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년래에 저금리시대의 대안으로 등장한 금융상품이 적립식 펀드입니다. 매우 매력적인 상품이지만, 최근의 적립식 펀드 열풍은 다소 이해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적립식펀드란 상품이 최근에 개발된 상품이 아니라는 점과 상품 특성에 과거대비 새로운 요소가 없다는 것입니다.
적립식펀드를 마치 과거 은행의 신탁상품처럼 거의 안정적으로 은행 금리보다 높은 이자를 주는 상품으로 오해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적립식펀드 가입자도 손해를 볼 수 있다는 것을 충분히 이해하고 계신지? 적립식펀드가 손해를 볼 경우 해당 금융기관이 손실 보전을 해 주지 않는다는 것을 충분히 이해하시는지? 등 혹시라도 있을지 모를 적립식펀드에 대한 환상이 있을까 우려되어 적립식펀드가 갖고 있는 단점들을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적립식펀드는 안정적인 수익률을 보장한다?
물론 이러한 홍보 문구는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적립식펀드의 영업자들이 적립식펀드의 장점을 강조하다 보면, 마치 적립식 펀드는 손해를 보지 않고, 당연히 고수익을 보장하는 듯한 착각에 빠질 수 있습니다.
적립식 펀드는 물론 증권시장의 등락에 따른 변동성 위험을 헷지해 줌으로써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확률을 높여주는 상품이지만, 손해의 위험에서 완전히 벗어나 있거나, 혹시 손해가 나면 금융기관이 손해를 보전해 주는 무위험 투자상품은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 이해해야 합니다.
따라서 투자기간에 제한이 있어, 특정시점에 투자자금을 회수해야 하는 경우에는 여전히 투자하기에 좋지 않은 상품입니다. 왜냐하면 회수해야할 시기가 마침 증권시장 하락기라면 손해를 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장기투자는 적립식펀드가 유리하다?
최근 초 저금리 시기에 장기투자를 하려는 투자자는 확정금리 상품보다 적립식 펀드가 유리하다고 합니다. 물론 현 시점에서 장기투자는 적립식 펀드가 유리할텐데, 이는 금리의 상승이나 주가의 상승기에 그렇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적립식펀드는 역시 투자 위험이 존재하므로, 금리가 어느정도 올라 확정금리 상품에 대한 매력이 부각되면, 인기가 떨어지고, 수익률도 불안정해질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합니다.
최근 낮은 확정금리는 대출받는 개인이나 기업들의 신용도가 극히 나빠서 대출 등 확정금리로 자금을 운용하기 어려운데 기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이나 기업의 신용도가 회복되면, 금리도 점차 상승할 것이고, 따라서 확정금리 상품의 매력이 다시 부각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적립식펀드의 장기투자가 반드시 유리한 것은 아니라고 할 것입니다.

▶ 적립식펀드는 투자자라면 누구나에게 매력적이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적립식펀드는 확정금리 상품을 선호하는 투자자에게는 매우 제한적인 매력만 갖고 있습니다. 최근의 저금리로 인해 확정금리 상품 투자가 자산가치의 감소를 가져올 수 있다는 위험성이 부각되어 적립식펀드가 상대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금리가 올라 어느정도의 안정적 수익이 보장되면, 상대적으로 확정금리 상품의 인기가 살아날 것입니다. 따라서 확정금리 선호자에게는 여전히 적립식펀드의 매력이 높지 않은 상황입니다.

▶ 적립식펀드는 언제 손해를 보나?
적립식펀드도 주식형, 혼합형, 채권형 등이 있는데, 특히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주식형이라고 할 것입니다. 이러한 주식형 적립식펀드의 인기가 작년부터 급상승한 것은 2003년초부터 시작된 적립식펀드가 마침 주식시장의 상승에 힘입어 큰 수익을 올렸기 때문입니다. 또한 2004년의 단기 폭락과 장기 횡보후 최근의 주식시장 상승기에 다시 높은 수익을 보여주게 되어 인기가 배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결국 주식형 적립식펀드도 주식시장의 상승시에만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의 하락이 장기화되면 적립식펀드 투자자들이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주식시장이 다시 상승할 때까지 인내를 갖고 꾸준히 투자하면 결국에는 큰 수익을 얻게 될 것입니다.
과거의 주식시장 흐름에도 나타나 있듯이 결국은 장기적으로 주식시장은 추세적인 상승을 이어갈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금의 이용시기가 정해져 있지 않은 경우에는 거의 확정적 수익을 보장받을 수도 있지만, 특정시기에 필요한 자금이라면, 적립식펀드에 투자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 적립식펀드의 결정적 위험
적립식펀드는 주식시장의 수급 안정에 크게 기여를 합니다. 이는 적립식펀드는 시간이 갈수록 연기금처럼 펀드의 크기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특성을 갖게되고, 이러한 투자자금은 주식시장의 든든한 버팀목이 됩니다. 이로 인해 기업의 수익성 개성 속도보다 주가의 상승속도가 빨라져, 주식시장의 거품(Bubble)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립식펀드가 무조건 좋다는 접근보다 주식시장의 저평가 시기와 다른 투자대안의 부재 등에 따른 환경적 요소가 낳은 히트상품으로 이해하는 것이 옳을 것입니다. 물론 궁극적으로는 수익을 얻는 구조이지만, 주식시장의 성격상 극심한 버블 등이 나타날 경우에는 7-8년이상 장기적으로 손해를 감수하는 시기를 겪어야 될 수도 있다는 점을 반드시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