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있는 듯 싱싱한 재료로 만든 군침이 절로 도는 요리들, 홈쇼핑 식품 방송을 보고 있노라면 저절로 전화기를 들게 된다. 막상 구입했지만 조리법을 몰라 냉동실에 그대로 있다면, 이 칼럼을 주목할 것. 지금 홈쇼핑 3대 브랜드에서 불티나게 팔리는 아이템만 모았다. 간고등어, 삼쌀, 키조개로 만드는 퓨전 스타일의 신메뉴 제안.



CJ 홈쇼핑의 순살 죽염 안동 간고등어
2000년 첫 방송을 시작한 이래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은 제품. 47년간 간잽이로 활동한 이동삼 선생의 딱 알맞은 간이 포인트로 장인의 손맛을 느낄 수 있다. 1세대인 머리와 꼬리가 달린 ‘전통 안동 간고등어’로 시작, 꾸준한 상품 개발을 통해 2세대인 머리를 자른 ‘죽염 안동 간고등어’를 선보였고, 현재는 머리와 꼬리를 자른 ‘순살 죽염 안동 간고등어’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이 제품은 기존 2마리 1팩 포장과 달리 반마리 1팩 포장으로 구성되어 싱글족에게도 안성맞춤. 또 국내산 죽염으로 간하여 맛이 담백하고 생선 가시를 모두 제거해 요리가 쉽고 먹기에도 편한 것이 장점이다. 가격은 36팩(2.8kg 이상) 3만9천9백원.

How to…
간고등어는 구이로 먹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 좀 더 담백한 맛을 원한다면 기름 없이 오븐이나 그릴에 구워먹는다. 전통 간고등어처럼 짜지 않으므로 매콤한 양념에 조리거나 찌개로 요리해도 맛있게 먹을 수 있다.


고등어 두부덮밥

재료
간고등어 1팩, 생식두부(혹은 연두부) 60g, 양상추 50g, 양파 1/2개, 대파 1대, 밥 1공기, 올리브유·버터 약간씩, 소스(다진 쇠고기 100g, 고추장·다진 파·맛술 2큰술씩, 다진 마늘·깨소금·통깨·참기름·간장·설탕 1큰술씩)

만들기
1 간고등어는 해동한 뒤 가로로 2~3등분한다.
2 팬에 올리브유와 버터를 두르고 버터가 녹으면 고등어를 올려 노릇노릇하게 구운 뒤 기름기를 뺀다.
3 두부는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하고 한입크기로 네모지게 썬다.
4 양상추와 양파는 곱게 채썬 뒤 5분간 찬물에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뺀다.
5 팬에 소스 재료를 모두 넣고 되직하게 될 때까지 볶은 다음 실온에서 식힌다.
6 그릇에 밥을 담고 간고등어, 야채, 두부를 올린 뒤 소스를 뿌려낸다.


고등어 채소마리네이드

재료
간고등어 1팩, 양파 1/2개, 당근 100g, 쑥갓 30g, 생강즙 1작은술, 밀가루·전분가루 1큰술씩, 튀김기름 적당량, 소스(간장 2큰술, 사과식초·레몬즙·생수·설탕 1큰술씩, 굵은 고춧가루 1작은술)

만들기
1 간고등어는 해동한 뒤 한입크기로 8등분한다.
2 볼에 밀가루와 전분가루를 섞어 고등어를 넣고 고루 묻힌 뒤 여분은 털어낸다.
3 170℃로 예열한 튀김 기름에 ②의 고등어를 넣고 노릇노릇하게 튀겨낸다.
4 양파는 채썰고 당근은 6cm 길이로 채썬다. 쑥갓은 6cm 길이로 썬다.
5 볼에 분량의 재료를 모두 넣고 잘 섞어 소스를 만든다.
6 볼에 ④의 채소를 담고 소스를 반 정도 부어 고루 섞는다.
7 튀긴 고등어에 남은 소스를 뿌려 버무려 식힌 뒤 ⑥의 야채와 같이 버무려 낸다.


현대홈쇼핑의 고박사 자연산 키조개 세트
한창 물오른 제철 해산물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제품. 전남 여수 지역의 자연산 키조개로 현지에서 깨끗하게 가공한 뒤 냉동 상태로 배송되므로 신선한 맛을 자랑한다. 예로부터 고급해산물로 여겨져 온 키조개는 단백질, 아연, 타우린 등 영양 성분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온 가족 건강식으로 그만. 특히 이 상품은 관자, 꼭지살, 날개살 등 부위별로 구성되어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다. 추가로 구성된 하프셀엔 키조개 껍질이 들어있어 요리 데코용으로도 사용 가능. 맛은 고소하고 담백하며 비린 맛이 적어 따로 양념하지 않아도 맛있게 즐길 수 있다. 가격은 관자 6팩+꼭지살 2팩+날개살 2팩 +하프셀 2팩(1팩 당 100g씩) 3만9천9백원.

How to…
담백한 맛의 관자는 고급요리에 사용되는 재료. 살짝 구운 뒤 서양식 소스와 야채를 곁들여 전채요리를 만들거나 얇게 썰어 샤브샤브를 해먹어도 좋다. 꼭지살과 날개살은 쫄깃쫄깃 씹히는 일품으로 매콤한 양념장에 무쳐먹거나 키조개죽이나 튀김으로 활용한다.


된장소스 키조개그릴

재료
키조개(관자) 10개, 올리브유·버터 1큰술씩, 소스(쌈장·다진 마늘 2큰술씩, 청국장가루·참기름·깨소금·다진 파·꿀·설탕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관자는 해동한 뒤 물기를 제거한다.
2 팬에 올리브유와 버터를 두르고 버터가 녹으면 관자를 넣어 노릇노릇하게 굽는다.
3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잘 섞어 소스를 만든다.
4 ①의 관자 위에 소스를 바르고 다시 관자를 올려 살짝 눌러준다.
5 180℃로 예열한 오븐에 ④를 넣고 15분간 굽는다.






키조개 꼭지살튀김

재료
키조개(꼭지살) 손질 1팩, 청양고추 3개, 물전분 200g, 소스(간장·맛술·정종 2큰술씩, 설탕1큰술, 대파 1대, 청양고추 2개)

만들기
1 꼭지살은 해동한 뒤 물기를 제거한다. 꼭지살 대신 날개살을 사용해도 된다.
2 청양고추는 반 갈라 씨를 제거한 뒤 찬물에 5분간 담가 둔다.
3 전분가루와 물을 1:1의 비율로 섞어 물전분을 만든 뒤 전분가루가 가라앉으면 뜬 물은 버린다.
4 ③에 꼭지살과 청양고추를 넣고 살살 묻혀 170℃로 예열된 튀김기름에 튀긴다. 튀기는 중간에 건져냈다가 다시 튀기는 것을 반복한다.
6 소스에 들어갈 대파는 대충 썰고, 청양고추는 어슷썬다.
7 냄비에 ⑥과 나머지 소스 재료를 넣어 섞은 뒤 걸쭉해질 때까지 조린다.
8 ⑦의 소스에 튀긴 꼭지살과 청양고추를 버무려낸다.


GS 홈쇼핑의 신토불이 30알곡 삼쌀
밥 한공기만으로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웰빙 푸드로 송차갑 삼쌀 연구원의 노하우가 담긴 제품이다. 현미, 흑미를 비롯해 30가지 곡물이 섞여있으며 기장을 제외한 29가지 곡물은 모두 국내산이다. 영양이 풍부한 곡물의 눈 부분을 살려 도정하기 때문에 몸에 좋은 영양소를 그대로 섭취할 수 있는 것이 장점. 콩, 팥, 녹두 등은 1/3 크기로 쪼개져 있어 별도로 삶지 않아도 되고, 불릴 필요가 없어 편리하다. 일반 잡곡 제품과 달리 껄끄럽지 않고 고소해 잡곡을 먹기 싫어하는 어린이에게도 강추! 단백질, 칼슘, 섬유질이 풍부하며 쌀보다 적은 양을 먹어도 든든해 다이어트에도 그만이다. 가격은 900g×14봉 9만9천원.

How to…
삼쌀은 일반 쌀과 같은 방법으로 밥을 지으면 된다. 좀 더 부드러운 맛을 원한다면 백미와 섞어 사용해도 좋다. 김밥, 삼계탕, 비빔밥, 볶음밥, 죽 등 쌀을 이용한 모든 요리에 응용이 가능하며 선식, 생식 등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삼쌀 불고기피자

재료
삼쌀밥 210g, 쇠고기(불고기용) 200g, 양파·청피망·홍피망 1/2개, 케첩 1큰술, 타바스코소스 1작은술, 모차렐라 치즈 200g, 슬라이스 치즈 1장, 소스(간장·다진 파 2큰술씩, 다진 마늘· 참기름·깨소금·설탕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삼쌀로 밥을 지은 뒤 납작하게 눌러 슬라이스 치즈 크기로 피자 도우 2장을 만든다.
2 쇠고기는 굵게 다지고 양파는 곱게 채썬다.
3 피망은 가운데 씨부분을 도려내고 곱게 채썬다.
4 볼에 소스 재료를 넣고 섞은 뒤 ②의 쇠고기를 넣고 잘 버무린다.
5 달군 팬에 ④를 넣고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볶아 불고기를 만든다.
6 ①의 삼쌀밥 도우 위에 케첩과 타바스코 소스를 고루 펴 바른다.
7 ⑥에 양파 - 피망 - 불고기 - 슬라이스 치즈 - 모차렐라 치즈 순으로 올린 다음 220℃로 예열한 오븐에 구워 낸다.


삼쌀 백양갱

재료
삼쌀밥 110g, 조림 밤 3개, 한천 15g, 생수 3컵, 백앙금 100g, 설탕 2큰술

만들기
1 삼쌀로 밥을 짓는다.
2 조림 밤은 잘게 다진다.
3 한천은 찬물에 15분간 불린 뒤 물기를 꼭 짠다.
4 냄비에 생수를 붓고 한번 끓여낸다.
5 ④에 백앙금, 설탕, 불린 한천을 넣고 한천이 녹을 때까지 잘 저어준다.
6 ⑤를 볼에 담고 삼쌀밥을 넣어 잘 푼 뒤 네모 틀에 붓는다.
7 ⑥이 반 정도 굳으면 조림 밤을 넣고 완전히 굳혀 낸다.



요리&스타일링 / 김노다·김상영(noda+, 02-3444-9634) 어시스트 / 김화연 진행 / 성하정 기자 사진 / 이주석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