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바람이 거세다. 건강하게 살고 싶은 사람들의 욕구가 그만큼 강하기 때문일 것이다. 많이 가지고 많이 누리는 것도 좋지만 건강하지 못한 상태로는 그 모든 것도 빛을 잃을 것이기 때문이다.



사 실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들이 그렇게 많은 것 같지는 않다. 정서적으로 안정이 되고, 잘 먹고, 잘 배설하고(이것도 건강과 매우 긴밀함), 꾸준히 운동하고, 잘 자면 어느 정도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예외도 있을 것이지만...



그 런데 그중 마지막 항목인 잘 잔다는 것에 있어서 요즘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이 많이 있는 것 같다. 잠을 자야하는데 잠이 안오고 잠을 자더라도 깊이 자지 못하기에 어려움을 겪는 것이다. 그런 상태로는 낮의 활동이 피곤하고 장기화될 경우 몸에 병이 올 수도 있으니 잠을 잘 못한다는 것이 우습게 볼 일은 아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잠을 잘 잘 수 있을까?



1. 낮에 최선을 다해 열심히 일하는 것이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빈둥거리는 사람조다 잠을 깊이 잘 확률이 높다.



2. 가능하면 낮에 낮잠을 자지 않는 것이다. 약간의 낮잠이 보약보다 좋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불면 증세가 있는 사람은 낮잠이 밤의 잠을 망치게 하는 요인이 된다. 피곤해도 억지로나마 참는 것이 낫다.



3. 카페인 등이 담긴 음료를 마시지 않는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어쨌든 카페인이 담긴 음료가 깊은 잠에 방해를 가져온다는 것은 거짓이 아니다.



4. 잠을 자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을 일정하게 한다. 불규칙한 잠 습관은 깊이 잠을 자는데 장애요소가 된다.



5. 자기 전 술을 마시지 않는다. 술 기운데 잠을 청하는 사람도 있고 술을 마시면 잠이 잘 오는 사람도 있지만 그것은 깊은 잠이 아니다. 오히려 더 피곤함을 느끼게 된다.



6.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육체적인 활동은 정서적인 긴장감을 풀어주고 육체를 움직인 만큼 깊은 잠을 자도록 도움을 준다.



7. 잠을 자기 전에 따듯한 물로 목욕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긴장을 풀어주어 잠자기가 좋은 여건이 되게해주기 때문이다.



8. 그날 있었던 안 좋은 일을 털어버리는 것이 좋다. 언짢은 감정이나 생각은 스트레스를 주고 엎치락뒤치락하게 만들며 잠이 들어도 깊은 잠이 들지를 않게 한다. 처음부터 뜻대로 되지는 않겠지만 자기 전 맘을 털어버리능 훈련을 반복하면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다.



9. 담배를 줄이거나 끊는 것이 도움이 된다. 만성 흡연자들이 담배를 끊을 경우 전보다 깊이 잠을 잘 수 있었다고 한다.



10. 텔레비전을 틀어놓은 채 잠을 청하지 않는다. 특별히 흥미있는 프로그램이 진행될 경우 그것에 집중하느라고 잠을 제대로 못잘 수가 있다.



11. 불을 완전히 소등하는 것이 좋다. 불을 다 켜놓고 잠을 잘 경우 시신경이 그 불빛의 영향을 받는다. 깜깜한 게 정 싫다면 미등을 켜놓다가 그나마도 끄도록 하는 게 좋다.



12. 잠자기전에 음식을 먹지 않는다. 음식을 먹고 잠이 들 경우 위와 장이 밤새 노동에 시달려야한다. 그만큼 깊이 잘수가 없고 피곤할 수 밖에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