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튼살이란?


튼살이란 의학 용어로 "팽창선조"라고 불린 답니다!


튼살은 생리적 / 물리적 요인으로 인해 피부 중간층에 자리잡은 콜라겐과 엘라스틴 조직층이 얇게 찢어져서 피부가 갈라지게 되는 현상이에요!


고무줄이나 밴드를 계속 잡아 당기면 찢어지거나 탄력성이 떨어지게 되져?

튼살도 같은 원리 에요!


임신, 급격한 체중 변화는 피부를 지나치게 팽창시켜 콜라겐을 생성하는 세포인 섬유아세포의 기능을 멈추게 하고 피부에 흉터를 남겨요!! " 이것이 바로 튼살이에요! "


그 밖에는 생리적 / 병리적 요인에 의한 체내 부신 피질 호르몬의 증가도 튼살이 생기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어요~~!!




 




2. 튼살이 생기는 부위 


튼살이 생기는 부위는 원인이나 유형에 따라 다르지만 튼살은 주로 복부, 허벅지, 가슴등 굴곡이 많고 체지방이 많은 부위에 생기기 쉬운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튼살은 비만이나 무리한 다이어트, 과도한 근육운동이나 스트레칭과 같은 외적 요인에 의해도 나타나기도 하지만 주로 청소년기나 임신중에 부신피질 호르몬 분비량이 증가 했을때

피부 진피층의 콜라겐이 파괴 되어 나타나요!


성장기에 생긴 튼살은 주로 무릎이나 허벅지 등에 가로로 흉터가 생기고, 살이 갑자기 찌거나 출산 후 몸무게가 갑자기 줄어들면서 생기는 경우의 튼살은 엉덩이, 배 부위에 세로 줄무늬가 많아요!








3. 튼살을 예방 하려면.......

 

한번 생긴 튼살은 원래대로 회복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해요 ㅠ.ㅠ

그렇기 때문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튼살의 예방이라 할수 있어요~~!!


하지만 이것도 튼살이 생기는 원인이 워낙 다양 하기  때문에 튼살 예방 시점 예측하기 어려워 예방 또한 쉽지 않아요~~ ㅠ.ㅠ  


예를들어 임산부의 튼살의 경우 튼살의 원인이 모든 분들이 생각하는 체중증가 보다는 임신 중에 분비되는 부신 피질 호르몬 영향의 의한 것이 훨씬 더 큰데, 이것은 태아를 보호 하기 위해서 분비되는 것으로 본인의 노력으로 어찌 할수가 없기 때문이에요!!


그럼 어떻게 튼살을 예방 할까요?

그것은 튼살의 원인 중에 본인이 조절 할수 있는 원인들을 잘 조절해야 겠죠!!


특히 급격한 체중증가나 체중감량을 피하고

과도한 근육운동, 스트레칭등을 피해 주셔야 해요!!






 


4. 이미 튼살 개선 요령!!

이미 튼살의 관리 목적은 튼살을 없애기 보다는 (이것은 거의 불가능 ㅠ.ㅠ) 앞으로 생길 흉터를 방지하고, 현재의 튼살을 최소화 하는 것이에요!!


발생 초기나 계속 진행 중에 있는 튼살은 붉은색 계통의 색상을 보여요! 이때는 개선 효과가 뛰어나며 철저하게 관리할 경우 튼살의 흉터가 거의 남지 않을수 있어요!!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전문제품과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쓸수있는 레티노산은 특히 "붉은 튼살"의 제거에 효과적 이래요!!!)


튼 살은 이후 서서히 흰색 계통의 튼살 자국으로 남는데 이 정도 상태까지 경과 되었다면 사실상 개선 하기가 어려워요~~ ㅠ.ㅠ


이때는 피부과의 레이저 시술을 고려해야 해요!! 

허나 이것 또한 부작용이 있으니 미리 테스트 후 (3cm 정도) 시술을 한 후에 결정 하는것이 좋아요!!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