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떡 전문점이 늘어나고 있다. 식사대용? 간식거리? 선물용으로도 ‘빵’ 대신 ‘떡’을 찾고 있는 것! 떡을 이용한 퓨전 메뉴를 개발해 직장인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떡 까페 ‘미단’과 빵집을 연상케하는 테이크 아웃 떡집인 ‘빚은’을 소개한다.

우리 고유의 음식이지만 신세대에게 외면 받았던 떡이 새롭게 변신해 사랑받고 있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라는 말을 증명하듯 요즘 생기는 떡 전문점의 떡들은 모양도 예쁘고 맛도 다양하다. 사실 떡 자체는 빛깔과 모양이 예쁘고 맛도 좋지만, 특별한 날이 아니고서는 쉽게 접할 수 없었던 것이 사실. 인절미나 절편, 가래떡 같은 떡집이나 마트 식품 코너에서 살 수 있는 떡을 제외하고는 다양한 떡을 먹을 기회가 흔치 않았다.

요즘은 커피와 케이크를 파는 까페 못지않게 떡을 주 메뉴로 하는 떡 까페가 하나 둘 씩 늘어나고 있고 모던한 인테리어의 떡 전문 체인점이 늘어나 젊은이들도 편하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다양한 종류의 떡을 차와 함께 맛볼 수 있는 떡 까페부터 떡도우로 피자를 만든 떡피자를 판매하는 퓨전 떡 집, 빵집을 연상케 하는 테이크아웃 떡 전문점까지 모습도, 분위기도 가지가지 이지만, 분명한건 그 덕에 나이든 사람들만 좋아하는 음식이라는 떡에 대한 편견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는 것이다.

퓨전 떡이 인기- 미단
전통 떡과 함께 퓨전 떡 메뉴를 개발해 판매하는 것이 특징. 개별 포장된 떡은 간식용으로, 여러 종류의 떡이 패키지로 싸인 모듬 떡은 주변 사람의 선물용으로, 죽 종류와 전통음료, 퓨전 메뉴 등은 식사 대신으로 좋다. 젊은이들을 겨냥한 딸기경단과 땅콩단자등의 신메뉴와 밀가루 대신 찹쌀과 멥쌀로 만든 파이, 흑미로 만든 머핀등 자체 개발한 메뉴가 특히 인기를 끌고 있다.

음료수를 주문하면 단자 2개가 서비스 되며 죽을 주문하면 모듬 떡이 제공된다. 요즘 새로 추가된 메뉴인 김치 콩나물 죽도 인기. 음료는 우유와 수정과, 호박식혜, 당근식혜, 매실차, 유자차, 대추차, 오미자차등의 전통차등이 있으며 떡 케이크는 이틀 전에 예약 주문 해야 한다.

영업시간 오전 7시 30분~오후 9시(공휴일·일요일 휴무)
위치 서울 강남구 역삼동 스타타워 지하 2층
문의 02-2112-2983

1 파스타 면 대신 조랭이 떡을 이용해 만든 해산물 스파게티. 가격은 6천원.
2 빵과 맛이 거의 비슷해 젊은 여성들에게 인기 있는 쌀로 만든 머핀.
3 테이블이 마련되어있는 떡 까페 내부.

테이크 아웃 떡 전문점-빚은
전통 떡과 퓨전 떡 60여종이 마련되어있는 테이크 아웃 떡 전문점. 거의 모든 떡이 이 곳에서 바로바로 만들어져 판매된다. 전통 방식의 두텁떡처럼 과거 떡집에서는 주문하지 않는 한 먹을 수 없었던 전통 떡들을 그 자리에서 바로 구입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 또 쌀로 만든 케이크와 떡 모듬 케이크, 약과 양갱 등도 판매한다. 한 두입 정도로 개별 포장된 떡은 각각 구입도 가능하고 박스에 원하는 것을 골라 담아 패키지로 구성 할 수도 있다. 원형 폴더에 넣어 둥근 모양으로 설기를 찌어낸 둥근 설기는 빚은의 특허상품. 100% 천연재료를 사용하며 계절별로 제철 재료를 이용해 만든 스페셜 떡 코너가 마련되어 있는데, 4월에는 쑥을 이용한 쑥버무리나 쑥 개떡등 봄맞이 떡을, 5월에는 가정의 달을 맞이 해 송편류가 준비된다. 일반 떡집처럼 혼례와 제사용 떡은 주문 배달이 가능하다.

영업시간 오전 9시~오후 10시
위치 경기도 분당구 서현동 분당 에클나트 1층
문의 031-708-8734

1 쌀로 만들었지만 떡 보다 부드러운 녹차 쌀 쉬폰 케이크. 가격은 1만5천원.
2 4월의 제철 떡인 쑥 버무리와 쑥개떡. 쑥 버무리는 2천원, 쑥개떡은 4개들이 1천2백원.
3 옛 개성의 간식인 달콤한 개성 주악은 4개에 1천2백원.
4 하나씩 개별 포장된 알록달록한 떡들은 1천원 내외에 판매된다.


진행 / 강주일 기자 사진 / 박원태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