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김치’를 세계에 알릴 수 있어 행복해요” | ||||||||||||
1993년 슈퍼엘리트 모델로 데뷔해 모델과 방송인으로 종횡무진 활약했던 홍진경(31). 2003년 결혼과 함께 연예계를 떠났던 그녀는 2004년 김치사업을 시작, 지난해 1백20억원이 넘는 매출을 올리는 사업가로 변신해 주위를 깜짝 놀라게 했다. 4월부터 KBS-FM ‘가요광장’ DJ를 맡아 4년만에 방송에 컴백한 홍진경을 만나 ‘더김치’ 성공기, 방송을 떠난 이유, 결혼 생활 등에 대해 들어봤다.
지난 4월 7일, 인터뷰를 위해 도착한 청담동 홍진경의 자택. 한동안 방송이 뜸했던 홍진경이 반갑게 취재진을 맞았다. 천장이 일반 주택보다 2배가량 높아서 마치 외국의 고급 별장 같은 그녀의 집. “집이 고급스럽고 예쁘다”는 기자의 말에 집이 꼭대기층이어서 이런 구조가 가능했다고 설명한다. 2003년 결혼 후 돌연 연예계를 떠났던 그녀. 그동안 김치 사업가로 변신했다는 소식을 간혹 들을 수는 있었지만, 공식적인 연예계 활동이 없었던 터라 정말 오랜만에 그녀의 얼굴을 볼 수 있었다. 결혼과 휴식을 거쳤음에도 여전히 군더더기 없는 매끈한 몸매를 자랑하는 홍진경. 짧은 커트 머리 때문인지 쿨하면서도 어른스러운 느낌이 물씬 풍기는 그녀에게 그동안의 근황을 물었다. “그동안 정말 평범하게 지냈어요. 살림도 하고요(웃음). 특히 사업을 하는 재미에 푹 빠져 있었죠. 즐겁게 하고 있어요.” 현재 생활에 무척 만족하며 행복하다고 말하는 홍진경. 4년 전 연예계 생활을 청산하고 자연인(?)으로 돌아간 이유에 대해 묻지 않을 수 없었다. “연예계 활동에 많이 질렸고, 지쳐 있었어요. 물론 처음에는 모델 일이든 방송 일이든 재미가 있었죠.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성숙해지고, 자아가 커지면서 제가 제 인생의 주인이라는 생각이 안 들었어요. 프로듀서나 기획자들에 의해 제 모습이 만들어지고, 이미지가 왜곡되는 게 정말 싫었어요.” 누구나 진지하거나, 시니컬한 모습 등 다양한 모습이 있는데, 방송에서는 밝고 코믹한 이미지만 부각돼서 ‘연예인 홍진경’이 만들어지는 게 무서웠다는 것. 오락 프로그램에 출연해 대본을 읽으면서 쳇바퀴 돌듯 남이 만들어준 인생을 살아가는 게 싫었고, 남이 만들어준 옷을 입고 꼭두각시처럼 워킹만 해야 하는 게 싫었다고 한다. 이런 것을 깨닫는 순간 그녀는 미련 없이 모든 것을 놓아버렸다. “남이 써준, 남이 만들어준, 남이 시키는 대로가 아닌, 내가 만들고 내 의지대로 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일을 하고 싶었어요. 매니저에게 계약금을 물어주고 여의도를 떠나오면서 다시는 돌아오지 않겠다고 다짐했죠.” “사업하는 재미에 푹~빠졌어요”
하지만 김치의 포장만 예쁘다고 김치가 잘 팔렸을 리 만무. 바로 어머니가 직접 ‘집에서 만든’ 김치의 맛이 까다로운 고객들의 입맛을 만족시킨 것. “저희 어머니는 요리사 자격증이 있는 것도 아니고, 집에서 살림만 해온 가정주부거든요. 어머니가 평소 집에서 하던 그대로 만들었어요.” 김치의 비법을 알려달라고 부탁했더니, 이제는 비밀도 아니라며 당당히 김치에 들어가는 재료를 설명해준다. “가장 중요한 건 바로 김치에 설탕과 조미료가 들어가지 않는다는 점이에요. 노가리 국물로 감칠맛을 낸 뒤, 국물에 양파즙, 찹쌀풀, 무즙 등을 갈아 넣어요. 김치가 익으면서 국물이 정말 시원하고 맛있어져요. 그리고 배추와 무 등 모든 재료는 100% 국내산만 사용한다는 것도 자랑거리죠.” 또 그녀는“아주 사소한 재료가 하나라도 어긋나면 맛이 달라지고, 재료의 배합과 비율이 무척 중요하다”며 “처음에는 시행착오를 많이 거쳤지만, 그만큼 김치의 맛은 더욱 업그레이드됐다”고 밝혔다. 100% 국내산을 외치며 ‘고급 김치’를 표방하는 ‘더 김치.’ 때문에 시중에서 파는 일반 김치보다 홍진경의 김치가 가격이 조금 비싼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홍진경은 “질 낮은 재료를 써서 싸게 판매하는 것은 다같이 죽는 것이나 다름없다”면서 “비싸더라도 좋은 재료로 잘 만드는 게 소비자와 기업이 같이 사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고급 김치’를 표상한 홍진경의 사업 계획은 정확히 맞아떨어졌다. 자신의 입, 혹은 가족의 입으로 들어가는 음식이었기 때문에 가격이 비쌌음에도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았던 것이다. 못 보던 사이에 김치 전문가가 되어버린 그녀. 김치에 관한 이야기라면, 24시간도 모자랄 정도로 할 말이 많아 보였다. “김치 종주국의 자존심 지킬 거예요”
“진짜 마음고생 많이 했어요. 배운 게 도둑질이라고 ‘그냥 연예인 할걸’ 하고 생각한 적도 많아요. 마음에 안 들면 무조건 ‘홍진경 오라고 해~!’였어요. 그래서 막상 가면 정말 올 줄 몰랐다며, 장난이었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어요. 배추로 맞은 적도 있고, 김치봉투를 집어던지는 사람도 있어요. 김치 맛에는 이상이 없는데, 그런 식으로 히스테리를 부리는 사람들이 있더라고요. 정말 별의별 사람이 다 있었어요.” 홍진경은 지금 판매되고 있는 ‘더 김치’와 ‘더 만두’ 이외에 오는 6월, 새로운 아이템을 시장에 내놓을 계획이다. 하지만 아직은 비밀이란다. 사업가로서 포부는 없냐고 물었더니 “매출을 늘리고 싶은 그런 포부는 없다”고 말한다. 돈을 벌고자 하면, 그만큼 이윤을 남기기 위해 저렴한 재료를 쓰게 된다는 것. “소비자들의 입맛이 얼마나 정확한데요. 이윤을 많이 남기기 위해 저렴한 재료를 쓰기 시작하면, 김치 맛이 변할 테고 우린 금방 외면당할 거예요. 좋은 재료로 한결같은 마음과 정성으로 김치를 만들면, 돈은 저절로 따라오지 않을까요?” 그렇게 하다 보면 일본이나 외국에서도 인정받는 김치가 될 것이라는 게 그녀의 설명이다. 그녀는 또 “돈을 버는 차원을 떠나서 김치 종주국으로서, 평범한 가정주부였던 엄마가 소박한 뚝심으로 만든 김치. 그 김치를 지키고 세계적으로 알려야 된다는 사명감과 자부심이 있다”며 “그렇게 의미 있고 보람 있는 일을 엄마와 제가 할 수 있다는 것을 느낄 때 정말 행복하다”고 고백했다. “라디오에서 새로운 홍진경을 보여드릴게요”
만약 라디오가 반응이 좋으면 TV에도 얼굴을 내비칠 의향이 있냐고 물었더니 “여전히 TV 방송은 나를 씁쓸하게 만든다”고 답한다. “라디오 홍보 때문에 한 TV 방송에 나갔어요. 오랜만의 방송이라 재미있게 즐기고 왔지만, 여전히 방송은 재미만을 원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참 씁쓸했어요. 만약 제가 방송을 한다면, 재미가 없더라도 뭔가 특화된 방송을 하고 싶어요.” “연예인들, 알고 보면 시니컬하고 예민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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