왠지 번거롭다고 생각되는 떡 만들기는 알고 보면 까다롭지 않다. 몇 가지 재료만으로 집에서도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떡을 직접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모양도 색깔도 예쁜 떡에 향긋한 차를 함께 내어 전통의 향기가 물씬 풍기는 티타임을 가져보자.

찹쌀 지짐떡

재료
찹쌀가루 4컵, 청태콩가루·단호박가루 2큰술, 포도가루·백년초가루 1큰술, 소금 2작은술, 시럽(물 1컵, 설탕 1/3컵), 식용유 적당량.

만들기
1 찹쌀가루를 1컵씩 4등분해 각각 청태콩가루, 단호박가루, 포도가루, 백년초가루를 섞어 끓는 물을 넣어가며 익반죽한다.
2 냄비에 물과 설탕을 넣어 처음 분량의 반 정도가 될 때까지 졸여 시럽을 만든다.
3 ①의 반죽을 직경 4cm, 두께 0.5cm의 둥글납작한 모양으로 빚어 여러 틀로 찍어 구멍을 낸 후 다른 색의 반죽으로 채워 모양을 만든다.
4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반죽을 올린다. 찹쌀 반죽이 팬에 들러붙어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뒤집지 않고 수저로 달궈진 기름을 끼얹어 가며 익힌다.
5 색이 변하지 않을 때까지 익혀낸 후 접시에 담고 ②의 시럽을 끼얹어 내놓는다.

딸기떡

재료
딸기 10개, 찹쌀가루 2컵, 쑥가루 2큰술, 소금 1/2작은술, 청태콩가루 1컵.

만들기
1 찹쌀가루에 소금, 쑥 가루를 섞어 끓는 물을 넣어가며 익반죽한다.
2 꼭지를 떼고 깨끗이 씻어 손질한 딸기는 물기를 제거해 준비해 둔다.
3 ①의 반죽을 얇게 밀어 딸기를 꼼꼼히 감싼다.
4 떡을 끓는 물에 넣은 후 떡이 떠오르면 채로 건져 찬물에 헹구어 열기를 제거하고 잠시 냉동고에 넣어둔다.
5 청태콩가루를 골고루 입혀 완성한다.

고구마찰병

재료
찹쌀가루 2컵, 소금 1/2작은술, 소재료(고구마 1개, 설탕 1작은술, 소금 약간), 고물재료(다진 땅콩·흑임자 간 것·팥가루 3큰술씩)

만들기
1 고구마는 삶아서 껍질을 벗긴 후 설탕과 소금을 넣어 약한 불에서 3~5분 정도 으깨며 졸인다.
2 찹쌀가루에 소금을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가며 익반죽한다.
3 반죽은 한 입 크기로 떼어 가운데 ①의 고구마 소를 넣고 동그랗게 빚은 뒤 가운데를 눌러 모양을 낸다.
4 끓는 물에 넣어 떡이 떠오르면 건져낸다.
5 준비한 다진 땅콩·흑임자 간 것·팥가루를 떡에 골고루 입혀 접시에 담아낸다.

가래떡 빠스

재료
가래떡 30cm, 옥수수 전분가루 50g, 흑임자 1/2작은술, 튀김기름 적당량, 시럽(식용류 3큰술, 설탕 2/3컵)

만들기
1 가래떡은 한 입 크기로 어슷어슷하게 썰고 옥수수 전분 가루를 가볍게 묻힌다.
2 180℃기름에 두 번 튀겨내 채에 밭쳐놓는다.
3 팬에 식용유와 설탕을 넣고 약한 불에서 설탕이 연한 갈색이 날 때까지 완전히 녹여 시럽을 만든다.
4 ①의 가래떡을 시럽에 넣어 재빨리 버무린 후 서로 덩어리지지 않게 한 개씩 접시에 담는다.
5 흑임자를 뿌려 마무리한다.

백년초설기

재료
멥쌀가루 2컵, 소금 1/3작은술, 백년초가루 1큰술, 설탕 2큰술, 감자정과(감자 20g, 물 1/2컵, 설탕 2큰술, 백년초가루 1큰술)

만들기
1 감자는 길고 얇게 썰어 2시간 이상 찬물에 담가 전분기를 제거한다.
2 ①의 감자는 물, 설탕, 백년초가루와 함께 냄비에 넣어 윤기가 나도록 조린다.
3 멥쌀가루에 백년초가루, 소금, 설탕을 섞어 체에 한번 내린다.
4 딤섬찜기에 젖은 면보를 깔고 ②를 담은 후 한 김 오른 찜통에 넣어 20분간 찐다.
5 접시에 ③을 담은 후 ①의 감자를 돌돌 말아 꽃모양을 만들어 장식한다.

요리&스타일링 / 김문정·이윤혜(사이間, 02-794-7121) 진행 / 정지연 기자 사진 / 원상희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