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식하는 아이를 둔 엄마의 마음은 경험하지 않은 사람은 짐작할 수 없을 것이다. 뭐든지 잘 먹고 건강하게 자랐으면 하는 엄마의 바람은 아랑곳없이 식탁에서 시금치, 당근, 양파 등을 쏙쏙 빼내는 아이들. 편식하느느 아이들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식단을 준비했다.

시금치 호두피자
재료
반죽(호두 1/3컵, 강력분 250g, 이스트·설탕·소금 10g씩, 올리브유 30cc, 따뜻한 물 170cc), 소스(토마토 소스 4큰술, 설탕·소금·바질가루·파슬리가루 1작은술씩), 토핑(시금치 4줄기, 양파 1/2개, 모차렐라 치즈 1/2컵, 파르메산 치즈가루 1큰술)

만드는 법
1 반죽에 넣을 호두는 곱게 다지고 밀가루는 체에 내린다. 여기에 소금, 설탕, 이스트를 넣고 섞은 뒤 다진 호두, 올리브유, 따뜻한 물을 넣어 10분 이상 치댄다.
2 반죽을 따뜻한 곳에 1시간 동안 보관한 뒤 가스를 빼고 다시 30분간 발효시킨다.
3 준비한 소스 재료를 팬에 담아 설탕이 녹을 정도로 약한 불에서 끓이고 토핑으로 사용할 시금치는 채썰고 양파는 다진다.
4 반죽을 밀대로 민 뒤 소스를 바르고 다진 양파, 모차렐라 치즈를 올려 5분 정도 실온에 두었다가 180℃ 오븐에서 5분간 굽는다.
5 구운 반죽 위에 채썬 시금치와 파르메산 치즈가루를 올려 다시 3분간 굽는다.

알아두면 좋아요 !
- 아이들이 좋아하는 피자 위에 곱게 채썬 시금치를 올려 구우면 치즈와 어우러져 아이들도 즐겨 먹게 된다. 또 시금치 즙을 내어 피자 도우 반죽에 섞는 방법도 좋다.

당근 잼을 바른 토스트
재료
당근 3개, 설탕 1컵, 레몬즙 3큰술, 소금 약간, 바게트(중간 길이) 1개

만드는 법
1 당근은 동그란 모양을 살려 얄팍하게 저며 썬다.
2 내열용 오목한 그릇에 당근과 설탕, 레몬즙, 소금을 얹고 비닐 랩을 씌운다. 군데군데 구멍을 뚫어 전자레인지 버튼을 ‘강’으로 맞춘 뒤 15분간 돌린다.
3 당근이 부드럽게 익으면 주걱으로 눌러 으깨거나 믹서에 넣어 10초 동안 곱게 간다. 한 김 식힌 뒤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한다.
4 바게트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썬 뒤 잼을 바른다.

알아두면 좋아요 !
- 당근으로 잼을 만들면 색깔이 예뻐 아이들이 좋아한다. 또 아이들이 싫어하는 당근 특유의 향이 약해져 냄새에 민감한 아이도 당근 잼을 잘 먹는다.


양파수프
재료
양파 1개, 버터 2큰술, 바게트 2조각, 모차렐라 치즈(슬라이스) 5큰술, 파슬리가루 2작은술, 쇠고기 육수(혹은 닭 육수) 3컵,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양파는 곱게 채썰어 달군 냄비에 버터를 넣고 볶는다.
2 양파가 익기 시작하면 육수를 붓고 끓인다. 이때 끓으면서 생기는 거품은 걷어내고 소금으로 약하게 간을 맞춘다.
3 내열용 그릇에 양파와 육수를 옮겨 담고 바게트를 올린 뒤 모차렐라 치즈를 뿌려 190℃의 오븐에서 10분간 굽는다.
4 먹기 직전에 파슬리가루를 뿌려 맛을 더한다.

알아두면 좋아요 !
- 양파는 익으면 단맛이 나는데 버터를 넣고 볶다가 닭고기나 쇠고기 육수를 붓고 끓이면 양파 본래의 맛과 씹히는 느낌이 거의 없다.


피망 브로콜리 치즈구이
재료
홍피망 1/2개, 노랑 파프리카 2/3개, 브로콜리 80g, 슬라이스 치즈 2장, 팽이버섯·아몬드 1/4팩, 올리브유 2작은술, 소금 1작은술

이렇게 만드세요
1 피망과 파프리카는 2×2cm 크기로 썬다.
2 브로콜리는 작은 송이로 잘라 끓는 소금물에 데쳐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뺀다.
3 치즈는 적당한 크기로 썰고 팽이버섯은 2cm 길이로 썬다.
4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피망과 파프리카, 브로콜리를 넣고 볶다가 팽이버섯, 아몬드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5 준비한 ④를 그릇에 담고 치즈를 올려 200℃로 예열한 오븐에 10분간 굽는다.

알아두면 좋아요 !
-피망과 브로콜리를 잘게 썰어 익히면 단맛도 나고 채소 특유의 향도 약해진다. 이때 채소만 넣어 볶아도 좋고 닭고기를 잘게 썰어 함께 볶아도 좋다.


양송이 쇠고기 부침개
재료
양송이버섯 4개, 쇠고기 완자(다진 쇠고기 150g, 다진 마늘·바질가루·소금 1작은술씩, 후춧가루 1/2작은술), 밀가루·토마토케첩 1큰술씩, 달걀 1개, 식용유 2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긴 뒤 둥근 모양을 살려 도톰하게 저민다.
2 준비한 쇠고기 완자 재료를 한데 담아 골고루 섞어 여러 번 치대 부드럽게 만든 뒤 완자로 빚는다.
3 달군 팬에 식용유 1큰술을 두르고 완자를 넣어 중간 불에서 속까지 충분히 익도록 굽는다.
4 완자에 밀가루와 달걀물을 약간씩 바르고 양송이를 위아래로 붙인 뒤 전체적으로 달걀물을 한 번 더 입혀 약한 불에서 노르스름하게 부친다.
5 접시에 먹음직스럽게 돌려 담고 토마토케첩을 뿌려 맛과 모양을 낸다.

알아두면 좋아요 !
-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그랑땡 크기만 하게 양송이를 잘라 붙이면 모양도 예쁘고 쇠고기의 씹히는 맛이 좋아 아이들이 잘 먹는다.


김치 토르티야
재료
김치 1/8포기, 베이컨 2장, 토르티야 6장, 양파 1/2개, 실파 5뿌리, 모차렐라 치즈(슬라이스) 1컵, 소스(토마토소스 4큰술, 칠리소스 1큰술, 바질가루 1작은술, 소금 1작은술)

만드는 법
1 김치는 맑은 물에 한 번 씻은 뒤 물기를 꼭 짜 다진다.
2 베이컨과 양파는 곱게 다지고 실파는 송송 썬다.
3 소스 재료를 고루 섞어 소스 팬에 넣고 한소끔 보글보글 끓인다.
4 토르티야에 소스를 바른 뒤 다진 양파와 실파, 김치, 모차렐라 치즈를 올리고 토르티야 한 장을 덮어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5~10분간 굽는다.

알아두면 좋아요 !
-김치를 싫어하는 아이들이 많은데 약간 신 김치를 잘게 썰어 토르티야에 넣어 구우면 잘 먹는다. 베이컨 대신 햄이나 새우 등을 넣어도 좋다.


요리 / 최승주(올리브 스튜디오2, 02-586-8141) 진행 / 경영오 기자 사진 / 김이석 (Buri Studio, 02-541-3752)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