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 천연 조미료 조리법


사찰음식은 식물성 식품에 소금,간장,참깨,참기름,들기름,콩기름,고추,후추,생강을 양념으로 쓰지만 음욕과 분노를 유발하는 자극성 채소인 오신채(五辛菜)를 넣지 않고도 맛과 영양의 균형을 잃지 않아 담백하고 정갈하며 영양이 우수하다. 사찰음식을 만드는 과정이나 재료는 무척 간단해 보이지만 오히려 적은 양념 사용으로 맛을 내고 양념은 각자 자체적으로 만들어 써야 하기 때문에 번거러움이 있지만 꼭 필요한 부분이며 소식위주의 식단 등으로 자연 친화적인 사고를 유도하는 지혜로운 우리 고유의 음식문화이고 식도락의 대상이나 식욕을 충족 시키는 도구가 아니라 약으로 대하는 것이 옳다.  


1. 진간장 만드는 법
  재료 : 검정콩, 다시마, 표고버섯, 찹쌀 물엿  
    1. 물을 붓고 푹 삶은 후 건더기는 건져 낸다.
    2. 조선간장을 넣는다.
    3. 또 다시 달인 후 물엿을 넣는다.
    4. 끓인 후 식혀서 먹는다.

2. 소금 만드는 법
   굵은 소금을 오랫동안 볶은 후 믹서기로 갈아서 쓴다.  일반 흰 소금은 맛을 내는 데 쓰기만 하고, 건강에도 부적합하다.

3. 버섯가루 만드는 법
  표고버섯을 말려서 곱게 빻아 사용한다.
  (표고는 말린 상태가 양호한 것이 향기가 좋다.  영양기가 풍부하여, 비만증 고혈압에 좋은 표고버섯은 Lentinan이라는 성분이 있어 암예방 효과가 있다)

4. 다시마 가루 만드는 법
   다시마를 곱게 갈아서 소량을 조림에 넣어도 좋고 차를 끓여 복용해도 좋다.
   다시마는 칼슘과 인의 함량이 대단히 많다.  비타민 B와 C도 또한 풍부하다.

5. 들깨가루 만드는 법
  들깨를 곱게 빻아서 만든 가루를 무침이나 국 끓일 때 쓴다. (혈관노화를 막고 간과 위장을 보호한다.  두발 영양에 좋다.  영양성분은 칼슘, 비타인B2가 많다)

6. 재피가루 만드는 법
  재피 열매의 껍질을 곱게 갈아서 쓴다.
  김장김치 때나 된장국을 끓을 때 먹기 전에 타서 먹는다.


양념의 종류


  소금 : 음식의 맛을 내는데 가장 기본적인 조미료로 짠 맛을 냄. (푸른 나물 데칠 때 : 뜨거운 물 끓을 때 소금 넣고 삶으면 파랗게 곱게 데쳐짐)

  간장.된장 : 콩으로 만든 고유의 발효식품으로 음식의 맛을 내는 중요한 조미료 이다. 간장의 "간"은 소금의 짠 맛을 나타내고  된장의 "된"은 되직한 것을 뜻함.

  고 추 장 : 고추장은 우리 고유의 간장, 된장과 함께 발효식품으로 세계에서 유일한 매운 맛을 내는 복합 발효 조미료이다.

  식 초 : 생리적으로 식욕을 증가,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흡수를 도움. 생채, 겨자채, 냉국, 초간장, 초고추장

  생 강 : 쓴 맛, 매운 맛을 내며 음료, 한과류에도 사용.  식욕을 증진시키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작용

  후 추 : 매운 맛을 내는 향신료, 고려 때 수입,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향신료임. 음식의 맛과 향을 좋게하고 식욕을 증진시킴.

  고 추 : 음식의 매운 맛. 풋고추, 고추, 붉은 고추, 고춧가루, 실고추(조선시대 16세기 일본에서 수입)

  겨 자 : 갓의 씨를 가루로 빻아서 쓴다. 건조할 때는 매운 맛이 없으나 물로 개어서 소화작용에 도움.
  제피 가루 : 비린내 나는 음식에 넣으면 비린내 제거, 기생충 없애는데 특효약임.  봄에 제피잎을 따다가 조림.  가을에 빻아서 된장국에 넣어 먹으면 좋다.
                (진간장, 물, 설탕, 조청 넣고 달이다 식힌 후 제피넣고 통깨, 참기름 넣고 무침)

  산 초 : 알이 익은 산초 열매를 따다가 끓는 물에 삶아서 이틀쯤 찬물에 담가 우려 내었다가 소쿠리에 건져 놓고 끓인 간장 식힌 것에 건져논 산초를 담가

           3  ∼ 9 개월 두었다가 후에 먹음.   입맛을 돋구고 아침죽상에 먹기도 함.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