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을 보내고 월요일 아침, 일을 시작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육체적,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다. 이런 월요병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긴장을 완화시켜주거나,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비타민이 듬뿍 든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월요병 퇴치 메뉴로 한 주를 즐겁게 시작해보자.



주말에 쉬고 월요일 첫 출근은 하는 직장인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월요병. 주말에 흐트러진 생체리듬으로 원래의 리듬으로 적응해 가는데 생기는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 중의 하나인 월요병에는 여러 원인이 있다. 평일에는 시간적 여유가 없는 커리어우먼 k씨는 주말을 이용해 취미 활동을 하는 편인데 월요일이 되면 피로감이 몰려온다고 말한다. 또한 한 주 동안 과다한 업무와 야근으로 수면이 부족했던 샐러리맨 P씨는 주말을 하루종일 집에서 잠을 자는데도 이와 같은 비슷한 후유증을 겪기 마련. 따라서 직장인 스스로 월요병을 극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주말에 여행을 간다면 가급적 일요일 일찍 집에 돌아와 휴식을 취해 육체적인 피로 때문에 생체 리듬이 깨지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월요병을 막기 위해서는 주말에 너무 많은 시간동안 잠을 자기보다는, 적당한 휴식과 평상시와 같은 수면 시간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충분한 비타민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은데 이는 비타민 성분이 우울증을 감소시키고 피로를 풀어주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 마지막으로 월요병 예방에 빠질 수 없는 것이 스스로의 바로 마음가짐이다.



출근길에도 평소보다 더 빠르고 힘차게 걸으며 “나는 피곤하지 않아” 라고 스스로 다짐하는 것도 좋은 방법. 직장에서도 월요일 아침에는 더욱 밝은 표정과 웃음으로 인사를 나누는 것도 동료들간의 월요일 스트레스를 제거할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 이와 더불어 월요일은 평소보다 조금 일찍 일어나서 여유로운 출근 준비를 하는 것도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이 된다.



월요병 퇴치 먹거리 1. 석류

석류는 특히 여성들의 호르몬 증진에 큰 효과가 있어 여성들에게 특히 더 좋다고 알려져 있다. 석류에 함유된 에스트로겐의 성분으로 인해서 피부의 노화를 억제하고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을 준다.





석류드레싱 로메인 샐러드

재료

로메인 80g, 적치커리 20g, 슬라이스 체다 치즈1장, 게맛살 2줄, 배 1/4개, 소금 약간

(석류드레싱) 석류즙 1큰술, 올리브오일 3큰술, 레몬즙 1작은술, 꿀 1큰술, 소금 흰 후춧가루 약간씩, 다진 호두 1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 석류를 반 갈라 석류 과육을 체에 올리고 수저로 눌러 석류즙만 받고 석류 알갱이는 그대로 골라서 샐러드에 넣는다.

2. 석류즙에 올리브오일을 섞고 레몬즙과 꿀, 소금, 흰 후춧가루를 넣고 고루 섞어서 호두를 잘게 다져 넣어 씹히는 고소한 맛을 더해서 석류 드레싱을 만든다.

3.로메인과 적치커리는 옅은 소금물에 씻어서 물기를 털고 먹기 좋은 크기로 손으로 뜯어 준비한다.

4. 슬라이스 체다 치즈는 잘게 잘라 놓고 게맛살은 3cm 길이로 썰어 결대로 찢는다. 배는 껍질을 벗기고 씨를 도려낸 후에 과육만 굵게 3cm 길이로 채 썬다.

5. 접시에 로메인과 적치커리 게맛살, 치즈, 배 그리고 석류 알갱이를 모두 얹고 준비해 둔 석류 드레싱을 뿌려서 먹는다.





월요병 퇴치 먹거리 2. 녹차

녹차는 현대인의 스트레스 해소 면역력 증강에 아주 좋아 월요병을 완화하는데 좋은 식품이다. 또한 지방간의 예방과 다이어트 효과, 담배의 해독효과 구취 및 냄새제거 효과가 있어 술 마신 휴일의 다음날 섭취하면 더욱 좋다.





녹차후리가께 주먹밥

재료

쌀 1/2컵, 물 3/4컵, 가루 녹차 1큰술, 후리가께 3큰술, 소금 약간, 깨소금 1작은술, 참기름1/2작은술, 구운 김1장



이렇게 만드세요!

1. 쌀은 깨끗이 씻어 충분하게 불린 후, 여기에 분량의 물에 가루녹차를 풀어서 밥물로 사용해 밥을 짓는다.

2. ①의 밥을 지으면서 밥물이 잦아들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줄이고 뜸을 충분하게 들인 후에 고슬한 상태의 밥을 만들다.

3. 지어진 밥을 그릇에 담은 후 분량의 후리가께를 뿌리고 소금, 깨소금, 참기름을 섞어서 고루 버무린다.

4. 김은 불에 직화로 구워서 잘게 부순 후에 ②의 밥에 뿌려 섞는다.

5. 양념이 다 된 밥은 뭉쳐서 삼각형의 모양으로 주먹밥을 만든다.



월요병 퇴치 먹거리 3. 홍시

홍시는 비타민 A, C 및 미네랄 등 건강의 필수 요건인 영양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 또한 몸의 저항력을 높여 감기를 예방하는 과일이기도 하다. 이외에도 술로 인해 에너지가 부족해진 몸 속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어지럼증을 낫게 하는 효과도 있다.





홍시치즈샌드위치

재료

홍시 1개, 샌드위치 빵 8쪽, 버터 2큰술, 생크림 2큰술, 마요네즈 1큰술, 피자치즈 50g, 슬라이스 체다 치즈 2장



이렇게 만드세요!

1. 홍시는 껍질을 벗기고 홍시 과육만 긁어 볼에 담고 여기에 생크림과 마요네즈를 섞어서 홍시 소스를 만든다.

2. 샌드위치 빵은 버터를 두른 팬에 노릇노릇 구워낸 후에 대각선으로 이등분해서 삼각형 모양을 만든다.

3. ②의 샌드위치 빵에 홍시소스를 듬뿍 바르고 피자치즈와 슬라이스 체다 치즈를 편평하게 올리고 다시 홍시소스를 바른 후에 나머지 샌드위치 빵을 덮는다.

4. ③의 샌드위치를 오븐 토스터기에서 치즈가 녹아 샌드위치가 서로 들러붙을 정도만 구워낸다.





월요병 퇴치 먹거리 4. 토마토

과당과 포도당 뿐 만 아니라 비타민 C와 비타민 B1, B2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토마토. 이런 토마토의 성분은 피로를 풀어주는데 많은 도움을 주어 월요병 퇴치에 적극 추천되는 식품이다. 이 외에도 토마토에는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도 있어 젊음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토마토크로와상샌드위치

재료

토마토 1개, 크로와상 2개, 슬라이스 체다 치즈 2장, 슬라이스 햄 2장, 씨머스터드 1큰술, 마요네즈 2큰술, 꿀 1/2작은술, 양상추 4장, 치커리 약간, 소금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토마토는 씻어서 꼭지를 떼고 1cm 폭으로 슬라이스 해서 씨를 뺀 후에 종이타월로 물기를 닦는다.

2. 크로와상은 가로로 반을 갈라놓고 씨머스터드와 마요네즈, 꿀을 섞은 소스를 안쪽 면에 듬뿍 발라 놓는다.

3. 양상추와 치커리는 씻어서 큼직하게 손으로 뜯어 놓고 슬라이스 체다 치즈와 슬라이스 햄은 대각선으로 잘라 이등분한다.

4. ②의 크로와상에 양상추, 치커리, 토마토, 치즈, 햄을 차례로 올리고 올린 후 ②의 소스를 뿌린 후에 나머지 크로와상 한쪽을 덮어서 손으로 잠시 눌러 완성한다.





월요병 퇴치 먹거리 5. 양파

양파에는 칼슘과 철분이 많아 강장 효과가 있고 비타민 B가 풍부하다. 따라서 양파는 정력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고 신진대사를 높여주는 대표적인 스테미너 식품으로 지친 월요일에 섭취하면 활기를 주는 좋은 식품이다.





양파 수프

재료

양파(큰 것) 1/2개, 버터 2큰술, 닭육수 1/2컵, 바게뜨 1조각, 소금, 흰 후춧가루 약간씩, 다진 파슬리가루 1/4작은술, 파마산 치즈가루 1/2작은술



이렇게 만드세요!

1. 양파는 아주 곱게 채 썰어 찬물에 헹궈 아린 맛을 빼고 물기를 턴다.

2. 두꺼운 소스 팬에 버터를 녹이고 양파를 중간 불에서 나무 주걱으로 저으면서 볶는다.

3. 양파에 갈색이 돌면 미리 끓여 놓은 닭 육수를 붓고 소금과 흰 후춧가루로 간을 맞춰 약한 불에서 더 끓인다.

4. 바게뜨는 한 조각 알맞게 잘라서 오븐 토스터에서 노릇하게 구워 파머산 치즈가루와 파슬리가루를 뿌린다.

5. 그릇에 양파 수프를 담고 ④의 바게뜨를 띄워 먹는다.





월요병 퇴치 먹거리 6. 당근

당근은 특히 비타민 A가 풍부해서 심신의 안정과 함께 활력을 주는 역할을 해 짜증나기 쉬운 월요일에 편안한 마음가짐을 갖도록 도와준다. 당근에는 특히 비타민A가 많이 들어 있어 병원균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어 피로를 쉽게 느끼는 사람에게 좋다.





덴마크식 당근 수프

재료

당근(중간크기) 1개, 양파 1/2개, 베이컨 3쪽, 대파 1/2대, 밀가루 4큰술, 올리브오일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닭 육수 3컵, 우유 1컵, 월계수 잎 2장, 소금, 흰 후춧가루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당근은 껍질을 벗긴 후 물에 씻어 가늘게 채 썬다. 양파도 껍질을 벗긴 후에 곱게 채 썬다.

2. 베이컨은 잘게 썰어 놓고 대파는 굵게 송송 썬 후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 파 베이컨을 넣어 볶다가 ①을 넣고 함께 볶는다.

3. ②의 야채가 볶아지면 밀가루를 넣어 갈색이 될 때까지 볶다가 육수를 부은 후에 약한 불에서 끓인다. 끓이는 도중에 월계수 잎을 넣어 한소끔 더 끓인다.

4. 당근이 무르게 익혀지면 믹서에 곱게 갈아서 고운 체에 내린다.

5. ④를 냄비에 담고 우유를 부어서 농도를 맞춰 끓이다가 소금과 흰 후춧가루를 넣어서 간을 맞춰 완성한다.

□요리/이보은(쿡피아, 6374-5252) □진행/김은진 □사진/ 송미성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