뱃살요가

다 이 어 트 2008. 5. 20. 18:10

최근 TV에서 요가 다이어트 성공담을 늘어놓는 여자 연예인들을 적잖이 보게 됩니다. 그런데 요가로 과연 얼마나 살이 빠질까 궁금하시죠? 비만은 오장육부나 호르몬 분비의 이상. 그리고 자세의 불균형으로 인한 신진대사의 저하가 원인입니다.

요가는 신체 각 부위를 고루 움직이고 몸 안의 막힌 기혈을 뚫어줌으로써 온몸이 정상적인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복부 허리 등 부분 비만자에게 적합한 운동입니다굨 뿐만 아니라 몸매를 아름답게 가꾸는 데도 효과 만점입니다.

앞으로 3주에 걸쳐 요가 다이어트를 살펴보겠습니다. 하지만 어떤 운동이든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아시죠? 요가는 시작한 후 최소한 3개월 후에야 효과가 나타납니다. 살을 빼겠다는 의지만 앞서 무리하게 하지 말고 밥 먹듯이 매일 규칙적으로 해야 함을 잊지 마세요. 자! 그럼 뱃살부터 빼 볼까요.

1. 상하체 들어 복근 강화시키기


등을 바닥에 대고 바르게 눕는다. 왼쪽 다리는 펴고 오른쪽 다리는 구부려 세운 후 목 뒤에서 두 손을 깍지 낀다. 숨을 들이쉰 다음 내쉬면서 상체와 왼쪽 다리를 동시에 들어올려 복부를 강하게 수축시킨다. 반대쪽도 같은 요령으로 한다. 각 10회 이상 반복한다. 허리가 아픈 이들에게 특히 좋은 자세. 하지만 혈압이 높은 이들은 조심스럽게 해야 한다.

2. 누워서 두 다리 15도 올리기


등을 바닥에 대고 바르게 누워 두 다리는 모으고 두 손은 목 뒤에서 깍지 낀다. 팔꿈치를 바닥에 밀착시킨 다음 두 다리와 바닥이 15도 정도 되도록 들어올린다. 양 엄지발가락을 서로 맞대 양 발끝이 몸 안쪽으로 향하도록 맞댄다. 숨을 들이쉴 때 두 다리를 들어올리고 내쉴 때 내린다. 이 자세를 30~50회 반복한다. 복부나 허리에 힘이 생기면 100회까지 횟수를 늘린다. 요통이 있는 사람은 무리해서 하지 말고 서서히 자세를 완성한다.

3. 허공에서 자전거 페달 밝기


등을 바닥에 대고 눕는다. 상체와 바닥의 각도가 30도 정도 되도록 상체를 들어 올린다. 그 상태에서 엉덩이만 바닥에 닿도록 두 다리도 들어올리고 허공에서 자전거 페달을 밟듯이 발뒤꿈치를 아래로 차면서 양다리를 교대로 움직인다. 이때 발끝은 몸쪽으로 당기고 호흡은 자연스럽게 한다. 이 자세를 10회 반복한다.

어떤 운동을 하든 식이요법을 병행하지 않으면 효과를 볼 수 없다. 요가 역시 예외가 아니다.

특히 요가 수행자는 피해야 하는 음식이 있다. 하타요가(현대 요가와 가장 가까운 요가로 호흡법 식이요법 명상법 등으로 육체의 음양의 조화를 이루는 요가로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은 요가) 경전에 따르면 맵고 짜고 시고 뜨거운 음식과 겨자 술 생선 육류 마늘 기름으로 튀긴 과자 등을 금하도록 권하고 있다. 즉 자극적이고 향신료가 많이 들어간 음식은 피하라는 얘기다.


무엇을 먹는 것 못지 않게 어떻게 먹는지도 중요하다. 힌두교 경전에는 과식을 패륜보다 더 나쁜 죄악으로 간주하고 있다. 또 하타요가 경전에도 '위의 반 정도만을 음식으로 채우고 ⅓은 기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 비워두어야 한다'고 쓰여 있다.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도 잊지 말자. 건강한 사람도 하루에 2ℓ 정도를 마시도록 한다. 또 식사할 때 등을 펴고 바르게 앉아야 에너지가 척추를 따라 자유로이 흐르고 소화기관에 압박을 가하지 않아 소화가 잘 된다. 화가 나거나 슬프고 피곤한 상태에서 먹은 음식은 소화가 잘 안 된다는 것도 명심하고 항상 평화롭고 즐거운 분위기에서 식사를 하도록 노력한다.

출처 : [프라이데이]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