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연령과 발달 수준에 맞는 장난감은 아이의 성장에 중요한 자극제가 된다. 내 아이에게 꼭 필요한 적기 장난감을 골라주려면 지금 내 아이의 발달 수준을 잘 알아둬야 한다. 넘쳐나는 장난감 중 아이의 신체, 정서, 감각을 고르게 발달시키는 0~3세 적기 장난감을 골라봤다.

0~1 years 적기 장난감
“시각, 촉각, 청각… 오감 장난감이 좋아요”

하루가 다르게 쑥쑥 크는 돌 미만의 아이들에게는 시각, 청각, 촉각 등의 오감을 자극하는 오감각 통합 장난감이 있어야 한다. 0~6개월 연령의 아이들은 시각과 청각 운동을 도와주고 마음껏 물고 빨 수 있는 장난감을 고르는 것이 포인트. 6개월 정도부터 아이가 혼자 앉고 기어다닐 수 있게 되면 손에 물건을 쥘 수 있게 되면서 아이가 한 손에 쥘 수 있는 사이즈의 장난감을 쥐여주는 것이 좋다. 또한 이것저것 만져보면서 다양한 감각을 느껴볼 수 있는 다양한 촉감 장난감도 필수. 7개월 이후부터는 무엇이든 만져보려는 욕구가 급증하는 시기이므로 만지거나 흔들면 소리가 나는 장난감처럼 손과 손가락 근육을 맘껏 사용할 수 있는 장난감을 줘야 한다. 아이가 12개월에 가까워지면 걸음마를 배우기 시작하므로 다리 근육을 발달시키는 장난감을 준비한다.


01 딸랑이 청각 발달을 도와요
흔들면 소리가 나는 딸랑이는 아이의 청각에 자극을 줘서 청각 발달을 돕는 장난감. 아이에게 주는 딸랑이는 소리가 너무 민감하거나 요란한 것은 피하고, 입에 넣어도 무방한 것으로 고르는 것이 포인트.

02 촉감 장난감 손의 조절 능력을 키워요
고무, 헝겊, 플라스틱 등 다양한 재질로 이루어진 촉감 장난감을 주어 아이가 이것저것 만져보면서 촉각을 발달시키는 놀잇감을 주어야 한다. 쉽게 잡을 수 있도록 한손에 잡히는 사이즈의 장난감을 주는 것이 좋다.

03 실로폰 음감을 발달시켜요
다양한 색깔로 이루어져 색마다 두드리면 다른 색을 내는 실로폰은 두드리는 활동을 통해 운동신경뿐 아니라 정서 발달에도 도움을 주는 장난감. 아이가 다양한 소리에 반응할 수 있어 음감 연습에도 좋다.

04 미니 피아노 소근육·청각 발달을 도와요
건반을 누르면 다양한 소리가 나는 피아노를 주면 아이의 손가락 근육을 발달시키면서 동시에 청각을 발달시킬 수 있다. 가능한 멜로디가 다양해 건반마다 다른 소리가 나고 누를 때 약간 무게감이 있는 것이 좋다.

1~2 years 적기 장난감
“신체 발달을 돕는 전신운동 놀잇감을 준비하세요”

이 연령의 아이들은 아장아장 잘 걷게 되면서 신체 발달이 왕성하고 예전보다 보는 시야가 넓어져 다양한 장난감에 흥미를 가질 시기이다. 특히 손가락을 이용해 이것저것을 만져보거나 탐색하는 능력을 발달시키게 되므로 아이가 쉽게 만질 수 있는 초보적인 수준의 조작 놀잇감을 많이 주어야 한다. 물건의 크기, 색, 무게 등을 인지하는 능력이 확실해지면서 타고 놀 수 있는 승용 장난감, 모양 맞추기, 도형 끼우기 등의 장난감도 필요하다. 걷기에 능숙해진 아이들은 전신운동이 되는 장난감을 주어야 다리 근육을 더 튼튼하게 발달시킬 수 있다. 이 시기 아이들은 말을 막 배우기 시작하는 시기로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이 발달한다. 따라서 아이에게 보여줄 수 있는 간단한 그림책을 읽어주는 것도 언어 발달에 도움이 된다.


01 카메라 호기심을 증폭시켜요
카메라는 어른 모방 놀이 중 하나로 아이들의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놀잇감. 버튼을 누르면‘찰칵’ 소리가 나거나 렌즈로 그림이 보이는 카메라는 아이들의 시각, 청각 자극 및 호기심을 자극한다.

02 도형 끼우기 차소근육 발달에 도움이 돼요
동그라미, 세모, 네모를 인지하는 능력을 키워주고 작은 블록을 구멍에 맞도록 넣으면서 소근육 발달시킨다. 도형을 끼우는 놀이를 하다가 차를 밀고 당길 수도 있어 신체조절능력에도 도움이 된다.

03 그림책 상상력을 키워줘요
글자가 적고 스토리가 간단한 그림책을 보여주면 아이의 상상력 발달에 도움이 된다. 이 시기에 벌써 글자가 많은 그림책을 보여주면 아이가 내용에 얽매여서 상상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잃게 된다.

04 간단한 퍼즐 공간 지각력이 발달해요
간단한 한 조각 퍼즐을 주면 아이가 그림을 맞추면서 조작력과 공간 지각력을 갖추게 된다. 하지만 처음부터 너무 복잡하거나 어려운 퍼즐은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일으키므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수준으로 준다.

2~3 years 적기 장난감
“어휘력과 상상력을 키워주는 장난감이 필요해요”

어휘력이 놀라울 정도로 느는 2~3세 아이들에게는 다양한 언어 발달을 위해 이야기를 많이 들려주고, 상상력을 키워주는 장난감이 필수 아이템이다. 따라서 간단한 줄거리가 있는 그림이 많이 들어간 동화책이나 사진 등에 관심을 보인다. 이 시기에는 엄마가 다양한 그림책을 많이 보여주고 간단한 동화책을 많이 읽어줘야 아이의 폭발적인 어휘력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운동 능력이 발달하고 손놀림이 다양해져서 세발자전거나 그림 그리기 등의 장난감이 유용하다. 이 시기에 비로소 놀이다운 놀이를 하기 시작하는 아이들은 전보다 좀더 복잡한 구성물을 만드는 블록 놀이나 퍼즐 등에 관심이 많다. 소꿉놀이나 병원 놀이 등 다양한 역할 장난감에도 큰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는데 이는 사회성 발달의 기초가 되므로 매우 중요하다.


01 병원 놀이표현력이 풍부해져요
청진기를 배에 갖다 대고 열을 재거나 주사를 맞는 병원 놀이를 하면서 아이들은 의사와 환자, 간호사 등의 직업에 대한 역할 공부를 할 수 있다. 또 병원에서 사용하는 어휘를 말하게 되면서 표현력이 풍부해진다.

02 미끄럼틀 대근육 발달을 도와줘요
미끄럼틀을 타고 오르내리는 활동을 통해 팔과 다리의 대근육을 발달시켜주고 신체 발달을 도와주는 기능을 한다. 또한 미끄럼틀을 타면서 아이들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위, 아래 공간 개념을 이해하게 해준다.

03 볼링 놀이 전신운동에 도움이 돼요
실내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어린이용 장난감 볼링은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과정에서 온몸을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전신운동이 되며 신체 발육을 도와준다. 또한 볼링의 기본 규칙을 이해하게 된다.

04 이젤 창의력과 표현력을 키워줘요
도화지를 끼워 그림을 그리거나 이젤에 직접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놀잇감으로 미술 활동을 할 때 유용한 장난감. 그림 그리기 활동을 통해 미적 감각을 발달시켜주고 표현 활동으로 창의력과 표현력을 키워준다.


글 기자 : 박정현 (프리랜서)
사진 기자 : 박종혁

'정보의바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기이유식 [귤미음]  (0) 2007.12.27
단계별 이유식 방법  (0) 2007.12.27
초기이유식 [브로콜리 단감 미음]  (0) 2007.12.27
이유식 재료  (0) 2007.12.27
월령별 육아 포인트  (0) 2007.12.27
백일잔치 바로알기  (0) 2007.12.27
와인을 고를때 알아야할 와인 용어  (0) 2007.12.27
간단하게 알수 있는 프랑스 와인  (0) 2007.12.27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