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마(天麻 Gastrodia elate Blume) 

 

천마(天麻, Gastrodia elata Blume)는 뽕나무 버섯과 난초과(蘭草科)에 속한 다년생 식물로 , 탄소동화 능력이 없는 다년생 초목인 수자 해 좆의 뿌리를 건조한 것으로 고등식물이지만, 잎과 뿌리가 없으며, 한방에서는 땅속의 덩이줄기를 고혈압, 경기, 두통 ,중풍과 신경성 질한등의 치료 약재로 널리 쓰이고 있다. 그 외면은 담황색-황갈색을 띠고 무늬가 있으며, 적전(赤前), 귀독우(鬼督郵), 이모(離母), 신초(新草), 정풍초(定風草) 등의 이명(異名)이 있다. 천마는 신농본초경 중품(新農本草經 中品)에 적전(赤前)으로 수재 되었으며, 진대 뇌 공포 구론(晋代 雷公砲灸論)에 최초로 천마라는 명칭이 취록 된 후 고래(古來)의 본 초서에 널리 기록 되었다. 천마는 藥性(약성)이  平無毒(평무독)하고 맛은 辛(신)하다.


 
 천마의 임상적 효능은 이미 본초문헌에 널리 지재되어 한국과 중국 등 동양권에서 천마의 약리적 효능에 대한 연구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까지 천마의 건강지향형 식품소재로의 성분 분석이나, 특성, 정확한 약리적 효능에 대한 자료는 미비한 실정이다. 천마를 건조하여, 한약재의 원료로만 사용하고, 있을 뿐 생약이용, 분말, 천마 주(天麻酒) 등의 식품소재 개발이 되어 있지 않는 실정이다. 최근에는 국내에서 천마의 인공재배가 성공하여, 그의 실용화가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며, 천마의 약리적 효과와 식품 화학적 유효성분에 대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자세한 연구와 건강이라는 측면에서 상시 섭취할 수 있도록 식품으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지금까지 보고 된 바에, 의하면, 천마의 일반 성분은 탄수화물이 72.9%로 가장 많이 존재하고 단백질, 지질, 회분 등은 탄수화물에 비해 소량 함유되어 있다. 또한 무기질의 경우 다른  식품에 비에 칼슘, 마그네슘, 칼륨은 함량이 높고, 이와 반대로 인의 함량은 낮다. 마그네슘은 혈압을 낮추고 나트륨은 배설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한다. 또한 무기질중의 하나인 인은 체내에서 체액을 산성으로 변화시켜 현대인의 각종 스트레스에 대한 인간의 방어기능을 약화시킨다. 따라서 인의 함유량이 적은 천마는 각종 가공식품에서 과량 섭취되는 인으로 인한 피해를 감소시키고 인간의 체내 항상성을 유지, 조절한다고 보고되어 있다 .


  천마 싹 높이는 1M정도 되며, 덩이줄기는 굵으며 긴 타원형이고 가로로 뻗으며 길이 7~15cm이다. 표면에 윤상( 輪狀)의 비늘 조각이 늘어선다. 줄기는 길이 10~18cm, 지름3.5cm의 원기둥꼴로 곧추서며 황적색, 핑크색, 파란색을 띤다. 보통 잎은 없고 비늘 조각 잎이 성기게 나며 하부의 것은 짧은 잎 집을 형성한다. 꽃은 3가지색으로(핑크 파란 노랑)으로 6~7월에 피고 총상 꽃차례로 가지 끝에 달리며 꽃자루가 있고 꽃 아래에 바 소꼴의 꽃 턱잎이 있다 포는 길이 2cm이며 겉 꽃 덮개 3조각은 합쳐서 나고 배 쪽이 팽출한 비뚤어진 병 모양을 이룬다. 내부에 작은 속 꽃 덮개 2조각이 나며 순판(脣辦)은 달걀 모양 바 소꼴이다. 암술은 2개의 날개가 있으며, 씨방은 하위이다. 열매는 삭과이며, 거꿀달걀꼴이고 길이 12~15mm이다. 뿌리와 줄기 모두를 약용한다.  하루에 자라는 속도가 다른 식물에 비해 빠르며,  퇴화된 천마는 상품가치가 없으며,계속적인 무성번식시에는 종마만 발생하며 그 다음 해에는 대마가 생산되지 않는 단점이 있다.

 

전초를 강장제 '현기증'두통에 사용가하기도 하며, ‘한국' 일본 '중국'타이완에 분포한다. 생천마구입시기는 초봄 3월 ~ 5월초 가을 10월 ~ 11월이 적절기다. 지역에 따라 싹 나는 시기와 캐는 시기가 조금씩 다르다. 지역 별로  천마를 비교 한 바에 의하면 고 냉지 천마 일수록 병이 없고 깨끗하며,  Hppy 700m이상에서 자라는 천마  일수록 약효 성분도 그 만큼 좋다.

 한국인의 사망 원인 중 2위가 뇌혈관 질환이라고 한다. 그중에서도 중풍이라 한다.


어린 시절부터 천마를 보고 자랐다. 그 당시는 들이나 산에 다니면  자연산 천마를 많이 캘 수가 있어, 천마 캐러 다니는 게 놀이의 일부분이기도하며, 알바이기도 했다.  지금은 재배 말고는  자연산 천마 보기란 힘이 든다. 천마는 다른 식물과 달리 한번 상처주면. 나머지 종마(작은 종자)는 살아남기가 힘들어 인공재배도 그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멸종 식물이기도 하며, 천마는 농약과 화학 비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사용하면 천마 자체가 죽어 버리고  퇴비로는 가랑잎 썩은 자연 퇴비를 쓰며, 구지 쓰지 않아도 참나무를 땅속에 묻어 주기 때문에 참나무 양분을 먹고 자란다. 그러기에 약효가 좋을 수밖에 없다. 신토불이 천마만큼은 농약 걱정 없이 안심하고 드셔도 됩니다. 

 

 생천마 드시는 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쉽게 복용 할 수 있는 방법은 익히지 말고 생으로 먹어야 소화가 잘되므로, 갈아서 마시면 효소작용이 원활해져 건강에 좋습니다. 계란(중간) 크기 분량의 천마를 즙을 낸후, 하루 두 세번 씩 꾸준이 드세요.  먹기가 역겨운 사람은 , 과일과 함께 갈아드시거나, 요구르트에 타 드셔도 좋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생 천마를 달려서 먹기도 하고, 가스오븐이나 숫불에 구워서 먹기도 한다.


참고로 처음 드시는 분은 특유한 맛 때문에 속이 미슷 거리거나 토 할 수도 있으니 드시는 양을 줄이시고 식후 30 ~40분 뒤에 드세요 ▶설사 하시는 분은 생 천마를 드시면 더 설사 할 수 있습니다. 끊여서 드시면 좋습니다.  주의 하세요.)
☞(천마는 껍질이 없으므로 깍지 마시고, 깨끗이 세척만 해서 드세요)


천마의 효능은  올리지를 못하니. 인터넷이나 천마 효능에 관한 문헌에서 찾아보세요..

건강하게 지내세요.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