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낮의 더위가 한풀 꺾인 여름 저녁. 불에 고기를 통째로 올려 구워 먹는 바비큐 파티가 제격이다. 초저녁 시원한 바람을 즐기며 지글지글 고기 익어가는 소리를 듣고 있으면 더위에 잃었던 입맛도 다시 살아날 것이다. 여기에 통감자, 옥수수를 꼬치에 끼워 구워내고 쿨 칵테일까지 곁들이면 이만한 휴가가 또 있을까.

Essential Barbecue Course

바비큐 파티에 빠질 수 없는 메뉴. 허브 향이 풍미를 더하는
통삼겹살과 토마토&고추장 마리네이드의 폭찹바비큐. 고기가 익자마자
옆 사람보다 빨리 젓가락으로 찌르는 순발력이 필요!

토마토&고추장이 만난 폭찹바비큐

재료
돼지고기(등심) 600g, 대파 3대, 마늘 8톨, 소금·통후추 약간씩, 토마토&고추장 바비큐소스(토마토 2개, 고추장 5큰술, 간장 1큰술, 청주 3큰술, 물엿·양파즙 2큰술씩)

만들기
1 돼지고기는 1.5cm 두께로 슬라이스해 잔 칼집을 넣는다. 2 ①에 소금과 통후추를 곱게 갈아 뿌려 20분간 둔다. 3 토마토는 껍질을 벗기고 대강 굵게 썰어 냄비에 담고 고추장과 간장, 물엿, 청주, 양파즙을 넣어 한소끔 끓여 걸쭉해지면 식힌다. 4 ③에 ①을 넣고 고루 섞어 양념이 배도록 30분간 재운다. 5 바비큐 그릴에 ④를 올려 뒤집어가며 양념이 타지 않도록 굽는다.

허브에 재운 통삼겹살바비큐

재료
통삼겹살 4덩어리(1kg)·쇠꼬치 4개씩, 양파·파프리카·마늘 2개씩, 허브소스(생로즈메리 20g, 말린 바질 2큰술, 거칠게 간 통후추 3큰술, 올리브유 5큰술, 소금·마늘가루 1큰술씩), 바비큐소스(다진양파, 다진 마늘·간장·황설탕 1큰술씩, 다진 셀러리·올리브유·스테이크소스 2큰술씩, 토마토케첩 1/2컵, 월계수잎 2장)

만들기
1 삼겹살은 덩어리 그대로 준비한다. 2 큰 볼에 삼겹살을 담고 생로즈메리를 뜯어 뿌리고 말린 바질과 거칠게 간 통후추, 소금, 올리브유, 마늘가루를 넣고 1시간 정도 재운다. 3 재운 통삼겹살을 쇠꼬치에 꿴다. 통마늘과 통양파, 파프리카는 적당한 두께로 모양을 살려 썰어놓는다. 4 바비큐소스 재료 중 다진양파와 마늘, 셀러리를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넣어 볶는다. 어느 정도 익으면 토마토케첩, 스테이크소스, 간장, 황설탕, 월계수잎을 넣고 은근한 불에 조려 새콤달콤한 바비큐소스를 만든다. 5 꼬치에 꿴 통삼겹살에 ④를 고루 발라 다시 1시간 이상 재운다. 6 잘 달군 바비큐 그릴에 ⑤를 얹고 윤기 나게 구워 기름이 모두 빠지면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적당하게 썬 마늘과, 양파, 파프리카를 함께 구워 접시에 담고 바비큐소스를 뿌려 낸다.

Barbecue Side Menu

찐 고구마와 동치미가 환상의 커플이듯,
바비큐와 찰떡궁합인 통감자구이와 버터 옥수수구이
바바큐 파티의 맛깔 나는 감초를 소개한다.


통감자&통고구마구이

재료
감자 4개, 고구마 3개, 버터·설탕 1큰술씩, 소금 1/3작은술, 꼬치 7개

만들기
1 고구마와 감자는 껍질째 씻어 냄비에 넉넉하게 물을 붓고 소금을 넣어 삶는다. 2 삶은 감자와 고구마에 십자로 칼집을 넣고 그 사이에 버터와 설탕을 넣은 뒤 포일로 감싼다. 3 바비큐 그릴에 ②를 구워 메인 바비큐 요리와 곁들인다.

버터 옥수수구이

재료
옥수수·쇠꼬치 4개씩, 버터 3큰술, 소금 1/2작은술

만들기
1 옥수수는 수염을 모두 떼어내고 냄비에 물을 넉넉하게 부어 소금을 푼 뒤 20분간 삶는다. 2 옥수수가 익으면 꺼내 뜨거울 때 버터를 고루 바른다. 3 꼬치를 옥수수 가운데 부분에 꿰어 메인 바비큐를 구울 때 함께 구워 먹는다.

구운 가지 속살꼬치

재료
가지 3개, 간장·맛술 2큰술씩, 소금·꼬치 약간씩

만들기
1 가지는 4cm 길이로 토막 내어 소금물에 헹궈 건진다. 2 가지에 끓는 물을 끼얹어 겉껍질을 약간씩 벗긴다. 3 꼬치에 가지를 꿰어 간장, 맛술을 발라 불에함께 구워 먹는다.

Kids Barbecue

누구보다 너른 마당에서의 바비큐 파티를 즐거워 할 아이들.
폴짝폴짝 뛰어다닐 아이들을 위해 꼬치에 소시지를 꿰어주거나
한입 크기로 음식을 준비한다.


수제 햄&소시지 파인애플바비큐

재료
수제 햄 400g, 수제 소시지 5개, 파인애플 1통, 다진 파슬리가루·후춧가루·나무꼬치 약간씩, 머스터드허니소스(머스터드·마요네즈 2큰술씩, 꿀 1작은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수제 햄은 모양 그대로 도톰하게 슬라이스해 나무꼬치에 꿰고 수제 소시지는 칼집을 넣어 나무꼬치에 길게 꿴다. 2 파인애플은 껍질째 도톰하게 슬라이스한다. 3 수제 햄과 수제 소시지에 다진 파슬리가루와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한다. 4 머스터드와 마요네즈, 꿀, 소금을 섞어 소스를 만든다. 5 그릴에 수제 햄과 소시지, 파인애플을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 머스터드허니소스에 찍어 먹는다.

고기완자 양념바비큐

재료
다진 쇠고기 600g, 다진 양파·다진 청피망 2큰술씩, 다진 당근 3큰술, 빵가루 1/4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데리야키 바비큐소스(간장 5큰술, 청주·맛술 3큰술씩, 설탕 1큰술, 다시마국물·가쓰오부시 2큰술씩)

만들기
1 다진 쇠고기는 종이타월에 올려 핏물을 닦아낸다. 2 다진 양파는 팬에 고슬고슬하게 볶아 수분을 날리고 다진 당근과 청피망도 팬에 볶아 수분을 없앤 뒤 식힌다. 3 볼에 다진 쇠고기와 양파, 당근, 청피망 볶은 것을 담고 빵가루를 넣어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 뒤 반죽한다. 4 냄비에 간장, 청주, 맛술, 설탕, 다시마국물을 붓고 한소끔 끓여 반으로 줄어들면 불에서 내려 가쓰오부시를 넣어 우린 뒤 식힌다. 5 ③을 직경 3cm 크기로 빚어 ④의 양념을 발라가며 그릴에 굽는다.

Fresh Seafood Barbecue

고기만 뜯으란 법 있나? 고급 시푸드 레스토랑
못지않은 해산물 메뉴로 이색 바비큐를 즐겨보자.


문어 갈릭소스바비큐

재료
자숙 문어 600g, 양파·피망 1개씩, 쇠꼬치 약간, 갈릭소스(다진 마늘·간장 1큰술씩, 올리브유·레드와인 3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문어는 다리를 중심으로 길게 썰고 양파와 피망은 가로 1cm 길이로 모양을 살려 썬다. 2 볼에 채썬 마늘, 올리브유, 레드와인, 간장,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고루 섞는다. 3 ①을 ②의 갈릭소스에 버무려 간이 배도록 잠시 둔다. 4 ③을 쇠꼬치에 꿰어 바비큐 그릴에 올려 앞뒤로 갈릭소스를 발라가며 굽는다. 양파와 피망을 함께 구워 소스에 찍어 먹는다.

통오징어바비큐

재료
통오징어 2마리, 표고버섯 3장, 마늘종 5줄, 소금·쇠꼬치 약간씩, 양념장(고추장 3큰술, 간장·물엿·청주·맛술 2큰술씩, 다진 마늘·참기름 1큰술)

만들기
1 통오징어는 배를 갈라 내장과 먹물을 빼고 몸통 안쪽에만 사선으로 칼집을 넣어 소금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2 표고버섯은 도톰하게 슬라이스하고 마늘종은 5cm 길이로 썬다. 3 냄비에 고추장과 간장, 물엿, 다진 마늘, 청주, 맛술, 참기름을 넣어 고루 섞어 한소끔 끓여 식힌다. 4 ①을 쇠꼬치에 아코디언식으로 꿰어 ③을 듬뿍 발라 30분간 간이 배도록 재운다. 5 그릴에 ④를 구울 때 표고버섯과 마늘종을 함께 구워 곁들인다.

Summer Cocktail&Punch

바비큐 파티에 어울리는 음료는 바로 쿨 칵테일과 펀치 음료.
부드럽게 넘어가고 톡 쏘는 음료수가 바비큐 파티의
피날레를 장식하는 마지막 주인공.


커피 리큐르 밀크셰이크

재료
커피 리큐르·바닐라 아이스크림 2큰술씩, 우유 1/4컵, 얼음 3조각

만들기
1 믹서에 커피 리큐르, 우유, 바닐라 아이스크림, 얼음을 넣어 곱게 간다. 2 냉동실에 넣어둔 유리 글라스를 꺼내 ①을 담아 낸다.

크레이프펀치

재료
포도 1송이, 탄산수 1컵, 레몬즙 1큰술

만들기
1 포도는 알알이 떼어 물에 헹궈 건진다. 2 믹서에 ①과 사이다, 레몬즙을 넣어 곱게 갈아 찬 유리 글라스에 담는다.

싱글 몰트위스키 오리엔탈

재료
싱글 몰트위스키 스트레이트 2잔, 분쇄한 얼음 1/4컵, 생강 1쪽, 오렌지껍질 약간

만들기
1 온더록 잔에 분쇄한 얼음을 넣는다. 2 ①에 글렌피딕을 붓고 얄팍하게 저며썬 생강에 오렌지껍질을 말아 넣어 마신다.

바비큐 그릴 협찬 / 비비큐타운(http://www.bbqtown.co.kr/) 주류 협찬 / 깔루아(02-3406-2226), 글렌피딕(02-512-1128) 쿠션 협찬 / 인더지(http://www.intheg.co.kr/)) 요리 / 이보은(쿡피아, 02-6384-5252) 진행 / 이지혜 기자 사진 / 이주석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