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위에 지친 몸을 꽁꽁 얼려줄 냉국?냉채요리는 여름 식탁의 별미 중에 하나이다. 얼음 동동 띄워져 있어 보기에도 시원하고 입안에 넣은 즉시 온몸을 주뼛주뼛 하게 만들어 무더위에는 안성맞춤. 지친 몸에 활력을 주는 시원한 '냉국?냉채 요리'로 여름을 이겨내자.

글/ 윤말희 기자
도움말?요리/ 한국호텔관광전문학교 박희순 원장▶


오가지냉국

- 빈혈.하혈 증상 개선에 효과
-

가지는 93%의 수분과 단백질, 탄수화물, 칼슘, 인, 비타민 A?C 등이 함유되어 있다. 가지의 성질은 매우 차가워서 자주 화를 내거나 과격한 사람에게는 열을 식혀주는 효과가 있다.
또 한 빈혈?하혈 증상을 개선하고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양을 저하시키는 작용이 있어 고지방식품과 함께 먹었을 때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의 상승을 억제한다. 더불어 사마귀나 땀띠, 티눈 등이 났을 때 생가지를 잘라 문지르면 효과가 있고 기미, 주근깨가 있을 때도 생가지를 얇게 썰어 문지르면 좋다.
단, 가지를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자궁이 약해질 수 있으며 몸이 차갑고 대변이 무른 사람은 금방 탈이 나기 쉽다.


【만드는 법】
1. 가지는 4등분하여 찜통에 쪄서 준비하고 청?홍고추, 마늘은 곱게 다진다.
2. 분량만큼 냉국을 만들어 준비한 가지를 넣고 얼음을 띄운다.
*냉국 - 물, 간장 2큰술반, 설탕 2큰술반, 식초 1큰술을 넣어 냉국을 만든다.
【재료】가지 2개, 청?홍고추 1개씩, 마늘 2개, 설탕 2큰술반, 식초 1큰술, 소금 2.5g, 간장 2큰술반



허브냉국

- 입안 가득 향기 넣어주는 활력식 -



파프리카는 피망과 같은 고추 종류로 단맛이 강하다. 일반적으로 녹색, 빨간색, 노란색, 주황색 등 다양한 색깔이 있다. 비타민 A와 C가 많아 책이나 컴퓨터 등 눈을 많이 혹사하는 사람에게 좋으며 갖은 요리에 다 잘 어울린다.
특 히 항암과 항산화, 면역기능을 가진 베타카로틴 함량이 높고 비타민 C는 귤의 4배, 딸기와 레몬의 2배를 함유하고 있다. 적색 파프리카는 일반 피망에 1.5배 이상의 영양가치가 있다.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마요네즈나 된장에 찍어 생채로 먹으면 좋고 요구르트나 우유와 함께 녹즙기에 갈아 소금이나 설탕으로 간을 해서 생즙으로 먹으면 좋다.


【만드는 법】
1. 샐러리, 청오이, 파프리카는 얇게 채 썰어 준비한다.
2. 분량만큼 냉국을 만들고 위의 재료를 섞어 애플민트잎을 띄워서 냉장고에 30분 정도 차갑게 우려낸다.

【재료】샐러리 1/2대, 청오이 1/3, 노란 파프리카 1/2개, 빨간 파프리카 1/2개, 애플민트 1줄기, 식초 1큰술, 설탕 1큰술반, 소금 2.5g, 레몬즙 1/2개


버섯냉채


-항암효과가 탁월한 영양식 -


팽이버섯은 각종 아미노산과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조절하고 면역력을 높이며 암과 성인병 예방에 탁월하다. 특히 팽이버섯을 자주 먹는 사람의 경우 식도암, 위암, 췌장암 발생률이 보통 사람들에 비해 반 이하로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양송이버섯은 소화를 돕고 정신을 맑게 하며 비타민 D와 비타민 B2, 타이로시나제, 엽산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또한 고혈압 예방과 빈혈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전분이 없어 당뇨병과 비만에도 좋다. 더불어 항암 작용, 항바이러스 작용, 고혈압 강하 작용, 동맥경화 등에도 효능이 크다.


【만드는 법】
1. 팽이는 2등분하고 양송이는 슬라이스 한다.
2. 토마토, 치즈는 얇게 펴서 썰어 준비한다.
3. 분량만큼 소스를 준비한다.
4. 준비해 놓은 주재료와 소스를 먹기 직전에 버무려낸다.
*냉채소스 - 갠 겨자에 식초, 설탕, 다진 마늘, 마요네즈,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서로 어우러지도록 섞어 겨자 소스를 만든다.
【재료】팽이버섯 1봉지, 양송이 1팩, 방울토마토 5개, 치즈 1장, 옥수수캔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슬라이스파인애플 1개, 설탕, 식초, 소금 2.5g, 마요네즈 약간



수박냉채


-열을 내려주고 부기를 빼주는 건강식 -


수박은 91?95%가 수분이며 100g의 열량은 21Kcal밖에 되지 않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다. 더운 여름에 수박을 많이 먹게 되면 부족한 체내수분을 보충해 줄 뿐 아니라 더위로 인한 열을 제거해 준다. 특히 수박은 비뇨기계통의 결석이 있는 사람들이 많이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이 밖에도 수박은 허리 삔 데, 주독, 신장염, 기관지질환, 하혈 등에는 수박 속살에 꿀이나 설탕을 넣어 졸여 먹으면 좋다.


단, 몸이 차고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 설사를 자주 하거나 평소에 물을 많이 먹지 않는 사람이 먹는 것은 좋지 않다.


【만드는 법】
1. 준비한 과육을 얇게 채 썰어 냉장고에 보관한다.
2. 분량대로 소스를 만들어 수박 과육에 넣어 버무려낸다.
【재료】수박흰과육 200g, 황도 2개, 설탕 1/2큰술, 식초 1큰술, 소금 2.5g, 와사비 2.5g

'정보의바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질식 (Choking)  (0) 2008.01.16
영아 심폐소생술  (0) 2008.01.16
심폐소생술이란?  (0) 2008.01.16
장애인 등급 판정  (0) 2008.01.16
포경수술하면 영원히 제거되는 것들 32가지  (1) 2008.01.15
위와 장을 보호하는 식사방법  (0) 2008.01.15
나의 사상체질 알아보기  (0) 2008.01.15
사상 체질별 음식  (0) 2008.01.15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