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비염] 알레르기성 비염 요리로 다스리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초여름, 날은 더운데 콧물에 재채기까지 몸은 아직 겨울이라고요? 환절기에 흔히 나타나는 알레르기성 비염이 범인이랍니다. 요즘에는 환경 오염으로 인해 주변에 알레르기환자가 너무 많거든요. 특히 알레르기성 비염은 알레르기 질환 중 가장 흔한 질병이죠. 알레르기로 괴로운 사람에게 평소의 식습관이 얼마나 중요한 지 아시죠? 오늘은 알레르기성 비염을 예방할 수 있는 건강요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비타민 집합소 - 뽀빠이 시금치!

시금치는 칼슘과 철분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사포닌과 섬유소가 풍부해 변비에 효과가 좋아요. 평소 땀을 많이 흘리고 하체에 비해 상체가 발달한 체질인 사람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비타민 A는 비타민 B2와 더불어 면역력을 증강시키고 염증을 삭히는 효능까지 있어 비염이 있는 사람들에게 특히 좋답니다.



* 궁합이 딱! 시금치오믈렛

[재료]

달걀 3개, 시금치 100g, 두부 1/2모, 당근 1/2개, 양파 1/2개, 설탕 2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토마토 소스-다진 양파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토마토 케첩 1/2컵, 소금.설탕 1작은술씩, 후춧가루 1/4작은술씩, 버터 1큰술

[조리법]

1. 달걀은 잘 풀어서 설탕,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2. 시금치는 잎이 연한 것으로 준비해 뿌리를 잘라내고 다듬는다. 소금 탄 끓는 물에 시금치를 데친 후 찬물에 헹구어 식혀 물기를 꼭짜서 3cm 길이로 썬다.

3. 두부는 잘게 으깬 후 깨끗한 천에 싸서 물기를 꼭 짜낸 뒤 소금으로 간해 고루 주물러 놓는다.

4. 당근은 3cm 길이로 가늘게 채썰어서 끓는 물에 데친 후 식혀서 물기를 꼭 짜고, 양파는 채썰어 기름 두른 팬에 볶는다.

5. 팬에 버터를 녹여 다진 양파와 마늘을 볶다가 매콤한 향이 나기 시작하면 토마토 케첩을 넣어 케첩의 신맛이 없어질 정도로만 더 볶은 후, 물 반컵을 넣고 뭉근한 불에서 걸쭉해지도록 끓인다.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맞추어서 토마토 소스를 완성한다.

6. 1의 달걀물에 시금치, 두부, 당근, 양파를 넣어 고루 섞은 후 센불에 제 빨리 저어가며 익힌 후 불을 약하게 줄이고 표면을 매끄럽게 다듬는다.

7. 썰어서 접시에 담고 토마토 소스를 끼얹어 낸다.



▲ 해독의 만병통치약 - 양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양파는 기도의 가래를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침에 좋고, 현대의학도 해결하지 못하는 체내의 중금속을 해도, 분해시켜 체외로 배출시키는 만병통치약이랍니다. 간장의 해독기능을 강화하기 때문에 임신중독, 약물중독에도 효과가 있고 알레르기에도 당연히 좋지요.


* 양파에도 이런 맛이! 양파김치

[재료]

양파 4개, 부추 40g, 멸치 액젓 1/4컵, 고춧가루 4큰술, 새우젓.다진마늘 2큰술씩, 다진 생강 1/4 작은술

[조리법]

1. 양파는 끝이 떨어지지 않게 껍질을 벗기고 큰 것은 반으로 자른다.

2. 부추는 다듬어 양파 길이에 맞춰 썬다.

3. 양파에 멸치 액젓을 부어 1시간 정도 절인다. 중간중간 뒤섞는다.

4. 새우젓은 곱게 다진다.

5. 양파 절인 액젓을 따라낸다. 액젓에 고춧가루를 섞어 잠시 불렸다가 나머지 양념 재료를 넣고 양념장을 만든다.

6. 양파에 양념장을 부어 버무린 후 부추를 넣고 살짝 섞는다.



▲ 하얀 속살은 영양덩어리 - 양배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흔히 양배추는 위장을 보호하는 먹거리로 잘 알려져 있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을 좋아하는 데다 잦은 스트레스로 위장 장애가 많은 한국인에게 꼭 필요한 채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궤양을 방지하고 치료하며 면역체계를 자극해서 알레르기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 초여름 반찬 걱정 뚝! 양배추 초절임

[재료]

양배추 1/5통, 마른 고추 3개 양념: 식초, 물, 설탕1컵씩, 소금 1/4컵, 정향 5개, 통후추 6알, 계피 1쪽, 월계수잎 2장.

[조리법]

1. 양배추는 먹기 좋게 썰어 소금에 살짝 절인다.

2. 홍고추는 씨를 빼고 적당한 크기로 썬다.

3. 냄비에 식초, 소금, 설탕, 물을 넣고 끓여 식힌다.

4. 소독한 병에 나머지 재료 넣고 3의 식초물을 붓고 밀봉한다.

5. 이틀 후 국물을 따라내어 끓여 식힌 후 다시 붓는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