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 없이 조리하는 스피드 저녁 밥상
가만히 있어도 땀이 줄줄 흐르는데, 뜨거운 불 앞에서 음식 준비를 하기란 여간 괴로운 일이 아니다. 재료의 영양을 살려 생으로 조리하거나 전자레인지, 그릴 등을 활용해 땀 흘리지 않고도 간단하게 저녁상을 차리는 아이디어 제안.



▷ 흰살생선달걀찜밥

● 필요한 재료
흰살 생선 100g, 달걀 3개, 밥 2½공기, 양파 ¼개, 쪽파 2뿌리, 청주·간장 1큰술씩, 생강즙 ½작은술, 다시마 우린 물 2컵, 소금 약간

● 이렇게 만드세요
1_흰살 생선은 얄팍하게 포 뜬 상태로 준비해서 채반에 올려 수분을 뺀 후 사방 2cm 크기로 썰어서 소금, 생강즙을 뿌려 밑간한다.
2_달걀은 곱게 풀어 청주와 다시마 우린 물, 간장, 소금으로 간을 해서 잘 섞어놓는다. 양파는 곱게 채썰고 쪽파는 송송 썬다.
3_내열용기에 밥을 담고 흰살 생선을 몇 조각 올리고 달걀물을 밥 위에 부은 뒤 양파채와 쪽파를 뿌린다.
4_뚜껑을 덮어서 전자레인지에 3~4분 정도 가열한다.

Point !!
밥과 생선, 달걀을 함께 담아서 전자레인지에 가열하면 생선과 달걀이 익으면서 밥도 데워져 찬밥이 있을 때 좋다.

▷ 두부야채샐러드

● 필요한 재료
두부 ½모, 상추 100g, 깻잎 5장, 미나리 5뿌리, 쑥갓 30g, 소금 약간, 깨소금·참기름 1작은술씩, 간장드레싱(간장·올리브오일·식초·물엿 2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약간)

● 이렇게 만드세요
1_두부는 칼을 눕혀서 으깬 후, 젖은 면보에 싸서 물기를 꼭 짜고 내열용기에 담아 소금과 깨소금, 참기름으로 조물조물 무쳐서 전자레인지에 2분 정도 가열한다.
2_익힌 두부를 꺼내어 한김 식힌 뒤 직경 2cm의 완자를 빚고 깻잎과 상추는 씻어서 손으로 큼직하게 뜯고 미나리, 쑥갓은 씻어서 3cm 길이로 썬다.
3_접시에 상추, 깻잎, 미나리, 쑥갓을 소복하게 담고 ②의 두부완자를 올린 뒤 간장드레싱을 뿌려 먹는다.

Point !!
두부는 완자로 만들어 샐러드에 올려 먹으면 두부의 고소한 맛과 새콤한 야채샐러드의 맛이 잘 어우러진다.

▷ 달걀표고버섯찜

● 필요한 재료
달걀 2개, 마른 표고버섯 4장, 우유 ½컵, 생수 2컵, 붉은고추 1개, 소금·청주 약간씩

● 이렇게 만드세요
1_달걀은 곱게 풀어서 우유와 생수, 소금, 청주를 섞는다. 마른 표고버섯은 깨끗이 씻어서 내열그릇에 갓을 위로 해서 담고 물을 약간 부은 뒤 전자레인지에 1분 정도 가열하여 부드럽게 불린 다음 물기를 짠다.
2_손질한 표고버섯은 밑동을 잘라 곱게 채썰고 붉은고추는 1cm 폭으로 송송 썬다.
3_①의 달걀물에 표고버섯과 붉은고추를 넣어 잘 섞은 후 그릇에 부어 랩을 씌우고 공기구멍을 뚫어 전자레인지에 2분 정도 가열한 다음, 꺼내어 달걀물을 위아래로 저어주고 다시 랩을 덮어 1분~1분 30초 정도 더 익힌다.

Point !!
전자레인지로 달걀찜을 조리할 때에는 두 번에 걸쳐 익혀야 위아래가 고르게 익어 부드러운 맛을 낸다.



▷ 단무지비빔밥

● 필요한 재료
단무지 50g, 밥 3공기, 깨소금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김가루 3큰술

● 이렇게 만드세요
1_단무지는 곱게 다지고 종이타월로 살짝 눌러 물기를 뺀다.
2_뜨거운 밥을 준비해 깨소금과 참기름을 넣어 식히면서 버무린다.
3_②의 밥이 살짝 식으면 단무지와 김가루를 넣어서 살살 버무려 그릇에 담아낸다.

Point !!
밥이 뜨거울 때 깨소금과 참기름을 넣으면 밥에 윤기가 나고 고소한 맛이 난다. 단무지는 물기가 거의 없도록 해서 밥에 넣어야 깔끔한 맛을 즐길 수 있다.

▷ 전기압력솥에 찐 돼지갈비무찜

● 필요한 재료
돼지갈비 600g, 무 100g, 대파 1대, 양파 ½개, 양념장(간장 4큰술, 물엿·설탕·맛술·다진 마늘 1큰술씩, 참기름·통깨 1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 이렇게 만드세요
1_돼지갈비는 적당한 크기로 잘라 칼집을 넣은 뒤 물에 담가 핏물을 충분하게 뺀 후 채반에 받친다.
2_무는 사방 3cm 크기로 썰어서 모서리를 다듬고 대파와 양파는 큼직하게 토막 낸다.
3_볼에 돼지갈비를 담고 양념장을 부어서 간이 배도록 버무려 냉장실에서 30분 이상 숙성시킨다.
4_전기압력솥에 돼지갈비와 무, 양파, 대파를 담고 뚜껑을 덮어 갈비찜 메뉴에 맞춘 후 취사를 눌러 익힌다.
5_돼지갈비가 적당하게 물러져 요리가 완성되면 위아래를 버무린 후 그릇에 담고 양념을 골고루 담아 낸다.

Point !!
찜 기능이 있는 전기압력솥은 특히 육류를 단시간에 부드럽게 익혀준다. 단, 양념에 미리 쟀다가 숙성시킨 뒤 찜을 해야 맛있다.

▷ 찐북어포양념장무침

● 필요한 재료
북어포 1마리, 송송 썬 실파 1큰술, 무침양념장(고운 고춧가루·다진 마늘·맛술·깨소금 1작은술씩, 간장·참기름·물엿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이렇게 만드세요
1_북어포는 물에 잠시 담가 부드럽게 해 건진 후 머리와 꼬리, 지느러미를 모두 떼고 뼈를 빼서 1cm 폭으로 자른다.
2_자른 북어포는 내열용기에 담고 물을 스프레이로 뿌린 후에 랩을 씌워서 공기구멍을 뚫고 전자레인지에 2~3분 정도 쪄서 익으면 꺼내어 식힌다.
3_볼에 무침양념장 재료를 담아 섞고 식힌 북어포를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접시에 무친 북어포를 담고 송송 썬 실파를 뿌린다.

Point !!
전자레인지에 가열할 때 스프레이를 이용해서 물을 뿌리면 살이 퍽퍽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물에 너무 오래 담가두면 살이 으스러질 수 있으므로 유의한다.



▷ 여름야채깨장덮밥

● 필요한 재료
상추 80g, 깻잎 3장, 오이 ½개, 밥 3공기, 깨장소스(참기름 1½큰술, 깨소금 2큰술, 간장 3큰술, 물엿·맛술·다진 파 1큰술씩, 다진 마늘 ¼작은술)

● 이렇게 만드세요
1_상추와 깻잎은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털고 1cm 폭으로 썬다. 오이는 소금에 문질러 씻어 껍질째 얄팍하게 편썰어 곱게 채썬다.
2_간장에 참기름과 깨소금, 물엿, 맛술, 다진 마늘·파를 넣어 잘 섞어서 깨장소스를 만든다.
3_그릇에 뜨거운 밥을 적당하게 담고 상추와 깻잎, 오이채를 소복하게 올린 후 깨장소스를 뿌려서 비벼 먹는다.

Point !!
상추, 깻잎, 오이 등은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에 수분을 보충해준다. 또 깨소금과 참기름은 불포화 지방산이 많으므로 야채에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를 보충해준다.

▷ 청포묵쑥갓무침

● 필요한 재료
청포묵 ½모, 쑥갓 50g, 무침양념장(고운 고춧가루·간장·다진 파·식초 1큰술씩, 다진 마늘·설탕 1작은술씩, 소금 약간)

● 이렇게 만드세요
1_청포묵은 씻어서 나무젓가락 굵기로 채썰어 내열용기에 담고 물을 약간 뿌린 후에 전자레인지에서 30초간 가열하여 부드러워지면 찬물에 헹궈 건져 물기를 뺀다.
2_쑥갓은 다듬어 물에 씻은 후 짧게 끊어 물기를 턴다.
3_상차리기 직전에 청포묵과 쑥갓을 볼에 담고 무침양념장으로 버무려 상에 낸다.

Point !!
청포묵을 냉장실에 보관하면 딱딱해지는데, 전자레인지에 물을 약간 뿌려서 가열하면 야들야들하면서 부드럽게 익는다. 찬물에 재빨리 헹궈 물기를 빼면 끓는 물에 데친 것과 똑같다.

▷ 데친시금치무즙겨자냉채

● 필요한 재료
시금치 ½단, 송송 썬 실파·다진 붉은고추 2큰술씩, 통깨 1작은술, 무즙겨자소스(무즙 ½컵, 연겨자·참치액소스·식초·맛술 1큰술씩, 물엿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마늘즙 ½작은술)

● 이렇게 만드세요
1_시금치는 다듬어 씻어서 내열용기에 담고 랩을 씌워 전자레인지에서 2분 정도 가열하여 데친 다음, 재빨리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짜서 4cm 길이로 잘라놓는다.
2_무즙에 연겨자와 준비한 재료를 넣어 잘 섞어서 무즙겨자소스를 만든다.
3_접시에 시금치를 올리고 그 위에 무즙겨자소스를 뿌린 후 실파와 다진 붉은고추, 통깨를 뿌려서 먹는다.

Point !!
시금치를 전자레인지로 익힐 때, 랩을 씌워 1분 30초 정도 익힌 후 재빨리 찬물에 헹궈 건지면 데친 효과를 낸다.



▷ 연두부소스 얹은 시금치나물비빔밥

● 필요한 재료
시금치 100g, 밥 3공기, 된장·다진 파 1큰술씩, 다진 마늘·참기름 1작은술씩, 소금 약간, 연두부소스(연두부 ½모, 간장·깨소금·다진 파 1큰술, 참기름·맛술 1작은술씩)

● 이렇게 만드세요
1_시금치는 다듬어 씻어서 랩을 씌워 전자레인지에 가열하여 익힌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짜고 송송 썬다.
2_볼에 손질한 시금치를 담고 된장과 다진 마늘·파, 참기름, 소금을 넣어 조물조물 무쳐 양념한다.
3_연두부는 씻어서 볼에 담아 수저로 으깬 후 준비한 재료에 섞어 전자레인지에 1분 정도 가열한다.
4_준비한 밥위에 시금치와 연두부소스를 끼얹는다.

Point !!
연두부를 전자레인지에 가열할 때에는 내열뚜껑이나 랩을 씌워야 한다.

▷ 청포묵냉국

● 필요한 재료
청포묵 100g, 시판 가쓰오부시장국 ½컵, 생수 5컵, 얼음 7~8조각, 송송 썬 실파 2큰술, 양파 ¼개, 붉은고추 1개, 소금 약간

● 이렇게 만드세요
1_청포묵은 야들야들한 것으로 준비해서 나무젓가락 굵기, 4cm 길이로 채썬다.
2_시판 가쓰오부시장국에 생수와 얼음을 넣어 잘 희석해서 냉장실에 차게 넣어둔다.
3_양파는 곱게 채썰어 찬물에 헹궈 건지고 붉은고추는 반 갈라서 씨를 털고 송송 썬다.
4_볼에 청포묵과 양파채, 붉은고추, 송송 썬 실파를 넣고 시원한 냉국물을 적당하게 부어서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Point !!
더운 여름철에는 시판하는 장국을 이용해서 냉국물을 만들면 훨씬 간편하고 손쉽다.

▷ 순두부양념찜

● 필요한 재료
순두부 1컵, 송송 썬 실파 2큰술, 다진 청양고추·통깨 1작은술씩, 찜양념장(간장 1½컵, 맛술 1큰술, 다진 마늘·참기름 1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 이렇게 만드세요
1_순두부는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_내열그릇에 순두부와 찜양념장을 끼얹고 뚜껑을 덮어서 전자레인지에 2분 정도 가열한다.
3_순두부가 익으면 실파와 다진 청양고추, 통깨를 뿌려서 뜨거울 때 먹는다.

Point !!
부드러운 순두부는 특히 전자레인지에 간편하게 익혀 먹을 수 있는데 양념장만 끼얹어 뚜껑을 덮은 상태에서 2분 정도 가열하면 부드럽고 탄력 있는 순두부찜이 완성된다. 이때 뚜껑을 덮고 가열해야 양념이 튀지 않는다.



▷ 감자칩매운소스무침

● 필요한 재료
감자 2개, 청양고추·붉은고추 1개씩, 송송 썬 실파 2큰술, 소금 약간, 매운소스(고추장·간장 1큰술씩, 고운 고춧가루·다진 마늘·참기름·깨소금 1작은술씩, 소금 약간)

● 이렇게 만드세요
1_감자는 씻어서 껍질을 벗기고 최대한 얇게 슬라이스해서 찬물에 30분 정도 담가 녹말기를 뺀다.
2_감자는 마른 면보로 물기를 닦고 내열접시에 한 개씩 펼쳐 담고 전자레인지에서 2분 정도 가열해서 꺼낸다.
3_②의 감자를 뒤집어 담고 랩을 씌워 공기구멍을 낸 후 다시 전자레인지에 2~3분 정도 가열한다.
4_청양고추와 붉은고추는 송송 썰어서 씨를 턴다.
5_분량의 소스 재료를 잘 섞어 매운소스를 만든다.
6_볼에 감자칩과 매운소스를 넣어 잘 버무려서 그릇에 담고 붉은고추, 청양고추, 실파를 뿌려서 먹는다.

Point !!
감자를 오랜 시간 가열하면 딱딱해질 수 있으니 처음에 2분 그 다음 2~3분으로 나누어 뒤집어가면서 익힌다.

▷ 통후추에 잰 대구살찜과 상추쌈


● 필요한 재료
대구살 200g, 통후추·마늘즙 1큰술씩, 생강즙 ¼작은술, 송송 썬 실파 2큰술, 소금·실고추 약간씩, 상추 적당량, 초간장소스(간장 2큰술, 식초·통깨 1큰술씩, 물엿 ½작은술)

● 이렇게 만드세요

1_대구살은 도톰하게 포를 떠서 평평한 쟁반에 한 장씩 놓고 마늘즙과 생강즙, 소금을 뿌린 후 통후추를 잘게 다져서 듬뿍 뿌려 30분 정도 잰다.
2_잰 대구살을 접시에 담고 뚜껑을 덮어서 전자레인지에 2분 정도 익힌 후 뒤집어 다시 1분 정도 익힌다.
3_②를 접시에 담고 송송 썬 실파와 실고추를 뿌린다.
4_볼에 준비한 재료를 섞어 소스를 만들어 ③의 대구살찜과 상추를 곁들여 낸다.

Point !!
전자레인지에 생선을 가열하여 먹을 때에는 얇게 포를 떠야 속까지 고루 익는다.

▷ 깻잎조림

● 필요한 재료
깻잎 30장, 조림양념장(간장 3큰술, 고운 고춧가루·다진 마늘·참기름·깨소금 1작은술씩, 다진 파 1큰술, 물 5큰술)

● 이렇게 만드세요
1_깻잎은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털고 정돈한다.
2_분량의 재료를 섞어서 조림양념장을 만든다.
3_내열그릇에 깻잎을 서너 장씩 묶어서 담고 그 위에 조림장을 뿌린 후 다시 깻잎을 얹고 조림장을 뿌려 켜켜이 담은 뒤 랩을 씌워 공기구멍을 서너 개 뚫어 전자레인지에 2~3분 정도 가열하여 깻잎이 조려지면 꺼내어 바로 먹는다.

Point !!
전자레인지에 야채를 조릴 때 너무 오랜 시간 조리면 색이 누렇게 변색되고 맛이 없으므로 시간 조절에 유의한다.




우먼센스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