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식사나 티타임 메뉴로 즐겨 먹는 머핀은 만드는 방법이 간단해 누구나 쉽게배울 수 있다. 부재료에 따라 머핀의 이름이 정해질 만큼 종류가 다양한데, 기호에 맞게 좋아하는 과일이나 견과류를 넣어 만들 수 있다.

슈크레 공은숙 사장은…
슈크레(Sucree)라는 케이크&티 전문점을 운영하는 공은숙씨는 일본의 에가미 요리학원에서 3년 과정을 마치고 프랑스 케이크 사범 자격증을 수료한 파티셰다. 초보자들도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도록 모든 과정을 자세히 가르치는 것이 특징. 일본에서 홍차 아카데미 6개월 과정을 수료한 뒤 홍차 전문가로도 유명해졌다. 또 그녀의 이름을 건 슈크레 공 선생의 달콤한 베이킹 북 「청담동 케이크」로 자신만의 노하우를 공개하고 있다.

다즐링홍차
홍차의 샴페인이라 불리며 우바, 기문과 더불어 세계 3대 홍차의 하나로 꼽히는 다즐링홍차는 홍차 중에서도 향이 가장 가볍고 섬세한 것이 특징이다. 그래서 오렌지 향이 강한 오렌지머핀이나 달콤함이 살아 있는 초코머핀과 함께 마시면 머핀의 식감을 더욱 풍부하게 한다.


홈메이드 머핀 만들기

오렌지머핀
재료
버터 170g, 설탕·오렌지필 100g씩, 전란 180g, 박력분 200g, 베이킹파우더 5g

미리 준비할 것
장식으로 사용할 오렌지는 얇게 슬라이스해서 준비하고, 머핀에 사용할 오렌지필은 0.5cm 크기로 다진다. 버터는 실온에 꺼내두고,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는 섞어서 체에 친다.

만들기
1 버터에 설탕을 3~4회에 나누어 넣으면서 거품기로 저어 부드럽게 만든다. 2 ①에 전란을 조금씩 넣으면서 거품기로 젓는다. 전란을 한꺼번에 넣으면 분리가 일어나기 때문에 몇 차례 나눠서 부어야 한다. 3 ②에 체에 쳐둔 가루를 3~4회 나누어 넣고 골고루 잘 섞는다. 4 준비된 오렌지필을 넣어 고루 섞은 뒤 짜주머니에 담는다. 5 ④의 재료를 머핀 틀에 2/3 정도 채운다. 6 슬라이스한 오렌지를 ⑤에 올려 180°C로 예열한 오븐에 25분간 굽는다.


초코머핀
재료
버터 120g, 소금 0.5g, 설탕 120g, 전란·우유·초콜릿칩 80g씩, 달걀노른자 17g, 박력분 220g, 코코아가루 30g, 베이킹파우더 5g, 베이킹소다 2.5g

미리 준비할 것
버터는 실온에 꺼내두고,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 코코아가루는 섞어서 체에 친다.

만들기
1 버터를 부드럽게 풀어서 소금, 설탕을 4~5번에 나누어 붓고 거품기로 섞는다. 2 ①에 전란과 달걀노른자도 설탕과 같은 방법으로 4~5번에 나누어 섞는다. 3 체에 쳐 준비한 가루를 ②에 4~5번 나누어 섞는다. 4 ③에 우유를 세 번에 나누어 붓고, 반죽이 골고루 섞일 때까지 고무주걱으로 젓는다. 5 ④에 초콜렛칩을 넣고 섞은 뒤 짜주머니에 반죽을 담는다(초콜릿칩이 없을 때는 시판 초콜릿을 다져서 넣어도 된다). 6 ⑤를 머핀 틀에 2/3 정도 채워 짠다. 7 ⑥에 초코칩을 살짝 뿌리고 180°C로 예열한 오븐에 25분간 굽는다.

요리 / 공은숙(Sucree, 02-515-7907) 진행 / 정수현 기자 사진 / 홍태식(프리랜서)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