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리통이란?

생리통은 가임 여성의 약 50%에서 나타나는 아주 흔한 부인과 질환의 하나다. 골반 장기의 병적인 변화없이 생리와 함께 동반되는 원발성 생리통을 일반적으로 생리통 이라 하지만 다른 원인 질환에 의해 발생되는 속발성 생리통과는 구별해야 한다. 생리통은 주로 젊은 여성들이 겪게 되는데 초경 후 1∼2년 내에 나타나는 것이 보통 이지만, 심한 경우는 40대까지도 지속될 수 있다.

◆ 생리통의 원인

생리통의 원인은 자궁내막의 프로스타그란딘이라는 물질의 증가와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생리주기중 증식기(배란 전)보다는 분비기(배란 후)에 증가하는 프로 스타그란딘은 자궁의 긴장도와 수축강도를 증가시켜 생리통을 유발하는 것으로 보인다.

◆ 생리통의 증상

생리통은 생리시작 직전이나 직후에 발생하며 보통 2∼3일 가량 지속된다. 아이를 낳을 때처럼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하복부에 나타나는가 하면 허리의 통증이나 허 벅지에 통증이 있을 수도 있다. 오심이나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나는 사람도 있으며 실신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생리통은 다른 원인에 의한 복막염과는 달리 배를 문지르거나 움켜지면 통증이 덜 해질 수 있고 몸을 움직여도 통증이 완화될 수 있다.

◆ 생리통의 진단

생리통을 호소하는 여성에게 가장 우선되는 것은 다른 기질적 원인에 의한 속발성 생리통과 원발적 생리통을 감별하기 위해 전문의와 상담하는 일이다. 속발성 생리통은 규명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치료도 힘들 수 있다.

◆ 생리통의 치료

약물 치료

프로스타그란딘 생성 억제제(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등)가 효과가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약국에서 구입하는 진통제의 대부분이 이것인데, 생리통 환자의 약 80% 이 상에서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생리 시작 직전이나 시작과 함께 복용할 수 있는데, 보통 2∼3일간 복용하고 증상의 호전이 없다면 약제의 용량이나 종류를 변 경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위궤 양이나 천식을 가진 환자에게는 금기로 되어 있다. 임신을 원하지 않는 여성에서 별다른 금기사항이 없다면 경구 피임약도 좋은 치료 제가 될 수 있다. 경구 피임약은 자궁내막의 환경을 변화시켜 프로스타그란딘의 농도를 낮추어 준다 고 알려져 있고, 생리통 환자의 약 90%에서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만일 두 가지 방법 모두 사용하기 어렵거나 효과가 없다면 수술적 방법이나 정신과 적 상담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영양

균형 잡힌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이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다. 설탕과 조미료를 적 게 하고 하루 6∼8잔 정도의 수분을 섭취하도록 한다. 천연칼슘을 많이 섭취하자. 참깨나 치즈, 우유같은 낙농제품이 좋다. 근육 긴강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칼슘 과 마그네슘을 각각 500㎎, 250㎎씩 2:1 비율로 섭취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 다. 인산, 비타민 A, C, D 등은 칼슘 흡수를 도와준다. 차를 마시는 것도 좋다. 카모 밀라, 홍차, 레몬, 생강차를 추천할 수 있다. 개박하나 박하, 쑥도 통증완화에 도움 을 주는데 생리 중 복용하면 30분내에 효과를 볼 수도 있다. 생리 전에 5-6일간 하 루 한 잔 복용함으로써 예방할 수도 있다.

온도

따뜻한 패드는 일시적으로 통증을 덜어줄 수 있다. 목욕, 더운 물주머니 등이 좋고 사우나의 열은 너무 지나칠 수 있다.

기타

장기적인 마사지나 지압이 도움을 줄 수 있다. 허리의 요추를 따라 손가락으로 눌 러준다거나, 발목아래의 압통이 심한 부위를 마사지하거나 혹은 엄지와 검지손가락 사이 손바닥을 눌러주거나 문지르는 것도 효과가 있다는 재미있는 보고도 있다. 일광욕이나 심호흡, 명상 등은 근긴장을 이완시켜 줄 수 있고, 소량의 술은 근이완 과 혈액순환을 돕는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출처..쉬즈프리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