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빔밥의 풍미를 결정짓는 것은 단연 고추장. 하지만 늘 똑같은 맛에 싫증이 나기도 한다. 요리의 고수라면 이제 색다른 소스를 이용한 독특한 맛에 도전해야 할 때다. 가다랭이포, 버터, 레몬, 두반장으로 맛을 낸 특별한 비빔밥을 만나본다.

▶가다랭이포 소스+볶음 버섯 달걀비빔밥

재료 느타리버섯 200g, 마른 표고버섯 3장, 양파 1/2개, 마늘 2톨, 달걀 4개, 소금 약간, 올리브유 2큰술, 해물맛 후리가케 1큰술, 보리밥 4공기, 가다랭이포 소스(간장·맛술·청주 1/2컵씩, 설탕 1/4컵, 생강 10g, 가다랭이포 5g, 고운 고춧가루 1작은술)

만들기1 느타리버섯은 잘게 찢고, 마른 표고버섯은 가늘게 채썬다. 2 마늘은 편으로 썰고, 양파는 가늘게 채썬다. 3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양파, 마늘, 느타리버섯, 표고버섯을 넣고 물을 약간 넣어 부드럽게 무르도록 볶는다. 4 달걀을 소금으로 간한 뒤 부쳐둔다. 5 가다랭이포 소스 재료 중 간장, 맛술, 청주, 설탕, 생강을 냄비에 넣고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불을 끄고 가다랭이포와 고운 고춧가루를 넣은 뒤 잠시 두었다가 체에 건져 맑은 소스를 만든다. 6 그릇에 보리밥을 담고 볶아둔 ③과 달걀 프라이를 올리고 후리가케를 뿌리고 소스를 곁들여 낸다.


▶가다랭이포 소스+볶음 버섯 달걀비빔밥

재료 적채·치커리 70g씩, 양파·오이 1/2개씩, 무순 1/4팩, 냉동 날치알 1/3컵, 간장·참기름 적당량, 밥 4공기, 소금 약간, 버터 소스(버터 100g, 파슬리 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소금 1/3작은술)

만들기1 적채는 6cm 길이로 가늘게 채썰어 찬물에 담갔다가 건진다. 2 양파는 가늘게 채썰고, 오이는 껍질째 돌려깎기한 뒤 가늘게 채썬다. 3 치커리는 한 입 크기로 자르고, 무순은 찬물에 담갔다가 건져둔다. 4 버터 소스 재료의 버터는 실온에 두어 부드러워지면 다른 재료를 넣고 잘 섞은 뒤 냉장고에 넣어둔다. 5 불에 달군 뚝배기에 참기름을 두르고 밥을 넣은 뒤 준비한 채소와 냉동 날치알을 올려 가열한 뒤 ④의 버터를 넣고 간장을 곁들여 뜨거울 때 비빈다.




▶레몬 초고추장 소스+참치비빔밥

재료 냉동 참치 300g, 김 1장, 치커리 30g, 무순 1/4팩, 통깨 1큰술, 검은깨 1작은술, 참기름 적당량, 밥 3과 1/2공기, 레몬 초고추장 소스(고추장·레몬즙 3큰술씩, 설탕·곱게 다진 사과즙·곱게 다진 양파즙·맛술 1큰술씩, 참기름 1작은술, 소금 약간)

만들기1 냉동 참치는 옅은 소금물에 덩어리째 담갔다 건진 뒤 랩으로 감싸 냉동실에 보관한다. 2 김은 3cm 길이로 가늘게 채썰고, 치커리는 찬물에 담갔다가 건진 뒤 한입 크기로 썬다. 3 무순은 찬물에 담갔다가 건진다. 4 냉동한 참치는 1×1cm 크기로 썰고, 레몬 초고추장 소스 재료를 섞어 소스를 만든다. 5 그릇에 밥을 담고 채소와 참치, 김을 보기 좋게 올린 뒤 레몬 초고추장 소스, 통깨, 검은깨를 뿌린다.




▶두반장 고추 소스+무생채비빔밥

재료 무 250g, 양파 1/4개, 소금·고운 고춧가루·다진 마늘 1작은술씩, 실파 3대, 밥 3과 1/2공기, 두반장 고추 소스(두반장 1/2컵, 청고추 2개, 배즙 1/4컵, 꿀·참기름 1작은술씩, 소금 약간)

만들기1 무는 7cm 길이로 가늘게 채썰어 소금을 뿌려두었다가 숨이 부드럽게 죽으면 물기를 짠다. 2 양파는 가늘게 채썰어 찬물에 담갔다가 건진 뒤 물기를 뺀다. 3 ①, ②를 섞은 뒤 고운 고춧가루와 다진 마늘을 넣고 붉은 색이 배도록 골고루 무친다. 4 실파는 송송 썰고, 두반장 고추 소스 재료를 섞어 소스를 만든다. 5 그릇에 밥을 담고 ③의 생채를 올린 뒤 실파와 두반장 고추 소스를 올려 낸다.


요리/최지은(FM 스튜디오2, 379-4332) 진행/신경희기자 사진/박원태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