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와 커피빈 등의 커피 전문점 인기 메뉴를 집에서도 만들 수 있을까? 홈 에스프레소 메이커가 있다면 충분히 가능하다. 마니아들 사이에서 이미 소문이 자자한 홈 에스프레소 메이커와 맛있는 커피 레시피, 그리고 커피향 가득한 간식 메뉴를 소개한다.

에스프레소 커피란 추출 방식에 의해 붙여진 이름으로, 증기와 압력을 이용해 밀어낸 90~95℃의 물이 20~30초 사이의 빠른 시간 내에 커피 가루를 통과해 추출된 것을 말한다. 거름종이를 통해 걸러낸 엷은 맛의 핸드 드립 커피와는 차이가 있는데, 깊은 맛을 더해주는 거품과 같은 황금색의 커피 크림인 크레마(Crema)가 형성돼 맛과 향이 진하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

에스프레소는 전용 커피잔인 작은 데미타스(Demitasse)에 담아 그 진한 맛과 향을 만끽하기도 하며, 우유나 시럽, 크림 등을 첨가한 베리에이션 커피로 즐기기도 한다. 베리에이션 커피의 경우 에스프레소 특유의 풍부한 맛은 살아있으면서 느낌은 부드러워 대중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런 인기에 힘입어 홈 에스프레소 메이커가 등장, 집에서도 에스프레소 커피를 즐기고자 하는 이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현재 시중에 선보이는 홈 에스프레소 메이커는 크레마가 형성된 깊고 그윽한 커피를 손쉽게 뽑아내며, 베리에이션 커피를 만들 수 있도록 스팀 밀크 기능이 갖춰져 있다.

기기별로 차이가 있다면 필터에 커피를 넣고 두드려 압력을 조절하는 탬핑(Tamping) 과정을 수동으로 조작하는 것과 자동 처리된 것으로 구분된다는 것. 이 탬핑 과정에 따라 크레마 형성에 차이가 있으므로 숙련된 사람은 수동을 선택해도 무방하며 초보자라면 자동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Espresso Maker Collection

▶에스프레소 메이커 EC 200CD.B
커피 전문점에서 사용하는 기기와 같은 기압을 사용, 집에서도 전문가 수준의 에스프레소를 만들 수 있다. 커피분말을 이용하는 방식과 함께 에스프레소용 커피를 가루 상태로 한잔 분량씩 포장한 파드(Pod)를 이용한 추출이 가능한데, 커피 파드를 파드용 홀더에 끼워 사용하면 크레마가 풍부한 에스프레소를 더욱 손쉽게 추출할 수 있다. 26만2천원, 드롱기.

◀에스프레소 메이커
강력한 15기압과 온도 조절로 짧은 시간에 진한 에스프레소 맛을 추출하는 것이 특징. 풍부한 크레마로 정통 에스프레소의 맛과 향을 살려주며, 우유 거품 및 작은 양에도 적합한 거품을 생성하는 편리한 스팀 기능으로 카페라떼, 카푸치노 등 다양한 메뉴를 완성할 수 있다. 분리형 물통과 물받이로 세척과 관리가 편리한 것도 장점. 29만원, 일렉트로룩스


▶오케스트로 플러스 에스프레소 머신
커피 원두와 물만 넣어주면 최상의 에스프레소를 만들어주는 원터치 전자동 시스템을 갖춘 것이 특징. LCD 디스플레이 화면에 따라 버튼만 누르면 모든 과정을 손쉽게 조절할 수 있으며, 통원두와 분만 원두를 자동 감지해 어떤 상태의 원두로도 에스프레소 추출이 가능하다. 세척과 물 때 제거가 자동으로 진행돼 관리 또한 간편하다. 2백1십만원, 크룹스.


에스프레소 더욱 맛있게 즐기는 방법


1 풍부한 우유 거품으로 부드럽게
카페라테와 카푸치노는 에스프레소에 데운 우유와 우유 거품을 가미해 맛이 한결 부드럽다. 에스프레소 기기의 스팀 밀크 기능을 이용하면 편리하게 완성할 수 있지만, 기기가 없다면 우유를 60℃로 데워 거품기를 이용해 충분히 저어 만들어도 된다.

2 생크림, 아이스크림으로 풍부하게
시중에 파는 생크림을 짜주머니에 넣고 에스프레소 커피 위에 짜 넣으면 맛은 물론 모양도 한결 예뻐져 커피 전문점에서 파는 음료가 부럽지 않다. 또 바닐라나 초콜릿 맛 등의 아이스크림을 한 스쿱을 가미하면 달콤하면서도 풍부한 맛을 즐길 수 있다.

3 아이리시 스타일로 그윽하게
유럽에서는 술이 가미된 커피를 가리켜 아이리시 스타일이라고 한다. 크림 리큐르는 달콤한 맛이 가미돼 여자들에게 특히 인기 있는데, 차가운 에스프레소 커피 1잔에 우유 1/2컵과 크림 리큐르 50ml, 시럽과 얼음을 약간 가미하면 그윽하면서도 시원한 맛을 즐길 수 있다.

4 농축된 시럽으로 달콤하게
단맛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시럽을 첨가할 것. 시럽은 냄비에 설탕과 물을 넣고 센불에서 끓이다가 팔팔 끓기 시작하면 중불에서 설탕이 녹을 때까지 끓인 뒤 불을 끄고 차게 식혀 만드는데, 바닐라, 헤이즐넛, 모카 가루 등을 첨가하면 다양한 맛의 시럽을 만들 수 있다.

5 시나몬가루로 향기롭게
다양한 향의 파우더를 커피 위에 살짝 뿌려주는 것만으로도 커피의 풍미가 달라진다. 시중에는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몇 가지 파우더가 선보이고 있는데, 에스프레소 커피와 잘 어울리는 것으로는 코코아가루, 시나몬가루, 코코넛가루, 바닐라가루 등이 있다.


커피 전문점 따라잡는 베리에이션 커피

▶캐러멜 프라프치노
재료
에스프레소·생크림 1/2컵씩, 저지방 우유 1컵, 캐러멜 시럽 1큰술, 조각 얼음 10개

만들기
믹서에 에스프레소와 풍부하게 거품 낸 저지방 우유, 캐러멜 시럽, 조각 얼음을 넣고 믹스한 뒤 유리컵에 담고 생크림을 올린다.


▶화이트초콜릿모카
재료
에스프레소·생크림 1/2컵씩, 우유 1컵, 코코아가루 1/2큰술, 다진 화이트초콜릿 30g, 초콜릿 시럽 1큰술

만들기
유리컵에 에스프레소를 담고 코코아가루를 넣고 섞은 뒤 우유를 풍부하게 거품 내어 커피에 올린다. 생크림을 짜주머니에 넣고 모양내어 커피 위에 짜 넣은 뒤 다진 화이트초콜릿과 초콜릿 시럽을 뿌린다.


▶카푸치노
재료
에스프레소 1/2컵, 우유 1컵, 시나몬가루 1작은술

만들기
커피잔에 에스프레소를 담은 뒤 우유를 풍부하게 거품 내 커피 위에 올리고, 시나몬가루를 뿌린다.


에스프레소 비스킷

재료
버터 120g, 슈거파우더 80g, 소금 약간, 달걀 40g, 박력분 140g, 바닐라에센스 1~2방울, 에스프레소 커피가루 10g

만들기
1 버터는 마요네즈와 같은 부드러운 상태가 될 때까지 거품기로 젓는다.
2 ①에 슈거파우더를 넣고 골고루 섞은 뒤 소금을 넣고 한번 더 섞는다.
3 ②에 달걀을 풀어서 2~3회로 나눠 넣으며 섞고, 박력분을 체에 내리면서 넣고 골고루 섞는다.
4 ③에 에스프레소 커피 가루를 넣고 섞은 뒤 짜주머니에 넣는다.
5 오븐 용기에 소용돌이 모양의 원형이 되게 ④를 먹기 좋은 크기로 짠다.
6 ⑤를 180℃ 오븐에서 20분간 굽는다.

에스프레소 커피를 넣어 만든 간식

헤이즐넛 시럽케이크
재료
시판 카스텔라 2개, 생크림 1컵, 설탕 2큰술, 헤이즐럿 시럽(에스프레소·설탕 1/2컵씩, 헤이즐넛 커피가루 1작은술, 물 2큰술)

만들기
1 냄비에 헤이즐넛 시럽 재료를 넣고 끓여서 걸쭉하게 되도록 만든 뒤 식힌다.
2 생크림은 거품기로 휘핑해서 부드러운 크림을 만든 뒤 설탕을 넣고 다시 거품기로 저어 단단한 크림을 만든다.
3 ②에 헤이즐넛 시럽을 1~2큰술 넣고 섞어 커피크림을 만든다.
4 카스텔라는 2등분한 뒤 자른 단면에 ①의 헤이즐넛 시럽을 얇게 펴 바른다.
5 ④의 헤이즐넛 시럽을 바른 카스텔라 한 장에 ③의 커피크림을 도톰하게 바른다.
6 나머지 카스테라를 ⑤의 카스텔라 위에 겹쳐 얹은 뒤 윗면에 커피크림을 도톰하게 바른다.


초콜릿 커피무스
재료
초콜릿 150g, 에스프레소 1/4컵, 버터 70g, 달걀 4개, 생크림 1컵, 슈거파우더 2큰술

만들기
1 냄비에 초콜릿을 잘게 잘라 넣고, 에스프레소, 버터를 함께 넣고 약한 불에서 서서히 녹여 섞는다. 이때 끓지 않게 주의한다.
2 볼에 ①을 담고 달걀노른자를 넣어 잘 섞는다.
3 생크림은 부드러운 크림이 되도록 거품기로 저어 부드러운 휘핑크림을 만든다.
4 다른 볼에 달걀흰자를 넣고 슈거파우더를 넣어 거품기로 저어 단단한 거품을 만든다.
5 ②에 ③을 넣어 섞다가 ④의 달걀흰자 거품 1/3을 섞은 뒤 다시 나머지 2/3를 넣고 섞는다.
6 ⑤를 컵에 담아 냉장고에 3시간 정도 넣어 굳힌다.


제품 협찬 / 드롱기(02-2166-2100)·일렉트로룩스(1566-1238)·크룹스(080-733-7878)·베일리스(02-3210-9667) 요리 / 최지은(FIM 스튜디오2, 379-4332) 진행 / 신경희 기자 사진 / 박원태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