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에 착착 달라붙는 맛으로 어느새 밥 한 공기 뚝딱 비우게 만드는 ‘밥도둑’ 반찬들. 반찬 가짓수를 늘리지 않아도 제대로 된 반찬 하나만 있으면 오늘 저녁 식탁은 걱정 없다. 이미 배가 부른데도 자꾸만 손이 가는 맛깔스러운 밥반찬. 가족들의 반찬투정을 잠재울 최고의 밥도둑 요리를 제안한다.

코다리 강정

재료
코다리 2마리, 붉은 고추 1/2개, 녹말가루·튀김기름 적당량씩, 녹말물(녹말가루·물 1컵씩), 양념장(고추기름 1과1/2큰술, 다진 파·고추장·케첩 2큰술씩, 다진 마늘·고운 고춧가루·간장·생강즙 1큰술씩, 설탕·배즙·물엿 3큰술씩, 후춧가루·참기름·통깨 1/2작은술씩)

만들기
1 코다리는 가위로 지느러미를 제거하고 한입크기로 토막 낸 뒤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2 붉은 고추는 반 갈라 씨를 제거하고 곱게 다진다.
3 볼에 녹말과 물을 섞어 가라앉힌 뒤 윗물은 따라낸다.
4 코다리에 녹말가루를 고루 묻힌 뒤 ③의 녹말물을 입힌다.
5 160℃의 튀김기름에 ④를 넣고 튀긴 뒤 건져 한 김 식혔다가 180℃의 기름에 한번 더 바삭하게 튀긴다.
6 팬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낮은 온도에서 파, 마늘을 볶아 향을 낸 뒤 고추장, 케첩을 넣고 은근히 볶아 떫은맛을 없앤다.
7 ⑥에 고춧가루, 간장, 생강즙, 설탕, 배즙, 물엿, 후춧가루를 넣고 양념장이 되직해질 때까지 자작하게 끓이다가 마지막에 참기름과 통깨를 넣는다.
8 ⑦에 튀긴 코다리를 넣고 양념이 고루 배도록 버무린 뒤 그릇에 담고 다진 고추를 뿌려낸다.

삼색 북어보푸라기

재료
북어 2마리, 설탕 1과 1/2큰술, 참기름 3큰술, 깨소금 1큰술, 흰색 양념(소금 2/3작은술), 노란색 양념(간장 1작은술), 붉은색 양념(소금 2/3작은술, 고운 고춧가루 1작은술)

만들기
1 북어는 뼈와 가시를 발라내고 강판이나 커터기에 갈아 보푸라기를 만든다.
2 고춧가루는 체에 내려 고운 것만 준비한다.
3 볼에 ①을 담고 설탕, 참기름, 깨소금을 넣어 골고루 양념한다.
4 ③을 3등분한 뒤 흰색, 노란색, 붉은색 양념 재료를 각각 넣고 고루 비벼 무친다.
5 ④를 손으로 적당히 뭉쳐 그릇에 보기 좋게 담아낸다.


땅콩 호두조림

재료
볶은 땅콩·호두 100g씩, 맛술 2/3컵, 간장 6큰술, 꿀·설탕 2큰술씩, 통깨 2작은술

만들기
1 땅콩과 호두는 속껍질째 끓는 물에 5분 정도 삶아 떫은 맛을 없앤다.
2 냄비에 맛술, 간장, 설탕을 넣고 우르르 끓인 뒤 삶은 땅콩과 호두를 넣고 중간 불에서 조린다.
3 ②의 국물이 거의 졸아들면 꿀을 넣고 한번 더 끓인 뒤 불을 끄고 통깨를 뿌려낸다.

연근조림

재료
연근 200g, 식초 5큰술, 맛술 2/3컵, 간장 4큰술, 물엿·설탕 2큰술씩, 통깨 1작은술

만들기
1 연근은 껍질을 벗기고 0.3cm 두께로 썬다.
2 끓는 물에 식초를 넣고 연근을 넣어 삶는다.
3 냄비에 삶은 연근과 맛술, 간장, 물엿, 설탕을 넣고 약한 불에서 자작하게 졸이다가 국물이 거의 졸아들면 불을 끄고 통깨를 뿌려낸다.

우엉조림

재료
우엉 200g, 식초 5큰술, 맛술 2/3컵, 간장 4큰술, 물엿·설탕 2큰술씩, 통깨 1작은술

만들기
1 우엉은 칼등으로 껍질을 벗기고 5cm길이로 얇게 채썬다.
2 끓는 물에 식초를 넣고 우엉을 삶는다.
2 냄비에 삶은 우엉과 맛술, 간장, 물엿, 설탕을 넣고 약한 불에서 자작하게 졸이다가 국물이 거의 졸아들면 불을 끄고 통깨를 뿌려낸다.

꽈리고추 양념찜

재료
꽈리고추 200g, 밀가루 4큰술, 통깨 1작은술, 참기름 1/2큰술, 청고추·홍고추 1개씩, 양념장(간장 4큰술, 고운 고춧가루·설탕·물엿 1큰술씩, 다진 마늘·다진 파 1/2큰술씩, 깨소금·참기름 1작은술씩)

만들기
1 꽈리고추는 깨끗이 씻어 꼭지를 뗀 뒤 물기를 제거하고 밀가루를 뿌려 손으로 훌훌 털듯이 버무린다.
2 김이 오른 찜통에 ①을 올리고 5~10분 정도 찐다. 이때 고추의 푸른색을 살리려면 너무 오래 찌지 않도록 한다.
3 청고추와 홍고추는 반 갈라 씨를 제거한 뒤 곱게 다진다.
4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잘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5 ②의 고추를 넓은 그릇에 재빨리 펼쳐 식힌 뒤 양념장을 넣어 살살 버무린다.
6 ⑤에 통깨와 참기름을 넣어 한번 더 무친 뒤 그릇에 담고 고추 다진 것을 올려낸다.

김부각

재료
김 5장, 찹쌀가루 1/2컵, 물 1컵, 소금 1작은술, 튀김기름 적당량

만들기
1 냄비에 찹쌀가루와 물을 넣고 덩어리지지 않게 저어가며 끓여 찹쌀풀을 만든다.
2 ①이 걸쭉해지면 소금을 넣고 그릇에 옮겨 차갑게 식힌다.
3 김을 한 장씩 펴고 ②를 얇게 골고루 펴 바른다.
4 ③을 햇볕에 널어 2~3일 말린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이 때 햇볕에 말리는 대신 70℃로 예열한 오븐에 30분 정도 구워도 된다.
4 160℃의 튀김기름에 ④를 넣고 노릇노릇하게 튀겨낸다.

다시마부각

재료
다시마 1장, 시럽(물·설탕 1컵씩, 생강즙 5큰술), 설탕·통깨·튀김기름 적당량씩

만들기
1 다시마는 깨끗한 베보로 닦아 불순물을 제거한 뒤 4×5cm 크기로 자른다.
2 냄비에 물, 설탕, 생강즙을 넣고 약한 불에서 국물이 1/3 정도 되게 조린다.
3 180℃의 기름에 ①을 넣고 재빨리 튀긴다.
4 튀긴 다시마를 ②에 버무린 뒤 설탕과 통깨에 살짝 버무려낸다.

어리굴젓

재료
굴 400g, 액젓·꽃소금 1큰술씩, 무침 양념장(고운 고춧가루 1/3컵, 무즙 3큰술, 배즙 2큰술, 꽃소금 1큰술, 액젓 1작은술, 다진 마늘 1/2큰술)

만들기
1 굴은 껍질을 골라내고 엷은 소금물에 씻어 건진 뒤 물기를 제거한다.
2 ①에 액젓, 꽃소금을 넣고 버무린 뒤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서 하루 정도 보관한다.
3 ②를 꺼내 물기를 다시 한번 제거한다. 이렇게 굴을 삭히면 굴이 쫀득쫀득해지고 찰기가 생기며 어리굴젓을 담갔을 때 물이 많이 생기지 않아 좋다.
4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 뒤 고춧가루가 불도록 실온에 20분간 둔다.
5 삭힌 굴에 양념장을 고루 버무려 실온에 3일 정도 두었다가 냉장고에 두고 먹는다. 이때 삭히는 정도는 입맛에 따라 조절한다.


홍합초

재료
마른 홍합 25개, 대파 1대, 마늘 5톨, 생강 10g, 조림 양념장(간장 4큰술, 설탕 3큰술, 후춧가루·참기름 1/2작은술씩)

만들기
1 마른 홍합은 물에 충분히 불린다. 생 홍합을 사용할 경우 소금물에 흔들어 씻은 뒤 수염을 제거하고 끓는 소금물에 데친다.
2 대파는 2cm길이로 썰고 마늘과 생강은 도톰하게 편으로 썬다.
3 냄비에 분량의 조림 양념장을 넣고 물 1과 1/2컵을 부어 센 불에서 끓이다가 마늘, 생강을 넣고 중간 불에서 끓인다.
4 ③의 국물이 반으로 줄어들면 홍합, 대파를 넣고 국물을 끼얹어 가며 윤기 나게 졸인다.
5 마지막에 참기름을 넣고 센 불에서 졸이다가 국물이 2큰술 정도 남았을 때 불을 끄고 그릇에 담아낸다.

장똑똑이

재료
쇠고기(치맛살 양지) 200g, 꿀 1큰술, 쇠고기 밑간(설탕·배즙 1큰술씩, 참기름 1/2큰술), 양념장(간장 1과1/2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다진 파 1큰술,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쇠고기는 결을 따라 4cm 길이로 채썬다.
2 쇠고기에 밑간 재료를 넣고 버무린 뒤 10분쯤 그대로 둔다.
3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잘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②에 양념장을 넣고 고루 버무린다.
5 달군 팬에 ④를 넣고 볶다가 국물이 자작하게 생기면 팬을 기울이고 쇠고기는 위쪽으로 몰아둔 뒤 국물만 조린다.
6 ⑤의 국물이 졸아들면 꿀을 넣고 다시 고기를 섞어 재빨리 조린다. 이런 방식으로 익혀야 고기가 딱딱해지지 않고 윤기가 난다.
7 ⑥을 넓은 그릇에 쏟아 재빨리 식힌 뒤 그릇에 담아낸다.

오이갑장과

재료
오이 2개, 쇠고기 80g, 마른 표고버섯 3장, 소금 1큰술, 깨소금 1/2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설탕·실고추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쇠고기 양념장(간장 1과 1/2큰술, 설탕·다진 파 2작은술씩, 다진 마늘·참기름 1작은술씩, 후춧가루·통깨 약간씩), 표고버섯 양념장(간장 1큰술, 설탕 1/2큰술, 참기름 1작은술)

만들기
1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0.5×5cm 크기로 얇게 썬 뒤 소금에 절인다.
2 볼에 각각의 재료를 담고 고루 섞어 쇠고기와 표고버섯 양념장을 만든다.
3 마른 표고버섯은 따뜻한 설탕물에 불린 뒤 곱게 채썰고 양념장에 버무린다.
4 쇠고기는 곱게 채썰어 양념장에 버무린다.
5 ①의 오이를 베보에 감싸 물기를 제거한다.
6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⑤를 넣어 센 불에서 빠르게 볶는다.
7 표고버섯과 쇠고기도 각각 센 불에서 볶는다.
8 넓은 볼에 오이, 표고버섯, 쇠고기, 소금, 참기름, 실고추를 넣고 고루 버무려낸다.

간장게장

재료
게 2kg, 간장 3컵, 배·무·양파·마늘 200g씩, 생강 50g

만들기
1 게는 솔로 깨끗이 씻은 뒤 엷은 소금물에 한번 더 헹군다.
2 믹서에 배, 무, 양파, 마늘, 생강을 넣고 곱게 간 뒤 베보에 싸서 즙을 짠다.
3 손질한 게를 밀폐용기에 담고 간장과 ②의 즙을 섞어 부은 뒤 냉장고에 보관한다.
4 나흘 동안 하루에 한번씩 ③의 국물을 따라 끓인 뒤 식혀 붓는 것을 반복한다.
5 ④를 2주일 정도 냉장고에 보관한 뒤 꺼내 먹는다.

요리&스타일링 / 김문정·이윤혜(사이間, 02-794-7121) 어시스트 / 송선화 플라워 협찬 / More Than Flower(02-547-2741) 진행 / 성하정 기자 사진 / 이주석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