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지키는 일등 채소~ 콜리플라워·참마·생강으로 만든 별식
스트레스와 공해로 인해 면역력이 약해진 현대인들에게 먹을거리의 선택은 건강을 지키는데 그 어느 것 보다 중요하다.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는 콜리플라워, 소화를 돕고 기침을 잠재우는 산마 그리고 추위를 막는 생강은 겨울철 더없이 좋은 식품. 건강 채소로 만든 별식 메뉴로 겨울을 튼튼하게 보내자.


콜리플라워
담배의 유해물질을 해독하는 작용이 있어 소화기는 물론, 위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비타민 C 성분이 각종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 감기를 막는데 좋고 식이섬유가 많아 장내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므로 변비에 도움이 된다. 일반적으로 야채의 비타민 C는 가열하면 손상되기 쉬운데 콜리플라워의 비타민 C는 열을 가해도 쉽게 파괴되지 않아 더욱 다양한 요리로 즐겨 먹을 수 있다.


생강
오래 전부터 강장, 항암 식품으로 널리 알려진 건강식품으로 겨울 철,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차가운 기운으로 인한 구토나 설사 등을 멈추게 한다. 또한 체내의 수분조절이 잘 되지 않아서 얼굴이 붓는 경우에 생강을 먹으면 땀을 내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해 부기를 빼준다. 감기로 인한 발열이나 복통과 설사 증상이 있을 때 말린 생강을 차로 달여 마시면 많은 도움이 된다.


참마
디아스타아제라는 소화효소가 들어있어 다른 음식보다 3~4배 빠르게 소화를 도와주므로 체온이 떨어져 소화 불량에 걸리기 쉬운 겨울 철 건강식으로 제격이다. 또한 원활한 장 활동에 도움을 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만성 장염 치료에 도움이 되며, 가래를 없애고 염증을 삭혀 감기 환자에게도 좋다. 또한 정력 식품으로 알려질 만큼 단백질이 풍해 수험생이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장인들이 섭취하면 좋다.

참마 스테이크

재료
참마 10cm 1개, 대파 1줄기, 소스(마늘 2톨, 간장 3큰술, 정종 1큰술, 후추 1/4작은술)

이렇게 만드세요!
1 참마는 껍질의 흙을 흐르는 물로 깨끗이 씻어내고, 1.5cm 두께로 썰어준다
2 대파는 결대로 채 썰어 물에 담가 두었다가, 물기를 빼고, 기름에 튀겨낸다.
3 소스 재료 중 마늘은 슬라이스 해, 나머지 조미료를 넣고 팬에서 살짝 조린다.
4 ①의 마를 양면 노릇하게 구워 준다.
5 구운 참마 위에 소스를 뿌리고 튀긴 대파를 올려낸다.



삼치 생강 데리야끼

재료
삼치 4토막, 무우 80g, 백송이 버섯 100g, 생강 50g, 소스(곱게 간 생강 3큰술, 간장 5큰술, 설탕 2큰술, 맛술·정종 1큰술씩)

이렇게 만드세요!
1 삼치를 기름 두른 팬에 양면 누릇하게 지져준다.
2 소스재료를 모두 볼에 넣고 잘 섞은 후 ①의 구운 삼치 위에 4~5큰술 정도 뿌려준 후 구운 삼치를 뒤집어 가면서 다시 한번 약한 불에 지져낸다.
3 백송이 버섯은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털어 낸다.
4 ②의 팬에서 삼치를 꺼낸 후, 여기에 ③의 버섯을 넣고 볶는다.
5 무는 강판에 곱게 갈고, 생강은 얇게 채쳐 얼음물에 담갔다가 빼낸다.
6 접시에 삼치를 담고 위에 곱게 간 무와, 채친 생강을 올리고 볶은 버섯을 곁들여 낸다.


콜리플라워 포토프

재료
소고기 사태 300g, 콜리플라워 200g, 대파 1줄기, 당근·양파 1개씩, 감자 2개, 월계수잎 2장, 허브(로즈마리 2줄기, 타임 2줄기), 통후추 10알, 마늘 5알, 물 5컵, 소금·머스터드 소스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사태는 풀어지지 않게 실로 묶고, 허브와 대파도 각각 실로 묶어준다.
2 사태는 물에 30분 담가 핏기를 빼고, 당근, 감자, 양파는 껍질을 벗겨 통째로 준비한다.
3 냄비에 물과 ①과 ②, 그리고 분량의 콜리플라워와 월계수 잎과 통후추, 마늘을 모두 넣고 2시간 정도 은근한 불에서 끓여 불에서 내린다.
4 ③에 소금으로 간 한 뒤, 사태와 콜리플라워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머스터드 소스를 곁들여 낸다.


콜리플라워 들깨 드레싱 샐러드

재료
콜리플라워 200g, 완두콩 싹 100g, 들깨 드레싱(들깨 4큰술, 마요네즈·참기름·레몬즙 2큰술씩)

이렇게 만드세요!
1 콜리플라워는 한 입 크기로 나누어 살짝 데쳐 준다.
2 분량의 들깨 드레싱의 재료를 모두 섞어 커터기에 넣고 2~3번 가볍게 갈아준다.
3 접시에 완두콩 싹과 데친 콜리플라워를 담고 그 위에 ②의 들께 드레싱을 뿌려낸다.



요리 / 김정은(배화여자대학 교수, www.cocorokim.com) 진행 / 김은진 기자 사진 / 이주석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