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외출하려 해도 집에 두고 나온 아이와 남편이 나 없이 밥이나 챙겨 먹을지 걱정될 때가 많다. 냉장고 속 몇 번째 칸에 있는 음식을 제대로 찾을 수나 있을지, 집 밖을 나서도 엄마들의 마음은 부엌 언저리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마련. 그래서 준비한 ‘엄마의 외출 메뉴.’ 어느 정도 요리해놓고 나가면 아빠와 아이가 따뜻하게 데우거나 살짝 구워내기만 해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메뉴를 제안한다.

쇠고기덮밥

재료
쇠고기 50g, 대파 1/2대, 양파 1/4개, 당면 50g, 달걀 1개, 덮밥소스(일본식 덮밥소스 5큰술, 물 4큰술)

만들기
1 양파와 대파는 깨끗이 씻어 양파는 얇게 채썰고, 대파는 어슷썬다. 2 당면은 물에 미리 불려놓고 달걀은 풀어 놓는다. 3 팬에 덮밥소스를 넣어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쇠고기를 넣어 익힌다. 4 ③에 양파, 당면을 넣고 어느 정도 익으면 대파와 달걀을 넣어 익힌 뒤 밥에 얹어 낸다.


자장떡볶이

재료
떡볶이 떡 100g, 어묵 50g, 당근 1/4개, 양배추 30g, 춘장 1과 1/2큰술, 고추장·물엿 1큰술씩, 물 1컵

만들기
1 떡은 찬물에 미리 불리고 어묵과 당근, 양배추는 한입 크기로 썬다. 2 팬에 춘장, 고추장, 물엿, 물을 넣고 끓인다. 3 ②에 어묵과 당근, 양배추를 넣어 끓이다가 채소들이 익으면 떡을 넣어 한소끔 더 끓인다.


닭 안심 미트소스덮밥

재료
닭 안심 500g, 스파케티소스 3컵, 설탕·와인 1큰술씩, 굴소스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닭 안심은 설탕, 와인, 굴소스, 소금, 후춧가루를 섞어 양념한다. 2 양념한 닭 안심은 팬에 따로 구워놓는다. 3 스파케티소스는 냄비에 끓인다. 4 접시에 밥을 담고 소스를 얹은 뒤 닭 안심을 올려 낸다.


장조림주먹밥

재료
쇠고기 600g, 양파1/2개, 대파 1대, 마늘 5톨, 실파 2줄기, 밥 1공기, 장조림 양념장(간장 6큰술, 설탕·청주 2큰술씩, 꿀 1큰술)

만들기
1 쇠고기는 큼직하게 썬다. 깨끗하게 씻은 양파, 대파, 마늘과 함께 냄비에 넣고 물을 넉넉히 부은 뒤 젓가락으로 찔러 푹 들어갈 때까지 익힌다. 2 익으면 쇠고기를 건져내고 국물은 체에 걸러낸다. 3 다시 쇠고기와 국물을 냄비에 넣고 분량의 장조림 양념장을 섞어 함께 넣어 센 불에 끓이다가 불을 줄이고 양념이 배도록 끓인다. 4 완성된 장조림은 결대로 잘게 찢고 실파는 송송 썬다. 5 밥에 잘게 찢은 장조림과 국물 약간과 실파를 넣고 고루 섞는다. 6 동그랗게 주먹밥 모양으로 만들어 접시에 담아 낸다.


마른 카레볶음밥

재료
다진 쇠고기 100g, 카레가루 3큰술, 우유 100ml, 밥 1공기, 양파·호박·당근 1/2개씩, 식용유 적당량

만들기
1 양파, 호박, 당근은 1x1cm 주사위 모양으로 썬다. 2 우유에 카레가루를 덩어리 지지 않게 잘 푼다. 3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 쇠고기를 볶다가 ①을 넣어 볶는다. 4 쇠고기와 채소가 익기 시작하면 ②를 조금씩 넣어 잘 볶다가 밥을 넣어 고슬고슬하게 볶아 낸다.

대구살 날치알 치즈구이

재료
대구살 200g, 날치알 30g, 팽이버섯 1단, 양파, 청피망·홍피망 1/2개씩, 피자치즈 50g, 밀가루·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만들기
1 대구살은 얇게 포를 떠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한 뒤 물기를 제거하고 밀가루를 묻혀 기름 두른 팬에 노릇하게 구워낸다. 2 팽이버섯은 1cm 간격으로 송송 썰고 양파, 청피망, 홍피망은 곱게 다져 날치알과 섞는다. 3 오븐 용기에 노릇하게 구워낸 대구살을 담고 섞어둔 ②를 위에 올린 뒤 피자치즈를 뿌려 180℃로 예열한 오븐에 15분간 구워 낸다.


참치버거 스테이크

재료
참치 통조림 1캔, 양파 1/2개, 당근 1/4개, 양송이버섯 3개, 달걀 1개, 녹말가루,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소스(토마토 1개, 다진 양파 3큰술, 토마토케첩·토마토소스 4큰술씩, 간장 1큰술, 설탕·머스터드·우스터소스 2큰술씩), 식용유 적당량

만들기
1 통조림 참치는 체에 받쳐 기름을 빼고 양파와 당근은 깨끗이 씻어 잘게 다진다. 2 참치와 양파, 당근, 달걀, 녹말가루,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반죽한다. 3 ②를 한입 크기로 모양을 만들어 팬에 노릇하게 구워낸다. 4 토마토는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한 뒤 잘게 다진다. 양송이버섯은 깨끗이 씻어 한 입 크기로 자른다. 5 팬에 양파를 볶다 토마토를 넣어 수분이 없어질 때까지 볶는다. 나머지 소스를 다 넣고 걸쭉하게 끓인다. 6 노릇하게 구운 참치버거와 손질한 양송이버섯을 ⑤에 넣어 익힌 뒤 상에 낸다.

소품 협찬 / 보노야(http://www.bonoya.com/) 모델 / 최선영, 최윤아 패션 스타일리스트 / 양정화 요리 / 김은경(쿠킹노아, 011-9891-7790) 진행 / 이지혜 기자 사진 / 원상희

Posted by Redvi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