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난히 길게 느껴지는 겨울 주말 밤, 함께 모인 가족들을 위해 정성스러운 야식을 준비해본다. TV를 보는 남편을 위한 핸드메이드 전병, 밤늦은 공부에 배고픈 아이를 위한 해물팟파이, 다이어트 중인 나를 위한 두부샐러드. 쉽게 구워 먹는 시판 만두나 팝콘이 주는 포만감에 비할 수 없는 행복이 얹어진다.

※모든 요리는 4인분 기준입니다.

 



멸치&새우 전병
밥 200g, 보리새우 60g, 잔멸치 50g, 설탕 ½컵, 튀김기름 적당량

1 고슬고슬하게 지은 밥 100g에 보리새우를 넣고 섞는다.
2 랩 위에 ①을 올리고 밀대로 얇게 펴 지름 7~8㎝ 크기의 동그란 모양으로 만든 다음 넓은 쟁반에 담아 2시간 정도 서늘한 곳에서 말린다.
3 잔멸치도 밥 100g과 함께 섞어 보리새우와 같은 방법으로 만들어 말린다.
4 깊이가 있는 팬에 기름을 넉넉하게 붓고 170℃가 되면 ②와 ③을 넣은 뒤 곧바로 올라오면 꺼내 키친타월에 놓는다.
5 튀긴 ④의 전병 위에 설탕을 고루 뿌린다.


 

두부샐러드
두부 ½모, 방울토마토 5개, 샐러드용 어린잎 1팩
소스 올리브유 6큰술, 설탕·간장 2큰술씩, 레몬즙·식초 1큰술씩, 참기름 1작은술, 검은깨·통깨 ½작은술씩

1 어린잎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체에 밭쳐 물기를 턴다.
2 두부는 먹기 좋은 크기로 깍둑썰기한다.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제거하고 4등분한다.
3 볼에 분량의 소스 재료를 넣고 잘 섞는다.
4 넓은 볼에 어린잎, 두부, 토마토 순으로 올린 다음 먹기 전에 ③의 소스를 뿌려 낸다.



호두 사과햄버거
호두 50g, 사과 ½개, 양상추 4장, 카망베르 치즈·모닝 빵 4개씩, 메이플 시럽 1큰술, 계피가루·버터 약간씩
햄버거 패티 다진 쇠고기 80g, 다진 돼지고기 60g, 다진 양파 ½개분, 달걀 ½개, 빵가루 5큰술, 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시판하는 햄버거 패티를 사용해도 된다.)

1 아무것도 두르지 않고 달군 팬에 호두를 노릇하게 굽는다. 호두가 어느 정도 식으면 팬에 메이플 시럽을 넣고 같이 조린 다음 불을 끄고 계피가루를 뿌린다.
2 사과는 얇게 슬라이스하고 양상추는 한입 크기로 잘라둔다.
3 모닝 빵은 반으로 갈라 안쪽에 버터를 바르고 카망베르 치즈는 모닝 빵 크기로 썬다.
4 볼에 햄버거 패티 재료를 넣고 섞은 다음 모닝 빵 크기로 도톰하게 만들어 기름을 두른 팬에 넣고 중불에서 10분 정도 굽는다.
5 모닝 빵 위에 양상추, 카망베르 치즈, 사과, 햄버거 패티, 호두 순으로 올린 뒤 다시 빵으로 덮고 꼬치를 꽂아 고정한다.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