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은 땀에 숨차면 협심증::

야외운동을 하다가 갑자기 가슴 이 뻐근해지는 통증(흉통)을 느끼는 경우가 적지 않다.
 
흉통은 근육통이나 소화기질환 때문에도 나타나지만, 심근경색이나 협심 증 등 심각한 심장 질환이 원인일 수도 있다.

따라서 근육통에 의한 흉통인데도 지나치게 걱정할 수 있고, 심근경색이 의심되는 데도 가볍게 여기다 큰 화를 당할 수 있다. 통증의 증세와 지속시 간에 따라 흉통의 원인을 가려내 대처해야 소중한 생명을 지킬 수 있다.


◈ 심근경색과 협심증에 의한 흉통

심근경색은 심장근육으로 가는 관상동맥의 혈류가 완전히 차단돼 심장근육의 일부가 궤사하는 것이다. 심근경색 증상 발생후 5~6시간 내에 막힌 혈관을 열어 혈류를 통하게 해주지 않으면 심장근육이 영구히 궤사상태가 되 고, 심부전 부정맥 등의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해 사망하게 된다.

협심증은 관상동맥에 동맥경화증이 있거나 혈관의 수축으로 혈관 이 좁아지면서 심장근육에 가는 피가 모자라서 생기는 가슴통증 이다.

흉통 증세는 가슴의 답답함, 조이는 느낌, 압박감, 쥐어짜는 느 낌 등이다. 아픈 부위는 손바닥 크기 정도로 넓게 나타난다. 흉 통이 나타날 때 식은 땀이 나거나, 숨이 찬 증상들은 심한 협심 증 또는 심근경색 증세인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심근경색일 경우 협심증과 비교해 흉통양상은 비슷하나 강도가 더 강하고 지 속시간이 더 긴 특성이 있다. 협심증은 몇분 정도 지속되다 천천히 가라앉는다. 15~20분 이상 심한 흉통이 지속될 경우는 심근경색 의 가능성이 높다.
 

◈ 다른 원인에 의한 흉통

가슴을 날카롭게 콕콕 찌르는 것같이 몇초 이내로 나타나는 흉통은 심근경색이나 협심증의 가능성이 적다. 이 경우 위식도 역류에 의한 식도염, 위염, 위궤양, 담석 증과 같은 소화기질환이나, 근육통, 신경통, 골관절계통 이상에 의한 통증, 늑막염 등이 원인이다. 스트레스, 불안감, 화병 등과 연관된 흉통 또는 불편감, 호흡곤란도 흔히 나타난다. 특히 운동 중 호흡을 하거나 팔을 움직일때 흉통이 나타나는 경우는 근육, 신경, 늑막 자극에 의한 경우가 많다.


◈ 흉통 발생시 대처법

가슴통증이 나타나면 우선 운동을 멈추고 안정을 취한다. 흉통이 가라앉지 않고 15~20분 이상 지속될 경우 주위의 도움을 받아 속히 가까운 병원 응급실로 가야 한다. 흉 통을 경감시키려고 손발가락을 따거나 우황청심환을 복용하는 등 민간요법을 사용하다 전문치료가 지연되지 않도록 한다. 특히 심근경색은 흉통 발생시 1~2시간 이내에 빨리 병원으로 가서 전 문치료를 받는 것이 급사나 심근의 손상을 줄일 수 있다.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