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사케가 눈길을 끈다. 목 넘김이 부드럽고 입안에 여운이 남는 일본 전통주 사케는 이자카야 열풍의 인기를 넘어서 마니아층이 형성될 만큼 인기가 높다. 압구정 인기 이자카야 J-Pub Ryu에서 우리 입맛에 잘 맞는 사케와 어울리는 요리를 소개한다.

오뎅나베
직접 만든 어묵과 깊은 맛을 낸 국물 맛이 일품인 J-Pub Ryu의 오뎅나베. 우동면을 넣어 푸짐함을 더했다.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시판 어묵과 가쓰오 간장을 활용해 그 맛을 살짝 재현해 보았다.

재료
어묵 200g, 우동생면 1인분, 물 2리터, 시판 가쓰오 간장 1컵, 무 반개, 대하 1마리, 다시마 50g, 대파 1개, 팽이버섯 1봉, 참나물 100g, 달걀 1개, 유부 2개.

만들기
1 달걀은 삶아 반으로 잘라 두고, 무는 깨끗이 씻어 굵직하게 썰고, 참나물과 대파는 적당하게 채썰어 둔다. 유부는 반으로 잘라 준비한다.
2 어묵은 한입 크기로 잘라 놓고, 우동생면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씻어 체에 받쳐놓는다.
3 냄비에 물을 붓고 다시마, 새우, 무를 넣어 30분 정도 서서히 끓인 후 가쓰오 간장을 넣는다. 다음 어묵을 넣고 국물이 다시 끓기 시작하면 우동생면을 넣는다.
4 유부, 삶은 달걀, 팽이버섯, 참나물, 대파를 얹어 완성한다.

어울리는 사케!
사케는 쌀을 깎아내고 남은 비율인 정미율로 등급을 나눈다. 사케의 등급은 상급부터 다이긴조, 긴조, 준마이, 혼죠조, 보통급으로 나눈다. 다이긴죠의 경우 정미율이 50%이하인 것을 말한다. 오뎅나베는 사람과 사람끼리 어깨를 부딪치며 정겨운 분위기 속에서 함께 즐기는 안주. 때문에 강한 뒷맛을 가지고 있는 혼죠조급의 사케가 잘 어울리며 신맛이 나는 가라구찌 사케도 좋다.

호마레 가라구찌 혼죠죠 720ml
일본 북동쪽 니가타 지역에서 생산된 술로 특유의 강한 향과 맛이 일품인 사케, 4만원대.

간꼬 오야지 혼죠죠 1800ml
라벨에 그려진 그림처럼 강하고 풍부한 맛을 지니고 있는 사케. 10만원대.

가라탄바 혼죠죠 300ml
잡맛이 적어 혀에 남는 감촉이 개운한 가라구찌 사케, 2만원대.

구보타 하꾸주 혼죠죠 720ml
은은한 향미를 지니고 있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사케, 7만원대.

핫까이산 혼죠죠 720ml
오랜 시간 저온에서 발효시켜 부드러운 맛을 낸 사케, 8만원대.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