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기만 해도 군침 돋궈주는 초록 모자를 쓴 빨간 딸기가 제철을 맞았다. 흐르는 물에 씻어서 그냥 먹어도 좋지만, 아이를 위해 좀 더 다양한 맛을 느낄 수 있는 색다른 간식을 만들어보자. 입안에서 사르르 녹는 달콤한 셰이크와 셔벗, 그리고 쫄깃한 찹쌀 완자까지 아이의 입맛을 사로잡는 딸기 간식 퍼레이드.

딸기, 우리 아이에게 어떻게 먹일까?

봄을 알리는 대표적인 과일인 딸기는 비타민 함량이 레몬의 두 배, 사과의 10배나 되는 과일로 피로나 감기 등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특히 아이들의 비타민 보급으로도 먹이기 좋은데 딸기의 씨는 자칫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아기에게 주는 시기를 주의해야 한다. 생후 100일부터 시작하는 아기 이유식 초기나 중기에는 딸기는 주지 않는 것이 좋다. 면연력이 갖춰진 돌이 지난 후에는 안심하고 먹여도 좋다.

딸기와 우유는 찰떡궁합의 먹거리. 딸기를 곱게 으깨어 우유를 조금씩 섞어 주면 우유 속의 단백질과 지방을 함께 섭취 할 수 있어 영양의 균형을 맞출 수 있다. 또한 딸기의 유기산과 비타민 C가 우유의 칼슘과 철분 흡수를 도와 더욱 좋다. 또한 두유를 함께 섞어 먹이면 딸기의 비타민 C가 콩의 불포화 지방산이 산화되는 것을 막아 영양분의 손실 없이 흡수되도록 돕는다. 딸기에 단맛을 더하기 위에 설탕을 묻혀 먹으면 딸기의 비타민을 파괴하므로 단맛을 더하고 싶다면 달콤한 요구르트 등을 이용해서 간식을 만들어 함께 먹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딸기 아몬드 찹쌀볼 완자
재료
딸기 12개, 슬라이스 아몬드· 찹쌀가루 1컵씩, 흑설탕 1큰술, 슈거파우더 2큰술, 소금· 뜨거운 물 약간

만들기
1 딸기는 소금물에 헹궈 씻어 물기를 닦고 꼭지를 뗀다.
2 찹쌀가루는 체에 두 번 정도 쳐내어 소금으로 간한 뒤 뜨거운 물을 아주 조금씩 넣고 반죽한다.
3 찹쌀 반죽을 적당하게 떼어내어 완자로 빚어 딸기가 들어갈 수 있도록 동그랗게 모양을 만들고 중간에 딸기를 한 개씩 넣고 손으로 살살 굴려 완자를 만든다.
4 슬라이스 아몬드는 잘게 다진 후 흑설탕을 섞어 가루를 만든다.
5 끓는 물에 ④를 넣고 익힌다. 완자가 물 위에 떠오르면 찬물에 재빨리 헹궈 식힌 후에 아몬드 가루로 옷을 입히고 슈거 파우더를 솔솔 뿌린다.


딸기 밀크 셰이크
재료
딸기 15개, 소금 약간, 우유 2컵, 요쿠르트 1/2병

만들기
1 옅은 소금물에 딸기를 깨끗이 씻은 뒤 물기를 닦고 꼭지를 잘라 낸다.
2 손질한 딸기는 냉동실에 살짝 얼린다.
3 믹서에 ②의 딸기를 담고 분량의 우유와 요구르트를 넣어서 곱게 간다. 좀 더 달게 먹고 싶다면 약간의 꿀을 넣고 함께 간다.


딸기 & 믹스 과일꼬치
재료
딸기 20개, 파인애플 슬라이스 2쪽, 꼬치 5개, 슬라이스 아몬드 2큰술, 땅콩 3큰술, 말린 과일(프룻 또는 블루베리)·생크림 2큰술씩, 크림치즈 1큰술, 올리브오일 1작은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딸기는 옅은 소금물에 헹궈 깨끗히 씻은 후 물기를 닦고 꼭지를 뗀다. 파인애플은 사방 2cm 크기로 썬다.
2 꼬치에 딸기와 파인애플을 번갈아 가면서 꽂는다.
3 슬라이스 아몬드와 땅콩을 굵게 다지고 말린 과일을 다진다.
4 크림치즈와 생크림, 올리브 오일을 볼에 담아 거품기로 저은 후, ③를 넣고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들어 과일 꼬치에 바른다.


딸기 설기 머핀
재료
딸기 10개, 쌀가루 2컵, 꿀 3큰술, 황설탕 2큰술, 물 1/2컵, 생크림 1컵, 소금 약간, 머핀틀·유산지 10개씩

만들기
1 딸기는 소금물에 헹궈 씻은 뒤 물기를 닦고 꼭지를 떼 내어 반을 가른다.
2 쌀가루는 체에 두 번 쳐 내고 분량의 물에 꿀과 황설탕을 녹인 후, 쌀가루에 넣고 고루 섞어 다시 체에 내린다.
3 머핀 틀에 유산지를 깔고 ②의 쌀가루를 8부정도 담은 뒤 그 위에 딸기를 두 개 정도씩 올려서 김이 충분하게 오른 찜기에 넣고 20~30분 정도 찐다.
4 딸기 즙이 물든 설기 머핀이 완성되면 꺼내어 한 김 식힌 후에 생크림을 짤 주머니에 넣고 머핀 위에 짜서 장식한다.



딸기 셔벗
재료
딸기 20개, 물 1/5컵, 설탕 1/2컵, 레몬즙 5큰술, 민트잎 약간

만들기
1 냄비에 물을 붓고 설탕을 넣은 뒤 젓지 말고 그대로 끓여 시럽을 만든 후 차게 식힌다.
2 딸기는 옅은 소금물에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닦고 꼭지를 떼어서 시럽과 함께 믹서에 넣어 곱게 간다.
3 ②에 레몬즙을 뿌리고 넓은 용기에 넣고 냉동실에 얼린다. 얼리는 중간 중간에 냉동해 놓은 딸기를 꺼내어 숟가락으로 긁어 다시 얼리기를 2~3회 반복한다.
4 딸기가 80% 정도 얼려져 먹기 알맞은 상태가 되면 다시 숟가락으로 긁어낸 뒤 스쿱으로 동그랗게 모양을 내어 볼에 담고 민트 잎으로 장식한다.


요리 / 이보은(쿡피아, 02-6384-5252) 진행 / 김은진 기자 사진 / 박형주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