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든’이란 명칭을 음식점에 처음 도입한 곳, 국내 외 국빈들의 단골 음식점, 연간 10%의 꾸준한 매출 성장…. 삼원가든은 명실 공히 한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전통 음식점이다. 올해로 30주년을 맞은 삼원가든. 전통 음식점의 터줏대감 자리를 지켜온 삼원가든이 올 초 다음 세대를 겨냥한 리노베이션을 통해 새로운 모습으로 거듭나고 있다.

한국을 대표하는 전통음식점

리노베이션한 무궁화홀 전경.
삼원가든은 1천2백여 명의 고객을 맞을 수 있는 규모의 한국 최고 전통 음식점이다. 세계 각국의 귀빈들이 한국을 방문할 때마다 이곳을 찾고, 외국 언론에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점으로 소개될 정도로 그 맛과 명성을 유지하고 있다.

최근, 미국 슈퍼볼 MVP 스타인 ‘하인스 워드’가 바쁜 한국 일정 속에도 삼원가든을 방문한 사실은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점이라는 사실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다. 이렇듯 삼원가든이 전통 음식점으로 30년 동안 변함없는 인기를 누리는 비결은 다름 아닌 한국적인 분위기, 고유의 전통 음식, 친절하고 편안한 서비스 등에서 찾을 수 있다.

외국인과 한국인에게 가장 인기 있는 불고기와 갈비를 비롯 한국 음식의 전통적인 맛을 고스란히 이어왔으며, 넓은 야외 공간에 토속적인 조경을 꾸며 식사와 함께 자연을 느낄 수 있도록 배려한 점이 오랜 인기의 비결이다. 가족 고객을 중시하며 다양한 가족 마케팅을 꾸준히 펼쳐 온 것 또한 하나의 비결로 들 수 있다.

삼원가든 박수남 회장는 전한다.“삼원가든 30년 역사는 고객과 함께 흘러온 세월이라 할 수 있어요. 초창기에 삼원가든을 찾은 분들은 아직도 저희 음식점의 단골손님으로 항상 변함없는 곳이라고 좋아하십니다.” 그는 삼원가든이 유행에 따라 잊혀지는 트렌디 레스토랑이 아닌 고객 가슴 속에 오래도록 기억되는 음식점으로 남길 바란다고 했다.

‘가든’ 음식점 열풍의 원조

한국 전통 정원의 분위기를 살린 조경.
삼원가든은 ‘가든(garden, 정원)’ 음식점 열풍의 시초로 알려져 있다. 창업 당시 가든이라는 명칭을 붙이게 된 이유를 박수남 회장은 이렇게 밝힌다. “삼원가든을 오픈 할 당시, 주변은 모두 고층 아파트뿐이었어요. 그런데 사람들이 갑자기 너무 안돼 보이는 거예요. 마치 생명력을 잃은 새장의 새처럼 행복해보이지 않았어요.

그래서 그때 결심했죠. ‘저 사람들에게 도심 속에서도 쉴 수 있는 편안한 공간을 만들어 주자’. 비록 음식점이지만 마치 피크닉 온 듯한 느낌을 전해 줄 수 있는 곳, 그게 제가 바라는 이상적인 음식점의 모습이였어요. 그래서 그런 뜻으로 ‘가든’이라는 단어도 생각하게 됐고요.” 이런 박 회장의 생각은 명중했다.

삼원가든 이후, ‘가든’이라는 상호가 전국에 열풍처럼 번진 것. 현재는 어느 정도의 규모가 있는 음식이라면 모두 ‘가든’이라는 명칭을 사용할 정도로 음식점의 고유대명사로 변해버렸다.

새로운 모습으로 도약하는 삼원가든
현재 삼원가든은 서울 본점의 경우 동시에 1천2백여 명을, 대치동 지점의 경우 5백여 명의 고객을 수용할 수 있다. 처음부터 이 정도의 규모는 아니었다. 지난 30년간 변함없는 인기를 누린 덕에 현재의 상태를 이루게 됐다. 또 몇 해 전, 광우병 파동으로 타격받았던 때를 제외하곤 매년 꾸준하게 10%의 매출성장률을 기록해왔다. 이렇듯 최고의 음식점으로 명성을 유지하고 있는 삼원가든이 올해 초 첫 리노베이션을 단행했다.

전통의 맛이 살아 있는 정갈한 음식들.
눈 깜짝할 새 바뀌는 트렌드에 좌지우지되지 않고 전통음식점의 터줏대감으로 변함없이 자리를 지켰지만 다음 세대의 고객과 함께하기 위해서는 단호한 결정이 필요했던 것. 리노베이션으로 탄생한 무궁화 홀은 신세대 감각에 맞추면서도 한국의 전통적인 분위기를 살린 인테리어가 돋보인다.

이외에도 삼원가든은 30주년을 맞이해 새로운 변신을 꾀하고 있다. 고객들을 위해 화, 금, 토요일 저녁에 국악공연을 실시하고, 선물세트도 유통망을 늘려 롯데와 현대 백화점에서 판매한다. 또 지난 9월에는 첫 방송 매진이라는 기록을 세우며 홈쇼핑 시장에 진출했다.

11월부터는 삼성카드와 조건 없는 30%할인 행사를 진행하며, 에버랜드와 벤츠 등 여러 기업과 연계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렇게 다양한 마케팅으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삼원가든, 앞으로도 계속 국내 최고의 한국전통음식점 자리를 지켜내기를 기대해본다.

진행 / 성하정 기자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