에서 이미지 파일은 크기가 커서 화면에 보여지기가지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이럴 때 썸네일 이미지를 준비해 두고 원본을 따로 준비하면 전송 속도를 줄일 수 있다.
 TIFF(Tagged Image File Format)최대 300dpi의 해상도로 스캐닝된 이미지를 위한 비트맵 그래픽 형식.
 Time Out컴퓨터가 어떤 장치(또는 원격컴퓨터)에 액세스하려고 할 때 당연히 있어야 할 반응이 없어서 키보드의 기능이 정지되는 장애.
 Time Sharing각 사용자가 자신만이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으로 착각하게 하는 다중 사용자 컴퓨터의 자원 공유 기법.
 Token PassingLAN에서 토큰이라 불리는 특수한 비트 구성이 워크스테이션 사이를 순환하는 네트워크 프로토콜.
 Token-Ring NetworkLAN에서 토큰 패싱과 별형/고리형 혼합 토폴로지를 통합한 통신망 구조.
 Toner레이저 프린터로 글자를 인쇄하기 이해서 사용하는 작은 검은 가루를 말한다. 이러한 토너는 왁스 성질이 있어 인쇄될 때 종이에 뜨거운 열로 녹여져 묻어나게 되면서 글자가 찍힌다.
 Toner Cartrige
레이저 프린터에서 프린터에 의해 종이 위에 융착되는 전기적으로 충전된 잉크, 즉 토너를 넣어 놓은 카트리지.
 Toolbar최근의 응용 프로그램에서 볼 수 있는 윈도의 맨 위에 걸쳐져 있는 막대로서 각 버튼들이 서로 다른 아이콘으로 나타난다.
 Toolbox아무 것도 없는 상태에서 처음부터 개별적인 루틴을 일일이 만들지 않고도 프록래머가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 세트.
 Top-Down Programming프로그램의 근본 목적을 밝히는 문장으로부터 프로그램 설계 절차를 시작하는 프로그램 설계와 그 개발 방법을 의미한다.
 TOPS
IBM PC호환 컴퓨터와 매킨토시 컴퓨터를 애플톡이나 이더넷에 연결시킬 수 있도록 하는 LAN용 파일 서빙 프로그램.
 Touch Screen
화면의 전면에 압력 감지 패널을 올려 놓도록 설계된 디스플레이 기법.
 Tower Case책상에 가로로 눕히지 않고 세로로 세울 수 있게 설계한 컴퓨터 시스템 장치 케이스.
 Track플로피 디스크나 하드 디스크에서 저수준 포맷을 하는 동안 디스크상에 기호화되어 서로 다른 데이터 영역을 정의하게 되는 동심원을 가리킨다.
 Trackball마우스를 대신하도록 설계된 입력 장치. 키보드에 끼워져 있거나 키보드 근처의 케이스에 들어 있는 볼을 손가락으로 움직임으로써 화면상의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시킨다. 트랙볼은 마우스와 달리 평평하고 깨끗한 판이 필요없기 때문에 주로 휴대용 컴퓨터나 노트북 컴퓨터에 사용된다.
 Traffic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되는 메시지의 양.
 Transactional Application근거리통신망에서, 송장이나 정기불 어음 등 네트워크 사용자가 관여하는 모든 거래의 마스터기록을 생성하고 관리하는 프로그램.
 Transceiver무선 광역 통신망에서 무선 주파수를 통해 컴퓨터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는 모뎀.
 Transfer주변 장치나 통신망으로 연결된 각 장치들 사이에서 다른 장치로 정보를 전달하는 작업.
 Transfer Rate드라이브 헤드가 데이터가 있는 곳에 도착한 후 디스크에서 마이크로프로세서까지 전송되는 초당 데이터 바이트의 수.
 Translate하나의 파일 형식에서 다른 형식으로 데이터 파일을 변환하거나 또는 하나의 프로그래밍 언어나 운영체제용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나 운영체제용으로 변환하는 것.
 Transpatent컴퓨터를 사용할 때 사용자가 손댈 수 없도록 프로그래머가 보이지 않게 만들어 놓은 숨은 컴퓨터 연산이나 항목.
 Tray사용하려는 CD-ROM을 사용자의 손에서 회전하는 스핀들(Spindle) 위로 옮겨놓는 일을 맡는다. 전면부의 이젝트 버튼을 누르면 CD-ROM 드라이브 밖으로 나오며, 트레이 위에 CD-ROM을 올려놓고 다시 버튼을 누르면 스핀들 위로 CD-ROM을 이동시킨다. 요즘 8배속 이상 제품 중에는 드라이브를 수직 장착할 수 있는 제품도 있는데, 이들 제품은 트레이에 디스크 훅(Disk Hook)을 4개 장착해 트레이와 CD-ROM을 고정시킨다.
 Tray Motor트레이를 열거나 닫는 동작을 담당하는 모터이다. 트레이의 밑부분에 기어 홈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기어 홈에 연결되어 있는 구동 기어를 모터와 벨트로 연결해 구동한다.
 Tree Structure정보를 뿌리와 가지가 있는 계보도나 가계도처럼 보이도록 계층적인 구조로 조직화하는 방법.
 Trinitron모니터 브라운관의 제조 방식으로 화면의 색상을 표현하는데 도트(점)가 아니라 아퍼처 그릴 튜브라는 가느다란 선을 이용해 보다 섬세하고 정교한 화면 표현이 가능하다. 소니가 이 방식을 채용한 모니터를 내놓았다.
 Troubleshooting컴퓨터 시스템이나 특정 하드웨어 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이유를 찾는 과정.
 True Type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 OS나 매킨토시용 OS에서 아웃라인 폰트로 문자를 모니터 화면이나 인쇄하는 방식. 이 방식을 사용하면 인쇄와 화면 표시에 똑같은 폰트 데이터를 사용해 WYSIWYG방식으로 표현되며, 글씨를 확대할 경우에도 글자의 외곽이 매끄럽게 표현된다.
 TSR(Terminate-and-Stay-Resident) Program또다른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함께 있더라도 한번의 글쇠 입력으로 작동시킬 수 있게 항상 컴퓨터 메모리에 남아 있도록 설계된 보조 프로그램이나 유틸리티 프로그램.
 TTL(Through The Lenz)카메라의 자동초점 방식 중 한가지. 렌즈 안에 적외선이나 초음파 발생장치를 내장하고 있어 피사체와 렌즈 사이의 거리를 측정한 후, 초점이 맞도록 렌즈부가 앞뒤로 구동하여 피사체와의 초점을 맞춘다. 대부분의 자동 카메라에 채용되고 있으며, 수동으로 초점을 맞추는 방식보다 손쉽게 사진을 찍을 수 있다.
 Tunky System컴퓨터시스템 공급자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교육, 그리고 사후 관리까지를 포함해서 전 분야를 책임지는 시스템.
 Turbo Pascal볼랜드 인터내셔널 사가 파스칼용으로 개발한 고성능 컴파일러. 이 컴파일러에는 전화면 텍스트 에디터도 들어 있다.
 Turn바둑이나 장기처럼 한번씩 순서를 바꾸어 가며 공격을 하는 게임 방식. 삼국지와 파워 돌이 대표적인 예다. 즉 게임자가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캐릭터를 이동시키거나 공격한 후 턴을 종료하면 상대방이나 컴퓨터가 대응하며 턴이 이루어지는 동안 생각할 시간이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와는 반대로 모든 환경이 시간에 따라 계속 바뀌는 방식을 실시간(리얼타임)방식이라고 한다.
 TWAIN(Toolkit Without An Indicated Name)윈도, OS/2, MAC OS, 유닉스 등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스캐너나 디지털 카메라 같은 이미지 입력 장치를 사용할 수 있는 응용프로그램의 인터페이스이자 프로토콜. 다양한 입력 장치가 등장함에 따라 개발 업체 간에 서로 다른 인터페이스와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문제가 생겼는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금은 어도비 사로 합병된 알더스와 코닥, HP, 로지텍 등이 모여 표준으로 개발했다. 이것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는 같이 사용할 수 있다.
 Twisted-Pair CableLAN에서 전화선 시스템에 사용되는 낮은 대역폭을 가진 연결 케이블. 이 케이블은 다른 선으로부터의 간섭을 줄이기 위해 각각 그 주위를 감은 두 가지 절연선으로 구성되어 있다.
 TX Chip인텔이 430FX, HX, VX이후 내놓은 메인보드용 칩셉으로 가장 큰 특징은 울트라ATA인터페이스에서 사용되는 울트라DMA모드를 지원한다는 점이다. 기존의 전송 속도보다 두 배 정도 빨라진 초당 33MB를 제공하는 울트라DMA는 이를 지원하는 퀸텀 파이어볼 ST와 같은 하드디스크를 사용해야 한다.
 Type 1 Font낮은 해상도나 작은 크기에서도 문자를 쉽게 읽을 수 있게 한 어도비 사의 전용 폰트 크기 조정 기법이 들어 있는 포스트스크립트 호환 폰트.
 Ultra ATADMA-33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새로운 하드 디스크 인터페이스로 기존의 E-IDE 방식의 하드디스크에 비해 2배 이상인 초당 33MB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갖는다. 울트라 ATA를 사용하면 하드디스크의 빠른 입출력 속도로 인해 컴퓨터의 전반적인 성능이 크게 향상되며, 조만간 모든 메인보드와 하드디스크가 이를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이 방식을 지원한 메인보드의 칩셋과 하드디스크로는 인텔 TX 칩셋과 6월 중 출시 예정인 퀀텀 '파이어 볼 ST'가 최초이다.
 Ultra DMA/33울트라DMA/33(이하 울트라DMA)은 데이터 버스와 하드디스크 사이의 데이터 전송을 최고 33.3Mbps로 할 수 있는 향상된 데이터 전송 모드로, 일반적이 E-IDE타입 하드디스크에서 사용하는 PIO 모드 4의 16.6Mbps보다 클럭을 두 배 향상시킨 것이다. 기계적인 장치인 하드디스크 시스템 자체만으로는 이러한 속도가 불가능하지만 디스크 버퍼와 PCI-IDE 컨트롤러 사이에서 순간적으로 33.3Mbps를 낼 수 있다. 퀀텀과 인텔에 의해 제창된 울트라DMA 기술을 채용한 하드디스크는 1997년부터 선보이기 시작했고, 인텔의 TX 칩셋부터 이 기능을 지원한다.
 Ultra SCSI20Mbps까지의 전송률을 지원하는 하드디스크 인터페이스로 8비트 데이터버스에서도 고성능을 낼 수 있게 설계됐다.
 Unformat Utility실수로 포맷한 디스크의 데이터를 복구해 주는 유틸리티 프로그램.
 Unicode세계 각국의 문자에 대응할 수 있는 통일 문자 코드의 명칭. 2바이트로 알파벳, 한자 등을 통일적으로 취급할 수 있다. 애플컴퓨터나 마이크로소프트, IBM, 썬마이크로시스템즈, 노벨 등 운영체제를 잘 다루는 미국 기업이 중심이 되어 유니코드 컨소시엄이 제장됐고 이후 93년에는 ISO의 표준으로 지정됐다. 유니코드에서는 일부의 예외를 제외한 모든 문자를 2바이트로 취급하기 때문에 이 코드를 사용한 경우 영문 프로그램을 한글, 일어, 중국어 등 2바이트 문자로 변화하는데 드는 비용과 노력을 절감할 수 있다.
 Unified Messaging음성, 팩스, 전자우편, 그밖에 앞으로 출현할 다른 형태의 모든 메시지 유형들을 하나의 논리적 우편함에 저장하며 전화나 PC를 통해 액세스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메시지 유형에 상관없이 하나의 인터페이스만 배우면 된다. 전화 또는 PC중 아무거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상황에 따라 가장 편리한 장치를 고르면 된다.
 UNIX69년 AT&T의 벨 연구소에서 개발된 운영체제로서 원래는 다중 사용자와 다중 작업 처리를 지원하기 위해 중형급 컴퓨터에 적합하도록 개발됐다. 하지만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유틸리티들이 공개되어 시스템의 변경이 용이하고 간단해져 최근에는 하드웨어에 관계없이 거의 모든 기종에 이식이 가능해졌다.
 Update데이터베이스 관리에서 최신 데이터에 맞게 데이터 레코드를 추가, 수정, 삭제하는 기본적인 데이터 처리를 말한다.
 Upgrade낡은 컴퓨터의 부품을 새것이나 최신 부품으로 바꾸는 등 컴퓨터의 성능을 높이는 것을 말한다. 단지 컴퓨터 부품만이 아니라 프로그램을 새로운 버전으로 바꾸는 것도 업그레이드라고 한다.
 Upload자신이 가지고 있는 개인용 컴퓨터의 파일 자료를 호스트 컴퓨터로 보내는 것을 업로드라고 한다.
 UPS(Uninterruptible Power Supply)컴퓨터 시스템 등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전원을 안정적으로 공급해 주는 장치. 급작스런 정전으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Upward Compatibility프로그램 자체를 수정하지 않고도 좀 더 후에 발표될 컴퓨터 시스템 버전이나 좀 더 강력한 컴퓨터 시스템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소프트웨어.
 URL(Uniform Resource Locator)월드 와이드 웹에 있는 정보나 파일의 주소. URL을 사용하려면 보통 웹 브라우저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한다. URL의 기본 형식은 맨 앞부분에 접속 방법을 적어 주고 ':'로 구분한 다음 '//'로 접속하고자 하는 사이트 이름을 적어 주는 것이다. 예를 들면 http://www.matisse.net/seminars.html과 같이 적어야 한다. URL은 http://, ftp://, gopher://, file:///, news:, mail: 등을 포함한 완전한 주소로서 사용된다.
 Usenet인터넷을 통한 토론 그룹들의 총칭. 세계적 규모의 거대한 게시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 토론 그룹에 올라오는 글들을 뉴스라고 하며, 토론 그룹들을 뉴스 그룹이라고 한다. 또 뉴스 그룹에 뉴스를 쓰는 것은 포스트(post)라 하고, 관련 뉴스들로 묶여있는 것을 쓰레드(thread)라고 한다. 이러한 뉴스그룹들은 워낙 방대하고 또 모든 뉴스 그룹들이 어느 한 컴퓨터에 있는 것이 아니라 여기저기 통신망에 산재해 있다. 또한 각 뉴스 그룹으로부터 뉴스를 받아 유즈넷 사용자에게 공급하는 컴퓨터를 뉴스서버 또는 NNTP서버라고 한다.
 User Default사용자가 정의하는 프로그램 작업 방식 선택 사항으로서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이 새로운 문서를 생성할 때마다 지정하는 기본 여백 등이 그 예이다. 프레퍼런스(preferences), 옵션(options), 셋업(setup)등으로 불린다.
 User Group특정 컴퓨터나 프로그램을 소유하고 있으면서 정기적으로 만나 서로 요령과 기술을 교환하며 컴퓨터 전문가의 강연을 듣거나 공개 소프트웨어와 셰어웨어 등을 얻는 자발적인 사용자 모임.
 User Interface사용자가 컴퓨터와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제어하는 프로그램 및 컴퓨터의 모든 기능.
 User-Defined컴퓨터 시스템에서 사용자가 선택하거나 지정하는 것.
 Utility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대표적인 도스용 유틸리티로는 엠디아이알(Mdir)이 있다. 또한 압축 프로그램이나 컴퓨터를 고칠 때 사용하는 노턴 프로그램도 유틸리티이다.
 Utility Program컴퓨터 시스템을 유지하고 성능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
 UUCP(UNIX-to-UNIX Copy Protocol)하나의 시스템이 전화선을 통해 다른 시스템과 접속할 때 필요한 유닉스 시스템용 전송 프로토콜로서 초기에 만들어졌다.
 Uudecode유유인코드(uuencode)프로그램으로 만든 파일을 이진 파일로 변환시켜 주는 프로그램으로서 이를 사용하면 해당 파일을 만드는데 사용된 프로그램에서 그 파일을 검색할 수가 있다.
 Uuencode유닉스와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유틸리티. 워드퍼펙트등의 프로그램으로 작성한 이진 파일의 코드를 아스키 문자로 변환시켜서 텍스트 파일만 받아들이는 통신 서비스로 전송할 수 있게 해준다. 사용자 컴퓨터의 운영체제가 유닉스가 아닌 도스라면 인터넷에 접속된 상태에서 파일을 변환하거나 유유인코드를 다운로드하여 오프라인 상태에서 파일을 변환시킬 수도 있다.
 V.17모뎀의 팩스 통신에 관한 CCITT의 표준으로 14,400bps속도의 반이중 동기 전송을 지원한다.
 V.34모뎀의 공중 전화 회선에 관한 ITU-TSS의 표준으로 28,800bps의 동기/비동기 통신을 지원한다. 33,600bps를 위한 V.34bis, V.34+등의 규격이 있으나 아직 표준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V.42모뎀에 관한 CCITT의 표준으로 데이터의 에러 조정에 관한 규약.
 V.42bis모뎀에 관한 CCITT의 표준으로 데이터의 압축에 관한 규약. 최대 400%의 효율을 보인다.
 V.90통신관련 국제표준을 결정하는 기구인 국제통신연합(ITU)이 비표준기술인 스리콤이 내놓은 X2와 록웨의 56K플렉스 2가지방식을 접목한 새로운 표준안이다. 기존 비표준 기술인 X2와 56K플렉스를 사용한 모뎀은 각 모뎀제작사에서 내놓은 새로운 펌웨어를 이용해 소프트웨어 교체만으로 V.90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V.90에서 V는 "전화선을 이용한 데이터 통신에 관한 표준"을 나타내고 90은 "PCM 모뎀인 56Kbps 모뎀"을 뜻한다.
 Vaccine Program바이러스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프로그램. 여러 종류가 나와 있으며 각각을 검진할 수 있는 바이러스 데이터가 조금씩 틀리다. 바이러스 업데이트 데이터는 백신 프로그램 제작 업체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매일 새롭게 발견되는 바이러스에 대항하기 위해서는 바이러스 데이터를 향상 최신으로 유지해야 한다.
 VAN(Value Added Net-work)간단히 말하면 천리안이나 하이텔 같은 통신 서비스가 밴의 일종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순수 통신 서비스 이외에 주식 시세나 승차권 예매, 홈뱅킹 등의 부가 가치 서비 스를 제공하는 네트워크를 말하는 것이다.
 Vannevar Bushhypertext의 개념을 처음 생각해낸 사람.
 VAR(Value-Added Reseller)주문자 상표 부착 제조업체(OEM)에 의해 제조된 하드웨어를 다시 포장하고 개조하는 업체. 일반적으로 부가가치 재판매업체는 원래 설비에다 좀 더 나은 설명서와 포장, 시스템 통합 및 외관 마무리 등을 추가함으로써 설비를 개조한다. 그러나 자신의 상표를 부착하는 것 이상의 일은 하지 않는 제조업체도 있다.
 VBA(Visual Basic for Application)엑셀 등의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응용 프로그램에 포함되어 있는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래밍 시스템의 응용 프로그램용 판.
 VDT Radiation비디오 디스플레이 단말기(Video Display Terminal)가 방출하는 전자파.
 Vector-To-Raster Conversion코렐드로 등의 많은 전문 일러스트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유틸리티로, 객체 지향(벡터)그래픽을 비트맵(래스터)그래픽 이미지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Vendor컴퓨터나 주변장치, 컴퓨터 관련 서비스를 팔거나 제공하는 사람.
 Veronica(Very Easy Rodent Oriented Net-wide Index to Computerized Archives)이용자들이 고퍼 시스템을 통해 정보를 찾게해주는 네트웍 서비스로 모든 Gopher 메뉴의 아이템 이름을 기록하는 database기능을 하고 있다. Veronica는 대부분의 큰 Gopher 메뉴에서 접근할 수 있다.(Gopher 참고)
 Version컴퓨터 프로그램은 한번 만들어지면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계속 더 좋게 성능을 고쳐서 개선된 프로그램을 만든다. 이렇게 프로그램이 개선되어 프로그램이 만들어질 때마다 버전이 올라간다. 예를 들면 아래아 한글 2.5보다 아래아 한글3.0이 보다 성능이 개선된 버전이다.
 Vertical application동업자들이나 특정 형태의 소매점과 같이 협소하게 정의된 시장을 위해 만들어진 응용 프로그램. 대개의 경우 스케줄 관리, 청구서 작성, 재고 조사, 구매 관리 등 완벽한 관리 기능들을 제공하도록 설계된다.
 Verify
컴퓨터 작업의 정확성이나 완벽함을 확인하는 것.
 VESA(Video Electronics Standards Association)PC호환 그래픽 카드의 표준화 단체로서, 미국의 주변기기 메이커나 PC메이커등 수백 회사가 참가하고 있다. SVGA를 표준화하기 위해 설립됐는데, 화면 디스플레이나 그래픽 관련 보드, CPU와 그래픽 관련 보드를 연결하는 로컬 버스(VL버스)등과 같은 업계 표준을 제정하고 있다.
 VESA Local Bus그래픽 카드의 방식으로 비디오 장비 표준 협회(VESA)에서 정한 지역 버스 방식 최초의 표준. 이 방식은 486기종에서 주로 채택되었는데, 기존의 ISA방식과 달리 그래픽 처리를 CPU에게 직접 할당하는 방식을 사용해 처리 속도를 높여준다.
 VGA(Video Graphics Array)87년 IBM 사가 PS/2컴퓨터용으로 개발한 컬러 비트맵 그래픽 디스플레이 표준으로서 AT이상급 호환 PC의 기본적인 그래픽 표시 규격으로 이용되고 있다. 640라인X480도트에서 26만색 중에서 16가지 색을 표시할 수 있다.
 VGA Controller그래픽카드의 CPU이다. 프로그램에서 전송된 디지털 영상을 분석하여 색과 모양을 결정하고, 최종 출력장치인 모니터로 보낼 신호를 만들어 낸다. VGA 컨트롤러는 도스 환경의 텍스트 모드와 윈도 환경의 그래픽 모드를 제어하며, '버스 인터페이스'를 통해 마더보드와 교신하고 비디오카드의 전체 동작을 제어하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그래픽 컨트롤러, CRT 컨트롤러, 시퀀서, 시리얼라이저, 속성 컨트롤러를 내부에 포함하고 있다.
 video Adapter컴퓨터의 텍스트와 그래픽을 화면에 나타내기 위한 출력을 생성하는 어댑터.
 Video Capture Camera데이터를 컴퓨터용 이미지로 기록해 주는 비디오 카메라 장치. 이미지들은 파일로 저장되어 나중에 적당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검색하면 화면상에서 동화상으로 상영할 수 있다.
 Video CD Formatter컴퓨터에서 작성한 동영상 프로그램을 비디오 CD로 담을 수 있도록 포맷해 주는 장치.
 Video For WindowAVI동영상 파일을 감상하는데 필요한 드라이버. 별도의 뷰어가 제공되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윈도의 매체 재생기에서 수행되므로 다른 응용프로그램과의 문서 공유가 자유롭다.
 Video RAM그래픽 컨트롤러에서 보내진 데이터를 저장했다 다시 시퀀서와 시리얼라이저로 이들 데이터를 전송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비디오 메모리의 속도와 용량은 그래픽 카드의 성능에 큰 영향을 준다. VRAM, MDRAM, WRAM, SRGRAM 등 비디오 메모리로 사용되는 특수 메모리들은 빠른 속도로 시스템과의 병목 현상을 줄인다. 또한 1024×768, 1600×1280 등의 고해상도 모드에서 트루컬러 등 다양한 색상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메모리를 필요로 한다.
 Video ROM컴퓨터를 켜면 가장 먼저 잠깐 나타났다 사라지는 화면이 바로 비디오 ROM에 들어있는 바이오스가 그래픽 환경을 설정하는 메시지이다. 비디오 ROM이 담고 있는 바이오스에는 비디오카드의 모델명과 입출력에 관한 프로그램 등 여러 정보가 담겨 있다. 컴퓨터를 부팅시키면 바이오스는 '포스트(POST)' 과정을 통해 시스템 환경을 설정한 후컴퓨터의 메모리 맵의 'C000h-CFFFFh'에 위치하게 된다.
 Video Standard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자신의 프로그램이 화면상에 어떻게 나타날지 예측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발된 컴퓨터 디스플레이 표준.
 Videotex공중 전화망을 통해 양방향 통신 방식에 의해 가정 내에서 대화 형식으로 정보 검색 서비스를 받는 시스템을 총칭하는 것. 이전에는 텔레비전 방송망을 경유하는 텔레데스트와 전화망을 경유하는 뷰데이터의 두 가지 방식이 있었으나 후자가 지배적이다.
 View데이터베이스 관리 프로그램에서 질의한 내용 중 지정한 조건을 만족하는 데이터베이스 내의 정보를 화면에 나타내는 것.
 Virtual Device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나 프린터 등의 보조장치 및 컴퓨터 장치를 시뮬레이션하는 것.
 Virtual Memory하드 디스크의 일부를 확장된 램으로 사용하여 컴퓨터 램의 크기를 외형적으로 확장하는 방법.
 VirtualMmemory Management응용 프로그램 수준이 아니라 운영체제 수준에서 가상 메모리 작업을 관리하는 것.
 Virus자기 복제를 할 수 있는 작은 프로그램. 감염 대상을 파괴할 수 있는 코드를 가진 것도 있으며 자신을 숨기기 위해 암호화하고 은폐시키는 기법을 이용하는 고난도의 바이러스도 있다.
 Virus Diagnosis바이러스 프로그램을 찾아내는 것.
 Virus Protecter바이러스로부터 노출된 컴퓨터를 보호하기 위해 항상 메모리가 떠 있는 바이러스 진단 프로그램. 컴퓨터를 통해 일어나는 입출력을 항상 감시하여 바이러스의 침입 여부를 알려준다. 만약 바이러스가 발견되면 경고 메시지를 발하고 이를 해결하거나 사용자에게 해결할 방법을 제시한다.
 Visual BASIC마이크로소프트사의 오브젝트 지향 프로그램 언어로, 그래픽 소프트웨어로 화면을 디자인할 수 있으며, 각각의 기능을 단추나 스크록 바에 지정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물론, 일반 사용자들이 사용하기에도 비교적 펀리하다.
 VLS(Very Large Scale Integration)칩 하나에 최소 10만 개에서 최대 100만 개의 트랜지스터를 넣을 수 있는 복잡한 반도체 칩 제조 기술.
 VMS(Virtual Memory System)일반적으로 VMS또는 VAX/VMS라는 약자로 불리어지는 시스템으로 DEC에서 VAX시리즈의 컴퓨터에 사용하기 위해 개발된 운영체제이다. 이 가상 기억장치 시스템은 데이터베이스와 통신망 관리 기능을 갖추고 있다.
 VOD(Video On Demand)통신망으로 연결된 컴퓨터 또는 TV를 이용하여 보고싶은 영화를 골라서 볼 수 있는 첨단 서비스. VOD를 이용하면 자기가 보고 싶은 시간에 원하는 영화를 골라서 시청할 수 있다. TV와 다르게 단방향으로 보여지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기호에 따라 취사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VooDoo Chip베리테 칩과 동일한 시기에 발표된 3D 가속칩으로 3D fx 사가 개발하였다. 부두 칩은 바이리니어 필터, 안티알리이싱, Z-버퍼, 알파 블렌딩, 포깅 등의 효과를 지원한다. 이 칩은 3D 가속만을 지원하기 때문에 별도의 2D 그래픽카드와 병행해서 사용해야 하며, 일반 사용할 때에는 2D 그래픽 카드로 출력되다가 3D 가속이 필요로 할 때만 부두 칩을 사용한 그래픽카드로 전환되어 출력된다.
 Voice Mail사무자동화에서 음성 메시지가 디지털 형태로 전송되어 컴퓨터 네트워크에 저장되는 통신 시스템.
 Voice Recognition컴퓨터 키보드나 전화기 다이얼을 이용하지 않고 음성으로 문서를 작성하고 전화를 걸 수 있는 기술.
 Voice Synthesis컴퓨터 방식의 텍스트를 사람이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는 합성된 음성 형태의 오디오 출력으로 만들어 주는 것.
 Volatility갑자기 정전이 되면 저장하고 있던 정보를 완전히 잃어버리는 컴퓨터의 램의 특성.
 Volume Label도스에서 디스크에 할당되어 디렉토리의 첫번째 행에 디스플레이되는 인식명. 디스크를 포맷할 때 할당되는 이 이름은 11자를 넘을 수 없다.
 VPS(Virtual Press System)기존에는 신문이 나오기까지 여러 단계를 거쳐 사진과 글이 들어간 신문을 만들어냈지만 이 시스템은 중간 단계 없이 기사가 곧 신문이 될 수 있다. 인터넷망을 사용하는 VPS는 원격지에서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기사 전송, 화상 전송이 가능하며 홈페이지 상에 기사를 올리면 그것이 곧 신문이 된다.
 VR(Virtual Reality)컴퓨터를 통해 인간의 오감을 완전히 제어, 컴퓨터가 보내는 자극을 마치 실제인 것처럼 받아들여 만들어지는 현실 감각 따위를 말한다. 따라서 가상 현실 세계에 있는 인간은 실제로 그런 자극을 주는 물체가 물리적으로 존재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있는 것처럼 느끼게 된다. 이를 이용하려면 사용자는 입체 이미지를 만들어 주는 머리에 쓰는 디스플레이(head-mounted display)와 손에 끼고 가상 환경에서 객체들을 조정할 수 있게 해 주는 센서 글로브(sensor glove)를 착해야 한다.
 VRAM(Video RAM)비디오 카드의 성능을 극대화시키도록 설계된 램으로서 주로 EDO램이나 DRAM이 이용된다. 일반 램은 액세스 포트가 하나밖에 없어서 읽기나 쓰기 한 가지만 가능하지만 이 램은 포트가 두개여서 기록과 불러오기가 동시에 가능하다. 따라서 가격이 비싸다.
 VRA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실제 물체나 상황과 비슷하게 3차원으로 제공되는 모델링 언어. VRML은 사용자들이 3차원적인 공간을 느끼도록 해주므로 웹 상에서 특수 효과를 위해 사용한다. 웹 상에서 상호작동하는 3차원 객체와 세계를 구현하는 파일 포맷.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실제 물체나 상황과 비슷하게 3차원으로 제공하는 모델링 언어이다. VRML은 사용자들이 3차원적인 공간을 느끼도록 해 주므로 웹상에서 특수한 효과를 위해 사용한다.
 VxD윈도 3.1의 인핸스드 모드(Enhanced mode)에서 사용되는 가상 장치 드라이버로 V..D.386처럼 파일명 앞에 V, 끝에 D가 붙는 것이 많기 때문에 VxD라고 불린다(확장자는 .386을 붙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W3C(World Wide Web Consortium)웹 표준을 제정하는 등 웹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94년에 창립된 인터넷 관련 공동체. 국제 산업 컨소시엄 중 하나로 미국의 MIT컴퓨터과학연구소, 유럽의 INRIA(Insitute National de Recherche en Informatique et en Automatique), 아시아의 게이오대학과 쇼난후지 사와 캠퍼스 등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결성했다. CERN과 협력해 결성된 단체로 W3C의 디렉터이자 웹의 창안자이기도 한 팀 버나스리의 조도 아래 움직이고 있다. HTML표준안을 확장하는 곳으로 인터넷 웹 사이트의 향방을 손에 쥐고 있다.
 Wafer반도체 집적회로(IC)의 원재료로 사용되는 실리콘의 단결정으로 된 원판 모양의 기판. 이 기판에 빛을 쬐거나 불순물의 가스를 확산시키는 가공법에 의해 트랜지스터, 저항, 콘덴서 등의 부품을 만들고 회로를 구성한다. 판의 크기는 지름이 약 5cm, 두께는 0.25mm정도이다. 보통 하나의 웨이퍼에 가로 세로 5mm정도의 칩을 수십개 내지 수백개를 한꺼번에 만들고 이를 하나씩 잘라내어 케이스에 포장한다.
 WAIS(Wide Area Information Server)많은 정보를 색인화해 두고 그 정보를 인터넷 같은 대형 네트워크 안에서도 찾을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 WAIS는 정보를 이용자들에게 인기있는 순서대로 알려준다.
 WAN(Wide Area Network)멀리 떨어진 다른 지역을 연결하는 원거리 통신망. 인공위성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다. 인터넷이 대표적인 경우이다.
 Wait State아무 동작도 일어나지 않는 마이크로프로세서의 클록 사이클.
 Warm Boot컴퓨터 시스템을 끄지 않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 IBM PC에서는 키보드의 (Ctrl)+(Alt)+(Del)키를 동시에 눌러 재작동 시킬 수 있다.
 Wave Synth인텔 CPU의 특수한 부동소수점 연산 처리 방식과 DSP칩을 이용해 소프트웨어적으로 웨이브테이블을 구현한 크리에이티브 사의 독자적인 소프트 웨이브테이블 방식. 소리의 지연이 적고 하드웨어 웨이브테이블과 같이 사용할 수 있다. 단 인텔의 부동소수점 연산 기능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CPU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WDM(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파장 분할 다중화 광전송 방식으로 불리며 차세대 광전송 기술로 곱한다. 한국통신이 초고속 정보통신망의 핵심 인프라인 기간 전송망에 이 방식을 채택키로 함으로써 주목을 받고 있다. 빛에도 파장이 있다는 원리를 응용한 기술이다. 일정한 파장 간격으로 각각의 신호를 실은 채널을 배치하고 이를 광학적으로 다중화해 한 가닥의 광섬유를 통해 대량의 정보를 전송할 수 있다. 이 방식을 통해 현재 우리 나라 기간 전송로의 기반인 2.5Gbps전송망을 10Gbps급으로 증설하는데 3채널의 전송장치를 추가하면 된다. 이러한 이점으로 인해 WDM은 유선 전송의 CDMA(부호 분할 다중 접속)기술로 불리고 있다.
 Web Browser월드 와이드 웹의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대표적인 웹 브라우저로는 익스플로러와 넷스케이프가 있다. 이러한 웹 브라우저로 홈페이지를 볼 수 있다.
 WebmasterWorld-Wide Web site의 운영과 디자인을 맡은 사람.
 Web site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 중에 홈페이지를 갖고 있는 컴퓨터를 웹 사이트라고 한다. 사이트는 장소란 낱말 뜻을 갖고 있다.
 Whiteboard   회의실이나 강의실에 있는 흰색 칠판 또는 화상회의에서 메모하기 위한 메모장을 말한다. 상대편이 쓴 글자나 그림이 자신의 모니터에 그대로 전달되며 변형 및 저장도 가능하다.
 WHOIS   노벨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명령어로서 현재 네트워크에 접속된 사용자들을 모두 나타내준다. 또한 인터넷상의 호스트와 사용자들에 대한 정보도 알려 준다.
 Wild Card동일한 위치에 놓여진 임의의 다른 문자를 대표하는 별표(*)나 물음표(?)를 말한다.
 Window CE가전 제품과 PDA, HPC같은 소형 휴대형 컴퓨터용으로 개발된 마이크로소프트의 운영체제, 커널 구조를 최소화하여 메모리 요구량을 극도로 줄였으며 윈도 95와 흡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업무에 필요한 기본적인 애플릿 몇 가지를 제공하고 있다.
 Windows Application윈도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화면상에 폰트와 그래픽을 구현하는 능력 그리고 응용 프로그램들 간에 데이터를 동적으로 교환하는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
 Windows 95마이크로소프트 사가 1995년 발표한 GUI OS로 직접 부팅이 가능하다. 윈도3.1까지는 도스로 부팅 후 실행시키는 운영 체제 환경이어서 완벽한 OS로 인정받지 못했다. 486이상의 시스템에서 작동되며 원활한 사용을 위해 16MB의 메모리가 필요하다. 데스크톱과 OLE,트루타입 폰트, 멀티테스킹 등을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Window NT인텔 칩을 사용하는 PC와 전문적인 공학용 워크스테이션에 진정한 멀티태스킹을 제공하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의 32비트 버전. 이 버전은 도스 없이 실행되며, 윈도3.1보다 더 좋은 시스템 메모리 엑세스 방법을 제공한다.
 WinG윈도 3.1 환경에서 빠른 게임 스크롤을 위해 만들어진 드라이버. 윈도 3.1의 경우 시스템의 문제로 빠른 그래픽 처리가 어렵기 때문에 단순한 퍼즐 위주의 게임만 가능했지만 WinG를 사용하면서 어드벤처나 슈팅 같은 빠른 스크롤의 게임도 할 수 있게 되었다. 윈도 95에는 자체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다.
 Win.ini윈도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기본 파일들이 지정되어 있는 파일. 윈도는 이 파일을 참조해 윈도 환경을 설정한다. 하지만 한글 윈도95에서는 레지스트리 파일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 파일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
 Win Modem하드웨어 모뎀과 소프트웨어 모뎀의 중간 단계의 모뎀으로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다. 기존 하드웨어 모뎀이 아날로그-디지털 신호 변환 등 통신과 관련된 기능을 CPU와 관계 없이 단독으로 처리하는 반면, 윈모뎀은 프로토콜과 데이터 제어를 담당하는 컨트롤러의 역할을 CPU와 운영체제가 담당한다. 이는 가격 절감 효과와 함께 윈도 한경에서의 안정성을 높이고 프로토콜의 업데이트를 소프트웨어적으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윈모뎀은 DSP, 코덱의 역할까지 CPU에 떠넘기는 소프트웨어 모뎀보다는 CPU 점유율이 낮으며, 윈도 운영체제와 최소 펜티엄급 이상의 CPU를 필요로 한다.
 WinSock(Windows Socket)윈도에서 인터넷을 이용하기 위해 구동된다. 윈도 3.1에서 전화를 이용해 인터넷에 접속하는 경우라면 반드시 트럼펫 윈속이나 트윈속(Twinsock) 등의 윈속프로그램을 띄어야 하며, 윈도 95에서는 전화접속 네트워킹에 내장되어 있다.
 WIPO(World Intellectual Property Organization)저작권을 다루는 베른조약(1886년 발효)과 산업재산권을 다루는 파리조약(1883년 발효)의 관리와 사무 기구상의 문제를 통일되게 처리하기 위해 세계지적재산권기구 설립 조약(1967년 성립, 1970년 발효)에 근거해 설립된 기구로서 1974년에 유엔 전문기구가 됐다. 우리나라는 1979년에 정식으로 가입했다.
 Wireless LANLAN에서 PC및 서버 등을 접속하기 위해 케이블 대신 전파를 사용하는 것. 유선 LAN에 비해 케이블이 필요없이 PC등의 단말기를 쉽게 이동시킬 수 있다. 또한 유선 LAN과 달리 배선공사를 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으나 통신 속도가 느리고 전파가 미치는 범위에 제한이 있다. 또 무선 LAN을 구축하기 위한 시스템의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Wireless Wide Area Network전자 우편 메시지, 뉴스 방송, 파일 등을 수신(양방향 시스템에서는 송신과 수신)하는데 사용되는 트랜시버를 장착한 컴퓨터용 무선 통신망.
 WMF(Windows Metafile Format)마이크로소프트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객체 지향 그래픽 파일 형식.
 Worksheet표 계산 소프트웨어에서 기본이 되는 표를 작성하기 위한 공간. 종횡으로 구분된 작은 구획으로 구성되어 있고 데이터의 입력이나 가공, 계산 등의 작업은 모두 워크시트 상에서 수행된다. 일반적인 표 계산 소프트웨어의 워크시트는 세로 8,000행X가로 250열 정도의 크기를 가지며 화면에는 그 일부가 표시된다. 또한 작성한 표나 표 계산 소프트웨어 그 자체를 워크시트라고도 한다.
 Worm바이러스 모체가 된 존재. 초기에 연구 목적으로 자기 증식이 가능한 프로그램에 대해서 연구가 됐다. 이것을 웜이라고 불렀으며 바이러스 역시 웜처럼 자기 증식을 통해서 상대방을 감염시킨다.
 WORM(Write Once, Read Many)저장 용량이 1테라바이트에 이르는 광디스크 드라이브 디스크. 기록은 1번만 할 수 있고 읽기는 여러 번 할 수 있는 읽기 전용 매체이다.
 WRAM(Window Random Access Memory)윈도 RAM이라고 부르는 메모리의 한 종류로, 윈도95, 윈도NT등 GUI환경의 운영체제에서 그래픽 속도를 높이는 메모리이다. 주로 그래픽 카드에 사용되며, 매트록스 사의 밀레니엄에 처음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WRAM은 삼성전자에서 생산하고 있다.
 Wirte Back Cache팬티엄급 이상 CPU에서 사용되는 캐시 메모리 기술. 기존의 캐시 저장 방식(write-through)은 쓰기와 읽기를 동시에 할 수 없는데 반해 이 방법은 캐시 메모리에 기록을 하면서도 캐시 메모리의 내용을 읽어올 수 있다. AMD의 일부 486급 CPU를 제외하고는 팬티엄급 이상의 CPU에서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현재 최하 16K 이상을 사용하고 있다.
 Write-Protect Tab3.5인치 디스크에서 레이블이 붙어 있는 쪽을 뒤집어 놓았을 때 디스크의 디스크의 좌측 상단 구석에 위치한 탭. 탭을 밀어 올려서 구멍이 열리면 쓰기 방지 디스크가 된다.
 WWW(World Wide Web)1. Gopher, FTP, HTTP, Telnet, Usenet, WAIS 나 다른 도구로 접근할 수 있는 모든자원 (resources). 2. 멀티미디어가 가능한 모든 Hypertext Servers (HTTP Servers). (Browser, FTP,Gopher, HTTP, Telnet, URL, WAIS 참고) 인터넷 서비스의 하나로 웹이라고도 하고 W3라고도 한다. 다른 인터넷 서비스들이 주로 글자 중심이지만 월드 와이드 웹은 그림, 노래, 영화 등을 보여줄 수 있다. 또한 명령어를 몰라도 단지 마우스 클릭만으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어 최근에 인기를 얻고 있다.
 WYSIWYG(What You See is What You Get)눈으로 보는 그대로 인쇄해 내는 처리방법을 가리킨다. 워드프로세싱 또는 전자출펀 등과 같은 일반 응용 프로그램에서부터 윈도 또는 OS/2와 같은 운영체제에 이르기까지 컴퓨터 화면에 나타나는 정보를 보이는 그대로 출력하도록 하는 기능. 초기 텍스트 위주의 워드프로세서에서는 출력물과 모니터에 나타나는 작어 화면이 서로 다른 데서 생긴 말로, 최근에는 What You Think is What You Get(생각한 대로 얻는다)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났다.
X2모뎀에서 56Kbps이상의 전송속도를 구현하는 기술 중 한가지. X2는 U.S로보틱스 사가 주창하는 기술로 TI사의 ASIC칩과 DSP칩을 사용 이를 구현한다.
 X.25X.25는 ITU-R(CCITT의 후신)에서 정의한 표준 권고안의 하나로 76년에 처음으로 발표된 이래 4년마다 내용이 개정됐다. X.25는 패킷 스위칭에서 패킷형 사용자 단말기인 DTE(Data Terminal Equipment)와 패킷교환망인 DCE(Data Circuit Termination Equipment)간의 접속을 규정하는 프로토콜이다. 수백 여 가지에 달하는 X 시리즈의 프로토콜 중 패킷 전송에 필요한 절차의 가장 핵심적인 사항을 정의하고 있어 패킷 스위칭의 별명이 돼버렸다.
 X.500전자우편 directory service를 정의하는 기준.대개 유럽에서 쓰인다.
 Xanadu전자출판, 상업행위 등을 위한 networked hypertext를 기본으로 한 client-server system.
 XBM(X BitMap)X Windows system에서 지원되는 표준 2색 bitmap image형식.
 XCMD새로운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HyperCard를 확장시킨 program module.
 XENIX마이크로소프트 사가 개발한 운영체제. 제닉스는 유닉스 SVID(System V Interface Definition)를 따르며 IBM PC호환 기종에서 실행되도록 만들어졌다.
 XGA(eXtended Graphics Array)예전의 8514/A표준을 대체하여 IBM과 IBM호환 비디오 디스플레이가 1,024*768의 해상도를 지원하도록 만든 IBM 비디오 디스플레이의 표준. 충분한 메모리(1M)를 갖춘 XGA보드는 저해상도(640*480)에서는 6만5,536가지의 색을 나타낼 수 있고, 고해상도(1,024*768)에서는 256가지의 색을 나타낼 수 있다. 이전의 표준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와의 하향 호환을 위해서 XGA보드는 VGA표준도 지원한다.
 XMS(eXtended Memory Specification)모든 프로그램이 연장 메모리에 액세스할 수 있게 해 주는 표준과 운영 환경. AST리서치, 인텔, 로터스, 마이크로소프트 사에 의해 공동으로 개발된 XMS는 DOS5.0이상과 마이크로소프트 사에 의해 윈도에서 제공되는 HIMEM.SYS등의 연장메모리 관리자 (eXtended Memory Manager:XMM)라는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필요로 한다.
 X-Windows유닉스를 채용할 수 있는 워크스테이션에서 화면에 그래픽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미국 MIT대학에서 개발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환경의 이름. X윈도에서는 GUI(Graphic User Interface)와 효율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유닉스 체제의 워크스테이션에서 리눅스 체제의 PC에 이르기까지 다양히 이식되어 사용되고 있다
Z-Buffer화면에 나타나는 그래픽 정보를 각 픽셀 단위로 저장하는 기억장치로서 3차원 그래픽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으로 화면 위 점의 원근 정보를 기억한다. zero wait state computer/대기상태 없는 컴퓨터, 캐시 메모리, 페이지 모드 램, 정적 램 칩 등을 사용하여 메모리 속도를 최적화함으로써 메모리가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처리 속도를 따라잡을 때까지 마이크로프로세서가 기다릴 필요가 없도록 한 IBM PC호환 컴퓨터
 Zero-Slot LAN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를 구별하는 대신 컴퓨터의 직렬포트를 사용하도록 설계된 LAN.
 ZIF(Zero Insertion Force socket)좀 더 쉽고 안전하게 칩을 제거하고 교체할 수 있도록 만든 칩 소켓 설계.
 ZIP Drive아이오메가 사에서 개발한 보조 저장장치의 이름. 정식 명칭은 집100(ZIP100)이나 보편적으로 집 드라이브라 통용된다. 마일라 디스크에 정보를 저장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으며, 이동성이 좋고 사용이 간편해 현재 약 900만명의 사용자를 가지고 있다. SCSI와 패러렐 방식의 외장형과 EIDE방식의 내장형 제품이 있다.
 ZModemPC통신 등에서 사용되는 파일 전송 프로토콜의 하나. X모뎀이나 Y모뎀, 커미트(KERMIT) 등에서 부족했던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송신하는 데이터 길이의 단위는 1024 바이트이며, 옵션으로 32비트 길이의 CRC를 사용할 수 있다.송신하는 데이터의 길이는 1024바이트씩이며 옵션으로 32비트 길이의 CRC를 사용할 수 있다.

'인터넷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각종 확장자 파일 모음  (0) 2007.11.27
혼자 배우는 컴퓨터 공부  (0) 2007.11.27
동영상 제대로 캡쳐하기  (0) 2007.11.27
레지스트리의 구조에 대한 이해  (0) 2007.11.27
알기 쉬운 컴퓨터 조립법  (0) 2007.11.27
포토샾 팁 강좌  (0) 2007.11.27
음악/동영상 태그 (embed,object)  (0) 2007.11.27
색상표  (0) 2007.11.27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