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임의 원인을 유형별로 세분화하면 자궁경관 문제로 인한 불임, 배란장애로 인한 불임, 자궁 문제로 인한 불임, 난관 문제로 인한 불임, 복막 문제로 인한 불임, 남성 문제로 인한 불임으로 나뉜다. 이중 배란장애로 인한 불임이 40%로 가장 많으며, 그 다음으로는 난관과 복막에 의한 불임이 30%를 차지한다.

정자가 자궁경관을 통과하지 못해요
자궁경관은 질 안에 사정된 정자가 자궁으로 이동하는 통로인데, 정자가 이 통로를 통과하지 못하면 아기가 생기지 않는다. 자궁경관에 염증이 생기거나 좁아서 통과하지 못할 수도 있고, 정자의 이동을 도와주는 자궁경관 점액이 부족할 경우에도 통과하지 못한다. 또한 자궁경관 점액에 정자의 이동을 방해는 항정자 항체가 존재할 경우에도 임신이 어렵다.

배란이 원활하지 않아요
한 달에 한 번 난소에서 난자가 만들어져 나팔관으로 배출되는 현상을 ‘배란’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배란과정에 문제가 생긴 것을 ‘배란장애’라고 한다. 여성에 의한 불임 중에서 배란장애로 인한 불임이 가장 많으며, 그 원인도 다양하다. 가장 대표적인 원인을 살펴보면, 다낭성난소증후군, 자궁내막증, 갑상선 기능 저하 또는 기능 항진과 같은 호르몬 이상을 꼽을 수 있다. 이외에도 최근에는 비만과 체중감소로 인해 배란장애가 일어나고, 이것이 무월경으로 진화해 생긴 불임이 늘어나는 추세다.

난관이 막혔어요
난관이라고도 부르는 나팔관은 배란된 난자와 정자의 이동통로이자, 수정란을 자궁으로 보내는 역할을 하는 곳이다. 이러한 난관이 막히거나 좁아졌을 때, 또는 염증이 생겼을 때 불임이 된다.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난관염으로 인해 난관이 막힐 수 있고, 수술 후에 유착됐을 때도 난관이 막힐 수 있다.

아기가 자랄 자궁에 문제가 있어요
임신 과정 아홉 번째에서 ‘자궁내막으로 이동한 수정란이 올바르게 착상한다’라고 설명했다. 그런데 수정란이 자궁내막에 제대로 착상하지 못하거나 착상하더라도 유지하지 못하면 유산이 된다. 이처럼 착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는 자궁 모양이 정상적이지 않은 자궁기형, 자궁에 혹이 생기는 자궁근종, 자궁내막에 유착이 있는 경우, 자궁내막에 염증이 있는 자궁내막염 등 자궁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아빠에게 문제가 있어요
남성 불임을 일으키는 원인의 대부분은 정자 형성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정자의 수가 부족하거나 운동성이 활발하지 못할 때, 정자의 모양이 정상적이지 않을 때, 정자가 전혀 없을 때 발생한다. 이외에도 정자가 이동하는 통로에 장애가 있어 생기는 불임, 정액 이상으로 인한 불임, 성기능 장애로 인한 불임 등이 있다.


   도서명 : 아기는 반드시 생깁니다 지은이 : 강명자   
자료출처: 팝콘북스
출처:남양유업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