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채, 콩나물 무침, 콩자반, 두부조림… 매일 먹어 지겨워진 밑반찬, 좀 더 맛있게 먹는 방법은 없을까? 기본 반찬에 부재료 한두 가지를 더해 다른 집과 차별화된 독특한 반찬으로 변신시키는 노하우를 공개한다.

오징어채 간장조림

재료
오징어채 80g, 송송 썬 실파 1큰술, 다진 마늘·청주·설탕·물엿 1 작은술씩, 간장 1과 1/2 큰술, 통깨·식용유 약간씩

만들기
1 오징어채는 3cm 길이로 가위로 자르고 물기를 꼭 짠 거즈에 올려 닦는다. 2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과 간장, 청주를 넣어 끓기 시작하면 오징어채를 넣어 약한 불에서 조린다. 3 ②에 설탕을 넣어 버무린 뒤 불에서 내려 물엿과 통깨, 실파를 넣어 버무린다.

+아몬드+고추기름+청양고추와 양파를 더해 고소하면서도 매콤한 오징어채로 변신! 아몬드의 씹히는 질감이 오징어채의 쫄깃함과 더해져 색다르다.


아몬드 오징어채 매운 조림

재료
오징어채 간장조림 1접시, 슬라이스 아몬드·통 아몬드 3큰술씩, 고추기름·다진 청양고추 1작은술씩, 다진 양파 1큰술

만들기
1 통 아몬드는 물기를 꼭 짠 거즈로 닦고, 슬라이스 아몬드는 분량대로 준비한다. 2 팬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다진 양파를 볶다가 통 아몬드­오징어채 간장조림­슬라이스 아몬드 순으로 넣고 중간 불에서 조린다. 3 ②에 다진 청양고추를 넣어 버무려 불에서 내려 접시에 담는다.


콩자반

재료
검정콩 1/2컵, 소금·통깨 약간씩, 조림장(간장 3큰술, 설탕 1과 1/2큰술, 물엿 1작은술, 마늘 5톨, 청주 1큰술)

만들기
1 마늘은 얇게 편썬다. 2 검정콩은 전날 밤에 깨끗하게 씻고 물 1과 1/2컵을 부어 불린다. 3 ②를 불에 올려 끓이다가 소금을 약간 넣는다. 4 끓고 있는 ③에 간장과 마늘, 청주를 넣고 중간 불에서 뚜껑을 덮고 조린다. 5 간이 배면 뚜껑을 열고 불을 약하게 줄인 뒤 설탕을 넣어 윤기가 돌도록 조린다. 6 콩에 윤기가 나면서 간이 배면 물엿을 넣어 버무린 뒤에 통깨를 뿌려서 섞는다.

+우엉+고추장+물엿을 더해 달콤 쌉싸래한 우엉 콩자반으로 변신! 우엉의 아삭하게 씹히는 질감과 입 안에 가득 퍼지는 알싸한 향이 고소한 콩자반과 어우러져 독특한 맛을 낸다.

검정콩 우엉 고추장조림

재료
콩자반 1접시, 우엉 80g, 고추장·송송 썬 실파 1큰술씩, 물엿·맛술·식초 1작은술씩

만들기
1 우엉은 껍질을 벗기고 2cm 길이로 토막 내어 세로로 이등분한다. 2 우엉에 식초를 뿌리고 물을 조금 부어 주물러 씻은 뒤 건져놓아 갈변을 막는다. 3 냄비에 우엉과 고추장, 맛술을 넣어 볶다가 콩자반을 넣고 아주 약한 불에서 조린다. 4 불을 끈 뒤 ③에 물엿을 넣어 버무린 뒤 접시에 담고 송송 썬 실파를 뿌린다.

콩나물무침

재료
콩나물 200g, 소금·다진 파·참기름·깨소금 1작은술, 다진 마늘 1/2작은술

만들기
1 콩나물은 다듬어 씻어 물기를 털어 냄비에 안치고 물을 5큰술 정도만 붓고 소금 1작은술을 뿌린 뒤 뚜껑을 덮어 중간 불에 올려 익힌다. 2 콩나물 익는 냄새가 나면 뚜껑을 열고 찬물에 바로 헹궈 건져 물기를 뺀다. 3 볼에 다진 파와 다진 마늘을 담고 콩나물을 넣은 뒤 참기름, 깨소금, 소금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각종 채소+오징어+양념장을 더해 푸짐한 일품요리로 변신! 콩나물이 푸짐해 보이는 덕분에 오징어 한 마리로는 상상할 수 없는 저녁 식탁 메인 요리로 탈바꿈했다.

콩나물 오징어 채소찜

재료
콩나물무침 1접시, 당근 30g, 청피망·양파 1/4개씩, 대파 1/2대, 오징어 1마리, 고운 고춧가루 1과 1/2큰술, 간장·찹쌀가루 1큰술씩, 맛술·설탕 1작은술씩, 물 2큰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당근과 청피망은 4cm 길이로 곱게 채썰고, 대파와 양파는 굵게 채썬다. 2 오징어는 배를 갈라 내장과 먹통을 빼고 씻어 안쪽에 칼집을 넣어 3×3cm 크기로 썬다. 다리는 4cm 길이로 썬다. 3 볼에 고운 고춧가루와 간장, 맛술, 설탕, 소금을 넣어 섞고, 찹쌀가루와 물은 따로 섞어놓는다. 4 냄비에 오징어를 안치고 당근, 청피망, 대파, 양파를 올려 양념장을 뿌린 뒤에 뚜껑을 덮어 약한 불에서 익힌다. 5 ④의 재료가 익으면 콩나물무침을 넣고 찹쌀물을 부어 고루 버무려 걸쭉한 찜을 만든다.

두부조림

재료
두부 1/2모, 다시마 우린 물 1/4컵, 조림장(간장·다진 파 1큰술씩, 고운 고춧가루·맛술·다진 마늘·참기름 1작은술씩, 설탕 1/4작은술, 식용유·통깨·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두부는 3×3×1cm 크기로 썰어 채반에 올려 소금을 뿌려 밑간한다. 2 두부에 물기가 생기면 종이타월로 살짝 눌러 닦은 뒤 팬에 기름을 두르고 두부를 노릇하게 구워낸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조림장을 만든다. 4 냄비에 구운두부를 담고 ③의 조림장과 다시마 우린 물을 붓고 약한 불에 올려 바특하게 조린다.

+청경채+홍고추와 마늘+굴소스 등 양념을 더해 이국적인 반찬으로 변신! 미리 만들어놓은 두부조림 덕분에 빠른 시간 안에 훌륭한 일품요리를 완성시켰다.

중화풍 청경채 두부볶음

재료
두부조림 1접시, 청경채 3포기, 마른 고추 1개, 마늘 3톨, 굴소스 1작은술, 녹말가루·올리브유 1큰술씩, 물 2큰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청경채는 포기째로 세로로 4등분으로 갈라 물에 씻어 물기를 턴다. 2 냄비에 물을 넉넉하게 붓고 올리브유 1작은술과 소금을 약간 넣어 파랗게 데쳐 찬물에 헹궈 건진다. 3 마른 고추는 가위로 잘게 자르고 마늘은 편썬다. 4 팬에 남은 올리브유를 두르고 마른 고추와 마늘을 볶는다. 매운 향이 올라오면 청경채와 굴소스를 넣어 볶다가 두부조림을 넣은 뒤 녹말가루에 물을 타서 붓고 재빨리 버무려 낸다.


요리 / 이보은(쿡피아,02-6384-5252) 그릇 협찬 / 카라(031-795-4095) 진행 / 강주일 기자 사진 / 김이석(Buri Studio)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