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 호텔이나 패밀리 레스토랑에서만 먹을 수 있었던 양고기 요리를 이제 집에서도 쉽게 즐길 수 있게 됐다. 호주산 램이 대형 마트와 백화점 식품 코너에서 판매되기 시작했기 때문. 색다른 맛의 저녁 식탁을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영양도 높고 다이어트 식으로도 그만인 양고기 요리 즐기기.

양갈비구이와 민트소스

재료
양갈비 1kg, 타임·로즈마리·민트 등의 허브 적당량씩, 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1/2작은술, 와인 1/4컵, 레몬 1개, 민트소스(민트잎 1/3컵, 민트 향 시럽 1큰술, 가루 젤라틴 3큰술, 물 1/4컵, 소금 약간)

만들기
1 양갈비는 한 대씩 잘라 얇은 피막을 벗겨낸다.
2 준비한 허브는 적당하게 자른 후 양갈비 위에 얹어 마사지 하듯 바르고 소금과 후춧가루, 와인을 뿌려 잠시 재어둔다.
3 레몬은 반은 생으로 잘라 준비하고 반은 양갈비에 뿌린다.
4 19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20분 정도 굽는다.
5 갈비를 굽는 동안 민트소스를 만든다. 냄비에 시럽, 젤라틴, 물, 소금 등을 고루 섞어 약한 불에 올려 젤라틴을 녹인 후 곱게 채 썬 민트 잎을 넣고 섞어 냉장실에서 굳힌다.
6 구운 갈비와 레몬, 민트소스를 곁들인다. *양고기용 민트소스(젤리 타입)는 시판용을 구입해 사용하면 더욱 편리하다.



양고기 파프리카 구이
재료
양고기 200g, 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1/2작은술, 타임과 로즈마리 적당량씩, 마늘즙 1큰술, 와인 2큰술, 노랑·주황 파프리카 3개씩. 곁들이 야채 (브로콜리 30g, 당근 1/4개, 양파 1/4개, 통마늘 1통), 로즈마리와 타임 약간, 소금 약간, 소스 (스테이크 소스 4큰술, 해선장 1큰술, 물엿 1작은술)

만들기
1 양고기는 살코기로 준비해 칼등으로 자근자근 두들겨 잘게 다진 후 소금과 후춧가루, 타임과 로즈마리, 마늘즙, 와인 등으로 마리네이드 한다.
2 파프리카는 반으로 자르고 속과 씨를 정리한다.
3 준비한 소스 재료를 한데 담아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다.
4 마리네이드한 고기에 소스를 넣고 양념한 후 파프리카에 채워 200℃ 오븐에 20분 정도 굽는다. 이때 곁들이 야채도 작은 크기로 손질해 함께 구워 곁들인다.


양고기 셀러리 허브 스튜
재료
양고기 400g, 셀러리 3대, 타임과 로즈마리 적당량씩, 와인 2큰술, 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1/4작은술, 홀 토마토 1/2컵, 칠리소스 4큰술, 버터 1큰술, 물 2컵 곁들이 채소(감자 1개, 당근 2/3개, 양파 1/2개, 브로콜리 50g, 월계수 잎 2장)

만들기
1 양고기는 칼등으로 자근자근 두들긴 후 큼직하고 네모지게 자른다.
2 셀러리는 겉껍질을 벗기고 어슷하게 저며 썰고 곁들이용 당근과 감자, 양파, 브로콜리는 양고기와 비슷한 크기로 자른다.
3 양고기에 타임과 로즈마리, 소금, 후춧가루, 와인, 홀 토마토, 칠리소스를 넣어 마리네이드 한다.
4 도자기로 된 냄비에 버터를 두르고 양고기를 볶다가 물을 붓고 감자와 당근, 월계수 잎을 넣는다.
5 브로콜리는 끓는 물에 데쳐서 감자와 당근이 익은 후에 셀러리, 양파와 함께 넣고 약한 불에서 뭉근히 끓인다. 불에서 내리기 전에 타임과 로즈마리를 적당히 뜯어 얹는다.


양고기 스테이크
재료
양고기 600g, 타임과 로즈마리 적당량씩, 소금 2작은술, 후춧가루 1/2작은술, 와인 3큰술, 마늘 3쪽, 양파즙 3큰술, 버터 2큰술, 곁들이(단호박 1/4통, 통마늘 2통, 감자 1개, 당근 2/3개, 방울토마토 8개, 로즈마리 약간, 올리브 오일 2큰술, 소금 약간), 와인소스 (레드와인 1컵, 설탕 5큰술, 소금 약간, 레몬즙 1큰술)

만들기
1 덩어리 양고기는 스테이크용으로 잘라 칼등으로 자근자근 두들겨 부드럽게 한 후 적당히 자른 타임과 로즈마리, 소금, 후춧가루, 와인, 저며 썬 마늘, 양파즙으로 마리네이드 한다.
2 마리네이드한 양고기를 달군 그릴에 올려 그릴자국이 나도록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는다.
3 오븐 팬에 애벌로 구운 스테이크를 담고 버터를 약간씩 바른 후 200℃오븐에 20~25분 정도 굽는다.
4 오븐 팬에 저며 썬 단호박과 통마늘, 감자, 당근, 방울토마토를 담고 올리브 오일과 소금을 뿌린 후 로즈마리를 얹고 스테이크 구울 때 함께 굽는다.
5 와인소스 재료를 모두 담고 양이 반으로 졸아들 때까지 조린다.
6 접시에 스테이크와 곁들이 야채를 담고 와인소스를 뿌린다.



양고기 케밥

재료
양고기 400g, 타임과 로즈마리 적당량씩, 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1/3작은술, 와인 2큰술 소스(스테이크 소스 4큰술, 물엿 2작은술, 바비큐 소스 3큰술, 머스터드 소스 2작은술) 곁들이(씨겨자 3큰술, 허브 약간)

만들기
1 양고기는 칼등으로 자근자근 두들겨 큼직하고 네모지게 자른 후 타임과 로즈마리, 소금, 후춧가루, 와인으로 마리네이드 한다.
2 마리네이드 한 양고기는 꼬치에 꿰어 달군 그릴에 자국이 나도록 애벌로 굽는다.
3 준비한 소스를 한데 담아 고루 섞은 후 반 정도 덜어 꼬치에 고루 발라 팬에 담아 중간 정도 세기의 불에서 속까지 익도록 굽는다.
4 구운 케밥에 남겨 놓은 소스를 바르고 씨겨자를 적당히 발라 접시에 담은 뒤 허브를 곁들인다.


양고기 칠리소스볶음 토르티야

재료
양고기 400g, 타임과 로즈마리 적당량씩, 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1/2작은술, 와인 2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주황 파프리카 1/4개, 버터 1큰술, 칠리소스 1/3컵, 토르티야 6장
곁들이 야채 양상추 1/6통, 오크립과 상추 약간씩, 키위 1개

만들기
1 양고기는 칼등으로 자근자근 두들긴 후 곱게 다져 타임과 로즈마리, 소금, 후춧가루, 와인, 다진 마늘 등을 넣어 마리네이드 한다.
2 파프리카는 손톱만한 크기로 네모지게 자르고 곁들이용 야채도 굵직하게 채 썬다. 키위는 네모지게 자른다.
3 달군 팬에 버터를 두르고 양고기와 파프리카를 넣어 볶다가 칠리소스를 넣어 간이 배도록 고루 섞어가며 볶는다.
4 볶은 양고기를 야채와 키위와 함께 토르티야에 채우고 돌돌 말아준 뒤, 들고 먹기 좋도록 냅킨으로 한 번 감싼다.


양고기에 대해 알아봅시다
▶영양만점, 미용에도 좋은 양고기
양고기는 저 칼로리, 저지방, 고단백, 고 칼슘으로 다이어트에 좋으며, 수술 후 원기회복과 상처 치유 촉진을 위해 의사들이 권하는 음식이다. 본초강목과 동의보감등의 문헌에 따르면 정력과 기운을 돋우고 비장과 위를 튼튼히 하며 위장을 보호한다. 또한 혈압을 다스리는 효능이 있으며 당뇨, 술 중독에 도움을 주고, 독성해독, 장내해독 살균, 이뇨, 피부미용, 피로회복, 양기부족, 골다공증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양고기 제대로 알고 먹자!
보통 양고기하면 다 같은 양고기로 생각할 수 있지만 양고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보통 1년 미만의 어린 양고기를 ‘램’(Lamb), 1년 이상의 다소 나이 든 양고기를 ‘머튼’(Mutton)이라고 부른다. 우리나라에는 그동안 머튼, 즉 나이 든 양고기가 일부 비공식적으로 수입되어왔다. 최근 시판되고 있는 호주산 양고기는 어린 양고기 즉,‘램’이어서 냄새가 적고 육질이 연한 것이 특징. 구입시 머튼인지 램 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맛있는 양고기 요리를 즐기는 출발점이다. 이제까지 램은 고급 호텔이나 패밀리 레스토랑 등에서 비싼 값을 지불해야 먹을 수 있었지만 최근에는 호주산 램이 유일하게 국내수입되어 집에서도 저렴하게 즐길 수 있다.

▶냄새가 적고 육질이 부드러운 호주산 램
호주산 램은 청정지역 호주의 깨끗하고 안전한 목초로 사육되어 숙성단계가 필요없이 연한 맛과 풍미를 한꺼번에 즐길 수 있는 맛좋은 건강식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빕스, 마르쉐, 토니로마스등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양갈비 스테이크, 랩찹, 양갈비 구이 콤보요리 등으로 맛볼 수 있으며 미국, 일본, 중국 등 세계 각국의 미식가들에게 사랑을 받고있다.

▶양고기는 어디서 구입하나
호주산 램은 신세계 백화점 서울 본점과 강남점을 비롯 이마트 서울 양재점, 분당점, 고잔점, 천안점, 구로점, 제주점 등 6개 매장과 월마트 서울 강남점, 일산점, 평촌점 및 롯데마트의 전 점에서 판매된다. 램은 양갈비와 살코기 두 종류가 판매되는데, 양갈비는 10대 정도로 잘라 진공 팩에 담겨있고, 살코기는 개당 200g 정도되는 5~6개 덩어리가 진공 팩에 담겨 있다.


제품 협찬 및 문의 / 호주축산공사( 02-3210-8400, www.ilovebeef.co.kr,) 요리 / 최승주(올리브 스튜디오, 02-586-8141) 진행 / 강주일 사진 / 김준수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