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화차
  홍화는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 없으며 약간 매운 듯한 맛을 냅니다. 혈액순환을 좋게 하며 생리통을 멎게 하기도하고. 피가 뭉쳐 혈액 순환이 잘 안되면 아랫배와 손발이 냉해지면서 생리불순과 생리 전후로 피부 트러블이 생기는데 이럴 때 특히 효과가 좋습니다.
  *끓이는 법 : 홍화씨 5g 정도를 주전자에 넣고 5분 정도 끓입니다.
1일 2~3회씩 마셔주면 좋습니다.
 
대황감초차
  대황에는 '글루코사이드'라는 성분이 풍부해 대장의 열을 풀어 대변을 통하게 하고 어혈을 몰아내어 생리통에도 좋습니다.
  *끓이는 법 : 건조시킨 대황 5g과 감초 1g을 용기에 넣고 물 500cc를 넣은 후 끓여줍니다. 끓기 시작하면 10분 후 찌꺼기를 없애고 하루 3회에 나누어 마십니다.
 
생강계피차
  생강은 위를 튼튼하게 해주고 구토가 날 때 가라 앉혀 주며, 기침과 딸꾹질을 멎히고 계피는 생리통에~냉증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끓이는 법 : 생강 50g의 껍질을 벗기고 씻어서 편으로 썰고 계피도 한번 씻어서 넣고 2시간 정도 끓여 체나 거름종이로 거른 다음 맵고 쓴 맛이 날수 있어서 꿀이나 설탕을 넣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1일 2~3회씩 마셔주면 좋습니다.

 
    ## 생리 중에 피해야 할 차는?
커피의 카폐인 성분은 혈액을 응고 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생리중에는 되도록 피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월경 주기가 되면 호르몬 분비로 인하여 여드름이 생깁니다.
이것은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여 자궁에 어혈이 몰리면서 따뜻한 기운이 하체로 내려오지 못하고 위로 치솟는 현상이 생깁니다.
이때 피는 열꽃이 바로 여드름과 뾰루지 같은 피부 트러블로 나타나게 됩니다.
그 외에도 생리통이 심한 경우 날카로운 신경이 열을 발생시켜 여드름을 유발하게 됩니다.
쑥에는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자궁이 차거나 생리 불순 일 때, 생리통이나 수족냉증 등의 증상에 뛰어난 효과를 보입니다.
생리 전후로 여드름이 생기는 사람의 경우 쑥으로 만든 요리를 자주 먹으면 여드름이 완화됩니다.
또한 냉이 심한 경우 쑥을 넣어 끓인 물로 좌욕이나 훈증 혹은 쑥을 거즈에 싸서 욕조에 넣어 쑥 목욕을 하면 몸을 따뜻하게 하여 냉증이 완화 됩니다.
쑥 수제비는 이렇게 만드세요.
<재료>

애호박 50g, 다시마·대파 10cm씩, 바지락 1봉지, 감자 1개, 고추 1/2개, 밀가루 1과 1/2컵, 국멸치 1/2컵, 국간장 2큰술, 쑥 가루·다진 마늘 1큰술씩, 소금·물 적당량씩
<만드는 법>
  1. 밀가루에 소금을 넣고 체에 내린 다음 쑥 가루를 넣어 섞는다.
  2. 물 150cc을 넣고 반죽해 한 덩어리로 뭉친 다음 냉장고에 30분 정도 둔다.
  3. 찬물에 다시마와 내장 뺀 멸치를 넣고 팔팔 끓인 다음 건져낸다.
  4. 감자와 애호박은 손질한 다음 2cm 크기로 납작 썰고 고추와 대파는 어슷 썬다.
  5. 물 1ℓ에 수제비 반죽을 물을 묻혀가며 얇게 떼어 넣고 반죽이 반쯤 익으면 ②의 감자와 애호박을 넣고 끓인다.
  6. 반죽이 익어 위로 떠오르면 ②의 고추와 대파, 다진 마늘을 넣고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한


 
따뜻한 미나리즙
갖가지 약효를 가진 미나리는 진정효과와 혈액의 흐름을 좋아지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여성들이 먹으면 생리통과 생리주기에 이상이 있을 때 효험을 볼 수 있습니다. 먹는 방법은 차로 끓여서 마시는 것으로 미나리 줄기를 햇볕에 바짝 말려 가루낸 것을 매일 아침. 저녁으로 식사 전에 4g씩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면 효과가 나타납니다.


 
따뜻한 부추즙
여성들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오래된 피를 생리할 때 배설키는 작용을 하게 합니다. 부추즙을 내어 뜨거운 물에 부어 마신 후 한시간 정도 조용히 누워 안정을 취하면 생리통이 가라앉는다. 그러나 자주 설사를 하는 사람이나 알레르기 체질인 사람은 많이 먹지 말아야 합니다.


 
잘 우러난 우엉주 한 잔
우엉의 알기닌 성분은 성호르몬을 분비시키는 작용을 하기에 생리가 예정일 보다 많이 늦어지면 우엉을 이용한 음식을 이용해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엉은 신지대사를 촉진시키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오래 된 피를 밖으로 내보내는 효과가 있다.


우엉술을 담가 날마다 식사 사이에 2큰술 정도씩 계속 마시면 생리가 순조로워집니다다. 잘게 썬 우엉 한줌을 거즈에 싸서 0.9L의 술에 담가서 일주일간 저장해 두었다가 빈 속에 소주잔으로 한잔씩 마시면 됩니다



  흑설탕 소개
흑사탕이라고 속칭하는 흑설탕은 영양이 풍부한 천연식품으로 당류와 아미노산 외에 광물질과 비타민, 칼슘, 인, 철, 칼륨, 나트륨, 비타민 B1과 B2 등을 포함하고 있다. 흑설탕의 영양가는 백설탕이나 사탕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이다.
중의(中醫)는 흑설탕은 혈액순환활성, 해열, 통증완화의 작용이 있다고 본다. 여성이 생리주기에 흑설탕을 먹으면 어혈이 비교적 순조롭게 배출되게 할 수 있고 생리통이 감소된다. 흑설탕은 또 독을 배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음식물이나 해산물 알레르기가 발생할 때 시험 삼아 흑설탕 물을 마시면 개선될 수 있다.
흑설탕 음용 방법
생리가 시작되기 2~3일 전에 흑설탕과 해묵은 생강과 물, 혹은 흑설탕과 산사나무 열매로 만든 식품을 이용하여 끓인 300~500cc의 흑사탕 생강차를 매일 한 잔씩 마시면 어혈의 배출이 순조로워져 생리통을 완화시키는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여자에게 좋은 쑥과 생강
생강에는 자율 신경으로 하여금 모세혈관을 자극하게 하여 혈행을 좋게 하는 작용이 있다. 그리고 쑥으로 목욕하면 몸을 한층 더 덥게 하여 감기에 걸리지 않게 한다고 민간요법으로도 알려져 왔다.
생강과 쑥을 입욕제로 사용하면, 목욕을 하고 난 후에도 한 시간 정도는 몸 속까지 따뜻함을 느끼게 된다. 이 쑥과 생강을 이용한 쑥강탕은 혈행을 촉진시켜 전신의 신진 대사를 높여 줌으로써 냉증을 없애는 데 효과가 높다. 생강과 쑥이 향이 신경을 진정시켜 기분을 차분히 가라앉혀 주어 얼굴만 봐도 그 효과를 알 수 있을 정도다. 이 목욕을 계속하면 냉으로 생기는 생리통, 요통, 무릎통 등의 냉증이 해소된다.

그리고 등쪽에 생겨 있는 기미나 팔 등에 생긴 노인성 반점 등도 없어지게 된다. 이 모든 효과는 혈행이 촉진되었기 때문이고, 거칠어졌던 피부도 신진 대사가 활발하게 되어 매끄럽고 부드러운 피부로 바뀌어진다.
쑥강탕 재료 만들기
말린 생강 40, 말린 쑥 한줌, 마른 생강을 구할 없을 때는 생강을 껍질째 깨끗이 얇게 썬 다음 햇볕에 하루 말려 사용하면 된다.

1. 주전자에 1-2의 물을 넣고 생강과 쑥을 넣는다.
2. 불에 올려 끓인다.
3. 물이 끊고 난 다음은 뭉긋한 불에서 약 20분 동안 삶는다.
4. 이렇게 삶은 액을 목욕탕 물에 섞는다.
5. 삶아낸 생강과 쑥은 가제 주머니에 넣어 탕 속에 담근다.
쑥강탕의 기타 효능
이 쑥강탕의 특성은 탕물의 온도가 식지 않고, 피로를 쉽게 풀 수 있으며, 기분을 상쾌하게 만들어 준다는 것. 또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고 발의 냉증도 없애 주며, 잠도 잘 오게 된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