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와 전신구조 전신구조의 기능적 개선과 턱관절 교정

전신 구조 균형의 중요성

건강하기 위해서는 4가지 측면의 영향이 최적의 상태여야 한다. 1)구조적 측면, 2)생화학적 측면, 3)정신적 측면, 4)생체 에너지적 측면 등이 최적의 상태여야 건강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들은 개별적으로 영향을 끼치지만 다른 측면에서 상호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정신적 측면이 생화학적 측면에 영향을 끼치기도 하고, 구조적 측면이 생화학적 측면에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그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전신 구조의 균형이라고 할 수 있다.

집 의 대들보가 비뚤어지면 각종 상하수도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고, 벽에 틈이 생기고, 문이 열리지 않는 등 문제가 생기는 것은 당연하다. 우리 몸 역시 척추와 골반이 틀어지고 좌우 균형이 깨지면 신체 각 장기의 기능에 문제가 생긴다. 그렇기에 건강하기 위해서는 곧고 바른 척추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척추 교정학 분야에서 척추의 균형을 깨뜨리는 원인들을 분석한 결과, 두개골의 틀어짐이 척추 균형을 깨뜨리는 경우가 70~80%로, 발목이나 골반의 틀어짐으로 인한 척추 문제(20~30%)보다 현저히 많다고 한다.

두개골과 치아의 균형이 가장 깨지기 쉬워
우 리 인체 구조에서 균형이 제일 먼저 깨지는 곳은 두개골과 치아다. 수유기를 지나면서 구강구조와 젖니 교환시에 치아 배열에 영향을 받고, 성장 과정에서 모든 사람들이 가장 많이 겪게 되는 생리적 변화는 치아에서 일어나기 때문이다. 그리고 충치 치료를 하며 씌우거나 빼고, 다시 치아를 해 넣는 등 계속해서 변화를 주게 된다.

치아로 인한 생리적 변화는 첨단 장비로도 잘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머리의 영향이 몸-발끝까지, 발끝의 영향이 척추-몸통-머리까지 영향을 준다.

아 래 위 턱뼈의 32개 치아들의 교합이 정확하게 맞으며, 아래턱이 머리뼈의 정중앙에 생리학적으로 정확히 맞는 것이 이상적인 상태다. 그러나 치아의 교합이 틀어지거나, 아래 턱 자체가 충격을 받아 틀어지는 경우에 문제가 발생한다. 아래턱과 두개골을 연결하는 턱관절의 위치와 움직임이 틀어지면 전신에 직접적으로 스트레스를 주기 때문이다.

턱과 치아는 균형을 맞추는 저울추
치아와 턱의 구조에 이상이 생기면 다양한 증상들이 예상치 못한 부위에서 나타나는데, 그 영향은 머리뼈부터 꼬리뻐까지 이어진다.
턱관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전신 건강에 대한 전문적인 안목을 가지고 근본 원인과 증상을 차례차례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실제 치료에 있어서는 먼저 턱관절의 손상정도, 근육의 경직 정도, 턱관절의 위치 이상과 전신 구조 이상에 대해 정밀한 진단이 이루어진다.
그 후 턱, 경추, 전신의 위치를 해부학적 뿐 아니라 기능적으로 정상화 하여 건강을 증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특수 제작된 장치(스플린트 장치 혹은 교정 장치)를 사용한다.

장치를 사용하는 동안 턱의 위치가 역학적으로 안정된 정중앙에 위치하게 되고, 손상된 턱관절 주위 근육이 회복되고, 전신 구조 기능적 균형이 개선된다. 그 후에는 치아 교합기능을 정상화함으로써 악관절 교정을 완료한다.

턱과 치아는 뇌와 밀접한 관계가 있을 뿐만 아니라 몸 전체의 균형을 지켜주는 저울의 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사실을 더욱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어 건강을 도모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