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하게 먹을 수 있는 냉면은 여름에 빼 놓을 수 없는 메뉴 중 하나. 원래는 겨울에 먹는 음식이었으나 계절에 관계없이 사계절 내내 즐겨먹는 메뉴가 되어버렸다. 늘 사먹었다면 집에서 색다른 재료를 활용하여 만들어보면 어떨까?





PART 1.집에서 만드는 냉면 이것만은 알아두자!



밖에서 사먹는 냉면이 지겨워졌다면 집에서 만들어보는 것도 좋을 듯. 냉면 만들 때 맛을 좌우하는 것은 바로 육수와 고명이다. 냉면의 맛을 좌우하는 육수와 고명 만들기 기초.



대표 육수, 쇠고기 육수 만들기



재료 쇠고기 양지머리 300g, 대파 1/2뿌리, 무 30g, 물 8컵, 겨자 1큰술, 식초 5큰술, 국간장 3큰술, 소금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덩어리 양지를 조리용 실로 묶은 후 대파, 무와 함께 냄비에 담고 물을 부어 30분 정도 팔팔 끓인다.

2. 끓는 도중에 냄비 가장자리로 생기는 거품을 걷어낸다.

3. 젓가락을 찔러보아 고기에 핏물이 나오지 않으며 고기는 건지고 대파와 무는 버린다. 그리고 고운 체에 국물을 한 번 내린다.

4. 국물에 겨자와 식초, 국간장, 소금을 넣어 간한 후 냉장고에 넣어 차게 식히거나 냉동실에 넣어 살얼음이 낄 정도로 얼린다.





더욱 간편한 육수 만들기

고기를 끓여서 육수를 따로 내지 않아도 시판제품을 활용하면 냉면 육수로 즐길 수 있다.  물에 희석하기만 하면 되어 간편하게 육수대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제품 1티스푼(5cc)에 물 1컵(200cc)을 희석하여 살짝 끓여주면 1인분 육수량으로 사용할 수 있다.



천연재료 100% 고순도 제품으로 깊고 진한 국물맛을 낼수 있으며 이것저것 양념이나 향신료를 섞지 않아 잡미가 없고 뒷맛이 깔끔한 것이 특징. 100%사태육을 사용하여 진한 고기의 맛이 살아있다. 청정원 육수본 쇠고기, 3천5백원대.





맛을 보태는 고명 만들기

1. 무

새콤한 무는 냉면의 맛을 더해주는 고명. 얄팍하게 저며 썰어 손가락 길이와 폭으로 썰어 소금과 설탕, 식초를 넣어 나른하게 절여 새콤달콤하게 만든다.



2. 오이

푸른 오이는 냉면의 맛을 더해주는 야채. 껍질을 깨끗하게 씻어 무와 비슷한 길이로 썰어 소금과 설탕, 식초를 넣어 절인다.



3. 쇠고기 양지머리

쇠고기는 냉면을 먹을 때 매운맛을 없애주면서 씹는 맛이 있어 고명으로 많이 이용된다. 육수를 낸 고기를 차게 식힌 후 편으로 썰어 얹으면 된다.



4. 배

껍질을 벗기고 반으로 자른 후 반달 모양으로 저며 썬 후 설탕과 소금, 식초를 넣어 새콤달콤하게 간한다.



5. 삶은 달걀 슬라이스

달걀을 완숙으로 삶아 반달 모양으로 자르거나 5mm 정도 두께로 썬다. 삶은 달걀은 냉면을 먹기 전에 먹으면 위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6. 달걀지단채

달걀을 노른자와 흰자로 나눠 청주와 소금을 약간씩 넣어 휘저은 후 얄팍하게 지단을 부쳐 곱게 채 썬다. 냉면읠 모양을 낼 때 좋다.



7. 김치 국물

배추김치나 열무김치의 국물만 따로 받아 고운 체에 한 번 내린 후 동량의 물을 붓고 겨자와 설탕, 식초, 소금을 넣어 간한 후 참기름으로 맛을 낸다. 냉장고에 넣어 차게 식히거나 냉동실에 넣어 살얼음이 생길 정도로 살짝 얼리면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다.



8. 각종 양념

기본적으로 겨자, 식초, 설탕 등을 준비하여 각자의 입맛에 맞도록 첨가해 먹는다.





평양 냉면과 함흥냉면 이렇게 다르다!

평양냉면

국수를 뽑을 때 메밀을 많이 넣어 만든 것으로 차가운 동치미국물이나 육수에 말아먹는 식을 말한다. 원래는 겨울에 많이 먹던 음식으로 해장용으로도 먹었었다고.



함흥냉면

옥수수수나 고구마전분을 많이 넣고 뺀 국수를 매운 양념으로 무치고 맵게 양념한 홍어회를 얹어 비벼 먹는 식을 말한다. 평양냉면과는 다리 진한 양념과 쫄깃한 면이 특징.







Part 2. 시원하게 즐기는 물냉면

개운하고 시원한 국물 맛이 있는 물냉면은 여름철 빼 놓을 수 없는 메뉴. 밖에서 사 먹는 것도 좋지만 집에서 만드는 물냉면도 색다르다. 김치 국물과 육수를 이용하여 만드는 물냉면 2가지.









야채볶음 물냉면

재료 냉면 국수 600g, 호박 2/3개, 당근 1개, 배 1/4개, 달걀 2개, 청주 1/2큰술, 소금 약간, 식용유·참기름 2큰술, 김치 국물 5컵, 국물 양념(겨자 1큰술, 설탕·식초 3큰술씩, 소금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호박과 당근은 씻어 곱게 채 썰어 각각 달군 팬에 식용유 1/2큰술씩을 넣어 달달 볶다가 소금으로 약하게 간한다.

2. 달걀은 노른자와 흰자로 나눠 청주와 소금으로 약하게 간해 지단을 부친 후 곱게 채 썬다.

3. 김치 국물은 체에 한 번 거른 후 국물 양념으로 양념해 냉동실에 넣어 살얼음이 낄 정도로 얼린다.

4. 끓는 물에 냉면 국수를 넣어 40초 정도 삶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 후 그릇에 담고 호박과 당근, 배 채를 담고 달걀지단채를 얹는다. 그릇가장자리로 국물을 붓고 참기름을 한 방울 떨어트린다.







쇠고기 물냉면

재료 냉면국수 600g, 쇠고기 양지머리 300g, 대파 1/2뿌리, 무 50g, 물 8컵, 국물 양념(겨자 1큰술, 설탕·식초 3큰술씩, 소금 약간), 배 1/2개, 오이 1개, 설탕·식초 2큰술씩, 소금 약간, 달걀 1개, 겨자 3큰술, 잣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쇠고기는 덩어리로 준비해 흐르는 물에 씻은 후 대파와 무를 넣고 쇠고기가 충분히 익을 정도로 팔팔 끓인 후 쇠고기는 건져 식힌 후 저며 썰고 대파와 무는 건지고 국물은 체에 한 번 거른다.

2. 거른 국물에 국물 양념을 넣고 잘 저은 후 냉동실에 넣어 살얼음이 생길 정도로 얼린다.

3. 배와 오이는 얄팍하게 저며 썬 후 설탕과 식초, 소금을 적당량씩 덜어 넣고 절인다.

4. 달걀은 완숙으로 삶아 슬라이서로 썬다.

5. 끓는 물에 냉면국수를 넣어 40초 정도 삶아 건진 후 찬물에 헹궈 그릇에 담고 쇠고기와 배, 오이를 담고 그릇 가장자리로 살짝 얼린 국물을 붓는다. 달걀을 올리고 겨자와 잣을 얹어 맛을 더한다.





Part 3. 매콤새콤! 비빔냉면

매콤하고 새콤한 맛이 입맛을 돋아주는 비빔냉면 역시 여름철에 그만이다. 홍어회 대신 쫄깃쫄깃하게 씹히는 오징어 회와 늘 먹는 김치를 이용하여 맛깔스런 비빔냉면을 만들어보자.





오징어 회 비빔냉면

재료 냉면 국수 600g, 오징어 2마리, 양파 1/2개, 실파 2뿌리, 청·홍 고추 1개씩, 오이 1개, 무 1/4개, 초절임 양념(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소금 약간), 달걀 1개, 통깨 약간, 오징어무침 양념(고춧가루 1큰술, 참기름 2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설탕·식초 1/2큰술씩, 소금 약간), 고추장양념(고추장 4큰술, 참기름·물엿 1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1/2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 오징어는 껍질을 벗기고 안쪽에 칼집을 넣어 살짝 데친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양파는 굵직하게 채 썰고 실파는 2~3cm 길이로 썬다. 고추는 어슷하게 저며 썬 후 오징어와 함께 오징어 무침양념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3. 오이와 무는 씻어 손가락 길이로 저며 썬 후 절임 양념을 넣어 절인다. 달걀은 완숙으로 삶아 슬라이서로 자른다.

4. 끓는 물에 냉면 국수를 넣어 40초 정도 삶아 건진 후 찬물에 헹궈 그릇에 담고 오징어를 담고 오이와 무, 달걀을 얹는다. 고추장양념을 만들어 곁들인다.







김치 비빔냉면

재료 냉면 국수 600g, 배추김치 1/2포기, 참기름 1큰술, 설탕·식초 2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실파 3뿌리, 달걀 2개, 오이 1개, 청주 1/2작은술, 소금 약간, 설탕·식초 1큰술씩, 고추장양념(고추장 4큰술, 참기름·물엿 1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1/2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 배추김치는 속을 털고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 물기를 거둔 후 송송 썰어 참기름과 설탕, 식초, 다진 마늘, 송송 썬 실파를 넣어 무친다.

2. 달걀은 노른자와 흰자로 나눠 청주와 소금을 넣어 간한 후 지단을 각각 부쳐 곱게 채 썬다.

3. 오이는 씻어 곱게 채 썰어 설탕과 식초, 소금을 살짝 뿌려 간한다.

4. 끓는 물에 냉면 국수를 넣어 40초 정도 삶아 건진 후 얼른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 후 그릇에 담는다. 국수 위에 양념한 김치를 얹고 달걀지단채와 오이를 얹고 고추장양념을 만들어 곁들인다.





Part 4. 시판 냉면 맛비교

인스턴트 식품이 발달하면서 냉면 역시 시중에서 쉽게 사서 집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만든 제품들이 다양하게 나와있다. 기본 비빔냉면과 물냉면을 비롯하여 녹차, 해초, 칡 등 몸에 좋은 성분을 첨가한 냉면까지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시판 냉면을 알아보았다.





시판 냉면 더 맛있게 먹기

끓는 물에 면을 넣은 후 내장되어 있는 양념을 넣어 먹으면 되는 시판 냉면은 자칫 각자의 입맛에 맞지 않을 수 있다. 몇가지 양념과 재료를 더하면 입맛에 맞는 썩 괜찮은 맛의 냉면을 맛볼 수 있다.



김치 국물

새콤하게 맛이 든 김치 국물을 더하면 칼칼한 맛이 살아난다. 대부분의 시판 제품은 양념 맛이 강한 편이므로 새콤한 김치 국물을 더하면 조미료의 맛이 어느정도 가려진다.



식초

냉면에 식초는 빼 놓을 수 없는 양념. 시판 제품 역시 식초를 더해야 더욱 맛있다. 가장 무난한 것은 현미 식초이고, 건강을 생각한다면 감식초를 더하는 것도 좋다.



참기름

비빔 냉면을 먹을 경우에는 참기름을 넣어주는 것이 좋다. 고소한 참기름의 향이 강한 양념맛을 감춰주면서 입맛을 돋우기 때문.



고명

오이와 무, 달걀 등의 고명을 얹는 것은 기본. 시판 제품에 신선한 야채를 더해 먹는 맛을 살려주는 것이 좋다. 열무 김치나 잘 익은 김치도 훌륭한 고명이 될 수 있다.





시판 냉면 맛비교



풀무원 녹차 생면

녹차 생면 사리와 육수, 겨자 소스가 들어있다. 육수는 동치미 국물로 시원한 맛을 더한다. 식초나 겨자를 따로 넣지 않아도 먹기에 적당하다. 2인분, 3천8백원선



풀무원 평양 물냉면



청수 냉면



청수 생비빔 냉면



면사랑 해초 물냉면

시원하고 상큼한 동치미맛 냉면육수가 입맛을 돋아준다. 해초를 함유하여 색도 예쁘고 몸에도 좋은 제품. 매콤하면서도 부드럽고 깔끔한 연겨자소스가 국물맛을 더해준다.

2인분, 3천7백원선



면사랑 강원도 칡냉면



동원 양반 물냉면 5인분, 2천5백원대





요리/최승주(322-0049) 제품협찬/청수냉면, 면사랑, 풀무원, 동원F&B  진행/이성진기자  사진/김석영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