땀 흘려 허해진 속을 보양탕 한 그릇으로 채워보자. 전기 압력 밥솥은 조리가 편리해 만들기 까다로운 보양 요리를 손쉽게 만들 수 있다. 밥 맛 좋기로 소문난 쿠쿠 전기 압력 밥솥으로 만들어 더욱 믿음직스러운 여름철 보양 별미 4가지.


삼계탕
전기 밥솥으로 삼계탕을 만들면 고기가 연하고 더욱 푹 익어 부드러운 맛이 더해지는 것이 특징. 삼계탕은 기가 빼앗겨 몸이 허하고 입맛이 없을 때 최고의 보양식. 닭고기는 육질을 구성하는 섬유가 가늘고 연해 소화흡수가 잘 되며, 식은 땀을 많이 흘리고 몸이 쉬 피로한 몸에 최고의 스테미너 음식이다. 더욱이 삼계탕 안에 들어가는 대추와 찹쌀 등은 영양의 균형을 맞춰주며, 인삼의 쌉쌀한 향은 입맛까지 돋아준다.

재료
삼계탕용 닭 3마리, 인삼 2뿌리, 찹쌀 1컵, 대추 8알, 슬라이스 황기 1/3컵, 소금 1큰술, 후춧가루 1작은술, 물 7컵








만들기
1 닭은 모여 있는 기름기를 자르고 꼬리부분과 날개 끝을 자른다.
2 찹쌀은 물에 불려 물기를 빼고 인삼과 대추, 황기도 깨끗하게 씻어 준비한다.
3 손질한 닭에 불린 찹쌀과 대추를 넣는다.
4 찹쌀과 대추를 채운 닭은 이쑤시개로 오므리고 다리는 실로 묶는다.
5 밥솥에 물을 붓고 닭을 넣은 뒤 황기, 인삼을 넣고 ‘압력취사’를 누른다.
6 삼계탕이 완성되면 밥솥에서 꺼내어 소금과 후춧가루를 섞어 곁들인다.

육개장

육개장은 재료가 푹 삶아질수록 맛이 좋아지기 때문에 전기밥솥에 만들기 딱 좋은 음식. 특히 고기 육수를 우려내는데 편리하고 맛도 더욱 깊어진다. 삼복더위에 보신탕 대신 즐겨 먹는 육개장은 고단백 식품인 쇠고기에 갖은 야채를 넣어 보양식으로 그만.

재료
쇠고기 600g, 삶은 고사리 2컵, 양파 1과1/2개, 무 1/5개, 대파 2대, 밀가루 1/4컵, 고춧가루 2큰술, 고추기름 3큰술, 국간장 2큰술, 설탕 1작은술, 후춧가루 1작은술, 들깨가루 2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물 7컵








만들기
1 밥솥에 물을 붓고 쇠고기를 넣어 ‘압력취사’를 눌러 끓인다.
2 쇠고기가 익으면 식혀 결대로 찢은 뒤 고춧가루, 고추기름, 국간장, 설탕, 후춧가루, 들깨가루, 다진 마늘로 양념한다.
3 고사리와 대파는 4~5cm길이로 썰고 양파는 채, 무는 2x5cm 크기로 썰어 밀가루를 입힌다.
4 ①의 육수에 양념한 쇠고기와 야채를 넣고 다시 ‘압력취사’ 버튼을 눌러 익힌다.
5 ④가 다 끓으면 뜨거울 때 달걀물을 풀고 그릇에 담아 들깨가루를 더한다.


쇠고기감자옹심이

감자를 갈아 반죽을 빚어 만든 수제비인 감자 옹심이는 강원도에서 즐겨 먹던 토속 음식으로 입맛 없을 때 한끼 식사용으로도 그만. 쫄깃하게 씹히는 질감이 좋다. 쇠고기에 들어있는 단백질과 각종 야채의 비타민, 열량은 높지만 칼로리가 낮은 감자가 어우러진 쇠고기 감자 옹심이는 여름철 영양식으로 그만.

재료
쇠고기사태 300g, 감자 6개, 대파 1대, 양파 2개, 애호박 1/2개, 부추 1/6단, 붉은 고추 2개, 국간장 2큰술, 소금 2작은술, 물 7컵








만들기
1 쇠고기는 반으로 자르고 대파와 양파 한개는 4등분한다.
2 밥솥에 물을 붓고 쇠고기와 대파, 양파를 넣어 ‘압력취사’ 버튼을 누른다.
3 쇠고기가 익는 동안 호박과 양파는 채 썰고 부추는 3cm 길이로 썰고 고추는 어슷 썬다.
4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강판에 갈아 체에 20분간 내려 물을 받는다.
5 받은 물을 버리고 남은 감자 전분과 체에 밭친 감자를 섞어 둥글게 빚는다.
6 전기 밥솥으로 끓인 육수에서 대파와 양파는 건져 버리고, 다른 냄비에 국물을 옮겨 담고 쇠고기는 편으로 잘라 넣고 끓인다. 여기에 감자와 야채, 국간장과 소금을 넣고 감자옹심이가 익어 동동 떠오르도록 끓인다.


낙지연포탕

전라도의 보양음식인 낙지 연포탕은 쫄깃하게 씹히는 맛에 개운하고 깔끔한 국물로 여름에 더욱 잘 어울린다. 소금으로 간해 부담없고 부드러운 맛으로 예로부터 낚지로 만든 음식은 원기 회복에 좋다. 각종 무기질과 단백질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이 높지만 이를 낮추는 타우린도 풍부하게 들어있는 것이 특징. 많이 먹어도 살찔 염려가 없어 영양식으로는 그만이다.


재료
낙지 4마리, 중하 8마리, 양파 1과1/2개, 애호박 1/2개, 붉은 고추 2개, 소금 1큰술, 밀가루 1/4컵, 물 6컵








만들기
1 낙지는 내장을 제거하고 그릇에 담아 소금 조금과 밀가루를 넣어 씻는다.
2 양파는 채 썰고 호박은 반달모양, 고추는 어슷 썬다.
3 밥솥에 물과 낙지, 새우, 야채, 소금을 넣고 ‘압력취사’ 버튼을 눌러 조리한다.
4 재료가 모두 익으면 낙지를 조리용 가위를 이용해 먹기 좋게 썰어 그릇에 담는다.


제품 협찬 / 쿠쿠 홈시스(1588-8899, www.cuckoomall.com) □요리 / 최승주(올리브 스튜디오, 02-586-8141) 진행 / 강주일 기자 사진/ 김준수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