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족 사이에서 새 건강식으로 등극
soybean milk
요즘 웰빙족 사이에서 건강과 다이어트에 두루 좋은 두유 즐기기가 유행이다. 취약점이었던 칼슘과 비타민 성분을 강화해 완전식품으로 거듭나고 있는 것은 물론 특히 칼로리가 적어 여성들 사이에서 큰 인기다. 검은깨, 검은콩 등의 블랙 푸드와 견과류 등을 첨가해 프리미엄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두유의 천 가지 매력을 소개한다. ※모든 요리는 2인분 기준입니다.

▶ 한 끼 식사 대용으로 각광받고 있는 두유 건강학
콩을 물에 2배 이상 불려서 갈아 만든 음료 두유는 풍부한 단백질과 식이섬유, 철분, 인, 비타민 등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요즘은 검은깨, 검은콩, 호두, 현미, 녹차, 꿀 등을 믹스해 고소한 맛과 향이 나는 제품들도 많이 나오고 있어 특유의 콩 비린내 때문에 두유를 싫어했던 사람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게 되었다. 무엇보다 두유의 취약점이었던 칼슘 성분을 우유 수준으로 대폭 보강해 갱년기 여성이나 청소년기 아이들의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두유가 건강식으로 떠오르는 이유는 동맥경화, 고혈압, 고지혈증 같은 성인병을 일으킬 수 있는 포화지방산이 아닌 불포화지방산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덕에 노년층 사이에서도 두유 소비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우유에 들어 있는 유당 성분이 없기 때문에 설사나 복부 팽만을 유발하지 않아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들의 건강식으로도 각광받고 있으며, 유아기 아이들의 개월 수에 맞춘 유기농 두유 이유식도 선보이고 있다.

▶ 두유, 생활 속에서 쉽게 즐기는 노하우
한여름에는 시원한 콩국수나 냉국 요리를 자주 먹게 된다. 이럴 때 꼭 필요한 것이 콩국물인데 번거롭게 콩을 갈 필요 없이 냉장 보관했던 시원한 두유를 활용하면 편리할 뿐만 아니라 더 담백한 국물 맛을 낼 수 있다. 크림파스타를 만들 때도 두유를 넣으면 칼로리가 높은 크림의 양을 줄일 수 있으며 맛도 훨씬 담백하고 고소하다. 또 죽이나 수프를 끓일 때 크림이나 우유 대신 두유를 넣으면 맛있다. 하지만 마시는 두유를 굳이 요리에 이용할 필요는 없다. 아침에 두유 하나로 약간 부족하다 싶으면 시리얼이나 선식에 넣어 먹고, 과일과 함께 갈아 마시는 것도 두유를 더 맛있게 즐기는 아이디어다. 특히 과일 음료를 마실 때 두유를 넣으면 단백질 성분이 비타민의 흡수를 도와 건강에 더 효과적이다. 요즘 유행하는 오리엔탈 샐러드드레싱을 만들 때도 베이스로 두유를 넣으면 우리 입맛에 잘 맞는다. 또 과일빙수, 셰이크, 라테나 카푸치노 등의 음료를 마실 때 우유 대신 두유를 넣으면 훨씬 고소하고 맛있다.


○ 단팥 올린 두유두부
- 두유 2팩, 연두부 300g(1팩 정도), 팥 ½컵, 설탕 ¼컵, 콩가루·실파 약간씩

- 만 들 기
1 단팥은 찬물에 담가 반나절 정도 불린 다음 냄비에 넣고 팥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중불에서 끓인다. 거품이 일면서 끓어오르면 체에 걸러 물을 버린다.
2 ①의 팥을 다시 냄비에 담고 팥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거품이 일면서 끓어오를 때까지 끓인 다음 불을 끈다.
3 ②의 팥을 반은 덜어놓고 반만 팥알이 터질 때까지 푹 삶는다. 덜어놓은 팥과 푹 삶은 팥을 섞은 다음 설탕을 넣고 약불에서 뭉근하게 졸인다. 완성된 단팥은 차게 식혀 냉장고에 보관한다.
4 연두부는 체에 밭쳐 뜨거운 물을 끼얹은 뒤 물기를 빼고 더운 김이 없어질 때까지 식힌다.
5 연두부를 오목한 볼에 담고 두유를 부은 뒤 단팥 1½큰술을 올린다.(팥을 만들기 번거롭다면 빙수용 단팥을 사용해도 된다)
6 마지막에 콩가루를 뿌린 다음 송송 썬 실파를 뿌려 낸다.


○ 시리얼두유
- 두유 2팩, 오곡 시리얼 2컵, 말린 살구 4개, 건포도 1큰술, 아몬드 슬라이스 2작은술

- 만 들 기
1 말린 살구는 3~4등분하고 건포도와 아몬드는 따로 준비한다.
2 오목한 그릇에 시리얼을 담고 ①의 말린 과일과 견과류를 곁들인다.
3 ②에 두유를 부어 바로 먹는다. 더 고소한 맛을 원하면 호두나 해바라기씨를 1작은술 정도 넣는다.


○ 과일샐러드와 두유 키위 드레싱
- 샐러드용 채소(로메인, 상추, 레터스 등) 300g, 키위 2개, 토마토 1개
- 샐러드드레싱 두유 4큰술, 키위 1개, 레몬즙·양파즙 2작은술씩, 올리브유 2큰술, 꿀 ½큰술

- 만 들 기
1 샐러드용 채소와 키위, 토마토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2 토마토는 꼭지를 뗀 뒤 8등분하고 키위는 껍질을 벗기고 1㎝ 두께로 동그랗게 썬다.
3 볼에 샐러드드레싱 재료를 모두 넣고 섞는다.
4 접시에 샐러드용 채소와 토마토, 키위를 담고 두유 키위드레싱을 뿌려 낸다.

★ tips 두유 드레싱
- 샤브샤브 요리와 잘 어울린다! 두유 땅콩 드레싱
통깨·두유 6큰술씩, 식초·맛술·된장·설탕 1큰술씩, 간장·땅콩버터 2큰술씩, 소금 1작은술을 넣고 간다.

- 냉채 요리와 곁들이면 딱! 검은깨두유 드레싱
검은깨두유 6큰술, 잣 4큰술, 설탕 2큰술, 소금 약간을 넣고 간다.


○ 두유 우무냉국
- 두유 1200㎖, 한천 100g, 물 4컵, 소금·검은깨 약간씩

- 만 들 기
1 볼에 찬물을 가득 담고 한천을 넣어 흐물흐물해질 때까지 15~20분 정도 둔다.
2 ①의 불린 한천은 꼭 짜 물기를 제거한다. 냄비에 물 4컵을 붓고 한천을 넣은 뒤 중간 중간 나무주걱으로 저으면서 서서히 끓인다.
3 한천이 녹으면 체에 걸러 불순물을 버린다.
4 스테인리스 통이나 플라스틱 통에 물을 살짝 뿌린 다음 녹인 한천을 부어 2시간 정도 실온에서 굳힌다.
5 굳힌 ④를 채썰어 그릇에 담고 찬 두유를 부은 뒤 소금과 검은깨를 살짝 뿌려 낸다.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