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위가 기승을 부리기 시작하면 쉽게 지쳐 입맛을 잃기 쉽다. 이럴 때 톡 쏘는 특유의 향과 맛을 가진 카레가 제격. 카레의 커큐민과 강황 성분이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높다고 알려지면서 더욱 사랑받는 재료이기도 하다. 흔히 먹는 평범한 카레소스덮밥 외에 고기와 해물을 더한 일품요리, 별미 카레 간식 등 색다른 카레 레시피를 모아봤다.

카레빠에야

재료
쌀 2컵, 오징어 1/2마리, 홍합 6마리, 새우 5마리, 닭다리 살 100g, 카레가루 2큰술, 물 1과 1/2컵, 올리브유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쌀은 깨끗이 씻어 30분간 불린 뒤 체에 밭친다. 2 오징어는 내장과 껍질을 제거해 0.5cm 폭의 링 모양으로 썬다. 홍합은 수염을 떼어내고 깨끗이 씻는다. 새우는 이쑤시개로 등 쪽 내장을 제거하고 씻어둔다. 3 닭다리 살은 1.5×1.5cm 크기로 썰어 그릴에 올려 노릇하게 굽는다. 4 물에 카레가루를 곱게 풀어 카레물을 만든다. 5 바닥이 두꺼운 냄비를 달궈 올리브유를 두르고 닭다리 살과 쌀을 넣어 볶는다. 쌀알이 익기 시작하면 카레물을 넣고 저어가며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해물을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 뒤 뚜껑을 덮어 뜸을 들인다.




카레유산슬

재료
쇠고기 100g, 새우(중하) 5마리, 갑오징어·불린 해삼 1마리씩, 칵테일새우 80g, 집게다리 2개, 양파·홍고추 1/2개씩, 부추 30g, 포도씨유·청주 1큰술씩, 녹말물 2큰술, 참기름·소금·후춧가루 적당량, 육수 재료(닭 육수 4컵, 카레가루 4큰술, 소금 1/2작은술, 굴소스 약간)

만들기
1 쇠고기는 가늘게 채썰어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2 새우는 이쑤시개로 등 쪽 내장을 제거하고 갑오징어는 0.5cm 간격으로 칼집을 넣는다. 불린 해삼과 칵테일새우는 끓는 물에 청주를 넣고 데쳐 비린 맛을 없앤 뒤 해삼은 1cm 두께로 채썬다. 3 양파는 가늘게 채썰고 부추는 4cm 길이로 썬다. 홍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육수를 만든다. 5 달군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쇠고기를 볶다가 색이 변하기 시작하면 ②에서 손질한 해물과 집게다리를 넣고 볶는다. 6 해물이 모두 익으면 양파와 홍고추를 넣어 잠시 볶다가 육수를 붓는다. 7 육수가 한소끔 끓으면 녹말물을 조금씩 넣어가며 걸쭉하게 농도를 맞춘 뒤 참기름,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섞는다. 8 접시에 담고 부추를 얹어 낸다.



카레 해물누룽지탕

재료
찹쌀누룽지 5개, 오징어 1/2마리, 주꾸미 5마리, 새우(중하) 6마리, 홍합 15개, 마늘 3톨, 청피망 1/2개, 포도씨유·굴소스 1큰술씩, 녹말물·청주 2큰술씩, 간장·설탕 1작은술씩, 참기름·후춧가루·소금·굵은소금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닭 육수(물 4컵, 닭 뼈 100g, 대파 1대, 생강 1톨, 통후추 1작은술)

만들기
1 오징어는 내장과 껍질을 제거해 몸통 안쪽에 칼집을 넣어 한입 크기로 썬다. 주꾸미는 굵은소금을 뿌려 주무른 뒤 찬물에 헹군다. 새우는 이쑤시개로 등 쪽 내장을 제거하고 홍합은 수염을 떼고 깨끗이 씻는다. 2 마늘은 얄팍하게 저며썰고 대파는 5cm 길이로 썬다. 청피망은 씨를 제거해 2cm 두께로 썬다. 3 냄비에 닭 육수 재료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4 달군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마늘을 볶다가 향이 오르면 ①과 ②, 청주를 넣어 볶는다. 5 ④에 닭 육수를 부어 끓이다가 해물과 채소가 익으면 굴소스, 간장, 설탕, 참기름, 후춧가루, 소금을 넣어 간한다. 녹말물을 조금씩 넣어가며 걸쭉하게 농도를 맞춘다. 6 170℃로 달군 식용유에 찹쌀누룽지를 넣고 튀겨낸 뒤 뜨거울 때 그릇에 담고 ⑤의 소스를 붓는다.




카레 치킨퀘사디아

재료
토르티야 4장, 양송이버섯 40g, 빨강 파프리카·노랑 파프리카·초록 파프리카 1/4개씩, 양파 1/2개, 닭 가슴살·모차렐라치즈(피자용) 200g씩, 카레가루·올리브유 2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양송이버섯, 파프리카, 양파는 깨끗이 손질해 1×1×1cm의 주사위 모양으로 썬다. 닭 가슴살은 채소와 크기를 맞추어 썬다. 2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닭 가슴살을 볶다가 겉면이 익으면 양파-파프리카-양송이버섯 순으로 넣어 볶는다. 3 ②에 카레가루, 후춧가루를 넣어 다시 볶다가 소금으로 간한다. 4 달군 팬에 토르티야를 올려 기름 없이 살짝 구워낸다. 5 토르티야를 한 장씩 펼쳐 ③을 2~3큰술씩 얹고 모차렐라치즈를 뿌린 뒤 반으로 접는다. 6 200℃로 예열한 오븐에 ⑤를 넣고 치즈가 녹으면 꺼내어 접시에 담는다.




카레디핑소스를 얹은 크래커

재료
사과·고구마 1/3개씩, 캔옥수수 3큰술, 크래커 10~15장, 소스(마요네즈 4큰술, 설탕·머스터드·카레가루 1큰술씩, 식초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고구마는 씻어서 푹 삶아 식힌 뒤 껍질을 벗겨 0.5×0.5×0.5cm 작은 주사위 모양으로 썬다. 사과도 크기를 맞추어 껍질째 썬다. 2 옥수수는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3 볼에 마요네즈, 설탕, 머스터드, 카레가루, 식초,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소스를 만든다. 4 ③에 손질한 사과와 고구마, 옥수수를 넣어 섞는다. 5 접시에 크래커를 곁들인 뒤 ④를 조금씩 얹어 먹는다.







치즈소스 카레불닭

재료
닭다리 살 600g, 청주 2큰술, 포도씨유 1큰술, 불닭 양념(고추장·간장 5큰술씩, 고춧가루 4큰술, 청주 3큰술, 설탕·다진 마늘 2큰술씩, 카레가루 2작은술, 다진 생강 1작은술, 참기름·후춧가루 약간씩), 치즈소스(슬라이스치즈 4장, 우유 1컵, 카레가루 2큰술)

만들기
1 닭다리 살은 3~4cm 정도로 먹기 좋게 잘라 청주에 재워 누린내를 없앤다. 2 분량의 재료를 섞어 불닭 양념을 만든 뒤 손질한 닭다리 살과 머무려 재운다. 3 냄비 바닥을 살짝 덮을 정도만 우유를 붓고 슬라이스 치즈를 넣은 뒤 저어가며 녹인다. 치즈가 완전히 녹으면 남은 우유와 카레가루를 넣어 치즈소스를 만든다. 4 달군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양념한 불닭을 넣어 중간 불에 볶는다. 5 접시에 치즈소스를 담은 뒤 불닭을 얹어 낸다.

그릇협찬 / 툰(02-3159-8802)요리&푸드 스타일링 / 박연경(컬러쿡, http://www.colorcook.co.kr/), 김은진(어시스트) 진행 / 정지연 기자 사진 / 홍태식(프리랜서)

Posted by Redvirus
,