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과 다이어트를 모두 고려한 최고의 저녁 식단
삼시 세끼 똑같은 레스토랑, 똑같은 메뉴를 놓고 하루 종일 갈팡질팡하십니까? 일상의 선택에 주저하는 당신을 위해 웰빙과 다이어트를 모두 고려한 최고의 식단을 대신 오더해드립니다.
삶은 달걀을 먹을까? 삶은 감자를 먹을까?
answer 달걀 흰자만 먹는다
삶은 달걀 1개의 열량은 75kcal로 100kcal가 나가는 감자보다 칼로리 면에서 이롭다. 감자 역시 저칼로리, 알칼리성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좋지만 주성분이 탄수화물이기 때문에 야식으로 적절치 못하다. 삶은 달걀은 단백질과 비타민, 철분 등 무기질이 풍부한 대표적인 완전식품. 특히 단백질은 포만감을 주고 신체 에너지 항상성이 좋아져 요요현상을 막을 수 있다. 그러나 달걀 노른자에는 포화지방산이 들어 있기 때문에 흰자를 주로 먹고 물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자기 전) 과일을 먹을까? 따뜻한 우유를 마실까?
answer 따뜻한 ‘저지방’ 우유를 1/2 컵 마신다
잠을 잘 때는 에너지 소모가 거의 없기 때문에 자기 전 과일을 먹으면 당분 대부분이 체내에 저장돼 살이 찌게 된다. 따뜻한 우유는 숙면을 돕고 저지방 우유는 45kcal로 단백질과 칼슘, 비타민도 풍부하다.
but 단, 우유는 1/2컵(100ml)으로 제한한다. 우유를 너무 많이 마시면 과일을 먹는 것과 마찬가지로 체내에 지방이 쌓일 수 있기 때문이다.
와인에 안심 스테이크를 먹을까? 소주에 갈비구이를 먹을까?
answer 와인에 안심 스테이크를 먹는다
스테이크에 곁들여 먹는 레드 와인은 폴리페놀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영양 면에서 후한 점수를 줄 수 있다. 그러나 소주는 인공합성된 것으로 어떤 음식과 함께 먹든 영양 면에서는 빵점일 수밖에 없다. 또한 갈비를 구울 때 고기 표면의 탄 부분은 발암물질을 생성하고 매달 두 번 이상 고기를 구워먹는 여성의 유방암 발생 확률이 높다고 하니 가급적 먹지 않는 것이 좋다.
and 보통 와인 한 병과 소주 7잔의 칼로리가 270kcal로 거의 비슷하므로 열량으로 따지면 우열을 가릴 수 없다.


(야식으로) 라면을 먹을까? 케이크 한 조각을 먹을까?
answer 라면 1/2개를 먹는다
라면과 케이크 모두 웰빙과는 거리가 먼 음식으로 야식 추천 메뉴는 아니다. 그러나 저녁식사 후 입이 궁금할 때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다양한 조리를 할 수 있는 라면을 1/2개 정도만 먹는다. 라면 1개의 열량은 500kcal, 케이크 1개는 250kcal로 절대량만 놓고 봤을 때 케이크를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도 유리하다. 그러나 케이크에는 마가린이나 쇼트닝 등 포화지방산이 가득하기 때문에 라면에 콩나물 등의 채소를 같이 넣어 먹는 것이 포만감과 영양 측면에서 훨씬 이득이다.
and 두 개의 냄비를 준비해 라면을 삶은 후 다른 쪽 냄비로 옮기면 기름과 MSG 등 식품 첨가물을 제거할 수 있다.
(다이어트 중) 저녁 메뉴로 샐러드를 먹을까? 밥 1/2 공기를 먹을까?
answer 밥 1/2 공기를 먹는다
칼로리 조절을 한다고 저녁식사로 무조건 샐러드를 선택하면 단백질, 탄수화물 등 영양 결핍으로 오히려 근육량이 줄어들어 살이 빠지기 힘들다. 또한 샐러드는 포만감이 적어 한밤중에 폭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저녁 역시 정상적으로 밥을 먹되 밥은 1/2 공기로 줄이고 나물이나 생채 등 칼로리가 적은 반찬으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다. 평소에 먹던 양보다 1/3 정도만 줄여도 열량을 300kcal 정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맥주 안주로 프라이드 치킨을 먹을까? 소시지 모둠구이를 먹을까?
answer 프라이드 치킨을 먹는다
열량은 프라이드 치킨이 200kcal로 143kcal인 소시지에 비해 높은 편. 그러나 닭고기는 단백질이 많고 소화가 편해 기름에 튀긴 껍질을 제거하고 살코기만 먹을 경우 지방 섭취를 20% 정도 줄일 수 있다. 또한 소시지 등 가공식품에 들어가는 발색제는 과다 섭취할 경우 헤모글로빈 수치를 떨어뜨리고 발암물질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경계해야 할 안주 중 하나다
but 프라이드 치킨을 껍질까지 먹는다고 가정한다면 상대적으로 열량이 적은 소시지를 먹는 편이 낫다. 소시지를 제대로 즐기고 싶다면 끓는 물에 한 번 데쳐 기름과 식품 첨가물을 제거한다.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