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아 거울아 누가 제일 어리니?
미래 얼굴 보여주는 ‘마법의 거울’
| 글 | 이현경 기자 ㆍ uneasy75@donga.com |
오스카 와일드의 장편 소설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에서 주인공 도리언은 영원한 젊음과 아름다움을 탐닉한다. 그는 화가가 그려준 초상화에 늙어가는 자신의 육체를 봉인하고 세월이 흐르면 자기 대신 초상화가 늙도록 한다.

조만간 이런 도리언의 초상화가 ‘디지털판’으로 나올 예정이다. 지난해부터 프랑스 악센추어테크놀로지는 미래의 모습을 보여주는 ‘마법의 거울’을 개발하고 있다.

LCD 모니터와 웹카메라를 갖춘 영상처리 컴퓨터에 악센추어테크놀로지의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자신의 미래 모습이 나타나는 것.

먼저 현재 자신의 모습을 컴퓨터에 입력한다. 그런 다음 집 안 곳곳에 고해상도 무선 웹카메라를 설치한다. 웹카메라는 소파에 누워 TV를 보는지, 트레드밀(러닝머신)에서 달리기를 하는지, 냉장고에서 맥주를 꺼내 마시는지 개인의 일상생활을 일일이 찍어 컴퓨터에 전달한다.

컴퓨터는 이런 생활 습관과 섭취한 열량을 분석해 5년 또는 10년 뒤 개인의 몸무게가 얼마나 늘어날지 계산하고 그 몸매를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몸무게뿐 아니라 얼굴이 얼마나 바뀌는지도 알 수 있다. 매일 마신 술의 양을 컴퓨터에 입력하면 5년 뒤 얼굴의 주름살과 피부 상태가 나타난다. 옵션을 추가하면 눈 밑 검은 그림자가 얼마나 검어질지 보여준다.

프로그램의 핵심 기술은 행동인식과 실시간 영상처리기술이다. 이 중 행동인식기술은 악센추어테크놀로지가, 영상처리기술은 스웨덴의 아노토 그룹이 개발했다.


모나리자는 행복했다

여느 때와 다름 없이 거울 앞에 앉는 주인공(01). 카메라와 영상처리 프로그램이 내장된 거울에 그녀의 얼굴이 비치고(02), 거울은 지금 그녀의 얼굴(03)과 5년 뒤 얼굴(04)을 보여준다. 거울에는 몸무게 변동 그래프도 뜬다(05). 사진은 미국의 NBC가 악센추어테크놀로지의 ‘마법의 거울’을 시연한 것이다.
행동인식기술은 인간의 행동을 컴퓨터를 이용해 파악하는 연구다. 손의 움직임을 연구하는 분야와 신체 중에서도 특히 팔과 다리의 움직임을 인식하는 분야로 크게 나뉘어져 있다. 이 두 분야를 통합하면 인간의 표정을 인식하는 것은 물론 감정까지 읽을 수 있다.

최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대 연구진이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명화 ‘모나리자’의 얼굴이 행복한 표정이었다는 결론을 내릴 때도 행동인식기술의 일종인 얼굴인식기술을 이용했다.

악센추어테크놀로지의 홍보 이사 필립 크레통은 “‘마법의 거울’이 가정에 걸리는 것은 2008년”이라고 예상했다.

영상처리기술은 영상을 디지털로 변환하고 이를 다시 컴퓨터로 처리해 필요한 영상을 분리하거나(영상분리), 기존 데이터에서 원하는 영상을 찾아낸다(영상인식). 영상처리기술을 담당한 아노토 그룹은 초당 영상 100개를 처리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이 정도면 세계 최고 수준이다.

아노토 그룹의 ‘디지털 펜’은 자사의 영상처리기술이 사용된 대표적인 예다. 디지털 펜에는 영상처리시스템과 디지털카메라, 블루투스 칩이 들어있어 시험 답안을 채점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의 답안지에 채점자가 O, X를 기입하면 디지털 펜에 들어있는 디지털카메라가 이를 읽어 들이고, 영상처리시스템이 O, X를 인식한 다음 블루투스 칩이 이 데이터를 컴퓨터로 전송하면 점수가 자동으로 집계된다. 현재 이 기술은 일본의 한 학원에서 시험 중이다.

‘마법의 거울’이 쓸모가 있을까.

미국 스탠퍼드대 포그 박사는 “이 시스템을 사용하면 현재 자신의 행동이 미래에 미칠 영향을 깨닫게 돼 잘못된 생활습관을 바꾸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호평했다.

매사추세츠공대 미디어랩의 알렉스 펜트랜드 박사 역시 “매우 효과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영국 브리스톨대의 유비쿼터스 전문가인 클리프 란델 박사는 “자신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보여주는 시스템을 사기 위해 거액을 투자하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되겠느냐”며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비록 이 시스템의 성공에는 찬반양론이 분분하지만 영원히 젊음을 유지하고 싶은 인간의 욕망을 생각하면 ‘마법의 거울’을 하루라도 빨리 보고 싶은 것은 사실이다.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